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지식, 두유노우가 쉽게 알려드립니다
이 나라가 한국을 이렇게나 좋아했다고? 진짜?
[파이낸셜뉴스] 중국, 일본, 태국, 인도네시아, 인도, 호주, 미국, 멕시코, 브라질, 영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아랍에미리트, 그리고 남아프리카 공화국까지.
이 열다섯개 나라 중 한국을 가장 좋아하는 나라, 그리고 싫어하는 나라는 과연 어디일까요?
■ 러시아인 94.8% 한국에 '호감'.. 금융위기 당시 의리 지킨 한국 기업 덕분
[두유노우 유튜브 영상 캡처] /사진=fnDB
해외문화홍보원의 2019년도 국가이미지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을 가장 좋아하는 나라는 러시아로 나타났습니다.
조사 결과 러시아인 500명 중 94.8%가 한국에 호감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는데요.
이 어마어마한 수치, 대체 어떻게 나오게 된 걸까요?
지난 1998년, 러시아에 금융위기가 닥쳤을 때의 일입니다.
당시 러시아 정부가 외국에서 빌린 돈을 갚지 못할 위기에 처하자 많은 외국기업들은 앞다퉈 러시아를 떠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삼성과 LG, 현대 등 한국의 기업들은 러시아에 남아 의리를 지켰습니다.
이들은 러시아의 경제가 다시 살아날때까지 그 자리를 지켰으며, 때문에 러시아 사람들은 아직도 한국 기업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 한국 좋아하는 일본인 겨우 18.8%.. 반일감정 때문?
[두유노우 유튜브 영상 캡처] /사진=fnDB
이들 나라 중 한국을 가장 싫어하는 나라는 가깝고도 먼 이웃나라, 일본이었습니다.
일본인 500명 중 한국에 호감이 있다고 답한 사람은 겨우 18.8%였으며 '비호감'이라고 밝힌 사람은 절반 이상이었습니다.
2018년도 국가이미지 조사 결과보다 호감도는 낮아졌으며 부정평가의 경우 10% 가량 높아졌습니다.
지난해 일본인들의 부정평가가 유독 높았던 이유, 과연 무엇 때문일까요?
지난 2019년, 한국과 일본 사이에는 큰 갈등이 있었습니다.
아베 정부의 수출규제에 따른 한국의 대대적인 일본 불매운동, 이른바 '노 재팬'이 일어났었죠.
일본인들의 한국 부정평가 이유 1위로 '반일감정'이 꼽혔을 정도라고 합니다.
한국을 좋아하는 러시아와 싫어하는 일본의 이야기, 더 자세한 내용들은 영상으로 직접 확인하시죠.
/사진=fnDB
두유노우 Do you know?
어디 가서 아는 척좀 하고 싶은 당신을 위해 사회, 시사, 경제, 문화, 예술 등 세상의 모든 지식을 파이낸셜뉴스의 두유노우가 쉽고 재밌게 알려드립니다.
sunset@fnnews.com 이혜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