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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승엽 대표 “로지, 메타버스 플레이어로 활약” [14회 퓨처ICT포럼]

백승엽 로커스엑스 대표 디지털 휴먼 쇼케이스

“인간 콘텐츠와 차별화로 ‘게임 체인저’ 기대”

[파이낸셜뉴스] “디지털 휴먼은 향후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 플레이어’로 활약하는 등 차별화된 콘텐츠로 도약할 것이다.”

백승엽 대표 “로지, 메타버스 플레이어로 활약” [14회 퓨처ICT포럼]
제14회 퓨처ICT포럼 파이낸셜뉴스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1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디지털 휴먼과 동행하라(AI X Human)'를 주제로 제14회 퓨처ICT포럼을 열었다. 백승엽 로커스엑스 대표가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박범준 기자

백승엽 로커스엑스 대표는 21일 파이낸셜뉴스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동주최로 서울 여의도 콘래드서울 호텔 파크볼룸에서 열린 제14회 퓨처ICT 포럼에서 ‘버추얼 휴먼의 진화’를 주제로 이같이 밝혔다. 인간의 콘텐츠와 명확한 차별화 전략을 통해 ‘콘텐츠 게임 체인저’가 되겠다는 목표다.

로커스X는 유명 버추얼 인플루언서인 디지털 휴먼 ‘로지(ROZY)’를 기획·개발·제작·운영하고 있는 기업이다. 로지는 개성 있고 이상적인 외모를 만들기 위해 Z세대가 열광하는 외모 등이 조합됐으며, 머신러닝(기계학습) 등 AI를 사용해 약 800개 가량의 표정을 구현할 수 있다.

백 대표는 “2021년 6월 우리가 만든 로지가 신한라이프 광고에 등장하면서 주목을 끌었다”며 “이후 로지는 수많은 기업들의 광고 모델로 섭외되면서 꾸준히 매출을 올렸다”고 밝혔다. 또 로지는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홍보대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백 대표는 “로지 탄생 이후 3개월 만에 150명에 달하는 디지털 휴먼이 탄생했지만 현재 활동 중인 디지털 휴먼은 거의 없다”며 “이제는 인간 콘텐츠와 명확한 차별화를 이루는 등 진정한 콘텐츠 체인저로 도약할 시점이다”라고 말했다. 즉 디지털 휴먼이 가능한 분야를 개척해야 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로커스엑스는 딥러닝(심층학습 AI) 등 연구개발(R&D) 역량도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로지를 비롯한 류지, 호곤해일, 류이드, 큐리 등 다양한 디지털 휴먼을 제작 및 지원하고 있다.

백 대표는 “디지털 휴먼은 메타버스 플랫폼에 몰입감, 콘텐츠, 가상경제 등 생명력을 더하는 주체”라며 “더욱 다양한 기술이 융합된다면 지금보다 더 볼 것이 많고 활동적인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성석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