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스토브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디 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에 출시된 게임 타이틀 수가 1000개를 넘어섰다. 21일 스마일게이트에 따르면 올해로 서비스 5년차에 접어든 스토브인디는 국내 게임사에서 운영하는 유일한 인디 게임 플랫폼이다. 지난 2019년 오픈 당시 4개에 불과했던 입점 게임은 2022년 '러브인로그인'과 같은 비주얼 노벨 히트작을 비롯 스토브인디 한글화로 선보인 '던전오브나흘벅', '귀곡팔황'등이 유저들의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지난해는 더욱 다양한 게임들이 주목을 받은 해였다. '스테퍼 케이스', '리프 인 부트스트랩' 등의 국내 우수한 인디 게임을 비롯 '갓 오브 웨폰', '화산의 딸' 등 스토브 한글화 작품도 다양성을 더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02-21 18:27:32[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디 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에 출시된 게임 타이틀 수가 1000개를 넘어섰다. 21일 스마일게이트에 따르면 올해로 서비스 5년차에 접어든 스토브인디는 국내 게임사에서 운영하는 유일한 인디 게임 플랫폼이다. 지난 2019년 오픈 당시 4개에 불과했던 입점 게임은 2022년 ‘러브인로그인’과 같은 비주얼 노벨 히트작을 비롯 스토브인디 한글화로 선보인 ‘던전오브나흘벅’, ‘귀곡팔황’등이 유저들의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지난해는 더욱 다양한 게임들이 주목을 받은 해였다. ‘스테퍼 케이스’, ‘리프 인 부트스트랩’ 등의 국내 우수한 인디 게임을 비롯 ‘갓 오브 웨폰’, ‘당신과 그녀와 그녀의 사랑’, ‘화산의 딸’ 등 스토브 한글화 작품도 다양성을 더했다. 플랫폼으로서 기념할만한 성과도 있었다. 스토브인디의 다양한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이 인디 개발사들의 큰 지지를 받으며 출시 타이틀 1000개를 돌파했다. 스토브인디 1000번째 출시작은 귀여운 그림체로 사랑받는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 ‘화산의 딸’이다. 스토브인디의 입점을 희망하는 개발사도 늘었다. 2023년 스토브인디를 통해 게임을 출시한 창작팀은 22년 대비 215% 증가했다. 창작팀들이 받은 정산 금액 또한 두배 가까이 늘어났다. 스토브인디가 창작자와 함께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이 밑받침됐기 때문이다. 스스토브인디는 크라우드 펀딩을 준비 중인 개발사를 지원하는 ‘펀딩팩’, 유저들의 피드백이 필요한 개발사를 위한 ‘슬기로운 데모생활’ 등 다양한 인디 게임 창작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최근에는 인디 게임 창작자들이 좋은 게임을 개발하여 출시하고 창업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워크숍 형태의 프로그램 ‘창작자 성장 튜토리얼’을 론칭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인디 게임 개발자들이 게임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심의를 받기 위한 행정 처리 과정 제반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3년 한 해 스토브인디가 심의를 지원한 게임은 총 568개로 이전해 보다 205% 증가했다. 또 스토브인디는 지난 1년 동안 36명의 파트너 크리에이터와 함께 380만 뷰에 달하는 콘텐츠 마케팅도 지원했다. 유저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23년에만 신규 회원이 40만 명을 넘어섰으며, 방문 유저는 160만 명 이상을 기록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02-21 11:09:23원스토어가 오는 11월 16일부터 19일까지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리는 ‘G-STAR 2023(이하 지스타)’에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와 함께 게임 산업을 이끌어갈 우수 인디게임 발굴을 위한 협업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지스타는 국내외 인디게임의 판로 개척을 돕고자 행사 기간 동안 특별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운영해 왔으며, 올해는 원스토어와 지스타 조직위원회, 스토브인디가 공동으로 ‘지스타 인디쇼케이스 Powered by 스토브인디’ 부스를 운영한다. 온라인 선발전을 통과한 총 40여개의 출품작이 지스타 현장에서 관객을 맞는다. 원스토어는 모바일 부문 파트너로서 모바일 부문 출품작에 대한 심사와 함께 모바일 출품작에 대한 기술지원 및 이벤트 페이지 구축 등을 담당한다. 스토브인디는 타이틀 스폰서로서 PC 부문 출품작 심사 및 행사 전반에 걸친 운영을 총괄할 예정이다. 원스토어와 스토브인디는 게임 산업의 근간인 인디게임 활성화를 위해 플랫폼 사업자가 적극 나서야 한다는 공동의 인식을 바탕으로 이번 후원을 추진하게 됐다.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에는 만 14세 이상의 인디 개발자(사)들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접수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지스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동진 원스토어 대표는 “인디게임은 국내 게임 업계에 다양성을 제공하고 전체 산업을 지탱하는 근간”이라며 “개발사와 게이머가 만나는 앱마켓으로서 인디게임들이 독창성을 잃지 않고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다방면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2023-09-08 10:28:03[파이낸셜뉴스]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한 스마일게이트 스토브(SGS)가 올해 안정적 재정 기조 아래 인디게임 생태계 확장에 앞장선다. 11월 30일 경기 성남시 판교 스마일게이트캠퍼스에서 만난 스토브 한영운 대표는 "(올해에도) 흑자 기조를 잘 유지하고 있고, 재무적으로 잘 관리하고 있다"며 "안정성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이를 담보할 수 있을 정도로 도달한 게 가장 큰 성과"라고 밝혔다. 해외 '스팀'과 같은 게임 유통 플랫폼 '스토브'를 운영하는 스토브는 지난해 매출 746억원, 영업이익 28억원을 달성하면서 2016년 설립 이후 첫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올해도 이 같은 흑자기조를 유지, 안정성을 바탕으로 인디게임 전용 카테고리 '스토브인디'를 통해 인디게임 생태계·커뮤니케이션 영역을 확장하는데 박차를 가하겠다는 목표다. 한 대표는 "미래를 위해 투자하는 게 플랫폼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며 "인디씬도 생태계 관점에서 재투자하고 선순환을 이뤄가려면 퍼포먼스를 내야 하는데, 지금은 투자의 단계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투자자본수익률(ROI) 관점의 투자가 아니라 게임의 스펙트럼을 넓히는 관점에서의 투자"라고 덧붙였다. 스토브인디에 입점한 인디게임 수는 지난해 4개에서 올해 400여개로 100배 가량 증가했다. 스토브는 이를 내년 600여개까지 확장할 예정이다. 성과도 좋다. 스토브인디가 담은 더브릭스의 자살예방 게임 '30일'은 올해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굿게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SGS는 더브릭스가 '30일'을 제작하는 과정에서의 업무·재무적인 지원에서부터 게임 완성 후 홍보 과정까지 전 과정에 걸쳐 지원했다. 이혜린 더브릭스 대표는 "인디게임사는 대형 게임사 대비 비용, 공간, 유저 소통 등에 열악하다"며 "2021년 게임 출시까지 약 3년 간 버틸 수 있었던 건 스토브의 지원 덕이 크다"고 했다. 이처럼 SGS는 인디게임사를 선별해 SGM과 같은 재무적인 지원을 비롯해 게임 개발 후 플랫폼을 통한 홍보 및 유저 소통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스토브는 향후 인디게임 지원을 강화하고 글로벌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도 다져 나갈 계획이다. 스토브 플랫폼운영사업본부 여승환 이사는 "더브릭스처럼 개발사들이 포기하지 않고 완성단계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우리의 목표"라며 "한국 인디개발사들이 해외로 나가는 통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2022-11-27 13:43:59[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 스토브는 글로벌 퍼블리셔인 505 게임즈의 유명 인디 게임 12종을 스토브 인디에 정식 출시를 기념한 이벤트를 한다고 30일 밝혔다. 스토브 인디는 지난 25일 ‘블러드스테인드: 리추얼 오브 더 나이트’, ‘고스트러너’, ‘저니 투 더 새비지 플래닛’ 등 6종의 게임을 출시했다. 9월1일 ‘압주’, ‘컨트롤 얼티밋 에디션’, ‘브라더스: 어 테일 오브 투 선즈’ 등의 6종을 추가 출시할 예정이다. 505 게임즈는 국내 게임 팬들에게도 잘 알려진 글로벌 퍼블리셔다. 신작 중 블러드스테인드: 리추얼 오브 더 나이트는 하나의 장르를 개척한 ‘악마성’ 시리즈의 PD인 이가라시 코지가 제작을 맡은 2D 횡스크롤 액션 게임이다. 고스트러너는 원 히트 원 킬로 진행되는 빠른 템포의 FPS 게임으로, 간결하지만 화끈한 액션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9월 1일 출시 예정인 압주는 몽환적이면서도 아름다운 그래픽으로 묘사한 바다를 유유자적 헤엄치며 오염을 제거하는 힐링 게임이다. 같은 날 출시되는 컨트롤은 탄탄한 세계관을 가진 미스터리 SF 소재의 3D 어드벤처 게임이다. 스토브 인디는 505 게임즈의 작품들을 출시하며 이를 기념해 최대 80%의 할인 이벤트와 대상 게임 구매 금액의 30%를 쿠폰으로 돌려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지난 25일에 출시된 게임의 경우 내달 15일까지, 내달 1일 출시 예정인 게임들은 22일까지 할인가가 적용될 예정이다. 30% 쿠폰은 스토브 인디의 다양한 인디 게임을 구매하는 데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 스토브 인디는 이용자들에 검증을 마친 인기 게임을 최저가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동시에 스토브 인디 커뮤니티를 통해 플레이 이벤트와 추가 할인 쿠폰 지급 등을 진행한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2021-08-30 10:04:00[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 스토브는 자사가 서비스하고 있는 소셜 플랫폼 ‘스토브’에 신규로 ‘패키지게임’ 상점을 오픈하고, 4종의 신작을 서비스하며 인디 게임의 동반자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2일 밝혔다. 스토브는 지난달 29일 패키지게임 상점을 정식 오픈했다. 패키지게임 상점은 PC기반의 게임을 유통하는 ESD(전자 소프트웨어 유통망) 플랫폼으로 스토브 내에서 PC게임을 다운로드 및 실행할 수 있다. 현재 공개된 4종의 게임은 우선적으로 한국 유저만을 대상으로 서비스되며 이후 서비스 지역을 확대시킬 예정이다. 스토브는 현재 한국의 유수한 개발사뿐 아니라 해외 인디 개발사 및 퍼블리셔들과도 패키지상점 내 입점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보다 다양한 라인업을 갖출 예정이다. 이번에 공개된 신작들은 모두 인디 개발사의 작품들이다. 1인 개발사인 ‘PDDS’와 위드 스튜디오의 ‘PRE:ONE’과 위드 스튜디오의 ‘페어리 나이츠’는 현재 스토브를 통해 플레이할 수 있다. 출시 예정인 지팡이게임즈의 ‘턴택’과 EXP 게임즈의 ‘모나드’ 등은 현재 진행중인 심의가 완료되는 대로 정식 오픈될 예정이다. 이들 신작들은 인디 게임에 걸맞게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게임성으로 주목 받고 있다. ‘PRE:ONE’은 FPS 어드벤처 게임으로 먼 미래에 자신들의 세계 바깥에 무엇이 있는지 탐사하고 싶었던 기계들이 탐사대원들을 선발해 미지의 세계를 탐험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페어리 나이츠’는 비가 오지 않는 저주 받은 왕국에서 펼쳐지는 감동적인 모험과 개성 넘치는 캐릭터, 퍼즐을 활용한 신개념의 전투 시스템을 갖췄다. ‘턴택’은 반인반마의 혼혈마녀 캐릭터를 새로운 전투 스타일로 플레이하는 스토리 중심의 RPG다. 끝으로 모나드는 흥미로운 지적 과제와 웅장한 스토리를 반복 없이 즐길 수 있는 판타지 배경의 턴제 전략 퍼즐 게임이다. 특히 지팡이게임즈와 EXP 게임즈 두 곳은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에서 운영하고 있는 대학생 창작지원 프로그램인 ‘스마일게이트 멤버십’ 출신이다. 스마일게이트는 SGM을 통해 대학생들에게 개발 공간과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선배들의 멘토링 등을 통해 창작 활동을 응원하고 더 나아가 미래의 창업가들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2019-09-02 09:23:26【파이낸셜뉴스 수원=장충식 기자】 경기콘텐츠진흥원은 중소게임 활성화를 위한 '경기 게임 커넥트 2024(G-Game Connect 2024)'를 오는30~31일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지하 2층 국제회의장, 1층 기가홀에서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경기 게임 커넥트(G-Game Connect)는 '게임, 산업을 잇다'라는 주제로, 경기도에서 활동하는 우수한 게임 개발사를 국내외 투자자들과 게이머, 관련 분야 취창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알리기 위해 기획한 행사다. 지난 5월에 열린 수도권 최대 게임쇼 '플레이엑스포(PlayX4)'에서 유저와 투자자의 피드백을 받은 게임사들이 보다 발전된 모습으로 게임을 선보일 수 있는 후속 지원 사업이다. 행사 첫째 날은 외부 참관객 중심의 홍보 및 소통 행사로, 둘째 날은 비즈니스 미팅 중심의 투자 및 세미나 행사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날인 30일은 인디게임 '산나비'와 '마녀의샘R'의 삽입곡을 편곡한 오케스트라 축하 공연으로 막을 올린다. 이어지는 인디게임 쇼케이스에서는 지노게임즈의 '안녕서울: 이태원편', 리자드스무디의 '셰이프 오브 드림' 체험존이 운영된다. 토크 콘서트에서는 '게임 퍼블리싱 및 투자 유치 노하우'를 주제로 5인의 전문가가 이야기를 나눈다. 좌장으로 청강산업문화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염동현 원장, 연사로는 네오위즈 투자사업본부 김혁진 팀장, GXC 대니우 대표, 코드네임봄 신원철 대표, 트라이펄게임즈 정만손 대표가 나선다. 이외에도 e스포츠 취업 설명회, 경콘진과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4 WASD 인디게임 공모전' 시상식 및 체험부스가 함께 열린다. 행사 이튿날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는 13개 게임사와 14개 투자사 및 퍼블리셔가 참가 예정인 'IR 데모데이'가 열린다. 참가사들은 IR 피칭, 투자 상담, 게임 시연 부스를 통해 프로젝트 투자 유치와 글로벌 진출을 노린다. 행사 기간 이틀 동안 중소 게임사의 취약점인 법률 상담도 진행되며, 올해 경기도 콘텐츠 법률 지원센터에서 활동하고 있는 법무법인 미션의 장효준, 신재윤 변호사가 상담을 맡는다. 경기 게임 커넥트(G-Game Connect) 행사는 게이머, 개발자, 기업인, 학생 등 중소 게임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행사 정보는 경콘진 누리집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2024-10-22 09:29:30PC게임 퍼블리싱 사업 진출로 플랫폼 확장에 나선 엔씨소프트가 첫 협업 게임 타이틀을 공개했다. 첫 협업 게임은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SIE)의 대표작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등 인기작 4종으로, '한국형 스팀'을 꿈꾸는 엔씨의 전략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엔씨, '소니'로 첫 발엔씨소프트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 '퍼플'이 PC 게임 타이틀 배급을 시작하며 통합 게임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확장한다고 10일 밝혔다. 퍼플은 지난 2019년 엔씨가 개발한 크로스 플레이 플랫폼으로 엔씨의 PC온라인과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해 왔다. 엔씨는 자사 게임 뿐 아니라 다른 게임 개발사에서 만든 PC 게임 타이틀을 입점시켜 판을 키울 예정이다. 스팀이나 에픽게임즈 스토어 같은 종합 PC 게임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목표다. 엔씨는 자사 게임 외에 소니인터렉티브엔터테인먼트(SIE)의 대표작인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마블스 스파이더맨 리마스터 △마블스 스파이더맨 마일즈 모랄레스 △라쳇 앤 클랭크: 리프트 어파트 4종을 퍼플에서 판매키로 했다. 우선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를 시작으로 퍼플 스토어에 매주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이용자는 퍼플 사이트에서 구매한 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엔씨는 다양한 타이틀을 퍼플에서 즐길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추가 타이틀 라인업과 출시 일정은 추후 공개한다. 이 외에도 배급 파트너 개발사를 위한 게임 빌드 배포, 스토어 세팅 등의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세이브와 업적 시스템 등 이용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도 선보인다. ■이용자 1억명 이상 스팀…배급 역량이 관건엔씨소프트가 언급하는 '퍼플'의 롤모델인 스팀은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게임 온라인 유통 플랫폼이다. 운영사인 밸브 코퍼레이션이 지난 2014년 이후 월 활동 이용자만 1억명이 넘는다. 현재 5만여개 이상의 게임을 판매중이다. 밸브 코퍼레이션 역시 게임 개발사지만 스팀 운영사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스팀 이후에 국내외 후발주자도 있다. 또다른 개발사인 에픽게임즈가 에픽게임즈 스토어를 열어 게임을 판매중이고, 국내에선 스마일게이트 홀딩스가 '스토브'라는 게임 플랫폼을 운영중이다. 스토브의 경우 스마일게이트 개발 게임과 함께 국내 인디게임 개발사들이 만든 게임이 팔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퍼플이 '한국형 스팀'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배급 안정성과 서비스 확장성을 키워야 한다고 보고 있다. 다양한 게임을 우선 확보해야 하고, 일정 수준의 유저풀을 유지해야 한다는 얘기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해 말 '글로벌 게임 트랜드'에서 스팀의 인기 비결로 세계 최고 수준의 게임 보유 수와 간편한 결제 방식, 파격적 할인 정책을 꼽았다. 콘진원 관계자는 "스팀의 경우 이용자 편의성을 중심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탈율도 적고, 소통 창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이용자와 개발자 입장에서 얼마나 편리한 플랫폼으로 자리잡느냐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09-10 18:16:55[파이낸셜뉴스]PC게임 퍼블리싱 사업 진출로 플랫폼 확장에 나선 엔씨소프트가 첫 협업 게임 타이틀을 공개했다. 첫 협업 게임은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SIE)의 대표작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등 인기작 4종으로, '한국형 스팀'을 꿈꾸는 엔씨의 전략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엔씨, '소니'로 첫 발...순차 출시 예정 엔씨소프트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 '퍼플'이 PC 게임 타이틀 배급을 시작하며 통합 게임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확장한다고 10일 밝혔다. 퍼플은 지난 2019년 엔씨가 개발한 크로스 플레이 플랫폼으로 엔씨의 PC온라인과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해 왔다. 엔씨는 자사 게임 뿐 아니라 다른 게임 개발사에서 만든 PC 게임 타이틀을 입점시켜 판을 키울 예정이다. 스팀이나 에픽게임즈 스토어 같은 종합 PC 게임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목표다. 엔씨는 자사 게임 외에 소니인터렉티브엔터테인먼트(SIE)의 대표작인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마블스 스파이더맨 리마스터 △마블스 스파이더맨 마일즈 모랄레스 △라쳇 앤 클랭크: 리프트 어파트 4종을 퍼플에서 판매키로 했다. 우선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를 시작으로 퍼플 스토어에 매주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이용자는 퍼플 사이트에서 구매한 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엔씨는 다양한 타이틀을 퍼플에서 즐길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추가 타이틀 라인업과 출시 일정은 추후 공개한다. 이 외에도 배급 파트너 개발사를 위한 게임 빌드 배포, 스토어 세팅 등의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세이브와 업적 시스템 등 이용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도 선보인다. 이용자 1억명 이상 스팀...배급 역량이 관건엔씨소프트가 언급하는 '퍼플'의 롤모델인 스팀은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게임 온라인 유통 플랫폼이다. 운영사인 밸브 코퍼레이션이 지난 2014년 이후 월 활동 이용자만 1억명이 넘는다. 현재 5만여개 이상의 게임을 판매중이다. 밸브 코퍼레이션 역시 게임 개발사지만 스팀 운영사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스팀 이후에 국내외 후발주자도 있다. 또다른 개발사인 에픽게임즈가 에픽게임즈 스토어를 열어 게임을 판매중이고, 국내에선 스마일게이트 홀딩스가 '스토브'라는 게임 플랫폼을 운영중이다. 스토브의 경우 스마일게이트 개발 게임과 함께 국내 인디게임 개발사들이 만든 게임이 팔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퍼플이 '한국형 스팀'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배급 안정성과 서비스 확장성을 키워야 한다고 보고 있다. 다양한 게임을 우선 확보해야 하고, 일정 수준의 유저풀을 유지해야 한다는 얘기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해 말 '글로벌 게임 트랜드'에서 스팀의 인기 비결로 세계 최고 수준의 게임 보유 수와 간편한 결제 방식, 파격적 할인 정책을 꼽았다. 콘진원 관계자는 "스팀의 경우 이용자 편의성을 중심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탈율도 적고, 소통 창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이용자와 개발자 입장에서 얼마나 편리한 플랫폼으로 자리잡느냐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09-10 14:00:42부산 인디커넥트페스티벌(BIC)이 16일 오전 10시부터 벡스코에서 오프라인 행사의 막을 올리는 가운데 BIC 조직위원회가 15일 세부 콘텐츠를 공개했다. 행사 첫날인 16일은 '비즈니스 데이'로 꾸려져 주로 인디게임사와 게임 대기업 및 플랫폼 기업 관계자들 간 만남의 장이 될 예정이다. 본격적인 전시는 오는 17~18일 진행되며, 18일 오후 5시 폐막식을 끝으로 막을 내린다 세부 내용으로는 16일 무대에서 퍼레이드 인디·레전드쉽, BIGEM(BIC 국제 확장 마케팅 사업) 3기 시상식·토크쇼가 마련된다. 라이브 인디 존에서는 본격적인 전시작 소개가 진행된다. 17일은 무대에서 퍼레이드와 함께 빅커넥터뷰, 파인딩모모 1일차 결승, 퀴즈쇼 등이 열리며 라이브 인디 존에서는 전시작 소개 생방송 2일차 방송이 행사 내내 진행된다. 마지막 날인 18일에는 무대에서 퍼레이드와 함께 파인딩모모 2일차 결승이 진행되며, 오후 5시 열리는 폐막식에는 기념행사와 함께 종합 시상식인 2024 BIC 어워드가 열린다. 개막일에는 다양한 인디게임 사업에 대한 정보들도 공개된다. 오는 16일 개막식을 앞둔 오후 2시 30분 스마일게이트 백영훈 메가포트 부문 대표가 언론 공개 인터뷰에 나선다. 백 대표는 스마일게이트가 운영하는 인디게임 전문 플랫폼 '스토브 인디'와 BIC와의 협약 이후 그간 지원성과를 발표하고 이를 통해 발굴한 창작자와 그 작품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어 벡스코 행사장 프레스룸에서 'BIC 2024 미디어 간담회'가 마련된다. BIC 조직위 관계자는 "올해 BIC 페스티벌에 출품된 게임들은 전문성과 대중성을 반영한 작품들로 구성했다. 특히 수상작의 위상을 높이고자 어워드 중심의 행사가 될 예정"이라며 "대신 기존의 콘퍼런스를 대중성 있는 여러 콘텐츠 체험 행사로 전환해 즐길 거리를 보강했다"고 설명했다. 변옥환 기자
2024-08-15 18:3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