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올해 첫 1000만 관객을 모은 영화 '파묘'가 SM브랜드마케팅과 함께 영화의 세계관을 직접 체험하고 기록으로 남길 수 있는 특별한 전시를 연다. 9일 쇼박스에 따르면 영화 '파묘'가 오는 6월 14~23일 서울 성수동 일대에서 ‘파묘: 그곳의 뒤편’ 전시를 선보인다. '파묘'에 뜨거운 성원을 보내준 관객 및 팬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물하려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영화의 세계관을 직접 체험하고 기록으로 남길 수 있는 전시존과 포토존, 그리고 기존에 공개되지 않았던 스틸컷과 영상 등 자료도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처음 판매되는 '파묘'만의 독창적인 굿즈와 방문객들을 위한 풍성한 이벤트도 마련된다. 먼저, 영화의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뉘어 구성된 전시는 극중 인물인 ‘상덕’(최민식 분), ‘화림’(김고은 분), ‘영근’(유해진 분), ‘봉길’(이도현 분)의 강렬한 기운이 느껴지는 대살굿판부터 ‘박근현’(전진기 분)의 관이 안치된 영안실, 수직으로 세워진 ‘험한 것’(김민준, 김병오 분)의 관과 커다란 주목이 자리한 산 정상의 모습까지 담아낼 예정이다. 또 프로젝션과 거울로 축경을 몸에 새길 수 있는 체험과 실제 촬영에서 배우들이 착용한 의상을 전시하는 등 다채로운 콘텐츠로 구성된다. ‘파묘’의 장막 뒤 이야기도 최초 공개된다. 총 700여 장의 미공개 스틸컷이 현장 곳곳에 전시될 예정이며, 전시 중반의 미디어룸에서는 비하인드 신과 인터뷰 영상이 상영될 예정이다. ‘파묘: 그곳의 뒤편’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스페셜 MD도 준비됐다. SM브랜드마케팅이 기획하고 디자인한 ‘파묘’ 단독 MD는 장재현 감독이 직접 기획에 참여한 미니어처 ‘관 키링’을 비롯해 ‘험한 일’까지 막아낼 수 있는 우산, '파묘'의 콘셉트를 향으로 구현한 인센스 스틱 등 이색 굿즈도 준비된다. 한편, 국내에서 오컬트 영화 최초 천만 관객을 동원한 '파묘'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등 국가에서 한국 영화 흥행 1위에 오르며 글로벌 신드롬을 불러일으켰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05-09 11:00:00마동석 주연의 액션영화 '범죄도시4'가 개봉 11일째인 4일 누적관객 700만명을 돌파했다. 5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개봉한 '범죄도시4'는 전날 자정 기준 누적관객수 711만1379명을 기록했다. '범죄도시4'는 개봉 2일째 100만, 4일째 200만·300만, 5일째 400만, 9일째 600만 관객을 넘기는 등 무서운 흥행세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범죄도시4'는 시리즈 최고 흥행작이었던 '범죄도시2'(2022년)보다 3일 빠르게 700만 고지를 넘어서 주목된다. 올해 최고 흥행작인 '파묘'의 700만 돌파 시점(개봉 16일째)과 비교해도 5일이나 빠른 속도다. 게다가 일요일인 5일에 이어 6일도 어린이날 대체휴일이어서 '범죄도시4' 흥행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현재 추세대로라면 이번 연휴 기간 800만 관객 돌파도 무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이날 '범죄도시4'에 출연한 배우 이주빈이 마동석, 김도건과 함께 700만 관객 동원 기념 사진을 자신의 SNS에 올려 눈길을 끌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05-05 16:40:48지난 1일 개막한 전주국제영화제에서 5개 영화단체가 ‘한국영화 생태계 복원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고 영화계 현안에 목소리를 냈다. 3일 여성영화인모임·한국독립영화협회·한국영화제작가협회·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한국예술영화관협회에 따르면 지난 2일 오후 2시 전주중부비전센터에서 객단가 정상화, 독립·예술영화 생태계 복원, 스크린 독과점 금지 등을 주제로 토론을 펼쳤다. “영화관 입장료 배분 불공정" 지적 영화상영관 객단가를 주제로 한 첫 발제는 하하필름스의 이하영 대표가 맡았다. 이 대표는 “영화관람료는 인상됐는데 객단가(매출액/관객수, 관객당 평균 관람요금)는 감소하고 투자가 위축되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다“며 “통신사·포인트 차감 등 여러 형태의 할인을 적용하는 과정에 그 부담을 배급·제작사에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례로 ‘파묘’의 경우 제작사 손해가 약 105억 원에 달한다고 제시했다. 객단가 정상화를 위한 해결방안으로 “부금계산서에 나와 있는 각 금액별 원가에 대한 내용을 극장 측에서 배급사에 명확히 밝히고 상품단가와 발권가격의 차이를 분석, 이를 좁히기 위한 방안을 이해당사자들이 함께 풀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행 '영비법'(영화 및 비디오물의 증진에 관함 법률) 제39조 및 '영비법' 시행규칙 제12조에 의거 현재 통합전산망을 통해 제시되고 있는 영화관람요금을 원가 기입으로 수정하기 위해 개정작업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책 패러다임 수요자로 바뀌어야” 두 번째 발제 ‘미래를 기대할 수 있는 한국 독립·예술영화 생태계 복원을 위한 제안’은 인디스페이스의 원승환 관장이 맡았다. 원 관장은 1월과 7~8월 등 이른바 성수기에 독립·예술영화는 개봉편수와 관객수가 오히려 줄어든다면서 “상영배정 차별로 인해 관객을 모으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공정한 경쟁과 거래를 보장받아야 한다”면서 “정책의 패러다임이 공급(제작) 중심에서 수요(관객) 중심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관객은 영화의 가치를 어떻게 확산하는지 등 질적 수요 정책 또한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영화산업 생태계 복원을 위해서는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재정 지출 및 영화발전기금 정상화와 연간 예산 증액이 이뤄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스크린 독과점 규제해야” 5개 영화단체장인 김선아 대표(여성영화인모임), 백재호 이사장(한국독립영화협회), 이은 회장(한국영화제작가협회), 이동하 대표(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최낙용 회장(한국예술영화관협회)과 객석의 영화인들이 함께한 토론에서는 최근 ‘범죄도시4’의 스크린 독과점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이준동 대표(나우필름)는 “독과점을 논의한 지 10년이 넘었지만 달라진 게 없다”면서 “이제는 영화계의 합의 단위에 극장은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화단체 대표들은 “전주국제영화제를 필두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와 부산국제영화제로 이어지는 한국영화 생태계 복원을 위한 토론을 통해 영화인들의 뜻을 모으겠다”면서 “2025년도 영화진흥위원회 예산에 대한 국회 토론회 등도 지속적으로 갖겠다”고 밝혔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05-03 18:51:08장재현 감독의 오컬트 영화 '파묘'가 올해 1000만 관객을 달성했다. 개봉 31일 만의 기록이다. 악령 등 초자연적 현상을 소재로 한 오컬트 장르 영화가 1000만 관객을 동원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백두대간 책을 낸 필자가 파묘를 안 봤다니 말도 안 된다며 온 주위 사람들로부터 유형무형의 압력이 들어왔다. 결국 엄숙한 '사명감'을 안고 극장으로 향했고, '압력'에 부응할 만한 크나큰 성과를 거뒀다. 오컬트 영화에 웬 백두대간? 파묘에는 백두대간이 네 번이나 등장한다. 첫 번째 백두대간은 산꼭대기 묘지에 도착한 일행 가운데 장의사 영근이 영접한다. 웅장한 산맥을 보며 북한까지 보인다고 말한 대목이다. 두 번째는 보국사 헛간 궤짝에서 나온 대동여지도의 백두대간과 붉게 표시된 특정 지점이다. 세 번째는 법사 봉길이 입원한 병원 대기실에 걸려있던 대형 사진 속에 백두대간이 담겨있다. 네 번째로는 봉길의 온몸에 새겨진 축경 문신과 오니가 이를 절묘하게 비껴서 봉길의 허리 부분에 입힌 치명상과 봉합 수술을 한 상처, 바로 이 장면 뒤 백두대간이 오버랩되면서 스쳐 간다. 박근현의 손자 박지용이 할아버지의 원귀에게 죽임을 당하면서 상덕에게 여러 차례 했던 말이 있다. 바로 "여우가 범의 허리를 끊었다"이다. 여기서 범은 바로 백두대간을 의미한다. 1900년대 초 일본 지질학자 고토 분지로가 쓴 '조선산악론'이라는 논문에는 한반도의 형태를 토끼, 구부정한 노인 등에 비유하고 있다. 조선을 낮춰보는 이러한 표현, 조선 사람의 당당한 정체성을 스스로 포기하고 일제에 굴종할 수밖에 없게 만드는 교활한 프레임에 맞서 최남선은 1908년 '근역강산맹호기상도'를 제시했다. 일본 음양사 무라야마 준지는 대번에 일제 시기 당시 실존했던 무라야마 지쥰을 연상케 한다. 1919년부터 20년 넘게 전국을 돌며 풍수지리와 민속신앙·귀신 등을 체계적으로 조사한 내용은 모두 13권의 방대한 보고서로 발간됐다. 이는 조선총독부가 조선의 영구 식민지화를 위한 기본적인 통치자료였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파묘에서 비석 뒷면에 새겨진 13자리 숫자는 백두대간의 허리를 지도상에서 찍어서 경도와 위도를 나타내는 좌표다. 1910년 모든 기준이 바뀌었는데 이를테면 경위도 좌표의 원점이나 표준시가 도쿄 기준으로 바뀐 것 등이다. 1985년에서야 비로소 수원 국토지리정보원에 설치됐다. 공교롭게도 이 시기는 일제가 금지했던 백두대간이 세상에 다시 알려지게 된 1986년과 맞물린다. 내년은 마침 '백두대간법'이 시행된 지 20주년이 되는 해이다. 파묘에서 주술적 쇠말뚝을 뽑아냈듯이 국민의 잠재의식 속에 널리 퍼져있는 풍수침략설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원년이 되길 기대한다. 과거에서 벗어나 미래로 나아가려면 무엇보다도 미진했던 백두대간의 인문가치 발굴과 확산이 중요하다. 파묘가 주는 '후손들에게 물려줄 땅'의 메시지는 그래서 더욱 빛난다. 백두대간을 보전하기 위해 노력중인 산림청은 생태계의 보고(寶庫)인 백두대간 보전과 인문학적 가치 보존·계승 등 의미있는 성과를 거두는 데 앞장서기를 바란다. 김우선 백두대간진흥회 인문학연구소장
2024-04-29 19:26:41[파이낸셜뉴스]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를 난도질하는 대살굿 장면에 실제 돼지 사체가 사용된 것에 대해 동물 단체가 비난했다. 최근 동물권 단체 '카라'는 '영화 파묘 동물 촬영, 제작사에게 답변을 받았습니다'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올렸다. 앞서 카라는 지난달 12일 영화 파묘 제작사인 쇼박스에 '영화 촬영에 살아있는 동물이 사용됐는지', '돼지 사체 5구에 칼을 찌르는 장면에 실제 사체를 사용했는지', '실제 동물이 출연했다면 어디에서 섭외되었는지' 등을 묻는 7가지 질문이 담긴 공문을 보냈다. 이후 지난 17일 쇼박스 측으로부터 관련 답변을 받았다고 한다. 생존연한 넘긴 은어와 대체품 함께 사용 쇼박스는 답변에서 대살굿 장면에 사용된 돼지 사체는 실제 돼지였으며, 은어의 경우에도 최대한 젤리로 만든 대체 소품을 사용하고자 했으나 일부는 살아있는 은어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쇼박스는 실제 동물이 사용됐는지와 관련해 "영화상 표현을 위해 필요한 일부 장면에서는 살아있는 동물이 출연했다"라며 "여우 등 촬영과 훈련이 불가한 야생 동물 등 일부는 컴퓨터 그래픽으로 처리됐다"라고 했다. 이어 "축산물을 정상적으로 유통 및 거래하고 있는 업체를 통해 기존에 마련되어 있는 5구를 확보해 운송했고, 영화적 표현으로 필요한 부분은 미술 연출 등이 추가됐다"라며 "촬영 이후에는 해당 업체에서 회수한 것으로 확인했다"라고 밝혔다. 또 살아있는 닭에 칼을 들이미는 장면에서는 날이 서지 않은 촬영용 칼을 사용했다고 말했다. 또 어류를 먹거나 땅에 뿌리는 장면과 관련해서는 젤리로 만든 대체품과 살아있는 은어를 함께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쇼박스는 "섭외 시 통상의 생존 연한을 넘긴 은어들을 선별하였고, 특성상 외부 환경에 취약한 부분이 있다 보니 물 밖 촬영 직후 수조에 옮겼으나 일부는 죽은 것으로 확인됐다"라고 했다. 쇼박스 "동물권 존중하며 촬영" vs 카라 "죽은 동물도 사용 안돼" 영화 촬영에 살아있는 동물이 동원된 것과 관련해 쇼박스는 각 동물 촬영은 관리 주체의 현장 감독과 자문 하에 진행됐다고 전했다. 또 동물 촬영에 동원된 포유류는 훈련을 수반하여 가혹하게 촬영되지 않았으며, 어류의 경우에는 양식장을 통해 섭외해 수의사가 대동돼야 한다고 판단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카라는 죽은 동물 또한 소품으로 사용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카라는 "(쇼박스가) 축산물 유통 업체를 통해 돼지 사체를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아무리 식용 목적으로 도축되었더라도, 오락적인 이유로 다시 칼로 난도질하는 것이 생명을 대하는 인간의 합당한 태도라고 볼 수 없다"라고 했다. 이어 "2022년 국내 대형마트에 상어 사체가 전시되자 시민들의 비판으로 철수한 사례가 있다. 2년이 지난 지금 시민들의 생명 감수성은 더 높아졌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히 동물이 공장식 축산을 통해 길러지고, 사체에 동물용 의약품이 잔류해 있거나 인수공통전염병 위험이 있어 동물 사체를 사용하는 것은 공공위생에 큰 위험성이 있다"라고도 했다. 쇼박스는 "(향후)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함에 있어 살아있는 동물이 불필요하게 다치거나 희생되는 등의 일이 없도록 (동물 출연 미디어) 가이드라인을 준수해 촬영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약속했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2024-04-22 09:10:47[파이낸셜뉴스] 국내에서 천만 관객을 달성한 영화 '파묘'(감독 장재현)가 중국에서 첫 상영됐다. 21일 MBC뉴스에 따르면 '파묘'는 지난 18일 개막한 베이징국제영화제에 초청됐다. 이에 한시적 상영임에도 불구 전 좌석이 순식간에 매진될 만큼 중국인들의 뜨거운 관심을 얻었다. 특히 영화를 보기 위해 청두에서 비행기로 세 시간을 날아온 관람객도 있었다. 영화관이 '파묘' 상영회를 위해 마련한 좌석 650개가 판매를 시작한 지 몇 초 만에 모두 매진됐다. 첫 상영뿐 아니라 나머지 4회차 상영분 표도 순식간에 팔려나갔다. 영화제 전체 영화 220편 중 판매 순위 5위를 기록했다. 티켓을 구하지 못한 사람들은 SNS를 통해 웃돈을 주고 표를 사겠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렇듯 한국 영화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은 뜨겁지만, 중국은 수년째 한류를 제한하는 '한한령' 기조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 2017년 이후 중국에서 정식 개봉한 한국 영화는 '오! 문희' 한 편에 그쳤다. 이번 '파묘' 상영을 계기로 한국 영화 시장이 중국 내에서 다시 열릴 것이란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한편 '파묘'는 국내에서 개봉 40일 만에 누적 관객 수 1100만 명을 돌파하고 역대 공포영화 흥행 1위에 등극한 데 이어 베트남에서 역대 한국 영화 최고 관객 수 1위, 태국에서 개봉 주 박스오피스 1위, 호주에서 역대 한국 영화 흥행 2위, 인도네시아에서 230만 관객 동원 등의 흥행 레이스를 펼치고 있다. gaa1003@fnnews.com 안가을 기자
2024-04-22 06:44:15[파이낸셜뉴스] 새벽시간에 몰래 전처 부모의 묘를 파헤치고 유골을 다른 곳에 숨긴 60대 남성이 징역형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제주지법 형사3단독(부장판사 전용수)은 분묘발굴유골은닉 혐의로 구속기소 된 A 씨(65)에게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고 밝혔다. A 씨는 지난 2월 3일 오전 4시께 제주시 해안동에 있는 전처 B 씨의 가족 묘지에서 동의 없이 B 씨 부모의 무덤을 파헤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재판부는 “고의적 은닉에 해당하는 피고인의 범행은 비난받아 마땅하다”면서도 “피해자와 합의한 점과 유골이 유족들에게 돌아갈 것으로 보이는 점, 피고인에게 아무 전과가 없는 점 등을 참작했다”고 양형 이유를 설명했다. A 씨는 미리 준비한 관에 B 씨 부모의 유골을 옮겨 담았다. 이어 약 6km 거리에 있는 제주시 애월읍 한 토지에 다시 묻은 것으로 드러났다. A 씨는 B 씨 가족의 신고를 받고 수사에 나선 경찰에게 긴급체포됐다. 그는 경찰 조사에서 ‘좋은 곳으로 이장했다’는 취지로 진술하면서도 유골을 묻은 위치와 범행 동기 등에 대해 그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 경찰은 휴대폰 디지털포렌식을 통해 당일 A 씨의 행적을 파악한 뒤 추궁했고, 그제서야 A 씨는 유기 장소를 털어놨다. 재판 과정에서 검찰은 A 씨가 B 씨와의 재산 분쟁을 계기로 범행한 점 등을 들며 징역 2년을 구형했다. A 씨는 파묘를 한 사실을 인정했으나 ‘유골을 숨긴 게 아니라 보관한 것’이라는 취지로 주장, 선처를 호소했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2024-04-18 07:26:04천만 영화 '파묘'와 넷플릭스 시리즈 '기생수: 더 그레이'는 공통점이 있다. 각각 '오컬트'와 '바디 스내치(신체강탈)'라는 B급 장르물로 관객을 사로잡았다는 것이다. 취향 존중 창작자 지원이 K콘텐츠 장르 다양화로 결실을 맺고 있다. '파묘'의 장재현 감독이 좋은 사례다. 장 감독의 상업영화 데뷔작 '검은사제들'(2015년)은 그가 만든 26분짜리 단편영화 '12번째 보조사제'를 장편화한 것이다. '12번째 보조사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창의인재동반사업 덕을 톡톡히 봤다. 17일 콘진원이 공개한 인터뷰에서 장 감독은 "'12번째 보조사제' 제작 당시 오컬트 장르 영화가 시장에 없어서인지 지원하는 곳마다 다 떨어졌다"며 "마지막으로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에 지원했고, 그 결과 영화를 성공적으로 완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2013년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창의교육생 출신인 그는 "영화 제작비를 위한 재정적 지원뿐 아니라, 창의인재동반사업의 영화 현업인 멘토링이 정말 큰 도움이 됐다"며 "비슷한 고민을 하는 창의교육생들도 만나 용기와 위로를 얻었다"고 답했다. '12번째 보조사제'는 제15회 전주국제영화제 등 다양한 영화제에서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그는 "'12번째 보조사제' 개봉 후 유명 배우가 먼저 전화를 주는 등 예상보다 큰 반향이 있었다"며 "창의인재동반사업에 참여하지 못했다면 장편영화 '검은 사제들' '사바하'는 없었고, 결국 '파묘'도 없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2012년 시작된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은 콘진원의 콘텐츠 인재양성 대표 사업이다. 지난 12년간 3669명의 창의인재를 배출했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문지원 작가, 웹드라마 '소년심판' 김민석 작가, 뮤지컬 '쇼맨' 한정석 작가, 네이버 웹툰 '견우와 선녀' 안수민 작가 등이 대표적이다. 장 감독은 창의인재동반사업을 '자라나는 씨앗들에게 거름을 주는 사업'이라 표현하며 "프로젝트가 아닌 사람에게 지원하기 때문에 창작자 개개인의 창의성과 취향을 지켜낼 수 있다. '안전한 것이 가장 위험하다'라는 말이 있듯이 더 뾰족하고, 더 재능 있고, 더 4차원인 친구들에게 더 자신 있게 밀고 나가라고 응원하고 싶다"고 말했다. 더불어 "영상 및 스토리 장르 창작자들에겐 기다림이 필요하다"며 "멘토링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교육생들이 콘텐츠 산업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콘진원의 실질적인 도움과 지속적인 지원이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04-17 18:15:22[파이낸셜뉴스] 천만영화 ‘파묘’와 넷플릭스의 ‘기생수’는 공통점이 있다. 각각 오컬트와 바디스내치(신체강탈)라는B급 장르물로 관객을 사로잡았다는 것이다. 취향 존중 창작자 지원이 K-콘텐츠 장르 다양화로 결실을 맺고 있다. ‘파묘’의 장재현 감독이 좋은 사례다. 장 감독의 장편 데뷔작 ‘검은사제들’(2015)은 그가 만든 단편 ‘12번째 보조사제’를 장편화한 것이다. ‘12번째 보조사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창의인재동반사업 덕을 톡톡히 봤다. 17일 콘진원이 공개한 인터뷰에서 장감독은 “12번째 보조사제’ 제작 당시 오컬트 장르 영화가 시장에 없어서인지 지원하는 곳마다 다 떨어졌다”며 “마지막으로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에 지원했고, 그 결과 영화를 성공적으로 완성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2013년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창의교육생 출신인 그는 “영화 제작비를 위한 재정적 지원뿐 아니라, 창의인재동반사업의 영화 현업인 멘토링이 정말 큰 도움이 됐다”라며, “비슷한 고민을 하는 창의교육생들도 만나 함께 용기도 얻고, 나 혼자만이 아니라는 위로도 얻을 수 있었다”라고 답했다. ‘12번째 보조사제’는 제15회 전주국제영화제 등 다양한 영화제에서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그는 “12번째 보조사제’ 개봉 후 유명 배우가 먼저 전화를 주는 등 예상보다 큰 반응이 있었다”라며, “당시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에 참여하지 못했으면, 장편영화 ‘검은 사제들’ ‘사바하’는 없었고, 결국 ‘파묘’도 없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은 2012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13년차를 맞이한 콘진원의 콘텐츠 인재양성 대표 사업이다. 지난 12년간 3669명의 창의인재를 배출했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문지원 작가, 웹드라마 ‘소년심판’의 김민석 작가, 뮤지컬 ‘쇼맨’의 한정석 작가, 장편 애니메이션 ‘태일이’를 제작한 홍준표 감독, 네이버 웹툰 ‘견우와 선녀’의 안수민 작가 등이 대표적이다. 장재현 감독은 창의인재동반사업을 ‘자라나는 씨앗들에게 거름을 주는 사업’이라 표현하며 “프로젝트가 아닌 사람에게 지원하기 때문에 창작자 개개인의 창의성과 취향을 지켜낼 수 있는 사업”이라며, “‘안전한 것이 가장 위험하다’라는 말이 있듯이 더 뾰족하고, 더 재능 있고, 더 4차원인 친구들에게 더 자신 있게 밀고 나가라고 응원하고 싶다”라고 전했다. 더불어 “영상·스토리 장르 창작자들에겐 기다림이 필요하다. 멘토링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교육생들이 콘텐츠 산업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콘진원의 실질적인 도움과 지속적인 지원이 중요하다”라고 부연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04-17 09:40:27파묘(포스터)가 지난 3월에만 매출액 707억원을 기록하며 기염을 토한 가운데 올 3월 극장가의 월 매출액이 팬데믹 이전 월 매출액 평균치를 넘어서며 극장가도 팬데믹 후유증을 떨어낸 듯하다. 9일 영화진흥위원회(영진위)가 발표한 '2024년 3월 한국영화 산업 결산'을 살펴보면 월간 전체 매출액은 1166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 발발 직전 3개연도(2017~2019년) 3월 평균 월간 매출액(1143억원)의 102% 수준으로 팬데믹 전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가장 두드러진 점은 3월 한국영화 매출액이었다. 무려 월간 매출의 70%에 가까운 803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3월 한국영화 매출액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팬데믹 직전 3개연도 3월 한국영화 평균 월 매출액(505억원)의 159.0%이며, 전년 동월과 비교했을 때 무려 274.1%(588억원) 성장했다. 3월 한국영화 월간 관객 수는 829만명으로 이 또한 팬데믹 직전 3개연도 월평균(618만명)을 훌쩍 넘어선 134.0%다. 전년 동월과 비교하면 342.2%(641만명) 성장했다. 역대 3월 월간 한국영화 관객 수로 보면 2위 기록이다. 반면 외국영화는 '듄:파트2' 외에는 별다른 흥행작이 없어 전년동월과 비교하면 되레 관객 수가 줄어들며 부진했다. 이달 외국영화 관객 수는 341만명으로 팬데믹 이전 3개연도 월평균(759만명)의 44.9%에 그쳤으며 전년 동월보다 39.1%(219만명) 줄었다. 외국영화 월 매출액은 363억원을 기록, 팬데믹 직전 3개연도 월평균(638억원)의 56.9%였다. 또 전년 동월과 비교했을 때 매출 또한 38.0%(223억원) 감소했다. 독립·예술영화 또한 올해 들어 약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올 1·4분기 누적 매출액 30억5257만원을 기록하며 역대 1·4분기 독립·예술영화 흥행기록 1위를 기록하며 코로나 이전보다 훌쩍 성장한 모습을 보인 것이다. 이번 극장가 실적은 '파묘'의 메가 히트에 힘입어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천만 관객 영화'로 등극한 파묘는 3월에만 매출액 707억원, 관객 수 726만명을 기록하며 2위 '듄:파트2'(191억원·162만명)와 압도적인 차이로 전체 흥행 1위를 차지했다. 이에 파묘는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개봉한 영화들 가운데 매출액 1000억원과 1000만명 관객을 돌파한 5번째 영화에 이름을 올렸다. 해당 작품들은 △범죄도시2(2022) △아바타:물의 길(2022) △범죄도시3(2023) △서울의 봄(2023) 등이다. 한편 1·4분기 극장가 실적은 팬데믹 이전 시기의 3분의 2 수준으로 회복세를 끌어올렸다. 올 1~3월 누적 매출액은 3018억원으로 팬데믹 직전 3개연도 평균치(4345억원)의 69.5%까지 올라왔다. lich0929@fnnews.com 변옥환 기자
2024-04-09 18:1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