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민주 '공룡 의석'만 탓할 수 있을까…초선발 악재 속출

민주 '공룡 의석'만 탓할 수 있을까…초선발 악재 속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동료의원과 대화하며 미소짓고있다. 2020.9.15/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민주 '공룡 의석'만 탓할 수 있을까…초선발 악재 속출
이스타항공이 임직원 605명에게 정리해고를 통보해 항공업계 대량 실업 사태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9일 오전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본사에서 직원이 임시주주총회 준비를 하고 있다. 2020.9.9/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연일 악재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초선 비례대표 의원들을 중심으로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다.

민주당은 15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실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불구속 기소된 윤미향 의원의 당직을 정지했다.

향후 조치는 16일 최고위에서 윤리감찰단 구성과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내일(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당헌·당규에 따라서 (결정하겠다)"며 "새롭게 도입한 윤리감찰단과 연결지어 논의한다"고 했다.

서울서부지검은 전날 윤 의원을 사기·횡령 등 8개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이에 윤 의원은 "재판에서 결백을 밝히겠다"면서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한편 모든 당직에서 사퇴하는 동시에 당원권 정지를 당에 요청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 3남인 김홍걸 의원의 경우 부동산 재산 신고 누락으로 공직선거법 위반 논란에 휩싸였다. 총선 출마 당시 일부 부동산 재산을 신고하지 않았고 이후 처분해 차익을 남겼다는 의혹을 받는다. 당은 부동산 의혹 자체가 국민적 역린을 건드리는 사안인 만큼 사태를 주시하고 있다.

이스타 항공 창업주인 재선 이상직 의원의 논란도 불거졌다. 이스타 항공 직원들은 이 의원에 임금 체불과 대량해고 등 사태의 책임을 묻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이 의원과 관련해 차명 주식과 편법 승계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됐다.

이 대표는 전날 이 의원을 겨냥해 "이 의원은 창업주이자 국회의원으로서 책임을 갖고 국민과 회사, 직원들이 납득할 만한 조치를 취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홍걸 의원에 대해선 직접 거론하지 않았으나 "여야 국회의원들 가운데 총선 당시 신고한 재산과 지금의 신고재산 사이에 차이가 있는 경우가 드러나고 있다. 설명이 가능하지 않은 경우에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응분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개원 전인 지난 4월에는 민주당의 비례위성정당이었던 더불어시민당 소속으로 당선된 양정숙 의원(현 무소속)이 제명되기도 했다.

양 의원은 부동산 명의신탁 등 탈세 의혹에 휩싸였고 이 과정에서 양 의원의 정수장학회 부회장직 이력까지 조명됐다.

초선이 논란을 일으킨 사안들은 부동산, 노동, 위안부 문제 등 하나 같이 민감한 이슈들이다.
문재인 정부의 지향점인 공정과 정의와 맞닿아 있어 당 지지율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지난 총선에서 비례 위성정당이라는 편법을 동원하면서 의원 검증이 소홀했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검찰 수사 등을 지켜봐야 할 사안도 있고 의원들의 해명을 듣는 과정도 필요하다"며 "최대한 신속하게 사실관계 확인 절차를 밟아 대처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