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파블로 피카소의 1932년작 '시계를 찬 여인'이 1억3930만 달러(약 1837억원)에 낙찰돼 피카소의 작품 중 역대 두 번째 최고가 기록을 세웠다 8일(현지시간) 영국 BBC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진행된 뉴욕 소더비 경매에서 피카소의 '시계를 찬 여인'이 1억3930만 달러(약 1837억원)에 팔렸다. '시계를 찬 여인'은 피카소의 연인인 마리 테레즈 월터를 그린 초상화로 피카소는 45세 때 17세였던 월터를 만났다. 그는 올가 코클로바와 결혼한 상태에서 월터와 비밀 연애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작품은 올해 초 사망한 부동산 개발업자 에밀리 피셔 랜도의 컬렉션 중 하나로 이번에 경매에 나와 피카소의 작품 중 두 번째로 비싼 작품이자 올해 전 세계 경매 시장에서 최고가에 팔린 예술 작품이 됐다. 지금까지 피카소 작품 중 최고가는 지난 2015년 경매에 나온 '알제의 여인들'로 당시 1억7930만 달러(약 2,365억원)에 낙찰됐다. 소더비 글로벌 미술 부문 부회장인 사이먼 쇼는 영국 일간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피카소 하면 열정이지만, 시계에 대한 그의 열정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며 "그는 믿을 수 없을 만큼 스타일리시한 사람이자 훌륭한 시계 감정가였다. 그가 시계를 찬 사진조차도 시계 수집가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전했다. 한편 1881년 말라가에서 태어나 바르셀로나에서 자란 피카소는 1904년 파리로 이주해 20세기 가장 중요한 예술가 중 한 명이 됐다. 그는 80년에 걸친 경력 동안 약 15만 점의 작품을 남겼으며, 1973년 92세의 나이로 프랑스 남부에서 사망했다. 피카소는 다양한 양식과 주제를 실험하면서 사물이나 사람을 동시에 여러 각도에서 보여주는 '큐비즘'에 영향을 미쳤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2023-11-10 09:21:06최근 뉴욕 브로드웨이 극장가에 불어닥친 극심한 불황에도 불구하고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는 뮤지컬이 있다. 부동의 티켓 판매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위키드’다. 지난 2003년 10월 30일 거쉰 극장에서 평론가들의 엇갈린 반응 속에 첫선을 보인 ‘위키드’는 5년이 지난 지금,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브로드웨이 ‘완소(완전 소중한)’ 뮤지컬로 거듭났다. 게다가 지난 2006년 영국 런던에 이어 호주 멜버른, 독일 슈투트가르트, 일본 도쿄에서도 현재 오리지널 작품이 공연 중에 있으며 오는 2011년에는 네덜란드에서도 막이 오를 예정이다. ‘오즈의 마법사’에 등장하는 두 마녀 이야기를 통해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는 브로드웨이 히트 뮤지컬 ‘위키드’의 성공 비결을 속속들이 파헤쳐 보자. ①기발한 상상력의 원작소설 뮤지컬 ‘위키드’의 성공은 소설가 그레고리 맥과이어로부터 출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실 원작소설 ‘오즈의 마법사’는 미국인이라면 어렸을 적부터 누구나 동화로 접해온 내용이기 때문에 ‘미국인에게 가장 친숙한 소설’로 손꼽힌다. 풍부한 상상력을 동원해 원작소설을 비틀어 본 맥과이어의 소설 ‘위키드:괴상한 서쪽 마녀의 삶과 시간’은 이런 이유 때문에 미국인 뿐 아니라 ‘오즈의 마법사’를 알고 있는 모든 사람들의 관심을 유발시키기에 충분했다. 도로시가 회오리 바람에 휘말려 오즈의 세계에 떨어지기 전 이미 그곳에서 만나 우정을 키웠던 두 마녀(엘파바와 글린다)의 관점에서 쓴 ‘위키드’는 ‘오즈의 마법사’의 전편이라고 할 수 있다. 1995년 발표된 이 소설은 뮤지컬 ‘위키드’가 오픈한 2003년 이후 350만부 이상이 팔리면서 애장도서로 자리잡았다. 충격적일 만큼 신선한 아이디어로 가득찬 맥과이어의 소설이 없었다면 뮤지컬 ‘위키드’의 성공 신화 또한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다. ②잊혀지지 않는 뮤지컬 넘버 뮤지컬의 가장 중요한 요소를 꼽으라고 한다면 아마도 음악과 가사, 즉 뮤지컬 넘버일 것이다. ‘위키드’의 작사·작곡을 맡은 스테판 슈워츠는 극의 분위기를 잘 반영하는 웅장하면서도 기괴한 서곡으로 관객을 휘어잡는 한편, 엘파바와 글린다의 감미로운 이중창으로 관객의 마음을 녹였다가 눈물이 나올 듯한 엘파바의 감격스런 독창을 선보이는 등 잊을 수 없는 넘버를 만들어냈다. 2004년 12월 오리지널 출연진이 녹음한 레코딩 음반은 브로드웨이 베스트셀러 앨범이 된 데 이어 2005년에는 그래미상 베스트 뮤지컬 앨범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사실 뮤지컬 ‘가스펠’ ‘피핀’ 등으로 유명한 스테판 슈워츠는 1974년 ‘더 매직 쇼’ 이후 뮤지컬 음악계에서 이렇다 할 족적을 남기지 못했는데 ‘위키드’를 통해 그의 커리어를 부활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 ③눈을 뗄 수 없는 화려한 무대 이미 다른 브로드웨이 뮤지컬을 봤던 사람이라면 ‘위키드’의 무대가 얼마나 거대하고 화려한지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장면마다 다양한 무대 기술과 눈부신 의상으로 관객의 눈을 사로잡는 ‘위키드’는 무려 1400만달러의 제작비를 무대에 쏟아부었다. ‘위키드’의 무대는 ‘시간의 용의 시계’라는 컨셉트 이래 묵직한 기계 장치와 시계추, 바퀴 등으로 디자인돼 있다. 이는 마치 관객 스스로가 도로시가 되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오즈의 세계에 도착, 글린다와 엘파바의 삶을 엿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무대 중앙의 거대한 용이 연기를 내뿜으며 극이 시작되면 관객들은 비누방울에 둘러싸여 시계추를 타고 하늘에서 내려온 하얀 드레스의 글린다의 눈부신 모습에 반하고 온통 초록빛으로 빛나는 에메랄드 시티의 환상적인 모습에 취하게 된다. 게다가 하이라이트 장면이라고 할 수 있는 엘파바가 빗자루를 타고 하늘을 나는 장면에 다다르면 그 감격은 바람이 팽팽한 풍선처럼 부풀어올라 평생 잊지 못할 장면으로 각인된다. 무대 디자인과 의상 디자인을 맡은 유진 리와 수잔 힐퍼티는 2004년 열린 토니상 시상식에서 무대디자인상과 의상상을 각각 수상했다. ④탄탄한 마무리와 배우들의 파워 이런 기획·제작팀의 노력은 쇼 디렉터이자 총책임자라고 할 수 있는 조 만텔로가 없었다면 물거품이 되고 말았을지도 모른다. 2003∼2004년 토니상을 수상했던 조 만텔로는 다수의 뮤지컬 디렉팅 크레딧을 갖고 있는 베테랑 디렉터로 음악, 조명, 안무, 의상 등 각각의 강점들을 자신의 진두지휘 아래 더욱 빛을 발하게 하는 완벽한 하모니로 ‘위키드’의 성공 신화를 창조해냈다. 또 하나의 성공 비결은 바로 배우들의 능력, 특히 두 주연 배우인 엘파바와 글린다의 파워에서 비롯된다. 엘파바 역의 오리지널 캐스트인 이디나 멘젤과 글린다 역의 크리스틴 체노워스가 바로 ‘위키드’를 대중의 입에 오르내리게 하는 중요한 발판 역할을 했다. 뛰어난 가창력과 연기력을 선보인 두 배우는 초연 이듬해인 2004년 토니상 여우주연상 후보에 나란히 올라 최고의 뮤지컬 스타로 등극하는 겹경사의 주인공이 되기도 했다. 물론 그해의 여우주연상 트로피는 주인공인 초록마녀 엘파바(이디나 멘젤)에게 돌아갔다. ⑤인생의 철학이 담긴 줄거리 화려한 무대와 의상, 마녀와 동물의 출연 등이 어린이들에게는 충분히 흥미를 유도할 수 있다고 하지만, 어른들도 ‘위키드’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인생의 철학이 담긴 줄거리 때문이다. 브로드웨이에서 흔히 다루지 않는 두 여인의 우정을 다룬 것에서부터 차별화를 둔 ‘위키드’는 너무나 다른 두 여인의 첫 만남부터 그들의 삶에 서로가 어떻게 영향을 끼치게 되는지, 서로의 도움없이 자신의 여생을 어떻게 살아가게 되는지 등 두 마녀의 과거와 현재를 비춰보면서 그 안에서 일어나는 가능한 모든 인간의 복잡한 감정들을 예리하면서도 재치있게 풀어나간다. 게다가 글린다가 사실상 한때는 야망을 품고 있던 애교만점 인기녀였고 엘파바는 착하고 똑똑한 왕따였으나 이후 자신의 선택과 운명, 정치적 권위를 이용한 술수 등으로 인해 각기 착한 마녀와 나쁜 마녀로 인식됐다는 사실은 매우 흥미로운 반전이자 생각거리가 아닐 수 없다. ⑥기발한 마케팅 전략 롱런 비결의 바탕에는 ‘위키드’의 모든 요소들이 더욱 눈에 띄고 빛을 발할 수 있도록 한 포장의 기술, 즉 기발한 마케팅 전략들이 숨어 있다. 그 첫번째 전략이 이른바 ‘컬러 마케팅’이다. ‘위키드’하면 누구나 초록마녀부터 떠올리게 되는데 이는 바로 초록색이 강조된 커뮤니케이션 자료의 활용에서 비롯된다. 홍보의 기본 자료가 되는 광고 포스터와 배너, 간판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의류, 악세서리, 노트 등 기념품도 모두 초록색으로 물들였다. 심지어 지난 5주년 기념일 저녁 공연에서는 초록색 표지의 ‘플레이빌’이 제작되기도 했다. 지금까지 단 한번도 트레이드 마크인 노란색 표지의 색상을 바꿔 본 적이 없는 ‘플레이빌’이 단 한편의 쇼, 단 한번의 공연을 위해 초록색 표지의 ‘플레이빌’을 제작했다는 것은 상당히 의미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한정 수량의 초록색 ‘플레이빌’은 당일 공연에 참석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20달러에 판매되고 있기도 하다. 두번째 전략은 상품 판매 부문에서 나온다. ‘위키드’는 브로드웨이 작품 관련 상품 판매 부문에서 혁신을 이룬 작품으로도 유명한데, 이는 과거 인기있는 작품들이 티셔츠와 악세서리 판매 정도에 그쳤던 반면, ‘위키드’는 위키드 컬렉션, 엘파바 컬렉션, 글린다 컬렉션, 에메랄드시티 컬렉션, 그린 포 굿(Green for Good) 컬렉션 등으로 나누어 다양한 종류의 상품 판매로 현재까지 1억달러가 넘는 부가수입을 거둬들였다. 끝으로 전세계 팬들을 사로잡는 수많은 이벤트 전략을 들 수 있다. 특히 지난 10월 30일은 ‘위키드’ 오픈 5주년 기념일로 ‘위키드’ 팬들만을 위한 다양한 ‘위키드 데이’ 행사가 뉴욕, 시카고 등 미국 주요 도시를 비롯해 해외 프로덕션이 진행되고 있는 몇몇 도시에서 열렸다. 브로드웨이에서는 9∼10월 두 달간 온·오프라인을 통해 에세이 콘테스트를 진행했는가 하면 위키드 콜렉션 기념품 판매 행사, 출연배우 및 작가와의 대화, 극장 투어 프로그램,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초록불 점등 행사, 뮤지컬 넘버 길거리 공연 등이 진행됐다. /뉴욕=gohyohan@gmail.com한효통신원
2008-12-01 16:42:31한 사람이 빠질만한 제법 큰 수족관 앞. 비키니 차림의 젊은 여성이 결연한 표정으로 서 있다. 이어 똑딱거리는 초시계 소리와 함께 그녀는 물 속을 흘러다니는 물체를 기민하게 입으로 물어 꺼내기 시작한다. 가슴까지 수족관 속에 집어넣은 여인이 입으로 건져 올리는 것은 조그만 쥐들의 시체다. 큰 상금이 걸린 이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서 견디어야 할 위험은 그 뿐만 아니다. 그 수족관 속에는 살아서 이리저리 헤엄치는 물뱀들까지 뒤얽혀 있다. 미국의 엽기 TV들이 인간의 상상력에 도전하고 있다. 역겹고, 무섭고, 황당한… 그리고 얼굴에 철판을 깐 온갖 내용들이 시청자들을 호객하기에 바쁘다. 미국 방송의 이런 엽기성 프로그램은 몇가지로 분류된다. 우선 바로 순수 엽기, 그 자체를 소재로 한 것들이다. 벌거벗은 여성 위로 살아 있는 끔찍한 생물들을 잔뜩 올려놓고 견디게 하는 게임이 대표적이다. 얼굴에는 바퀴벌레가, 몸통에는 뱀들이, 다리에는 전갈의 무리가 산을 이루고 있다. 패닉 상태에 빠진 여인의 비명소리가 끝이 나면 다음 게임이 기다린다. 이번엔 큰 물통에 가득 찬 지렁이를 입으로 물어서 옆의 물통으로 옮기는 게임이다. 지렁이들 속에 얼굴을 푹 묻었다가 한 입 가득 물어 올리는 사내의 안경에도 지렁이들이 걸려 있다. 이어 시리즈로 연결되는 것이 인간의 공포와 모험심을 자극하는 프로그램이다. 빌딩 5∼6층 높이의 수평 풍차 위를 한바퀴 돌아 목표물에 도착하는 게임이 그 예다. 물론 떨어지면 그 아래가 물이지만 높이도 엄청나고 돌고 있는 풍차 위를 걷는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헬리콥터에 매달린 드럼통을 타고 하는 로데오경기, 자동차로 집을 부수고 들어가서 나가기 등 영화에서 흔히 보던 장면들이다. 그 다음이 백만장자 꿰차기 프로그램이다. 돈 많은 미혼 남자 하나를 놓고 수십명의 여성이 경쟁을 벌이는 것이 그 내용이다. 여성들을 몇날 며칠을 사귀면서 단계별로 추려가는 과정을 여과 없이 보여주는 프로그램인데 짝이 되기 위한 경쟁이 눈물겨울 정도다. 여기에 여성 백만장자가 참여해 잘 생긴 소방수를 배필로 낙점하기도 했고, 몇달 전에는 ‘조 밀리네어’라고 가짜 백만장자까지 등장시켜 화제를 모았었다. 또 유명인사를 사칭한 개그성 프로그램도 심심치 않다. 연예인들을 닮은 사람들이 많이 등장하는데 최근에는 클린턴과 비슷하게 생긴 사내가 한바탕 웃음을 몰고 왔다. 경호원, 방송기자들을 대동한 전직 대통령이 어느 날 동네 비디오가게에 나타나 종업원에게 속삭인다. “뭐 좀 화끈하게 야한 것 없소?” 긴장했던 가게 종업원 얼굴이 점차 안도감으로, 다시 희죽거리는 표정으로 바뀌는 것이 화면에 커다랗게 잡혀온다. 사내가 골라내오는 변태 섹스 비디오테이프들을 클린턴이 만족스럽게 들여다보고 있다. 여기에 ‘아기 아빠 찾아주기’ 프로그램도 인기를 누리고 있다. 미적미적 발뺌하는 사내와 ‘네 아이 책임져’를 주장하는 미혼모가 등장하는 쇼다. 아이의 아빠인 것이 증명되면 앞으로 양육에 대한 책임이 뒤따르기 때문에 양쪽 집안끼리 서로 고성과 욕설까지 예사롭게 오간다. 남자와 아이의 디옥시리보핵산(DNA) 조사를 통해 서로의 관계를 밝히는데 드라마가 따로 없다. 만약 아이의 아버지인 것으로 밝혀지면 남성 쪽이 완전히 초상집인데 비해 여성 쪽에서는 ‘거 봐라’는 듯이 기세등등하다. 또 반대로 지목한 사내가 아버지가 아니면 남성은 만세를 부르고 잘못 짚은 여성은 통곡을 하며 다른 문을 통해 방송국을 빠져 나간다. 낙태가 자유롭지 않은 탓에 수많은 미혼모들의 출연 신청이 줄을 잇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방송들이 한국인들을 가끔씩 도마에 올린다. 이들이 노리는 것이 바로 한국인들의 ‘개 식용 관습’이다. 유럽, 미국, 호주 등 이른바 서구의 문명권 사회는 개의 존재를 가족 개념으로 받아들인지 이미 오래다. 그것의 시비를 가리자는 이야기가 아니라 어쨌거나 그들의 시각은 한마디로 ‘아니, 가족을 잡아먹어?’다. 최근 아시안들이 폭스 TV의 엽기 일본인이 등장하는 ‘반자이쇼’에 대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아시안아메리칸 미디어액션네트워크라는 단체는 동양인들에 대한 인상을 왜곡시킬 우려 있다는 이유로 이 프로그램에 대한 항의 캠페인까지 벌이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봄 보신탕을 언급하며 한국인들을 비하한 NBC 방송사에 대해 아시안들이 뭉쳐 항의전화와 e메일 보내기 운동을 벌이고 있다. 뒤늦은 이 항의가 엽기 방송의 기를 살려주는 일이 되는 것은 아닌지 오히려 걱정이다. / 양헌석 워싱턴특파원
2003-08-14 09:5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