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자여행허가제(K-ETA)의 승인을 받지 못한 동남아시아 국가 관광객들이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는 일본으로 행선지를 바꾸고 있다는 소식이다. 11일 관광업계에 따르면 K-ETA는 외국인 관광객 유치와 불법체류 대응을 위해 2021년 9월 도입됐으나 깐깐한 심사와 복잡한 행정절차 때문에 '제2의 비자'로 인식되면서 동남아 관광객의 발길을 되돌리게 하는 여행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K-ETA는 무비자 입국대상 112개 국가의 국민들이 한국을 여행할 때 의무적으로 사전에 모바일이나 홈페이지에서 여행 관련 정보를 등록하고 허가를 받게 한 제도다. 3번 거부되면 별도의 비자 신청이 필요하다. 동아시아에서 관련 제도를 시행하는 건 한국이 유일하다. K컬처의 선풍적 인기로 한국에 대한 관심은 커졌지만 발급 여부가 불확실한 K-ETA가 관광 족쇄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를 찾는 외래관광객 4명 중 1명이 동남아 관광객이다. 코로나19에서 벗어난 이후 국내 여행 시장에서 동남아 관광객 비중은 계속 늘고 있다. 지난 2019년 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11%에서 지난해 26%로 비중이 커졌다. 관광객 수가 많은 상위 10개국 중 5개국이 동남아 국가일 정도이다. 필리핀·베트남·태국·싱가포르·인도네시아는 각각 4~8위를 기록했다. 한국관광공사가 해외 여행객들의 SNS를 분석한 결과 방한 태국 여행객 중 한국 여행에 대한 부정적 언급 비중은 42.7%로 조사됐다. 일본에 대한 부정 언급은 28.2%에 그친 것과 비교된다. 말레이시아 관광객의 경우 한국에 대한 부정 언급(38.8%)은 일본(11.9%)의 3배 이상이었다. 동남아시아인에 대한 인종차별이라며 불쾌감을 토로하는 사례도 있었다. 법무부는 지난 7월 K-ETA의 유효기간을 3년으로 확대하고, 청소년(17세 이하)과 고령자(65세 이상)는 적용대상에서 제외했다. 또 한국어·영어 2개였던 언어지원 서비스를 일본어·태국어·중국어 등 6개 언어로 확대하는 등 제도개선을 꾀해 입국 편의 증진에 나선 바 있다. 편의성이 높아졌고, 인도네시아·필리핀·베트남 단체 전자비자 발급요건도 개선됐다. 하지만 동남아 여행객 입장에선 아직 '체감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여전히 많은 형편이다. K-ETA가 외래관광객 3000만명 시대 도래를 가로막는 걸림돌이 되고 있다. 무비자로 해외여행을 즐기던 사람들에게 규제는 환영받지 못한다. 외국인 입장에서는 까다로운 절차가 관광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악화시킬 수 있다. 불법체류자 억제책이라는 점에서 무조건적 완화를 추진하기는 어렵겠지만 잠재고객이라는 측면에서 어느 정도의 완화는 불가피하다. 정부는 한국여행을 주저하게 만드는 빡빡한 입국 잣대를 손봐야 한다. 특히 '2023~2024 한국방문의 해' 도입 취지에 맞게 입국문턱을 대폭 낮춰야 한다는 지적을 새길 필요가 있다.
2023-10-11 18:18:58[파이낸셜뉴스] 한국과 일본 문화를 소개하는 콘셉트의 베트남 여성 틱토커가 한국의 인종차별과 외모지상주의에 대해 지적했다. 최근 틱토커 비비안 응우옌은 자신의 틱톡 계정에 “한국에서 베트남 출신 아이돌이 데뷔하면 ‘와, 한국인처럼 생겼어’라는 칭찬을 한다”며 걸그룹 뉴진스의 멤버 하니와 블랙핑크의 태국인 멤버 리사를 예로 들었다. 뉴진스 하니는 호주 멜버른에서 태어나 베트남, 호주 복수 국적자다. 그는 블랙핑크 멤버 리사를 언급하며 “다른 태국 멤버도 전 세계적으로 (그룹 내에서) 제일 유명한데 한국에서는 아니다”며 “그건 그녀가 태국인처럼 생겼기 때문이다. 동남아인처럼 생겼으니까(한국에서만 인기가 없다)”는 자막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한국에서 2년 살면서 느꼈는데, 한국인들의 인종차별은 미친 수준”이라고 전했다. 이후 해당 발언이 외신에도 소개되자 응우옌은 “인종차별 발언으로 많은 공격을 받고 있다”며 “외모지상주의는 한국에서 큰 문제이며 성형수술 통계가 (한국에서) 외모가 얼마나 중요한지 말해 준다”고 반박 영상을 게재했다. 응우옌은 “많은 한국인의 미의 기준으로 봤을 때 동남아시아인들의 외모적인 특징인 검은 피부 납작한 코를 매력적이지 않다고 느낀다”며 “못생긴 사람들은 한국에서 힘든 시간을 보낸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의 미용 기준에 맞는 동남아시아인이라면 더 나은 대우를 받을 것”이라며 “당신에게 ‘동남아인 같다’는 말은 모욕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응우옌은 이어 “나는 항상 한국인에게도 인종차별적이라 말한다”며 “한국은 단일 민족국가였지만 이제 더 이상 폐쇄적이지 않다. 많은 사람이 한국에 오가고 관광이 경제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 인종차별과 외모지상주의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많은 K팝 그룹들이 한국의 문화, 음악을 알리기 위해 활동하면서 인종차별을 겪고 이를 이겨내지 않았느냐”며 “한국인도 동등한 사람으로 존중받고 인정받길 원한다는 걸 안다. 한국에는 분명히 인종차별이 존재하고 이는 모든 나라에 다 있다”는 견해를 분명히 밝혔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2023-07-19 13:32:25삼양식품 붉닭볶음면의 매운 맛이 세계인의 맛을 사로 잡으며 라면 한류를 이끌고 있다. 삼양식품은 올해 상반기 라면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증가한 238억원을 기록했는데, 7월부터 가파르게 증가한 불닭볶음면의 수출로 삼양식품의 올해 수출액은 1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된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3배가량 증가한 실적이다. 삼양식품의 라면 수출은 올 1월 692t을 시작으로 조금씩 수출 주문이 늘어나 7월에 2250t, 8월에 3004t, 9월에 3023t을 달성했고 10월은 3965t을 예상하고 있다. 10월 한 달 동안 예정된 수출 물량을 금액으로 따지면 165억원. 이중 불닭볶음면의 수출액은 136억원이다. 지난해 불닭볶음면 브랜드와 기타 라면 브랜드간 수출 비중이 30%대 70%에서 이제는 불닭볶음면 브랜드의 수출 비중이 80%를 넘어섰다.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 수출 호조로 국내 라면 수출 물량도 급증하고 있다. 관세청 품목별 수출입실적 기준으로 삼양식품은 올 1월까지만 해도 국내에서 생산된 한국라면 수출 물량의 15%를 담당했는데, 9월의 경우 39.4%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삼양식품은 아시아, 미주, 유럽, 중동 등 전 세계 41개국에 라면을 수출하고 있는데, 특히 불닭볶음면은 중국을 비롯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에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기존 한국 라면이 다른 나라 라면에 비해 맵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불닭볶음면은 차별화된 매운 맛으로 중국인과 동남아시아인들의 입맛과 호기심을 사로잡고 있다. 여기에 K-Pop, K-Culture 등 한류의 열풍으로 유투브나 인스타그램에서 불닭볶음면 시식 장면을 업로드하고, 인증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전인장 삼양식품 대표는 "다양한 가공식품의 등장으로 라면업계에서 단일 브랜드로 매출 1000억원이 넘는 메가 브랜드를 새롭게 만들어 내기는 쉽지 않는 일"이라면서 "꾸준한 품질관리 노력과 철저한 공정관리를 통해 불닭볶음면을 스테디 메가 브랜드로 안착시키겠다"고 말했다 . hsk@fnnews.com 홍석근 기자
2016-11-01 14:10:53유진기업이 여의도 MBC 사옥에 추진 중인 방송 스튜디오 콘셉트로 구성된 16미터 규모의 면세점 공간. 면세점 유치전략 공개 옛 MBC 촬영장·무대 등 쇼핑 공간으로 이용키로 중소·중견기업 대상의 서울시내 면세사업에 도전하는 유진기업은 7일 여의도를 진정한 문화체험 메카로 재탄생 시키기 위한 승부수를 공개했다. 유진기업은 시내면세점 후보지로 여의도 옛 MBC 사옥을 선정하고 세계 최초로 방송 및 문화체험과 면세사업을 접목한 '신개념 문화면세점'을 추진 중에 있다. 기존 MBC 스튜디오에 고스란히 남아 있는 5000여 평에 달하는 방송스튜디오, 공개홀 등의 방송시설을 활용해 다른 면세점은 결코 모방할 수 없는 차별화된 면세점으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지금까지 면세점에서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 준비하는 콘텐츠는 단순하게 한류 스타를 나열하거나 외부 콘텐츠를 빌려와 일회성으로 보여주는 이벤트에 머물러 있었다. 유진면세점은 한류의 본산인 방송국 건물에 들어서는 만큼, 물리적(스튜디오) 환경을 최대한 활용해 화학적(문화체험)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새로운 면세점 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먼저 면세점 전체의 공간 콘셉트부터 차별화를 꾀했다. 층고 16m에 이르는 기존 방송시설에 들어서는 매장은 관광객들에게 마치 방송스튜디오를 거닐면서 쇼핑하는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스튜디오에서 실제 사용되는 방송용 조명과 카메라를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고객들은 투명외벽을 통해 드라마 스튜디오에서 실제 촬영되는 제작현장이나 촬영된 세트장을 실시간으로 보면서 쇼핑을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관광객이 직접 체험을 할 수 있는 K-뷰티, K-팝 스튜디오 등을 운영한다. K-뷰티 스튜디오는 한류를 타고 중국 및 동남아시아인들에게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한국의 뷰티 노하우를 전수하는 공간이다. 다양한 국내 코스매틱 브랜드를 만나 볼 수 있으며 한류 스타들의 트렌디한 메이크업을 배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K-팝 스튜디오에서는 아이돌 스타들이 연습하는 실제 장소에서 관광객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들의 춤과 노래를 직접 체험하고 배울 수 있다. 유진기업 관계자는 "유진디에프앤씨가 추진하는 면세점은 세계 최초로 방송국에 들어서는 신개념 면세점"이라며 "유진만의 강점인 방송과 문화체험이라는 경쟁력으로 성공적인 면세점 사업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진기업은 지난 5월 27일 면세점을 전담할 별도 법인인 유진디에프앤씨를 설립했다. 이 법인은 모회사인 유진기업이 100% 출자했으며 초대 대표이사는 롯데쇼핑·롯데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에서 30년 이상의 근무경험을 쌓은 유진기업 구자영 고문이 맡았다. yutoo@fnnews.com 최영희 기자
2015-07-07 17:1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