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건축 거장' 안도 다다오, LG아트센터 방문 “상상했던 것보다...”

'건축 거장' 안도 다다오, LG아트센터 방문 “상상했던 것보다...”
안도 다다오 ⓒ LG아트센터, Studio AL


[파이낸셜뉴스] 일본 출신의 세계적 건축가 안도 다다오가 지난 3월 30일 내한하여 자신이 설계한 LG아트센터 서울을 방문했다.

6일 LG아트센터 측에 따르면 그의 내한은 2016년 LG아트센터 서울 건축을 위해 마곡 지구를 답사한 이래 7년 만이며, 공연장 완공 후 처음이다.

안도 다다오는 LG아트센터 서울을 둘러본 뒤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밀도 높은 건축물이 됐다”며 “세계적으로도 이렇게 기업이 만들어서 기부하는 공연장, 자연과 연결된 공연장은 찾아보기 어렵다”고 만족감을 표했다.

또한 “이 타원형의 공간을 통해 LG사이언스파크로, 서울 식물원으로, 문화의 중심으로 이어져 나갈 것”이라며 “세계의 아티스트들이 찾아오고, 새로운 공연이 펼쳐지고, 그것을 본 사람들에게 자극을 주고, 그들이 새로운 세계로 나아갈 수 있게 하는 공간이 될 것”이라며 애정을 드러냈다.

건축가 안도 다다오(82)는 건축계의 노벨상으로 일컬어지는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건축가다. 유리와 노출 콘크리트를 사용해 간결하고 단순하면서도 강인한 존재감을 뽐내는 건축물을 선보여왔다.

일본의 ‘빛의 교회’ ‘물의 교회’, 이탈리아 ‘파브리카’, 프랑스 ‘유네스코 명상공간’, 미국 ‘포트워스 현대미술관’ ‘퓰리처 미술관’ 등 세계적인 건축물을 디자인했다.


국내에는 원주 ‘뮤지엄 산’, 제주 ‘본태박물관’, ‘유민미술관’ 등의 작품이 있다. LG아트센터 서울은 안도 다다오의 최신 작품이다.

튜브, 게이트 아크, 스텝 아트리움 등 3가지 디자인 요소로 설계한 LG아트센터 서울은 2022년 10월 개관 이후 누적 관객 15만 명을 기록하며, 서울의 대표적인 문화예술공간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