[파이낸셜뉴스] 크래프톤의 독립 스튜디오 5민랩의 임직원들이 크래프톤 주식을 매입했다고 28일 공시했다. 박문형 5민랩 대표 등 임원진들이 매입한 크래프톤 주식 취득 금액은 약 33억원 규모다. 이번 주식 취득은 5민랩 임원진의 자발적인 제안에 따라 진행됐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매수 자금은 크래프톤이 5민랩을 인수할 당시 5민랩의 창립자 및 내부 주주가 확보한 현금으로 이뤄졌다. 박문형 5민랩 대표이사는 “크래프톤은 신작 개발과 새로운 사업 확장을 통해 기업 가치를 제고하고 있어 높은 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다”며 “이번 주식 매입은 5민랩이 크래프톤의 독립 스튜디오로 새롭게 출발하며 내보이는 성공에 대한 자신감이자 신뢰의 표현”이라고 밝혔다. 한편, 크래프톤은 지난 2월 10일 국내 게임 개발사 5민랩을 언아웃(Earn-out) 방식으로 238억원에 지분 100%를 확보해 완전 인수하며 7개 독립 스튜디오 중 하나로 편입했다. 5민랩은 2013년 설립한 독립 게임 개발사로, 액션 대전 게임 ‘스매시 레전드’를 만들었다. #크래프톤 #주식 33억원매입 #5민랩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2022-02-28 11:17:57[파이낸셜뉴스] 크래프톤은 게임 개발사 5민랩(5minlab)을 238억원에 인수, 지분 100%를 확보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인수합병(M&A)에는 언아웃(Earn-out, 차후 정산) 방식이 적용됐다. 5민랩은 2013년 설립된 독립 게임 개발사다. 이용자간전투(PvP) 모바일게임 ‘스매시 레전드’를 통해 크로스플랫폼 게임 개발과 서비스 역량을 쌓아왔다. 크래프톤은 올해 첫 인수대상으로 국내 소규모 모바일게임 개발사를 택한 것에 대해 △우수한 인재들이 오랜 기간 유의미한 경험을 쌓으며 성장한 것 △대기업과의 협업으로 검증된 기술력 두 가지를 꼽았다.5민랩은 태국과 대만에서 일본 유명 만화를 지식재산권(IP)으로 한 게임들의 라이브 서비스를 5년간 대행 중이며, 현지화된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직접 개발하고 있다. 또 태국 라인 서비스 내 라이브 퀴즈쇼 방송 시스템을 개발하고,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소프트웨어(SW)와 콘텐츠를 다수 대기업과 방송사에 공급하고 있다. 5민랩 박문형 대표는 “5민랩 글로벌 운영 경험과 기술력이 크래프톤이 나아가고자 하는 ‘게임의 본질에 집중하는 회사’로의 도약에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크래프톤 김창한 대표( 사진)는 “5민랩이 2013년 창업 후 끊임없이 도전하고 성장해왔다는 점에서 크래프톤과 게임개발이라는 중요 목표를 공유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면서 “크래프톤은 이번 5민랩 인수로 강력한 기술력을 가진 독립 스튜디오와 개발 인력을 확보하게 되었으며, 이후 신작 개발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인수 배경을 전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2022-02-11 09:36:22[파이낸셜뉴스] 크래프톤은 국내 게임 개발사 5민랩(5minlab)을 언아웃(Earn-out) 방식으로 238억원에 인수하고, 지분 100%를 확보했다고 11일 밝혔다. 5민랩은 2013년 설립된 독립 게임 개발사다. 액션 PvP 장르의 모바일 게임 ‘스매시 레전드’를 통해 크로스플랫폼 게임 개발과 서비스 역량을 쌓아왔다. 크래프톤 관계자는 "우수한 인재들이 오랜 기간 유의미한 경험을 쌓으며 성장했고, 대기업과의 협업으로 기술력이 검증돼 인수했다"고 설명했다. 5민랩은 태국과 대만 등지에서 일본 유명 만화를 IP로 한 게임의 라이브 서비스를 5년간 대행 중이다. 현지화된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직접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태국의 라인 서비스 내 라이브 퀴즈쇼 방송 시스템을 개발한다. AR 및 VR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를 다수의 대기업과 방송사에 공급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박문형 5민랩 대표이사는 “크래프톤은 한국 게임사의 대표적인 글로벌 성공 사례이지만 이에 안주하지 않고 기술력을 강화하며 계속해서 성장해가는 회사”며 “5민랩의 글로벌 운영 경험과 기술력이 크래프톤이 나아가고자 하는 ‘게임의 본질에 집중하는 회사’로의 도약에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설명했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5민랩이 2013년 창업 후 끊임없이 도전하고 성장해왔다는 점에서 크래프톤과 ‘게임 개발’이라는 중요 목표를 공유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며 “크래프톤은 이번 5민랩 인수로 강력한 기술력을 가진 독립 스튜디오와 개발 인력을 확보하게 됐다. 이후 신작 개발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2022-02-11 08:50:45[파이낸셜뉴스] 라인게임즈 주식회사는 게임 개발 스타트업 ‘5민랩’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고 10일 밝혔다. 5민랩은 ‘5분 만에 세상을 즐겁게 만드는 실험실’이란 취지로 지난 2013년 설립된 게임 개발사다. 회사의 첫 작품인 ‘꼬모:냥이추적자’를 시작으로 3D 퍼즐 ‘브릭스케이프’, 가상현실(VR) 기술을 적용한 슈팅게임 ‘밤스쿼드’ 등 창의성이 돋보이는 다양한 게임들을 선보여 왔다. 라인게임즈에 따르면 이번 투자를 통해 게임에 대한 색다른 시각과 도전 의식, 차별화된 개발 역량을 갖춘 ‘5민랩’과 협업 프로세스를 강화하는 한편 게임 개발 분야에서 양사간 사업적 시너지 효과를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라인게임즈 김민규 대표는 “그동안 다양한 도전을 통해 수준 높은 개발 역량을 보여준 ‘5민랩’과 파트너 체제를 구축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 ‘5민랩’과 보다 많은 분야에서 협업을 강화해 더욱 재미있는 게임을 선보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5민랩 박문형 대표는 “라인게임즈와 다양한 협업을 바탕으로 ‘5민랩’의 개발 역량을 더욱 끌어 올리는 데 주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5민랩’의 도전을 응원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2019-09-10 10:48:56[파이낸셜뉴스] 크래프톤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5민랩이 개발 중인 개척 생활 시뮬레이션 장르의 멀티플랫폼 게임 ‘딩컴 투게더’의 시네마틱 트레일러가 공개됐다. 8일 크래프톤에 따르면 이번 시네마틱 트레일러에는 호주의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울창한 밀림과 광활한 초원의 모습이 담겨있다. 귀여운 캐릭터의 모험을 쫓으며 율리시스 나비, 캥거루, 악어 등 호주의 상징적인 동물들도 볼 수 있다. '딩컴 투게더'는 호주의 1인 개발자 제임스 벤던이 2022년 출시한 ‘딩컴’ 원작의 IP를 기반으로 한다. 크래프톤은 앞서 1일 공개한 게임 플레이 트레일러를 통해 딩컴 투게더에서 실제로 즐길 수 있는 채집, 건설, 탐험 등 다양한 활동들을 소개한 바 있다. '딩컴 투게더'는 딩컴 원작의 생존과 탐험 요소를 기반으로, 샌드박스 요소를 더욱 강화해 볼거리, 놀거리, 만들거리를 제공한다. 넓은 세상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도감을 채울 수도 있고, 다양한 동식물과 교감하며 여유로운 시간을 즐길 수도 있다.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커스터마이징 요소를 활용해 캐릭터를 꾸밀 수도 있다. 크래프톤은 이달 14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G-STAR) 2024’에서 딩컴 투게더를 최초로 공개할 예정이다. 관람객들은 현장에서 딩컴 투게더의 모바일 버전을 시연해 볼 수 있으며, 이벤트에 참여해 굿즈를 받을 수 있다. 한편 '딩컴 투게더'는 2025년 12월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11-08 11:01:14[파이낸셜뉴스] 크래프톤이 11월 14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G-STAR) 2024’에 참가해 다양한 장르의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29일 크래프톤에 따르면, 이번 지스타에서 선보일 게임은 ‘하이파이 러시’, ‘딩컴 투게더’, ‘프로젝트 아크’, ‘inZOI'(인조이), ‘마법소녀 루루핑'이다. 크래프톤은 이 게임들의 시연 기회를 제공하고 관람객을 위한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하이파이 러시'는 탱고 게임웍스에서 개발한 리듬 액션 게임으로, 2023년 1월 출시 이후 큰 인기를 끌었다. 글로벌 유통 플랫폼 스팀에서 ‘압도적 긍정적’ 평가를 받았으며 다양한 어워드에서 수상한 바 있다. 관람객은 크래프톤 부스에서 하이파이 러시를 시연하고, 게임에 관한 퀴즈쇼에서 정답을 맞히면 굿즈를 받을 수 있다. '딩컴 투게더'와 '프로젝트 아크'는 지스타에서 최초 공개된다. '딩컴 투게더'는 딩컴 모바일이라는 프로젝트명으로 알려졌던 5민랩의 신작으로, ‘딩컴’의 IP를 기반으로 개발 중인 멀티플랫폼 게임이다. 딩컴은 호주의 1인 개발자 제임스 벤던이 제작한 생존 생활 시뮬레이션 PC 게임이다. 이번 지스타에서는 딩컴 투게더의 모바일 버전을 최초로 시연해 볼 수 있다. '프로젝트 아크'는 펍지 스튜디오에서 개발 중인 5:5 팀 기반의 탑다운 밀리터리 전술 슈팅 게임이다. 기존 탑다운 뷰에서는 보기 힘든 현실적인 슈팅 메커니즘을 경쾌한 페이스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인조이'도 시연해 볼 수 있다. 관람객은 인조이를 플레이한 후 본인이 꾸민 아바타로 제작된 사원증을 받을 수 있다. 렐루게임즈는 '제1회 마법소녀 선발전'의 결승전을 11월 15일 벡스코 제1전시장 내 SOOP(숲) 부스에서 진행한다. 이번 대회는 렐루게임즈의 AI 게임 ‘마법소녀 루루핑’으로 치러지는 인플루언서 대회로, 총상금 600만 원이 걸려 있다. 또한 렐루게임즈는 벡스코 야외 전시 부스에서 게임 시연 기회를 제공하고 관람객 참여 이벤트도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크래프톤의 디지털 인재 양성 CSR 프로그램 '크래프톤 정글'은 벡스코 야외 전시 부스에서 흥미로운 체험 콘텐츠를 선사할 예정이다. 관람객은 '나만의 나침반 찾기' 체험을 통해 본인의 성향에 맞는 정글 프로그램을 추천받거나, '정글 로드' 체험을 통해 자신만의 강점 키워드를 찾을 수 있다. 체험 후에는 특별 제작된 정글 굿즈를 받을 수 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10-29 14:36:49원스토어가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와 함께 진행한 ‘지스타 인디쇼케이스 Powered by 스토브인디’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지스타 인디어워즈 수상작을 공개했다고 20일 밝혔다. ‘지스타 인디쇼케이스’는 원스토어와 지스타 조직위원회,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가 우수 인디게임을 발굴하고자 부산 벡스코 ‘지스타 2023’ 현장에서 공동 운영한 특별 전시행사다. 사전 온라인 선발전과 전문위원 심사를 통해 선정한 40개 작품을 전시했으며 행사 마지막 날인 지난 19일 ‘지스타 인디어워즈’를 열고 수상작을 시상했다. 지스타 인디어워즈 모바일 부문 베스트 인디게임에는 ‘고양이와 비밀레시피(좀비메이트)’, ‘차깨비 찻집(말말)’이 공동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고양이와 비밀레시피는 고양이 요정 캐릭터와 마법의 요리도구를 찾아 꾸미는 게임으로 귀여운 고양이 캐릭터가 눈길을 끈다. 차깨비 찻집은 다마고치형 키우기와 타이쿤 게임이 결합된 형태로 깜찍한 차깨비 캐릭터로 찻집을 운영하는 캐주얼 게임이다. PC 부문 베스트 인디게임에는 Kill The Crows(5민랩)와 래토피아(카셀게임즈), 일루시온(환상선)이 뽑혔다. 현장 투표로 선정되는 유저 인기상에는 ‘고양이와 비밀레시피(좀비메이트)와 ‘아키타입블루(코드네임봄)’가 선정됐다. 개발사 인기상에는 ‘산나비(원더포션)’가 뽑혔다. 가장 기대되는 게임에는 ‘베다(트라이펄게임즈)’가 선정됐다. 가장 기대되는 게임상은 미출시작 중 온라인 선발전과 심사위원 점수 합산 점수가 가장 높은 작품에 주어지는 상이다. 이와 함께 PC부문에선 베스트 멀티플레이어상에 ‘GREAT TOY SHOWDOWN(주식회사 샌디플로어)’, 임팩트 게임상에 ‘길고양이 이야기2(삐요스튜디오)’, 최고의 경험상에 ‘모두의 도서관(아름담다 미디어 랩)’이 이름을 올렸다. 전시작은 액션·캐주얼·시뮬레이션·어드벤처 등 다채로운 장르의 게임으로 구성됐으며, 현장 총 방문객 2만여 명을 기록하는 등 다양한 게임 유저층으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한편, 모든 전시작은 지스타 2023 종료 후에도 스토브인디 플랫폼 내에서 이달 30일까지 플레이 가능하다. 이번 행사에 전시된 인디게임들은 ‘지스타 인디게임방송’을 통해서도 소개됐다. 이 외에도 스토브인디 및 원스토어 입점 관련 논의와 사업화 관련 상담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지원 혜택을 받았다. 전동진 원스토어 대표는 “최고의 게임축제인 지스타 2023에서 지스타 인디쇼케이스를 많은 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며 “원스토어는 앞으로도 인디게임 발굴·지원에 최선을 다하며 K-인디게임의 세계 진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2023-11-20 11:19:53원스토어가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와 함께 ‘지스타 인디쇼케이스 Powered by 스토브인디’의 최종 전시작 40개를 발표했다고 10일 밝혔다. 지스타 인디쇼케이스는 원스토어와 지스타 조직위원회,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가 우수 인디게임을 발굴하기 위해 지스타 2023 현장에서 공동으로 운영하는 특별 전시행사다. 원스토어는 모바일 부문 파트너로서 모바일 출품작에 대한 심사 및 기술지원, 이벤트 페이지 구축 등을 담당한다. 최종 전시작은 총 40개로 모바일 부문 8개, PC 부문 32개의 작품이 선정됐다. 모바일 부문 타이틀은 △거짓 낙원(팀 GG) △고양이와 비밀레시피(좀비메이트) △모험가 이야기(스튜디오 휠) 외 5개작, PC 부문 타이틀은 △GREAT TOY SHOWDOWN(샌디플로어) △Kill The Crows(5민랩) △KILLA(검귤단) 외 29개(이상 가나다순, 순위와 무관) 등이다. 앞서 진행된 온라인 선발전에서는 PC 부문 116개, 모바일 부문 31개 등 총 147개 작품에 대한 일반인들의 투표가 이뤄졌다. 액션, 캐주얼, 시뮬레이션, 어드벤처 등의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선보였으며 최종 전시작 40개는 온라인 선발전 점수와 심사위원 점수를 합산해 선정됐다. 전동진 원스토어 대표는 “플레이어들의 참여로 인디쇼케이스 최종 전시작 40종이 결정됐다”며 “다음주에 진행되는 지스타 2023에서의 전시와 최종 수상작 발표까지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2023-11-10 10:22:58[파이낸셜뉴스] 크래프톤이 올해 첫 번째 매칭 그랜트 기부를 진행했다. 크래프톤, 펍지 스튜디오, 5민랩 등 구성원 중 카이스트(KAIST) 전산학부 졸업생 17명이 참여해 총 1억원 기금을 약정했다. 크래프톤은 카이스트 발전 기금이 △전산학부 학생회 및 동아리 지원 △전산학부 지정기금 △전산학부 건물 증축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라며 29일 이같이 밝혔다. 이번 기부를 제안한 크래프톤 이상헌 엔지니어는 “KAIST 재학시절 선배들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고, 이제 후배들에게 돌려줘야 할 때라 생각해 매칭 그랜트 기부에 참여했다”면서 “여러 동문과 함께 조성한 기부금이 후배들을 위해 뜻깊은 곳에 사용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KAIST 전산학부 류석영 교수는 “모교와 후배를 생각하는 선배들의 마음이 기부의 선순환을 이끌어냈다”며 “약정 기금은 감사한 마음을 더해 소중히 사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2021년 시작된 크래프톤 매칭 그랜트 기부는 임직원들이 자발적 의지로 조성한 기금에 회사 차원의 매칭 기금을 더해 출연하는 방식이다. 크래프톤 구성원들이 자발적 기부 문화를 조성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이번 KAIST 졸업생 구성원 기부를 합해 총 112억원 상당 기부금이 구성원 출신 학교 및 동아리 등에 약정됐다. 크래프톤 매칭 그랜트 기부 담당자는 “크래프톤 구성원은 누구나 부담 없이 매칭 그랜트 제도를 통해 원하는 곳에 기부할 수 있다”며 “2022년에는 보다 많은 구성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영역 및 대상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2022-04-29 10:14:02크래프톤 장병규 의장이 100억원에 달하는 크래프톤 주식을 매입했다. 이로써 장 의장은 이달에만 크래프톤 주식 7만2000주를 매수했다. 이는 지난해 말부터 내림세를 겪고 있는 크래프톤 주가를 방어함과 동시에 회사 주주가치 및 성장 신뢰 제고를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2월 2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장 의장은 지난 22일부터 25일에 걸쳐 의결권이 있는 크래프톤 주식 3만5287주를 장내매수했다. 취득단가는 27만4419원~28만7817원으로, 총 취득 금액은 100억원 이상에 이른다. 앞서, 장 의장은 지난 17일과 18일에도 의결권이 있는 크래프톤 주식 총 3만6570주를 장내 매입한 바 있다. 당시 취득 규모도 100억원 이상에 달했다. 다시 한번 100억원어치 크래프톤 주식을 매입하면서 주주가치 제고 및 회사 중장기적 성장 가치 높이기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그는 지난 10일 진행된 지난해 4·4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자사주 매입 계획을 밝혔다. 장 의장은 당시 "최근 글로벌 거시경제 흐름이 주식 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쳤고 상장한지 얼마 안 된 크래프톤도 영향을 많이 받았다"며 "그럼에도 우리가 준비하는 시도와 사업 확장을 고려할 때 성장성에 대해 자신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크래프톤은 자사 독립 스튜디오 5민랩의 박문형 대표 외 임원진들이 33억원 규모의 크래프톤 주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크래프톤 미래 성장에 대한 신뢰를 보이며 자발적으로 이번 매입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5민랩 박문형 대표이사는 "크래프톤은 신작 개발과 새로운 사업 확장을 통해 기업 가치를 제고하고 있어 높은 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다"며 "이번 주식 매입은 5민랩이 크래프톤의 독립 스튜디오로 새롭게 출발하며 내보이는 성공에 대한 자신감이자 신뢰의 표현"이라고 밝혔다. jhyuk@fnnews.com 김준혁 이보미 기자
2022-02-28 17:1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