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용호성 제1차관은 지난 8일(현지시간) 브라질 사우바도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문화장관회의에 참석해 연대와 대화, 협력을 강화하는 문화의 힘을 역설하고,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문화로 전 세계와 소통하고 있는 한국의 주요 문화·콘텐츠 정책을 알렸다. 14일 문체부에 따르면 용 차관은 지난 6일부터 9일까지 브라질과 유네스코 등 9개 국가·국제기구와 양자 회담을 열어 문화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2025년 한국에서 새롭게 개최하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문화 분야 고위급 회의 참석과 지지를 요청했다. 용 차관은 G20 문화장관회의 기조연설에서 방탄소년단(BTS), '오징어 게임' 등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한국 콘텐츠 사례를 언급하며 "문화의 힘이 국가 발전에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며 "한국은 문화를 통해 전 세계와 소통하며 문화로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다양한 예술지원 및 예술인 복지사업 △국민 모두가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게 하는 정책 △창작자 권리 보호를 위한 생성형 AI 정책 △핵심 수출상품으로서 문화콘텐츠 육성을 위한 금융 및 해외 마케팅 지원 등을 소개했다. 이어 G20 문화장관들은 '공정한 세계와 지속 가능한 지구 구현'을 주제로 환경변화에 대응한 문화의 사회경제적 역할과 영향에 대한 인식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문화다양성과 사회적 포용 확보 △디지털 환경에서의 창작자에 대한 균형 있는 권리 보호 △문화창조산업과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 △문화유산 보호·증진을 위한 국제협력 강화 등의 내용을 담은 '사우바도르 다 바이아(Salvador da Bahia)'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아울러 용호성 차관은 이번 회의 참석을 계기로 9개 국가·국제기구와 양자 회담을 열고 문화 분야 협력 강화 방향을 논의했다. 양자 회담에서는 내년 한국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APEC 문화장관들이 참석하는 고위급 회의 신설 계획을 밝히고 지지를 요청했다. 용호성 차관은 "G20 문화장관회의를 계기로 한국의 높아진 문화 위상을 체감할 수 있었고, 내년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우리나라가 문화 장관들이 참석하는 고위급 회의를 가장 먼저 신설하는 것이 시의적절하다고 본다"며 "이번 양자 회담을 통해 회원국들의 지지를 확인한 만큼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n1302@fnnews.com 장인서 기자
2024-11-14 08:49:15【파이낸셜뉴스 순천=황태종 기자】정원으로 대한민국을 흔들었던 전남 순천시가 이번에는 문화로 세계를 뒤흔든다. 순천시는 오는 11월 1~3일 오천그린광장, 그린아일랜드, 순천만국가정원 일대에서 '글로벌 콘텐츠 페스티벌 in 순천(All Content Garden, 올텐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로 1000만 관람객이라는 기록적인 흥행을 달성하고 지방도시 행사의 편견을 부순 순천시가 글로벌 문화 산업 메카로서 순천의 가능성과 저력을 보여주기 위해 마련했다. 특히 그간 대도시에서 실내 컨벤션, 부스 행사 위주로 치러왔던 딱딱한 형식에서 탈피해 오천그린광장과 그린아일랜드, 순천만국가정원 일대의 푸른 자연을 무대로 삼았다. 행사 부제인 'All Content garden' 또한 세상의 모든 콘텐츠들이 모여드는 정원을 의미하는 것으로, 컴퓨터와 핸드폰 등 가상 공간에 머물러 있던 문화 콘텐츠, 나의 '최애 캐릭터'가 화면 밖으로 뛰쳐나와 정원에서 어우러지는 동화 같은 축제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또 업계 전문가들 위주로 교류하는 산업전이나 이미 정상에 오른 유명 창작자들 간의 경쟁으로 '그들만의 리그'라는 힐난을 받아왔던 행사가 아닌, 학생들을 비롯한 예비 창작자와 일반 시민들까지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대중친화적인 콘텐츠 축제가 되도록 기획됐다. 먼저, 1일 개막식에서는 애니메이션 OST 드론쇼를 시작으로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미카엘 조직위원장(CITIA), 주한 프랑스 대사관 수석참사관(Bertrand JADOT), 문화체육관광부, 전남도 등 문화 산업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산업 메카로 도약하기 위한 시의 새로운 비전을 선포할 계획이다. 축제는 창작자를 꿈꾸는 학생, 콘텐츠 관련 산업 종사자와 기업, 가족 단위 시민까지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팝업 전시에서는 한국 대표 애니메이션 '아기공룡 둘리-얼음별 대모험'과 이현세 작가의 '공포의 외인구단', 영국의 세계적인 그림책 '월리를 찾아서' 등 다양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또 '쿠키런'과 함께하는 캠크닉(캠핑+피크닉), '캐치! 티니핑' 싱어롱쇼, 열기구 체험, 가수 솔지(EXID)와 안예은의 OST 공연 등 다양한 콘텐츠로 꽉 채워 모두가 세대를 초월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웹툰,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창작자를 꿈꾸는 학생들이 평소 갈고닦은 재능을 전 세계 전문가들 앞에서 선보일 수 있는 장도 열린다. 순천시는 축제에 앞서 개최했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훈격의 학생 애니메이션 어워즈, AI 영상 공모전의 수상작을 오천그린광장 야외상영회에서 공개한다. 세계적인 콘텐츠 업계 관계자들 앞에서 자신의 작품을 상영하는 기회가 되는 셈이다. 이 밖에 명사와의 토크콘서트에서는 웹툰 '미생', '이끼'등을 만들고 드라마와 영화로 제작한 경험이 있는 윤태호 작가, 픽사 근무 경험이 있는 에릭오 애니메이터가 참석해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전하고 소통할 계획이다. 산업 관계자들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그램도 매일 진행된다. 국가정원 내 워케이션 센터에서는 국내·외 기업 40여개 사가 참여하는 네트워크 파티와 B2B미팅 등이 예정돼 있다. 특히 어울림도서관에서 열리는 기업설명회는 순천 전략 투자 기업인 로커스와 케나즈 등을 포함한 투자의향 기업, 협회, 대학 등이 모여 콘텐츠 트렌드와 정보를 교류하고 콘텐츠 수출입을 논의하는 장이 될 전망이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순천시는 정원박람회 전후로 애니메이션 클러스터 사업 선정과 함께 전국 최초로 지방도시위원회의 3대 특구(기회발전특구, 교육발전특구, 문화도시특구)를 휩쓸었으며, 국립순천대 글로컬대학 30 지정을 이끌어낸 바 있다"면서 "창조의 원천이자 영감의 충전지인 정원을 바탕으로 문화 콘텐츠라는 살을 채워 지방 소멸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지방도시 모델을 제시하겠다"라고 말했다. 또 "세계적인 문화 콘텐츠 기업과 일자리를 찾는 젊은이들, 뛰어난 작품들이 순천으로 모여들고 청년, 학생들이 재능을 펼칠 수 있는 문화산업 메카로 순천을 만들겠다"라고 강조했다. hwangtae@fnnews.com 황태종 기자
2024-10-24 13:20:34"문화콘텐츠 창업 지원 분야를 대표하는 액셀러레이터로 도약할 것입니다." 에이씨엔디씨 홍종덕 대표 (사진)는 15일 앞으로의 포부를 묻자 이같이 말했다. 대학에서 멀티미디어공학을 전공한 홍 대표는 무역회사에 입사하며 사회 첫 발을 내디뎠다. 하지만 창업에 뜻이 있던 그는 3년 만에 회사를 그만 두고 창업 전선에 뛰어들었다. 첫 번째 창업은 스마트조명제어기 등 아이디어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업체였다. 이후 자신감을 얻은 그는 뜻을 함께 하는 이들과 모바일 게임회사를 차렸다. 홍 대표는 "자체적으로 만든 게임 4종을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에 출시하는 등 나름 보람 있는 일도 있었다"며 "하지만 게임회사를 3년 정도 운영한 뒤 결국 사업적 한계를 경험하고 회사 문을 닫아야 했다"고 돌이켰다. 홍 대표는 두 번의 창업을 통해 많은 노하우를 익힐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반대로 창업하고 어려움을 겪을 때 적절하게 컨설팅을 받기 어려운 환경임을 깨달을 수 있었다. 이는 그가 세 번째 창업 아이템으로 액셀러레이터를 선택하는 계기가 됐다. 홍 대표는 "창업에 따른 어려움이 있을 때 컨설팅을 요청하면 통상 대기업에서 퇴직한 임원들이 왔는데, 스타트업에 적용하기에 적절하지 않은 조언을 해준 경험이 많았다"며 "두 차례 창업 이후 한국생산성본부 스타트업 지원센터에 들어가 5년 동안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그들에게 실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홍 대표가 지난 2020년 설립한 에이씨엔디씨는 문화콘텐츠 창업 지원에 특화했다. 그가 과거 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문화창업플래너 양성 교육과정을 수료한 것이 자산이 됐다. 당시 그와 함께 과정을 수료한 이들과 에이씨엔디씨를 설립해 운영 중이다. 그는 "자본 없이 액셀러레이터를 창업하니 투자를 하기에 자금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며 "다행히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경기콘텐츠진흥원 등 정부 사업 입찰에 나서 수주를 이어가며 어느 정도 자금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창업 4년 차인 올해 들어 본격적인 스타트업 투자에 나섰다. 현재까지 △비효율적으로 보관되는 정보를 분류해 필요한 정보를 인공지능(AI) 검색과 대화형 챗봇으로 제공하는 '텍스트웨이' △AI 기반 반도체 설계 자동화 소프트웨어 업체 '액시언' △게임 테스트 플랫폼을 운영하는 '지엑스씨(GXC)' 등 3곳에 투자를 단행했다. 특히 연내 10억원 규모로 투자펀드도 조성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문화콘텐츠와 정보기술(IT) 등 분야에서 유망한 스타트업을 조기에 발굴해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홍 대표는 "막상 창업을 하면 기술력은 있는데 판로를 확보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다"며 "그동안 축적해온 네트워크를 활용해 스타트업 제품 판매를 실질적으로 도울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아가 일본과 미국, 동남아, 중동 등 해외 마케팅까지 지원하는 등 창업자를 돕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butter@fnnews.com 강경래 기자
2024-10-15 18:30:02[파이낸셜뉴스] "문화콘텐츠 창업 지원 분야를 대표하는 액셀러레이터로 도약할 것입니다." 에이씨엔디씨 홍종덕 대표 (사진)는 15일 앞으로의 포부를 묻자 이같이 말했다. 대학에서 멀티미디어공학을 전공한 홍 대표는 무역회사에 입사하며 사회 첫 발을 내디뎠다. 하지만 창업에 뜻이 있던 그는 3년 만에 회사를 그만 두고 창업 전선에 뛰어들었다. 첫 번째 창업은 스마트조명제어기 등 아이디어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업체였다. 이후 자신감을 얻은 그는 뜻을 함께 하는 이들과 모바일 게임회사를 차렸다. 홍 대표는 "자체적으로 만든 게임 4종을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에 출시하는 등 나름 보람 있는 일도 있었다"며 "하지만 게임회사를 3년 정도 운영한 뒤 결국 사업적 한계를 경험하고 회사 문을 닫아야 했다"고 돌이켰다. 홍 대표는 두 번의 창업을 통해 많은 노하우를 익힐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반대로 창업하고 어려움을 겪을 때 적절하게 컨설팅을 받기 어려운 환경임을 깨달을 수 있었다. 이는 그가 세 번째 창업 아이템으로 액셀러레이터를 선택하는 계기가 됐다. 홍 대표는 "창업에 따른 어려움이 있을 때 컨설팅을 요청하면 통상 대기업에서 퇴직한 임원들이 왔는데, 스타트업에 적용하기에 적절하지 않은 조언을 해준 경험이 많았다"며 "두 차례 창업 이후 한국생산성본부 스타트업 지원센터에 들어가 5년 동안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그들에게 실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홍 대표가 지난 2020년 설립한 에이씨엔디씨는 문화콘텐츠 창업 지원에 특화했다. 그가 과거 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문화창업플래너 양성 교육과정을 수료한 것이 자산이 됐다. 당시 그와 함께 과정을 수료한 이들과 에이씨엔디씨를 설립해 운영 중이다. 그는 "자본 없이 액셀러레이터를 창업하니 투자를 하기에 자금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며 "다행히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경기콘텐츠진흥원 등 정부 사업 입찰에 나서 수주를 이어가며 어느 정도 자금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창업 4년 차인 올해 들어 본격적인 스타트업 투자에 나섰다. 현재까지 △비효율적으로 보관되는 정보를 분류해 필요한 정보를 인공지능(AI) 검색과 대화형 챗봇으로 제공하는 '텍스트웨이' △AI 기반 반도체 설계 자동화 소프트웨어 업체 '액시언' △게임 테스트 플랫폼을 운영하는 '지엑스씨(GXC)' 등 3곳에 투자를 단행했다. 특히 연내 10억원 규모로 투자펀드도 조성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문화콘텐츠와 정보기술(IT) 등 분야에서 유망한 스타트업을 조기에 발굴해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홍 대표는 "막상 창업을 하면 기술력은 있는데 판로를 확보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다"며 "그동안 축적해온 네트워크를 활용해 스타트업 제품 판매를 실질적으로 도울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아가 일본과 미국, 동남아, 중동 등 해외 마케팅까지 지원하는 등 창업자를 돕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butter@fnnews.com 강경래 기자
2024-10-15 08:58:47[파이낸셜뉴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은 일본 경제산업성, 중국 문화여유부와 함께 9월 24~25일, 중국 항저우에서 ‘제17회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을 열어 한국과 일본, 중국의 문화콘텐츠산업 교류 확대 방안을 모색했다.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은 3국의 문화콘텐츠산업 현황과 정책을 공유하고 기업 간 교류를 지원하는 협의체이다. 2002년부터 3국이 번갈아 행사를 열고 있으며 지난해 일본에 이어 올해는 중국에서 행사를 진행했다. 9월 24일에는 국장급 양자 회담이 열렸다. 먼저 한국과 중국은 게임과 영화, 대중음악 등 양국의 미래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산업의 교류 확대 필요성을 논의했다. 이어 한국과 일본은 내년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맞이해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한국은 이번 양자 회담을 통해 지난 9월 12일, ‘제15회 한·중·일 문화장관회의’에서 채택한 ‘교토 선언문’ 이행을 위한 협력을 강조했다. 이후 정부 간 회의에서는 ‘디지털 융합: 문화와 관광의 새 장면과 소비 활성화’를 주제로 논의했다. 각국 정부와 공공기관, 협회 관계자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몰입형 체험 및 전통문화 지식재산(IP)의 접목’을 주제로 발표하고 3국의 협력 방안을 살폈다. 3국은 이러한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산업의 교류 확대와 공동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제17회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09-26 23:14:02비브스튜디오스가 제17회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에 참가했다고 26일 밝혔다.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은 한국 문화체육관광부, 일본 경제산업성, 중국 문화여유부 주최로 문화콘텐츠산업 정책 교류 및 기업 간 협력 네트워크강화 추진을 목표로 지난 2002년부터 시작됐다. 올해 포럼은 이달 24~26일 중국 항저우 소재의 인터컨티넨탈 항저우 량주 호텔에서 진행됐다. 비브스튜디오스 김세규 대표는 업계 관계자로 초청받아 한일중 정부 관계자와 함께 포럼에 참석했다. 먼저 각국 정부 간 회의가 진행됐다. 정부 대표 기조연설, 주제 발표, 공동성명서 채택, 양자회담이 디지털 융합이라는 포럼 주제로 이뤄졌다. 문화와 관광의 새로운 국면과 소비 활성화 및 전통문화 지적재산권(IP) 활용, 새로운 관광 IP 등의 이야기가 오갔다. 행사 둘째날인 25일에는 기업 교류회와 글로벌디지털무역박람회(GDTE) 참관 투어가 진행됐다. 김 대표는 기업 교류회에 참가해 비브스튜디오스 기업 사례를 발표하고 각국 초청 기업 인사들과 교류하는 자리를 가졌다. 김 대표는 자사 버추얼 프로덕션 통합운영솔루션인 ‘VIT(ViveStudios Immersive Technology)’와 AI 포토부스 ‘플레이온(PlayOn)’을 소개해 영상 콘텐츠 제작 기술, 포토부스와 인공지능(AI) 기술의 가능성을 선보였다. 김 대표는 발표 자리에서 “이번 포럼에 한국 대표로 초청받아 참가하게 돼 영광”이라며 “이번 기회로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이 발전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2024-09-26 13:32:09"'외모지상주의' 10주년 팝업스토어에 모인 팬들의 행렬을 보면서 캐릭터 사업에서 웹툰시장의 새로운 가능성을 봤다." K콘텐츠 성장동력의 한 축인 웹툰이 지속 성장하려면 미국의 디즈니나 마블처럼 프랜차이즈 IP의 탄생과 더불어 부가가치가 높은 캐릭터 비즈니스에 주목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한국 웹툰시장을 산업화 단계로 끌어올린 주역 중 한 명인 웹툰작가 박태준 더그림엔터테인먼트 대표는 25일 파이낸셜뉴스가 서울 강남구 조선팰리스서울강남에서 연 제11회 대한민국 문화콘텐츠포럼에서 "'외모지상주의'를 포함해 '마루는 강쥐' '가비지타임' '유미의 세포' 등 다양한 웹툰 팝업스토어를 보면서 우리나라 독자들도 콘텐츠 속 다양한 캐릭터와 관련된 비즈니스에 관심이 크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고 말했다. 그는 "단순히 매출을 늘리기 위해 캐릭터 IP 사업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산업의 성장을 위해서 웹툰 IP의 프랜차이즈화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선 캐릭터 비즈니스의 성장도 동반돼야 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자사 인기 캐릭터를 한데 모은 이미지로 강연을 연 강정구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글로벌스토리사업 본부장도 "'이태원 클라쓰' '사내맞선' '나혼자만 레벨업' 등 한류의 주역이 한자리에 있다"며 "캐릭터가 살아야 K웹툰의 생명력이 길어진다. K웹툰의 성장동력은 캐릭터"라고 짚었다. 인기 캐릭터를 만드는 주체는 단연 작가다. 인재는 콘텐츠산업의 핵심이나 다름없다. 웹툰작가이자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만화웹툰아카데미 주임교수인 훈작가는 "웹툰산업이 어느 정도 규모가 커지면서 유행이 고착된 측면이 있다"며 작가 풀의 다양성을 강조했다. 그는 "웹툰은 1인 창작에 의한 탄탄한 원작 탄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10년 전만 해도 정말 다양한 작품이 나왔다. 그런데 지금은 특정 연령, 장르, 틀에 맞추려고 한다는 점에서 적신호가 켜졌다. 재능과 실력을 가진 작가가 자신의 것을 증명하는 생태계 조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웹툰이라는 원천 콘텐츠의 가치는 K콘텐츠의 경쟁력과도 직결된다. 지난 10년간 웹툰은 인기 드라마나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다양한 N차 콘텐츠로 확장됐다. 글로벌 143억뷰를 기록한 슈퍼 IP '나혼자만 레벨업'을 제작한 디앤씨미디어의 최원영 대표는 "'나혼자만 레벨업' 의 첫 번째 성공 요인은 IP의 힘"이라며 "원천 콘텐츠가 재밌어야 확장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박태준 작가 역시 "콘텐츠의 확장과 회사의 성장을 위해 2차 저작물이나 그와 관련한 비즈니스를 고려하나, 독자들이 보고 싶어 하는 웹툰을 그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박태준 작가는 "웹툰산업이 글로벌로 확장되는 지금, 저작권 보호와 불법 유통시장 단속과 같이 창작자와 제작사를 보호하고 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웹툰 비즈니스 선두주자로의 입지를 다지는 방안"이라고 꼬집었다. 강정구 본부장 역시 불법 유통 문제를 언급하며 "약 6000만명이 매달 불법 플랫폼을 이용한다"며 "개별사업자가 대응하기에 한계가 있다. 불법 사이트 운영자가 10~20대 애호가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캠페인을 통해 문제점을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고 관심과 도움을 당부했다. hippo@fnnews.com 김찬미 전상일 장인서 유선준 임수빈 신진아 기자
2024-09-25 18:24:17세계시장으로 뻗어나가는 K웹툰의 확장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25일 서울 강남구 조선팰리스서울강남에서 열린 제11회 대한민국문화콘텐츠포럼 패널토론에서는 박기수 한양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변승민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대표, 강정구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글로벌스토리사업본부장, 최원영 디앤씨미디어 대표가 토론자로 나섰다. ■재밌는 원천 콘텐츠의 확장이 중요 토론자들은 K웹툰이 확장성을 가지기 위해 필수조건으로 '원천 콘텐츠의 재미'를 꼽았다. 최 대표는 "이 필수 전제조건이 충족되면 두 번째 성공 요인은 경쟁력 있는 제작사를 만나는 것"이라며 "경쟁력 있는 제작사를 만나면 유연한 제작 권한을 줘야 훌륭한 작품이 탄생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물론 웹툰은 작화 실력이 중요하다. 애니메이션은 정지되어 있는 부분을 생상하게 영상화시키는 감각이 중요했다"며 "'나 혼자만 레벨업'은 판타지 액션물이라서 더욱 이런 부분이 중요했다"고 말했다. 또 이런 콘텐츠를 바탕으로 콘텐츠가 놀 수 있는 영역과 탐구할 수 있는 영역을 제공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변 대표는 "넷플릭스에서 하는 '흑백요리사' 최고 수혜자는 SNS하는 사람들"이라며 "어떤 콘텐츠가 나왔을 때 그걸 개인이 전환시키는 수량 자체가 화제성을 몰고 오기 때문에 이를 찾는 것도 우리의 숙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두번째로 콘텐츠를 제2 창작물로 어떻게 확장하고 변형하는 것인가다. 변 대표는 "원작자 입장에서는 제2 창작자들에게 완벽한 통제권을 주기가 힘들다"며 "마니아 층이 두터운 작품일수록 더욱 그런데 이런 제약이 발생하면 2차 창작물 또한 제한된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결국 원작자의 강력한 지지가 제2 창작물의 '익숙하지만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각 국가에 맞게 전략 세워야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글로벌마켓에서 타파스라는 플랫폼을 통해 K웹툰을 제공하고 있다. 강 본부장은 "한국에서 잘 만들어진 생태계를 어떻게 미국 시장으로 이관시키느냐가 중요했다"며 "후발주자로서 진입 방안을 고민해야 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웹소설이 유행을 한 후 웹툰을 제작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반대다. 웹소설이 번역 비용이 높아서 검증된 웹소설만 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웹툰이 먼저인데 팬들이 이후 웹소설을 찾아서 보게되는 효과가 났다. 그러다보니 번역가가 중요하다. 결국, 번역가에게 많은 권한을 줘야 제 2의 창작이 가능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본시장은 한국에서 유통한 작품의 트래픽, 거래량 두 가지 지표 보고 성공하면 한달 뒤 론칭하는 전략을 쓴다. 강 본부장은 "나라마다 드라마, 추리 미스테리 등 인기있는 장르가 다르다"며 "미국에서 어려울 것 같은 특수한 장르는 작품을 취사 선택해 선별적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hippo@fnnews.com 김찬미 전상일 장인서 유선준 임수빈 신진아 기자
2024-09-25 18:19:54"대중과 시장은 매일 바뀌기 때문에 넷플릭스 등 영상 콘텐츠 시장의 속도를 아는 게 중요하다." 넷플릭스 시리즈 'D.P.' '지옥' 등을 제작한 변승민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대표는 25일 제11회 대한민국 문화콘텐츠포럼 강연에서 "영상 콘텐츠 시장에서 세계 1등을 해도 콘텐츠 소비기간이 2주면 화제성이 지나간다"며 이같이 말했다. 변 대표는 한국의 영상 콘텐츠 제작 수준이 소년기를 지나 청소년기라고 진단했다. 지금까지 빠르게 달려오고 전 세계에 알려왔다면 이젠 빠르게 콘텐츠를 기획하고 영구적인 작품을 고민해야 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변 대표는 "정해진 기간 빠르게 콘텐츠를 기획하는 게 가장 필요한 게 아닌가 생각했지만, 빨리 뛴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건가"라고 되물었다. 그는 "예산 조달 방법과 작가 후보 접촉 등을 기획 단계부터 하는데, 최종 결과물이 나오면 이 부분들과 하나도 안 맞는다"며 "뛰어나게 속도감을 높이기 위한 부분들이 시장에 맞춰서 방향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책을 만들거나 미디어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이 같이 고민한다면 영상화 시장도 건강하게 성장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외에도 변 대표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때 '새로움'이 '기괴함'으로 가게 돼 공감할 수 없으면 안 된다고 당부했다. 그는 "'D.P.'는 무거운 내용만 이어지지 않게 코미디를 넣고, 에피소드마다 감동을 줘 군대를 다녀온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요소를 익숙함으로 배치했다"며 "그 당시만 해도 넷플릭스가 제2의 도약을 꾸리는 시기여서 기존의 배우보단 신인 배우들의 신선함을 추구했다"고 회상했다. 이어 "영상 제작 요소들의 배합이 중요하다"며 "예컨대 새롭다고 해서 극에 어울리지도 않게 '김치'로 '콜라'를 만들지 말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hippo@fnnews.com 김찬미 전상일 장인서 유선준 임수빈 신진아 기자
2024-09-25 18:19:48"북미시장의 디지털 만화 시장 침투율은 5~10%에 불과한 극 초창기 단계다." 강정구 카카오엔터테인먼트·글로벌스토리사업 본부장은 제11회 대한민국 문화콘텐츠포럼에서 '북미 웹툰 시장 현황과 타파스 성장전략' 강연을 통해 이같이 설명했다. 그는 "전 세계 만화시장은 출판만화 중심의 오프라인 시장이 전체의 85~90%를 차지한다"며 "한국 웹툰이 북미시장에서 빠르게 성장 중이나 전체를 따지면 5~10%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웹툰 불모지나 다름없던 북미 시장에서 웹툰을 즐겨보는 세대는 모바일에 친숙한 1020대다. 강 본부장은 "디지털 만화시장은 1020대 여성 고객층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다"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북미 웹툰 플랫폼인 타파스의 여성 독자 비율이 전체의 80%이고 60%는 24세 미만인 디지털 퍼스트 제너레이션"이라고 분석했다. 반면, 북미 만화 시장의 주 소비층은 30~40대 남성이다. 글로벌 마켓 분석 기업 센서타워에 따르면 최근 2년간 타파스의 인앱 결제액은 6500만달러(약 894억원)로, 웹툰·웹소설을 모두 서비스하는 앱 기준으로 미국 1위다. 프리미엄 1800개 작품을 포함해 약 12만개 작품을 서비스 중이다. 톱10 중 한국계 미국인 이태하씨의 웹소설을 웹툰으로 만든 '끝이 아닌 시작(1위)'을 제외한 9개 작품이 전부 한국 작품이다. 강 본부장은 "'나혼자만 레벨업', '사내맞선' 등 판타지와 로맨스물이 인기"라며 "거래점유율 역시 한국 작품이 전체의 85%를 차지할 정도"라고 말했다. 그는 "북미 디지털 만화시장의 주요 타깃에 맞게 IP 공급 프로세스를 효율화해 한국 론칭 작품수를 증가시키고 인기 장르를 강화해 영향력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부연설명했다. hippo@fnnews.com 김찬미 전상일 장인서 유선준 임수빈 신진아 기자
2024-09-25 18:1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