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

국산 큐브위성 백두산·한라산 사계절 촬영한다

카이로스페이스, 한반도 사진 촬영 공개
누리호로 올라간 위성중 첫 결과물 내놔

국산 큐브위성 백두산·한라산 사계절 촬영한다
카이로스페이스가 자체 개발한 큐브위성 'KSAT3U'이 지난 7일 경남 사천과 통영 지역을 촬영한 사진. 카이로스페이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누리호에 실려 하늘로 올라간 큐브위성이 한반도 기상 현상을 촬영한 사진을 지구에 보내왔다. 이달 초 제6호 태풍 '카눈'이 불어왔을때 남해안 일대를 촬영한 사진이다.

카이로스페이스는 자체 개발한 큐브위성 'KSAT3U'이 지난 7일 경남 사천과 통영 지역을 촬영해 지상국으로 전송받았다. 신경우 카이로스페이스 대표는 24일 "주로 한반도 사진을 촬영하려고 한다"며 "상징적으로 백두산 천지와 한라산 백록담의 사계절을 담아내 정기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 5월 25일 누리호로 발사된 큐브위성 7개 중 지구를 촬영해 영상을 보내는 임무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공개된 사진은 흑백으로 가로 57㎞, 세로 32㎞ 면적을 찍은 것으로, 30m 크기 물체를 분간할 수 있는 해상도로 촬영됐다. 영상에는 남해안의 복잡한 해안선과 섬들이 선명하게 나타났으며, 구름의 모습도 보인다.

카이로스페이스 측은 "처음 제6호 태풍 '카눈'을 겨냥했으나, 카눈의 경로가 일본으로 향하자 상륙 전 사천과 통영 일대를 촬영했다"고 설명했다.

카이로스페이스의 큐브위성은 가로와 세로가 10㎝, 높이가 30㎝ 크기에 2.86㎏의 무게인 작은 위성이다. 이 위성 안에 22㎜ 편광카메라가 탑재돼 있다. 현재 550㎞ 상공에서 지구를 돌면서 여러 사진을 전송하고 있다.

이 큐브위성은 편광카메라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를 뽑아낼 수 있다. 지표면의 구성 물질이나 대기에 있는 부유물 등을 다양하게 볼 수 있다.

현재 회사측은 위성이 획득한 여러 데이터를 가지고 상업화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예정이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