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창 이춘희와 피리명인 최경만이 내달 필리핀에서 K국악의 우수성을 알린다. 국악 공연기획사 부지화예술단은 이춘희 명창(국가무형문화재 제57호 경기민요보유자)을 비롯해 피리 연주자 최경만, 모던타악그룹 '표선아소나타' 등이 필리핀 대표 축제의 하나인 '파낙벵가 페스티벌'(2월 1~29일)에서 초청공연을 펼치게 됐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공연에는 이들 외에도 전국 각지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국악인 김명순, 유명숙, 박영애 등이 함께한다. 이번 공연은 모던국악을 추구하는 부지화예술단이 12년 전 기획한 공연과 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계기가 됐다. “대중 연예인들이 전통 국악과 민요를 배워 해외 공연을 성공적으로 펼치고 있다"는 내용의 당시 방송을 본 필리핀 바기오 시장과 정해철 한인회장의 초청으로 이번 공연이 성사된 것이다. 이번 공연을 이끄는 이춘희 명창은 "이번 초청 무대는 전통민요와 모던난타 공연이 함께 어우러지는 콜라보 형식의 프로그램을 구성했다"면서 "축제 현장에서 펼치는 버스킹 공연과 축제의 하이라이트 격인 거리 퍼레이드에도 참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춘희 명창은 임권택 감독의 영화 '취화선'에 주제곡으로 사용된 '이별가'를 부른 국내 대표적인 국악인이다. 이 명창이 긴 호흡으로 부른 느린 박자의 경기민요 '이별가'는 임 감독 특유의 영상과 절묘한 조화를 이루며 관객의 가슴에 아름답게 각인됐다. 특히 천재화가 장승업이 멀리 떠나는 장면에서 봄·여름·가을·겨울을 담은 영상과 함께 어우러지는 이 노래는 이 명창의 품격 있는 목소리가 더해져 한 편의 아름다운 뮤직비디오 같은 그림을 만들어냈다는 평가다. 또한 이번 공연에는 모던타악그룹 ‘표선아소나타’가 함께해 전통 타악과 현대 대중음악을 결합한 타악 퍼포먼스를 선사한다. 신명나는 가락과 흥이 더해진 북 장단이 조화를 이루는 표선아소나타의 타악 퍼포먼스는 계절의 변화 만큼이나 자연스러움을 보여줘 국악을 전혀 모르는 외국인도 쉽게 즐길 수 있다. 한편, 이들이 공연을 펼치는 파낙벵가 페스티벌은 1990년 필리핀 바기오시에 고통을 안겨줬던 지진으로 실의에 빠진 주민들의 슬픔을 달래기 위해 1996년 2월 처음 시작된 꽃축제로, 축제명으로 사용된 ‘파낙벵가’는 필리핀 지역어 중 하나인 칸카나이어로 '활짝 피어나는 계절'이라는 의미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2024-01-17 17:19:08세계적인 다큐 채널 내셔널 지오그래픽에도 소개됐던 필리핀 대표 축제 '파낙벵가 페스티벌'(일명 바기오 꽃축제)에 이춘희 한국전통민요협회 공연단이 외국 공연단으로는 유일하게 단독 초청 공연을 펼치게 됐다. 이번 공연에는 국가무형문화재 제57호 경기민요보유자인 이춘희 명창(76)을 단장으로 그의 제자인 김명순·유명숙 명창, 한국전통민요협회 공연단, 부지화 공연단(단장 황진경), 모던타악 그룹 ‘소나타'(단장 표선아) 등이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거리 퍼레이드 및 별도 공연 무대를 꾸밀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이들의 공연은 파낙벵가 페스티벌이 절정을 이루는 내년 2월 24일로 예정돼 있다. 파낙벵가 페스티벌은 1990년 바기오시에 고통을 안겨 주었던 지진으로 주민들의 슬픔을 달래고 기념하기 위해 1996년 2월 처음으로 시작됐다. 축제명으로 사용된 ‘파낙벵가’는 필리핀 지역어 중 하나인 칸카나이어로 '활짝 피어나는 계절'이라는 의미다. 이 축제는 필리핀에서 열리는 가장 큰 규모의 화훼 페스티벌로 매년 2월 1일부터 한달간 펼쳐진다. 축제 기간에는 필리핀 전통 민속춤과 노래, 아름다운 꽃 장식, 화려한 퍼레이드가 펼쳐지는데, 필리핀은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이 축제를 즐기기 위해 해마다 100만여명 이상의 관광객이 이곳을 방문한다. 이춘희 명창과 연합공연단은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퍼레이드에 참가해 한복의 아름다움과 K-국악의 우수성을 전 세계 관광객들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또 이와는 별도로 필리핀 최대의 꽃 축제를 즐기기 위해 이곳을 방문한 관객들을 위한 별도의 국악 공연 무대도 추진 중이다. 이번 공연을 이끄는 이춘희 명창은 임권택 감독의 영화 '취화선'에 주제곡으로 사용된 '이별가'의 주인공으로 유명하다. 이 명창이 긴 호흡으로 부른 느린 박자의 경기민요 '이별가'는 임권택 감독 특유의 영상과 절묘한 조화를 이루며 관객의 가슴에 아름답게 각인됐다. 특히 천재화가 장승업이 멀리 떠나는 장면에서 봄·여름·가을·겨울을 담은 영상과 함께 어우러지는 이 노래는 이춘희 명창의 품격 있는 목소리가 더해져 한 편의 아름다운 뮤직비디오 같은 그림을 만들어냈다는 평가다. 안비취 명창(1926~1997)과 이창배 명창(1916~1983)의 소리를 고스란히 잇고 있는 이춘희 명창은 오랫동안 국립국악원 민속단 지도위원과 예술감독을 지냈으며, 대한민국 문화예술대상(2000년), 문화체육관광부 화관문화훈장(2004년), 조선일보 방일영 국악대상(2014년) 등을 받은 바 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2023-11-26 13:53:24불안했던 여름을 넘어서며 가을을 꿈꿉니다. 위로가 필요한 가을입니다. 이번 가을 여행지는 어디에서나 갈 수 있는 곳이 아니라 어디에서도 갈 수 없는 곳을 택합니다. 첨단의 과학시대를 돌아서서 미사일, 핵, 달나라 여행인 우주적 차원을 뒤로하고 내가 태어난 1940년대를 뒤로하고 책에서도 낯설게 공부를 했던 1920년대로 여행을 떠날까 합니다. 1920년대를 향해 간다면 오직 그 시대의 문인들을 만날 수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은 가을여행은 없을 것입니다. 만해 한용운 선생을 만나고 싶습니다. 고즈넉한 백담사 작은 방에서 '님의 침묵'을 쓰시는 만해 선생을 만나서 왜 많은 작품을 여성 화자로 썼는지, 그 깊은 백담사 산골에서 달빛과 물소리만 청정했던 야밤에 무섭지는 않았는지 묻고 싶습니다. 그 고즈넉한 야밤 고요를 흔들며 세차게 흐르는 계곡 물소리는 어떠했는지, 누가 그렇게 그리웠는지, 그 깊고 깊은 산속 달빛이 백담사 마당을 붉게 물들일 때는 어떠하셨는지 묻고 싶어집니다. 애국과 시의 가치는 어느 쪽이 기울었을까요. 그 무거운 입이 무어라 할지 바짝 다가가 묻고 싶기도 합니다. 만해 선생과 백담사 마당에서 더불어 별을 바라보거나 달을 바라보는 일도 하고 싶은데 제가 그 별이나 달보다는 선생을 더 깊숙이 바라보느라 오히려 하늘은 보는 듯 안 보는 듯했을 것입니다. 그 무거운 입에서 과연 백담사의 찬란한 별을 바라보며 무어라 하셨을까요. 그렇게 한번쯤 야밤 그 마당을 휘적휘적 그분과 함께 손잡고 걷고 싶습니다. 소월도 만날 것입니다. 그렇게 절박한 비탄의 그리움을 담은 '진달래'를 쓰시곤 조금 후련했는지, 그러고도 가슴이 찢어질 듯 아팠는지 그의 극한 외로움에 대해 묻고 싶어집니다. 불운한 가정에서 시 아니면 붙잡고 죽을 대상도 없었던 소월 선생은 죽을 만큼 핏물로 쓰신 그리움이 있어 그래도 생명 연장을 하신 게 아닐까요. 그 시의 뼈대가 된 슬픔과 그리움과 비탄이야말로 선생의 또 하나의 밥이었을 것입니다. 말없이 소월 선생과 눈물을 닦으며 독한 술 한잔 하고 싶어지는 가을입니다.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를 쓰신 이상화 선생도 그립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이 시 제목 하나로도 충분히 거대한 시인이 될 수 있는, 아니 이미 되어있는 상화 선생도 그리운 분입니다. 대학 시절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라는 시를 읽고 당장이라도 찾아가 뵙고 싶었던 시인이었던 마음만 풍선처럼 커지다 터지곤 했습니다. 젊은 내 가슴에 좌절과 절망이 덮치거나 사랑하던 남자가 날 못본 체할 때도 아 내 가슴에도 봄은 올 것인가 하고 일기장에 피 토하듯 하던 그 시절에 상화 선생을 그리워했습니다. 그러나 1920년대를 진정으로 갈 수 있다면 하느님께 빌어서라도 꼭 만나고 싶은 여자 셋이 있습니다. 나혜석, 김일엽, 김명순입니다. 제 석사논문도 이 세 여자의 이야기였습니다. 이 세 여자 시인은 누구라고 할 것 없이 불가능을 가능으로 이끌어가면서 새 시대의 자아를 부르짖으며 1920년대를 박차고 산 여성들입니다. 지난 세월의 여성상을 단 한 번도 뒤돌아보지 않고 앞으로 앞으로 더 더 더 먼 미래를 바로 내 앞으로 당겨 한번쯤 생각에 머무는 일들을 실천하며 산 여성들입니다. 그들의 행동은 여러 가지 의견이 있겠지만 그들의 예술은 그 시대의 여성 영웅들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들은 가슴에 '신여자'라는 팻말을 달고 다녔습니다. 모두 감정 폭발이 심한 여성들이었지요. 끓는 가슴들의 실핏줄을 뽑아 여성 우위를 부르짖는 그들의 가슴은 불꽃 그 이상들이었습니다. '여자도 사람이다'라는 깃발을 들고 살았습니다. 나혜석의 시와 그림과 소설은 지금 봐도 명구절이 많습니다. 결혼하자는 남자에게 옛 애인의 무덤에 절을 시키는 여자가 과연 지금 시대에도 있을까요? 자식을 낳고 부정한 연애를 하고 이혼을 당하고도 그 삶의 핵심을 무대에 올려 연극을 했던 여자가 지금도 있을까요? 스스로 말했듯이 선각자임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나혜석을 만나면 너무 물어볼 말이 많아 차라리 침묵하고 싶은, 그러나 그 인생을 누비고 있는 손은 꼭 잡고 힘을 주고 싶습니다. 김일엽 역시 통 큰 여자였습니다. 무엇이 두려운가 하고 싶은 말을 다 했지요. 신연애란 신문연재를 하면서 누구도 눈치 안 보고 하고 싶은 말을 다 한 여자입니다. 결국 수덕사에서 만공 스님의 묵인으로 스님이 되었지만 그 가슴의 불은 꺼지지 않았으며 그 당시 수덕사가 불나지 않은 것은 다행한 일입니다. 김명순도 있었지요. 그 당시 그래도 가장 분명한 시집('생명의 과실')을 내고 작품 또한 완성이 보입니다. 결혼은 하지 않았지만 일상은 많은 이야기를 퍼트리기도 했습니다. 모두 불행하게 죽었습니다. 김일엽은 스님이라 그래도 품위 있게 눈을 감았다고 볼 수 있지만 두 여자는 어느 한적한 거리에서 숨을 거뒀습니다. 올 가을여행은 가슴 설레게 합니다. 어느 멋진 카페에 그 세 명의 여자를 초대하고 더불어 돈에 관계없이 가장 좋은 와인을 마시고 싶습니다. 1920년대 그 미지의 시절을 모두 쏟아내지 않겠습니까. 지금 시대 여성 시인들의 이야기도 들려주어야지요. 귀를 기울일 것입니다. 그러나 아마도 그들보다 미지근하지 않을까요. 아마도 "이렇게 좋은 세상에 그렇게밖에 못살아?" 그렇게 빈정거릴 수도 있습니다. 대화는 점점 무르익어가고 우리는 취기가 돌기 시작할 것입니다. 서로의 사랑이야기도 깊어갈 것입니다. 큭큭 웃다가 짤짤 우는 여자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아름다운 여행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2023-09-19 18:37:33자신을 향해 쓴 글에서 생겨나는 강한 빛이 있다. 그 빛의 힘은 시간이 지나 가리워져도 언젠가 다시 빛을 낸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쓸 수밖에 없어서' 쓴 글에는 자신을 향한 믿음과 사랑의 씨앗들이 숨어있다. 홀로 혹독한 세상을 견뎠기에 더 숭고해진 그 씨앗들은, 시간이 지나도 누군가 다시 꺼내어 빛을 내게 만든다. 우리가 그런 글들을 지금, 다시 불러와 읽는다는 건 내게도 그런 믿음과 사랑이 움트기를 기다리는 마음 때문 아닐까. 여기 그런 씨앗을 품은 작가들을, 그들의 글을 다시 불러온 책들이 있다. '사랑은 무한대이외다'에선 김명순을, '흰 옷을 입은 여인'에선 에밀리 디킨슨을 우리 앞에 불러온다. '사랑은 무한대이외다'는 1920년대를 대표하는 여성작가 김명순(1896~1951)이 1918년부터 1936년까지 발표한 에세이를 박소란 시인이 다시 정리한 모음집이다. 김명순은 나혜석, 김일엽 등과 함께 활동했지만 생소한 이름의 작가다. 1917년 '청춘'에 단편소설 '의심의 소녀'가 당선되면서 등단한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소설가이며, 여성 최초로 작품집을 낸 시인인 데다, 에드거 앨런 포의 소설을 번역해 국내 최초로 소개한 번역가이기도 하다. 이토록 다재다능한 그의 작품들을 보고 나면 왜 그의 이름이 이토록 희미하게 우리 문학사에 남아 있는지 통탄스러울 뿐이다. 이번 책에는 김명순이 쓴 총 19편의 에세이가 수록돼 있다. 산문 형태로 쓰였지만 깊은 사유가 응축돼 있어 시에 가깝게 읽히기도 한다. 시인으로서의 감수성이 짙게 배어든 글들은 읽을 때마다 새로운 감각을 일깨우고, 세련되면서도 단순하지 않은 플롯은 100년 전의 한 지성과 마주하는 놀라움을 선사한다. 특히 표제의 대목이 실린 작품 '사랑?'은 사랑이라는 막강한 힘을 지닌 채 자신만의 세계를 지탱해내는 한 사람의 숭고한 내면을 발견하게 해 읽는 즐거움을 더한다. 프랑스 작가 크리스티앙 보뱅은 '흰 옷을 입은 여인'을 통해 에밀리 디킨슨(1830~1886)을 그려냈다. 1800편의 시 중 단 몇 편을 제외하곤 모두 서랍 속에 넣어두었던 에밀리. 보뱅은 그런 그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하며 에밀리의 삶을 그렸지만, 읽다 보면 보뱅의 영혼이 깃든 것처럼 읽힌다. 시간의 논리를 벗어나 편편이 다른 이야기 속에 존재하는 에밀리가 퍼즐처럼 하나씩 맞춰지고, 우리에게는 무한한 사랑과 순수함으로 빚어진 그녀가 서 있다. 보뱅이 그려낸 에밀리는 '성자'에 가깝다. 어떤 사건도 부재한 일상을 갈고 닦아 아름다운 글로 만들어낸 그를, 보뱅은 "겸손이 그의 오만이며, 소멸이 그의 승리이다"라며 그의 비범함과 성스러움을 표현한다. 보뱅의 손끝에서 다시 우리 앞에 선 에밀리는, 더욱 강한 빛을 발한다. 그 빛은 안도와 평화를 주고, 나의 영혼을 다시 바라보게 만든다. 두 작가를 다시 데려온 책들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그들의 목소리로 전해지는 이야기들이 찌르는 곳마다 생긴 여백들에 어떤 씨앗을 심기 위해서일지도 모르겠다. 나를 돌아보게 만드는, 내 빛을 꺼내게 만드는 그 글들이 내게, 우리에게 닿아서 스스로가 사랑으로 자신을 버티게 만들 힘을 내 주기를. 그 힘이 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도 닿기를. 이나영 예스24 에세이 담당 PD
2023-03-02 18:09:55【파이낸셜뉴스 광주=황태종 기자】광주대는 김동진 총장이 월드컵 국가대표 조규성을 배출한 축구부를 비롯해 학교 운동부 코치진과 선수들을 찾아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광주대에 따르면 축구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2월 전국 대학 축구팀이 겨루는 '춘계대학축구연맹전'에서 2년 연속 우승컵을 차지하며 전국 최강팀으로 우뚝 섰다. 특히 지난 2018년 조규성(현 전북현대 소속) 선수를 비롯해 2020년 이중민(성남FC), 2021년 김봉수·김명순(제주유나이티드), 설현진(경남FC), 2022년 박규민(전북현대) 등 최근 3년간 꾸준히 선수들을 프로에 진출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김동진 총장은 또 지난 10월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 광주시 대표로 출전해 값진 동메달을 획득한 여자농구부도 찾아 격려하고 간식을 전달했다. 광주대 농구부도 '2020~2021 여자프로농구' 정규리그에서 부천 하나원큐 소속으로 신인상을 차지한 강유림(2020년 지명)을 배출했으며, 올해에는 양지원이 신입 선수 선발회를 통해 삼성생명에 지명되는 성과를 이뤘다. 김동진 총장은 "학교가 월드컵 기간에 조규성 선수로 인해 매우 뜨거웠다"면서 "우리 선수들은 훌륭한 감독님들의 지도를 통해 미래 국가대표로 성장할 수 있다고 믿는다. 동계 훈련 과정에서 다치지 않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라고 격려했다. 한편 광주대에는 축구와 농구, 태권도 등 3종목의 운동부 98명이 국가대표를 꿈꾸며 구슬땀을 흘리고 있으며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동계 전지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hwangtae@fnnews.com 황태종 기자
2022-12-14 10:50:58세은심리상담연구소 성수점(소장 김명순)은 야타브엔터(대표 이성찬, 조은상)와 ‘메타버스 심리상담센터’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양사는 코로나19 감염병에 따른 코로나 블루 심리상담 수요 증가 해소, 온텍트(On-tact)를 넘어 아바타를 통한 현실·가상 융합의 유텍트(U-tact) 시대 상담시스템을 위해 본 협약을 진행했다. 세은심리상담연구소는 사설상담소 최초로 한국심리상담학회 우수상담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50년 이상 경력의 상담전문가들과 광운대, 홍익대, 고려대의 상담 전공 자문 교수들이 검증된 상담심리전문가들과 함께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번 협약을 통해 메타버스점을 신설하여 상담 업계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세은심리상담연구소 측은 “전통적인 방식의 대면 상담, 비대면 형태의 메타버스 상담, 대면상담과 메타버스 상담을 합친 하이브리드 상담으로 다양하게 심리상담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개인별 상황별로 맞춤형 심리상담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해 이번 협약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야타브엔터는 핵심기술인 ‘클라우드 기반 메타버스 콘텐츠 협업 시스템’ 특허출원 및 특허 기술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심리상담 플랫폼 ‘메타포레스트’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했으며, 저작권 등록을 완료하는 등 언택트 시대의 소통 시스템 구축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메타버스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세은심리상담연구소 뿐 아니라 호서대 게임소트프웨어 학과, 고려대 교육학과, 서울교육대, 삼육대, 창동 인터넷중독예방 상담센터, 부산 해운대교육지원청 Wee센터 등 다양한 업무협약을 통해 ‘메타버스 심리상담’ 플랫폼을 운영 중이다.
2022-07-05 13:35:42▲ 김명순씨 별세· 김선우씨(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생산본부 문화담당 상무) 빙모상=18일 한양대병원, 발인 20일 오전 10시. (02)2290-9442
2022-04-18 17:24:34▲오창석씨(마라톤 국가대표 코치) 별세=5일 충남 청양 정산 미당장례식장, 발인 7일 오전 7시. (041)942-4447 ▲박판출씨 별세·박상일씨(롯데월드 영업본부장 상무) 부친상=5일 중앙보훈병원, 발인 7일 오전 6시. (02)2225-1000 ▲김명순씨 별세·박경종(한국투자신탁운용 컴플라이언스실장) 경환씨(로옴코리아 계장) 모친상=5일 충북 영동병원, 발인 7일 오전 7시30분. (043)743-4499 ▲박복임씨 별세·최성필(보필 대표이사) 성운(SK증권 구조화본부장) 현숙 현미씨(동아방과후학교지원센터 대표) 모친상=5일 부산 해운대백병원, 발인 7일 오전 8시. (051)893-4444 ▲전영석씨 별세·전훈일 영신씨 부친상·이문화씨(삼성화재 일반보험본부장) 빙부상=5일 삼성서울병원, 발인 7일 오전 9시30분. (02)3410-6919
2021-05-05 19:55:18▲ 김명순씨 별세· 박경종(한국투자신탁운용 컴플라이언스실장) 경환씨(로옴코리아 계장) 모친상=5일 충북 영동병원, 발인 7일 오전 7시30분. (043)743-4499
2021-05-05 12:52:39[인사] 시흥시 ◇ 4급 전보 △기획조정실장 윤희돈 △환경국장 윤주호 △대야동장 홍성룡 ◇ 4급 승진 △경제국장 고형근 △안전교통국장 박광목 △맑은물사업소장 최병호 △의회사무국장 김명순 ◇ 5급 전보 △감사담당관 김현정 △정책기획과장 이덕환 △예산법무과장 김용식 △세정과장 장용호 △징수과장 윤영일 △문화예술과장 권숙 △체육진흥과장 조선호 △시민안전과장 신제승 △여성가족과장 문영자 △국책사업과장 정호기△토지정보과장 윤양태 △상수도과장 김익겸 △차량등록사업소장 김병무 △대야동 마을자치과장 김정순 △매화동장 남택원 △정왕1동장 이규채 △과림동장 전종삼 △능곡동장 문용수 △의회사무국 조현자 △행정과 권순선(교육대기) ◇ 5급 승진(직무대리) △정보통신과장 이현미 △소상공인과장 김소연 △교통행정과장 김재호 △건설행정과장 김영철 △주택과장 최정인 △시설공사과장 직무대리 장종민 △감염병관리과장 오은화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장 양민호 △청년청소년과장 신경희 △혁신성장사업단 경제자유구역 홍승일 △대야동 마을복지과장 박건호 △목감동장 정호종 △정왕4동장 이정수
2021-01-01 13:1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