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무엇보다도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는 데 신경써야 하겠다. 신진대사가 빨라질수록 더 많은 양의 칼로리를 태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몸의 신진대사가 떨어지면 평소보다 더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살이 잘 찌는 체질이 될 수 있으니 아래의 방법을 기억하고 실천해보는 것이 좋겠다. 미국 의학전문지
메디컬데일리가 신진대사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 근육을 만들어라 = 지방보다 근육이 많아야 더 많은 양의 칼로리를 소모시킬 수 있으며 신진대사도 최대 15%까지 높일 수 있다. 일주일에 2번 이상은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근력운동은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근육이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적당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 유산소 운동을 하라 = 걷기나 달리기처럼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짧은 시간 운동에도 칼로리를 최대로 소모할 수 있는 고강도 유산소 운동도 매우 좋다.
◆ 자주 먹어라 =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최대한 적게 음식을 먹으려고 하지만 몸에 좋은 음식을 자주 먹는 것이 오히려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침과 점심, 또는 점심과 저녁 사이에 간격이 너무 길면 혈당이 올라가게 되고 신진대사가 느려지게 된다. 간식을 먹되 당분이나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과일이나 견과류 등을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다.
◆ 매운음식을 즐겨 먹어라 = 매운음식을 먹으면 신진대사율이 8%까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고추를 조금만 먹어도 대사율이 급격히 증가한다. 꾸준히 먹어야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매운음식을 먹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밥을 먹을 때 할라피뇨나 핫소스 등을 곁들여 먹는 것이다.
◆ 단백질 섭취를 늘려라 = 우리 몸은 지방이나 탄수화물을 소화시킬 때보다 단백질을 소화시킬 때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 또한 단백질은 근육 생성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더욱 좋다. 단백질이 많은 식품으로는 고기류, 콩류, 달걀, 치즈 견과류 등이 있다.
◆ 커피를 마셔라 = 커피는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하루에 커피 한 두잔을 마시면 에너지 증강은 물론 신진대사율을 높이는 데도 좋다. 또한 커피가 운동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커피 속 카페인이 운동능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는 운동선수들이 카페인 알약을 먹은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kjy1184@fnnews.com 김주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