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 전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혐의로 기소된 다큐멘터리 '백년전쟁'의 감독과 프로듀서가 국민참여재판으로 진행된 1심에서 무죄를 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3부(김태업 부장판사)는 29일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김모씨와 최모씨 등 2명에게 각각 무죄를 선고했다. 이들에 대한 국민참여재판 기일은 27일과 28일 이틀에 걸쳐 진행됐다. 배심원단의 평의가 길어져 이날 새벽에야 결과가 나왔다. 김씨에 대해선 배심원 9명 중 8명이, 최씨에 대해선 7명이 무죄 평결을 내렸다. '백년전쟁'은 민족문제연구소가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등을 비판적 관점에서 다룬 다큐멘터리다.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기회주의자며 악질 친일파로 사적 권력을 채우려고 독립운동을 했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미국 지역 신문 보도나 중앙정보국(CIA) 문서 등을 근거로 삼았다. 2012년 말 시사회로 처음 다큐멘터리가 공개된 이후 보수성향 언론과 학계에서 내용을 강하게 비판했고, 진보진영이 반론을 펼치면서 격렬한 논쟁이 일었다.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이인수 박사 등 유족들은 이듬해 5월 제작자들을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4년 6개월 가까이 수사를 이어온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1920년 샌프란시스코에서 '맨법(Mann Act·성매매나 음란행위 등 부도덕한 목적으로 여성과 주 경계를 넘는 행위를 처벌하던 법)'을 위반해 체포·기소됐다는 부분이 허위사실이라며 김씨 등을 재판에 넘겼다. 그러나 그 밖에 유족들이 문제제기한 부분에 대해서는 혐의없음 처분했다. 사료나 언론보도 등을 근거로 영상물을 제작했고, 다소 과장되거나 공격적인 표현은 형사처벌의 영역이 아닌 평가나 의견표명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jasonchoi@fnnews.com 최재성 기자
2018-08-29 08:16:19▲ 사진=Mnet 제공 및 화면 캡처 '프로듀스 48'의 주인공이 아이오아이와 워너원의 역대급 인기를 이어갈 수 있을까. 걸그룹 아이오아이(I.O.I)와 보이그룹 워너원을 탄생시킨 Mnet 대표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은 2016년 1월 22일 첫 방송 이후 정확히 2년을 맞았다. 앞서 두 시즌을 성공적으로 마친 '프로듀스 101' 제작진은 세 번째 시즌, '프로듀스 48'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 '2017 MAMA in Japan'에서 '프로듀스 48'의 공식적인 티저가 처음 공개됐다. '프로듀스 101'과 일본 톱 걸그룹 AKB 48의 로고가 합쳐지면서 '프로듀스 48' 로고가 완성된 것. 많은 이들의 관심이 집중됐던 '프로듀스 48'의 정체는 '프로듀스 101'과 AKB 48의 협업으로 공개됐다. 국민이 직접 아이돌 데뷔 멤버를 선발하는 '프로듀스 101'의 시스템과 전용 극장에서 상시 라이브 공연을 하는 AKB 48의 콘셉트가 결합된 '프로듀스 48'은 안준영 PD가 메가폰을 잡았다. Mnet 관계자는 "지원자 모집을 시작했다. 국내를 시작으로 미팅할 예정"이라고 진행 상황을 알렸다. 아직은 우려의 목소리도 많지만 이는 '프로듀스 101' 앞선 시즌도 겪었던 홍역이다. '프로듀스 101'과 AKB 48 모두 각자의 팬덤층이 견고한 만큼 두 프로그램이 결합됐을 때 어떤 시너지가 나타날지 이목이 집중된다. '프로듀스 101' 시즌1 출신 아이오아이, 시즌2 출신 워너원은 국내 가요 시상식 신인상을 휩쓸었을 정도로 역대급 사랑을 받았다. 이들 11명 뿐만 아니라 다른 90명의 연습생 중 대부분 역시 연예계에 정식 데뷔했다. 이제 막 시작된 '프로듀스 48'이 형 만한 아우가 될 수 있을까. 국민 프로듀서들과 만날 새로운 연습생들이 어떤 매력을 품고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프로듀스 48'은 올해 상반기 방송을 목표로 제작에 한창이다. /hostory_star@fnnews.com fn스타 이호연 기자
2018-01-22 14:21:10그룹 워너원이 데뷔 3개월 차를 맞이한 소감을 전했다. 13일 오후 서울시 용산구 용산 CGV아이파크몰에서 그룹 워너원 프리퀄 리패키지 앨범 ‘1-1=0(NOTHING WITHOUT YOU)’ 발매 기념 언론시사회가 열렸다. 옹성우는 “점점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에 감사하다. 달라진 게 있다면, 연습생 신분에서 국민프로듀서님들의 투표로 워너원이 하나가 될 수 있었고 사랑을 받고 컴백까지 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고 행복한 일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강다니엘은 “해외에서도 저희를 많이 찾아주시고 사랑해주셔서 항상 감사함을 느끼고 더 열심히 하려는 마음을 품고 있다”고 말했다. 워너원의 ‘1-1=0(NOTHING WITHOUT YOU)’은 데뷔 앨범 ‘투 비 원’의 리패키지 앨범으로 프리퀄 스토리를 담은 총 11곡이 수록될 예정이며 오는 13일 오후 6시에 전곡 발매된다. /9009055_star@fnnews.com fn스타 이예은 기자 사진 김현우 기자
2017-11-13 14:32:27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임페리얼 펠리스 서울 호텔에서 진행된 Mnet <프로듀스48>의 제작발표회에 참석했다. 이승기, 트레이너 이홍기, 치타, 배윤정, 최영준, 메이제이리 등이 출연하는 <프로듀스48>은 한국의 대표적인 아이돌 선발 프로그램 ‘프로듀스101’과 아키모토 야스시의 탁월한 프로듀싱 능력의 산물인 일본 ‘AKB48’ 시스템을 결합한 초대형 프로젝트로 오는 15일 첫 방송된다. /totopurdy_star@fnnews.com fn스타 이승훈 기자
2018-06-11 17:05:53Mnet '프로듀스 101' 시즌2에 참여한 김동한(위엔터테인먼트)이 파이낸셜뉴스 fn스타와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cjswo2112_star@fnnews.com fn스타 김현우 기자
2017-06-18 13:06:25[파이낸셜뉴스] 흥행될만한 대작영화에 스크린과 상영 횟수를 몰아주는 ‘스크린 독과점’ 문제는 영화계의 고질적 병폐 중 하나로 꼽혀왔다. 문화다양성을 저해하고 관객선택권을 제한한다며 2017~2019년 스크린 상한제를 포함한 법안 3건이 발의되기도 했다. 16일 김승수(국민의힘) 의원 주최로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스크린 독과점 문제와 대안 마련 토론회'에서 '스크린 독과점' 문제가 재조명되며 '스크린 상한제'를 법제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물론 법제화가 법적으로 타당한지, 인위적 스크린 규제의 부정적 영향을 세밀히 검토해야 한다는 반박 의견도 제기됐다. 황승흠 국민대 법학부 교수는 '스크린 독과점'이라는 용어의 문제를 지적하며 "어떤 배급사가 공급하는 영화에 대해 스크린을 덜 배정했다는 것만으로 독과점이라 부를 수 있는지 의문"이라며 "스크린 집중이라는 용어가 더 적절하다"고도 했다. ■ "봉준호 '괴물'부터 '범죄도시4'까지.."상영 횟수 독과점 심화" 강조 이날 발제자로 나선 이하영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운영위원은 "스크린 독과점 문제가 처음 불거진 영화는 봉준호 감독의 ‘괴물’로 당시 상영점유율이 43.8%에 달했다. 코로나19이후 상영 횟수 독과점이 더 심화되고 있는데, 올해 개봉한 ‘범죄도시4’는 82%까지 치솟았다”며 멀티플렉스를 대놓고 비난했다. 82%라니 쏠림현상이 지나친 것은 맞다. 하지만 당시 개봉작의 면면을 살펴보면, 흥행 기대작이 ‘범죄도시4’뿐이었던 것도 사실이다. 홍상수 감독의 신작 ‘여행자의 필요’, 독립영화 ‘드라이브’와 ‘모르는 이야기’, 외화 ‘챌린저스’와 다큐멘터리 ‘보티첼리, 피렌체와 메디치’까지 총 6편이었다. 황재현 CJ CGV 전략지원담당은 “'범죄도시4'로 질타를 많이 받았는데 극장도 억울한 면이 있다"며 개봉 이면의 상황을 짚었다. 그는 "‘범죄도시4’와 같이 관객동원력이 예상되는 라인업이 확정되면 다른 배급사가 영화를 내놓지 않는다. (흥행이) 기대되는 한국영화가 ‘범죄도시4’ 전후로 3주간 단한편도 없었다. 다른 재미있는 한국영화가 함께 개봉해 객석률을 올려준다면 이것만큼 극장에게 좋은 일은 없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극장의 스크린 쏠림현상은 관객의 선택권을 반영한 것”이라며 “인기 없는 영화를 극장에서 많이 편성하는 게 문제일 것”이라고 반문했다. 또 그는 “(스크린 상한제 법제화에 앞서) 스크린 규제로 인한 부정적 영향과 개인사업자 극장의 역차별과 같은 문제 등 보다 면밀한 사전검토와 대책 마련이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는 우리가 흔히 멀티플렉스를 대기업이라고 생각하나 그렇지 않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전국 멀티플렉스의 40% 가량이 위탁 운영인데 이들 모두가 개인사업자다. 영화 편성을 보면 개인사업자인 위탁이 훨씬 보수적(상업적)이다. ‘범죄도시4’와 같은 날 개봉한 독립영화 ‘모르는 이야기’는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 직영은 이 영화를 편성했지만, 위탁은 단 한차례도 상영하지 않았다. 그러니까, 스크린 상한제가 개인사업자의 영업이윤 증대와 충돌할 수 있다는 것이다. ■ 노철환 교수 "스크린 상한제뿐 아니라 미디어 홀드백 법제화도 필요" 노철환 인하대 연극영화학과 교수는 이날 스크린 상한제 법제화를 둘러싼 쟁점을 짚으면서 코로나19이후 영화시장 변화로 인해 “장기적으로 스크린독과점의 효과는 점점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한국영화산업 지속성장을 위한 해법으로 비단 스크린 상한제뿐 아니라 “극장 개봉 후 유예기간 또는 미디어 홀드백 법제화도 필요하며, 한국/독립예술영화 상영 배급 지원 확대, 영화발전기금 확보를 위한 재원 대상 확대” 역시 한국영화산업 지속성장을 위한 해법이라고 제언했다. 영화산업은 급격한 환경 변화 속에 휘청이고 있다. 이한대 싸이더스 대표는 이날 “영화 제작하겠다고 새로 들어오는 사람이 없다”며 “(스크린 상한제와 같은) 최소한의 룰이 존재하지 않으면, 한국영화 미래는 없다”고 우려했다. 이호재 영화감독 역시 “대학에서도 영화감독이 되려는 자가 없다. 업계 생태계 자체에서 미래가 안보이기 시작했다”며 공감했다. 앞서 영화배우 강동원은 과거에 비해 출연 제의가 들어오는 시나리오가 줄어들고 있다며 산업의 침체된 분위기를 전했다.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서 7월 기준 촬영 준비 중인 한국영화의 편수를 봐도 알 수 있다. 이 통계가 정확하다는 기준 하에 유명배우 출연작 6편을 포함해 고작 8편에 불과하다. 신한식 한국영화관산업협회 본부장은 “한국영화 개봉작품이 지속적으로 축소되고 있는 점이 우려된다”며 “지금이라도 영화 제작을 위한 적극적인 펀드 조성 및 확대가 시급해보인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단편적인 스크린상한제 정책만을 수립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방향을 고민하고, 정책을 수립해야 할 시점”이라며 “프랑스 CNC(국립영화·동영상센터)와 같이 자국 영화산업에 대한 진흥정책 연구와 정책 결정 그리고 적극적인 지원정책이 종합적으로 수립되어야 하며 이러한 역할과 기능을 하는 기관 설립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07-17 00:43:39모차르트 3대 걸작 오페라 중 하나인 '피가로의 결혼'은 프랑스 극작가 보마르셰의 희곡을 바탕으로 작곡됐다. 보마르셰의 희곡은 귀족·상류층을 향한 신랄한 조롱 때문에 오스트리아 빈에서 곧바로 공연 금지됐다. 하지만 오페라는 달랐다. 이탈리아 극작가 로렌초 다 폰테의 대본으로 프랑스혁명이 일어나기 3년 전인 1786년에 작곡된 모차르트의 오페라는 그의 가장 성공한 작품 중 하나가 된다. 문제가 된 부분은 살짝 빼고 뒤죽박죽 엉터리 같은 인물들의 이야기로 웃음을 자아내는 오페라 부파(희극 오페라)로 완성했다. 음악적 매력도 컸다. "너는 더 이상 날지 못해. 너는 이제 여자들의 분홍빛 얼굴과 영영 이별이야" 등 피가로가 부르는 유명한 아리아 '더 이상 날지 못하리'뿐 아니라 '편지 이중창'으로 불리는 '저녁 바람은 부드럽게'는 영화 '쇼생크 탈출'의 주요 장면에 등장하며 서정적인 멜로디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베세토오페라단이 오는 21~22일 '피가로의 결혼'을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무대에 올린다. 이번 공연을 위해 체코 프라하시립오페라단 지휘자가 내한하며, '팬텀싱어' 프로듀서로 익숙한 베이스 손혜수와 묵직한 중저음이 매력적인 베이스 최병혁이 피가로 역을 맡는다. 또 베이스 우경식, 바리톤 박경준, 소프라노 손주연·강혜명 등 유명 성악가가 출연한다. 떠오르는 여성 연출가 김지영이 연출을 맡으며, 소리얼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위너오페라합창단이 공연에 참여한다. 한편, 이번 공연을 제작한 베세토오페라단 강화자 단장은 유학파 메조소프라노 출신 여성 오페라 연출가로 명성을 쌓아왔다. ‘아이다’ ‘마술피리’ ‘춘향전’ ‘황진이’ ‘토스카’ ‘라 보엠’ ‘투란도트’ ‘나부코’ ‘백범 김구와 상해임시정부’ 등을 연출했으며, 중국·일본·독일·이탈리아·체코 등 한국 예술을 해외로 전하는 국가문화사절단 역할도 해왔다. 2002년 외교통상부 주관으로 열린 '한중일 국민 교류의 해' 기념사업으로 현제명의 ‘춘향전’을 일본에 올린 것을 시작으로, 2005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에서도 이 작품을 선보이며 유럽 청중들에게도 큰 인상을 남겼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06-13 19:05:47모차르트 3대 걸작 오페라 중 하나인 ‘피가로의 결혼’은 프랑스 극작가 보마르셰의 희곡을 바탕으로 작곡됐다. 보마르셰의 희곡은 귀족·상류층을 향한 신랄한 조롱 때문에 오스트리아 빈에서 곧바로 공연 금지됐다. 하지만 오페라는 달랐다. 이탈리아 극작가 로렌초 다 폰테의 대본으로 프랑스혁명이 일어나기 3년 전인 1786년에 작곡된 모차르트의 오페라는 그의 가장 성공한 작품 중 하나가 된다. 문제가 된 부분은 살짝 빼고 뒤죽박죽 엉터리 같은 인물들의 이야기로 웃음을 자아내는 오페라 부파(희극 오페라)로 완성했다. 음악적 매력도 컸다. “너는 더 이상 날지 못해. 너는 이제 여자들의 분홍빛 얼굴과 영영 이별이야” 등 피가로가 부르는 유명한 아리아 ‘더 이상 날지 못하리’뿐 아니라 ‘편지 이중창’으로 불리는 ‘저녁 바람은 부드럽게’는 영화 ‘쇼생크 탈출’의 주요 장면에 등장하며 서정적인 멜로디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베세토오페라단이 오는 21~22일 ‘피가로의 결혼’을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무대에 올린다. 이번 공연을 위해 체코 프라하시립오페라단 지휘자가 내한하며, ‘팬텀싱어’ 프로듀서로 익숙한 베이스 손혜수와 묵직한 중저음이 매력적인 베이스 최병혁이 피가로 역을 맡는다. 또 베이스 우경식, 바리톤 박경준, 소프라노 손주연·강혜명 등 유명 성악가가 출연한다. 떠오르는 여성 연출가 김지영이 연출을 맡으며, 소리얼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위너오페라합창단이 공연에 참여한다. 한편, 이번 공연을 제작한 베세토오페라단 강화자 단장은 유학파 메조소프라노 출신 여성 오페라 연출가로 명성을 쌓아왔다. ‘아이다’ ‘마술피리’ ‘춘향전’ ‘황진이’ ‘토스카’ ‘라 보엠’ ‘투란도트’ ‘나부코’ ‘백범 김구와 상해임시정부’ 등을 연출했으며, 중국·일본·독일·이탈리아·체코 등 한국 예술을 해외로 전하는 국가문화사절단 역할도 해왔다. 2002년 외교통상부 주관으로 열린 '한중일 국민 교류의 해' 기념사업으로 현제명의 ‘춘향전’을 일본에 올린 것을 시작으로, 2005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에서도 이 작품을 선보이며 유럽 청중들에게도 큰 인상을 남겼다. 2007년엔 베세토오페라단, 로마극장, 홍콩오페라단 공동제작으로 오페라 ‘아이다’를 올렸다. 2011년 ‘삼손과 데릴라’ 공연에서 세계적인 테너 호세 쿠라를 캐스팅해 성황리에 공연을 마쳤고, 2013년에 올린 ‘투란도트’ 공연은 이탈리아 ‘토레 델 라고 푸치니 페스티벌’과 협업했다. 이밖에 인재 양성에도 앞장서 신인 성악가뿐 아니라 연출가, 지휘자, 무대미술가들을 발탁했고 오페라 '마술피리'를 가족 오페라로 정착시키는 데 기여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06-13 09:47:14[파이낸셜뉴스]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미국 로스앤젤레스(이하 LA)에서 지난 15일부터(현지 시간) 17일까지 ‘2024 LA 스크리닝 연계 K-방송콘텐츠 비즈니스 상담회(2024 K-Broadcasting at LA Screenings, 이하 상담회)’를 개최했다. LA 스크리닝은 지난 2014년부터 매년 5월 중 LA에서 열리는 북미 최대 규모의 B2B 방송콘텐츠 마켓행사 중 하나로, 북미 및 중남미 주요 바이어를 대상으로 방송영상 콘텐츠를 소개하는 자리다. ■ 온라인 쇼케이스, 오프라인 상담회 연이어 개최하며 해외진출 지원 총력 그간 콘진원은 상담회를 통해 △문화방송(MBC) 예능 '복면가왕' △엠넷(Mnet) 예능 '너의 목소리가 보여' △케이비에스(KBS) 드라마 '국민 여러분!' 등 다양한 작품을 미주 시장에 소개했으며, 리메이크가 큰 성공을 거두며 전 세계로 수출이 이어지는 계기가 된 바 있다. 이번 상담회를 통해서도 △케이비에스 미디어(KBS Media) 드라마 '미녀와 순정남' △문화방송 드라마 '연인' △에스비에스 인터내셔널(SBS International) 드라마 '7인의 탈출, 7인의 부활' △씨제이이엔엠(CJ ENM) 예능 '커플팰리스' △썸씽스페셜 예능 '스틸 얼라이브' △빅오션이엔엠(빅오션ENM) 드라마 '여행을 대신 해드립니다' △이오콘텐츠그룹 드라마 '폴링 인 레인' △하지 드라마 '카론' 등 8개 기업의 50여 개 작품을 선보였다. 뿐만 아니라 지난 8일부터 17일까지 사전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국내 참가사들의 콘텐츠를 소개해 오프라인 상담회의 효과를 높였다. ■ 워너 브라더스, 에이치비오 맥스 등 140명 바이어들의 뜨거운 관심 확인 8개 참가 기업은 비즈니스 상담건수 160여 건, 북미, 중남미 진출 관련 상담실적은 1873만 달러 상당을 달성하여 K-방송 포맷에 대한 현지 바이어들의 높은 관심을 실감했다. 행사 후의 포맷 거래 상담 등 지속적인 협상을 통해 실 수출액은 지난해 보다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콘진원은 단순히 방송 포맷뿐만 아니라 방영권 판매를 겨냥해 다양한 제작 단계의 방송콘텐츠를 소개하기도 했다. △에스비에스 인터내셔널 드라마 '모범택시 1, 2' △케이비에스 미디어 신작 예능 '싱크로유', 아직 공개 전 단계의 △빅오션이엔엠 드라마 '엑스큐션' △하지 웹툰 원작 드라마 '이츠마인' 등을 선보이며 신규 콘텐츠에 대한 현지 바이어들의 수요에 적극 대응했다. 특히 △워너 브라더스(Warner Bros) △에이치비오 맥스(HBO Max) △라이언스게이트(Lionsgate)를 비롯해 칠레 방송사인 △카날 13(Canal 13) 등 미국 주요 방송 관계자와 할리우드 프로듀서, 감독 및 에이전트를 비롯해 중남미 바이어 140여 명이 온·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해 국내 방송콘텐츠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마운트로열필름 제작사 아담 스타인먼 대표는 “LA 현지 행사장에서 8개의 한국 기업들을 직접 만나 더욱 효율적이고 긴밀히 비즈니스를 논의할 수 있었다”라며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K-콘텐츠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대화를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행사를 진행한 콘진원 LA비즈니스센터의 박병호 센터장은 “이번 상담회는 북미, 중남미 바이어들에게 포맷을 포함한 국내 방송콘텐츠의 우수성을 다시금 알리고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기회의 장이 되었다”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지속적으로 K-방송콘텐츠의 높은 위상을 알리고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05-21 13:34:28트로트 가수 홍단이 본명 이예은으로 활동명을 변경하고 새출발을 시작한다. TV조선 '미스트롯3'에서 현역부 출신으로 참가해 활약한 홍단은 최근 본명 이예은으로 활동명을 변경하고 베스트엔터테인먼트와 전속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이예은은 올해 2월 발매한 디지털 싱글 '당도하리라'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당도하리라'는 한 여인의 님을 향한 그리움을 유쾌하면서도 정감 있게 풀어낸 국악풍의 정통 트로트 곡이다. 이예은이 가창뿐 아니라 직접 작사에도 참여해 곡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또 '당도하리라'는 영탁 '니가 왜 거기서 나와', 최수호 '조선의 남자' 등 여러 히트곡을 만든 음악 프로듀서 구희상이 작·편곡에 참여했으며, '국민 코러스' 김현아의 목소리도 더해져 높은 중독성을 자랑한다. 이예은의 보컬 트레이닝을 담당한 싱어송라이터 로맨이 기획 및 제작 작업 전반을 진두지휘했다. 이예은은 그간 해주, 홍단이라는 예명으로 트롯계에서 꾸준히 활동을 이어왔다. '미스트롯3' 본선 진출의 쾌거를 이룩한 가운데, 트렌드지수 상위권에 진입하며 뜨거운 관심을 입증한 바 있다. enterjin@fnnews.com 한아진 기자 (사진=베스트엔터테인먼트)
2024-05-08 13:4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