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문대통령-김종인 회동, 여지 남겼지만…성사까지 '산 넘어 산'

문대통령-김종인 회동, 여지 남겼지만…성사까지 '산 넘어 산'
지난 2016년 1월27일 문재인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4차 중앙위원회의에서 지도부 총사퇴를 선언한 뒤 김종인 비대위원장 겸 선대위원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김일창 기자,유경선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대화 가능성은 확인했지만 실제로 회담이 성사될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청와대가 언론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화 의사를 밝히고 있는 반면, 미래통합당은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으면서도 불쾌한 기색이다.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김 위원장께서 어려운 시기에 국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노력이 돼야겠다는 진심을 갖고 대통령과 대화를 할 수 있다고 입장을 밝힌 것은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형식과 내용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협의해 바로 착수를 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단독회동 가능성도 열어뒀다.

이에 김 위원장은 대구시당에서 열린 지방의회의원 온라인 연수 이후 기자들과 만나 "단독(회동)이고 뭐고 간에 대화할 소재가 정해져야 할 것 아닌가"라며 "대화 소재가 정해져도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제가 응할 것"이라고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앞서 이날 보도된 언론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은 Δ구체적 의제가 있어야 한다 Δ단독 영수회담이어야 한다 Δ결과물을 내는 자리여야 한다 등 조건이 만족될 경우 만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17일 이후 청와대와 통합당 양측에서 대화에 관한 의사 표시는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지만 실제 회동이 이뤄지기 위한 '물밑 대화'는 진행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최 수석이 17일 브리핑을 통해 여야 대표 회동을 오는 21일 열자고 제안했지만 통합당이 거절했다고 밝혔다. 이에 통합당은 "청와대는 회담을 공식 제안한 적이 없다"며 "국면 전환 쇼에 무턱대고 따르라 하면 따를 수 없다. 무례하다"고 반박했다.

초청 진위 여부를 두고 진실공방이 벌어지는 가운데 통합당은 청와대의 대화 제의의 진정성을 의심하고 있다.

배준영 통합당 대변인은 "진짜 우리를 만나려 하면 물밑에서 해야 한다. (물밑 대화 없이) 청와대에서 발표하는 것을 보면 정략적 이용"이라며 "(김 위원장이 말한 조건) 3가지를 (충족)하면 회담을 꼭 하겠다고 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통합당 관계자도 뉴스1과 통화에서 "통상 정무수석이 대통령의 친전이나 메시지를 갖고 와서 의제를 이야기하면, 우리가 동의할 것은 동의하고 의견을 덧붙일 것은 덧붙인다"며 "여기에 최소 일주일이 걸리고, 이후 언제 할지, 배석은 누가할지 구체적 사항까지 정하면 거의 한달 가까이 물밑작업이 이뤄지는데 이번엔 전혀 그런 게 없었다"고 말했다.

반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물밑 대화를 하면 공식 제안이 없다고 하고, 언론에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니 물밑 대화가 없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하냐"며 "강기정 전 정무수석때부터 (물밑 대화를) 해왔던 것으로 느닷없는 제안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향후 물밑 대화가 진행되더라도 김 위원장이 '결과물'을 조건으로 건 만큼 의제 선정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부동산 정책과 관련 통합당은 정책 책임자인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교체를 요구해왔다. 반면 청와대는 '종합적 책임'을 느끼고 사의를 밝힌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 등 일부 수석비서관들을 교체하는 것으로 인사를 일단락했다.


통합당 관계자는 "청와대에서 의제를 가져오면 보고 검토해서 협의해 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의제에 관해 "어느 한쪽에서 숙제를 내는 것이 아니다"라며 "서로 생각하는 의제를 이야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회담 시기에 관해선 "형식과 내용을 이야기하고 날짜가 정해져야 한다"며 "아직 시기에 관해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