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한복 입고 "중국의 전통적 아름다움 소개한다" 영상 찍은 여성 모델

한복 입고 "중국의 전통적 아름다움 소개한다" 영상 찍은 여성 모델
한 중국 사이트에 '중국의 아름다운 조선족'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영상. 영상=JTBC'사건반장'

한복 입고 "중국의 전통적 아름다움 소개한다" 영상 찍은 여성 모델
한 중국 사이트에 '중국의 아름다운 조선족'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영상. 〈영상=JTBC'사건반장'〉


[파이낸셜뉴스] 중국 여성이 한복을 '조선족의 전통 의상'이라고 소개하며 길거리를 활보하는 영상을 올려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4일 JTBC ‘사건반장’은 최근 중국의 한 동영상 사이트에 '중국의 아름다운 조선족'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영상을 소개했다.

공개된 영상을 보면 푸른 저고리와 치마를 입고 머리를 틀어 올린 여성이 거리를 걷고 있다. 머리 장식과 손에 든 태극부채까지 우리나라 전통 의상인 한복을 연상시킨다. 이런 차림으로 중국 상하이 길거리를 활보하는 여성을 본 중국인들은 “아름답다”며 사진을 찍는다.

영상 설명란에는 '중국의 전통적인 아름다움이 현대 거리로 옮겨갈 때'라고 적혀 있다.


한편, 중국은 2000년대 초 동북공정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부터 한복을 중국 전통의상이라고 주장하며 "한복이 '한푸'에서 유래됐다"고 왜곡해 왔다.

그러나 논문 '한복과 한푸의 차이점 분석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한복은 치마와 저고리로 이뤄진 투피스 형태이며 바지와 속곳을 여러 겹 껴입어 전체적으로 풍성한 종 모양의 실루엣을 형성한다.

반면, 한푸는 랩어라운드 형식의 원피스 형태로 한복과 구성부터가 다르다고 논문은 지적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