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산업 혁신 선도 구미시·DGIST…공학전문대학원 개소

기업 맞춤형 난제 해결 프로젝트, 실무형 R&D 고급인력 양성
첨단산업 분야 연구 활성화·지역 기업 및 경제 성장 견인

산업 혁신 선도 구미시·DGIST…공학전문대학원 개소
GIST 공학전문대학원 구미캠퍼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대구·구미=김장욱 기자】 걍븍 구미에 첨단산업 분야 연구 활성화 및 지역 기업 및 경제 성장을 견인할 거점이 들어섰다.

경북도와 구미시, DGIST는 금오테크노밸리 3D프린팅제조혁신센터 3층에 DGIST 공학전문대학원 구미캠퍼스를 개원하고, 미래 첨단산업 분야의 고급 공학 인재 양성을 위한 새로운 도약을 알렸다.

DGIST 공학전문대학원 구미캠퍼스는 2년 과정의 공학 전문 석사 학위 과정을 운영하며, 기업 실무형 고급 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 과정은 기업 난제 해결 프로젝트 중심으로 구성되며, 교내·외 전문 교수진과 최첨단 연구 시설을 활용해 현장형 연구개발(R&D) 역량을 갖춘 인재를 배출할 계획이다.

특히 우수 연구 인력을 활용한 기업 맞춤형 연구 과제 수행을 통해 지역 산업의 기술 혁신을 견인하고, 기업 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기업 혁신의 핵심은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우수 인재를 적시에 공급하는 것이다"면서 "DGIST 공학전문대학원 구미캠퍼스가 지역 기업의 기술 혁신을 촉진하는 전환점이 되어 구미의 미래 산업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구미시에 있는 산업체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무와 학업의 균형 유지를 위해 금오테크노밸리 내 강의시설에서 주 1일 수업 형태로 운영된다.

올해 첫 신입생을 맞는 공학전문대학원에 경북도와 구미시, DGIST는 전폭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다.
학생 맞춤형 오픈 커리큘럼, 학제적 팀티칭, 최첨단 연구시설 지원 등을 통해 차세대 고급 공학 지도자 양성 과정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구미 반도체 소재·부품 특화단지, 방산 혁신협력단지(클러스터) 등에 부족한 현장 맞춤형 연구·개발 역량을 갖춘 전문 인력을 공급해 지역 기업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건우 DGIST 총장은 "DGIST는 연구 중심 대학으로서 산업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며, 국가와 지역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면서 "DGIST 공학전문대학원을 통해 산학 협력을 더욱 활성화하고, 산업계와 함께 혁신을 주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gimju@fnnews.com 김장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