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본초여담(本草餘談)은 한동하 한의사가 한의서에 기록된 다양한 치험례나 흥미롭고 유익한 기록들을 근거로 이야기 형식으로 재미있게 풀어쓴 글입니다. <편집자 주> 때는 조선 전기, 1431년 세종대왕이 집권하는 시대였다. 세종은 집현전과 내의원 학자들에게 의서를 편찬할 것을 명했다. “조선 땅에서 나는 향약으로 백성을 치료할 수 있는 의서를 편찬하도록 하라”라고 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중국 의서에서 부르는 약초명과 조선의 백성들이 부르는 향약(鄕藥) 명이 서로 달라서 정리할 필요성이 절대적이었다. 이미 시골 마을에서는 향약으로 많은 병을 고치고 있었던 터였다. 이러한 내용을 잘 정리해서 책으로 만들어 백성들에게 되돌려 준다면 무엇보다 중국에서 약초를 비싼 값을 주고 수입하지 않아도 되기에 절실했다. 세종은 먼저 의관들을 선발해서 사신들을 따라서 북경으로 보냈다. 그래서 당시 북경에서 구할 수 있는 중국의 의서들을 모두 구해 와서 정리하도록 명했다. 특히 중국의 약초명과 조선의 향약명이 서로 다른 오류를 바로 잡아서 매번 보고를 하도록 명했다. 의관들은 세종이 불쑥불쑥 내의원(內醫院)으로 행차를 해서 게으름을 피울 수도 없었다. 세종의 관심은 그만큼 각별했다. 1431년 가을, 집현전 학자인 유효통, 전의감(典醫監)의 노중례와 박윤덕을 주축으로 해서 중국의 의서와 조선에서 출간된 방서를 모두 빠짐없이 모아서 증상과 치료별로 정리를 하기 시작했다. 집현전은 궁중에 있는 조선 최고의 학문 연구기관이었고, 전의감은 의약의 공급과 임금이 하사하는 의약에 관한 일을 관장하였던 관서다. 1년여의 시간이 흘렀다. 제법 많은 양의 방제와 증례가 모였다. 이전에 출간되었던 '향약제생집성방'의 증례, 처방 그리고 침구법들이 수배에서 수십배가 늘었다. 학자들은 이것을 모두 모아서 본초와 향약의 정리, 약제들의 포제법(炮製法)을 첨부하여 모두 85권을 만들어 세종에서 올렸다. 세종은 신하들의 노고를 치하하며 직접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이라 명명하고, 책으로 엮어 간행하도록 명했다. 그런데 아직 미완성이었다. 아직 서문이 없었던 것이다. 세종은 집현전 학자인 신하 권채(權採)에게 명하여 서문을 쓰게 하였다. 권채는 당시 세종의 스승으로 당대 최고의 문장가 중 한 명이었고 세종의 총애를 받은 신하였다. 그런데 집현전 학자들은 권채가 서문을 담당하게 되었다는 말을 듣고 술렁거렸다. 몇 년 전 권채는 여종을 학대해서 죄를 지은 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왕명이기에 누구도 거역할 수 없었고, 권채는 아무런 일이 없었다는 듯이 서문을 썼다. 권채의 서문을 보면 “.... 저 권채가 간절히 생각건대, 임금의 도는 인(仁)보다 큰 것이 없고 인도(仁道)가 지극히 큼에 또한 얼마나 많은 종류가 있겠습니까? 지금 우리 주상전하께서 성대한 덕으로 지극한 정치를 펴서 자리를 지켜 정사를 발(發)함에 인도(仁道)의 큰 것을 온전히 체득하시어 의약으로 백성을 구제하는 일과 같은데, 이르러서도 정성스러움을 이와 같이 하시니 어진 정치의 본말(本末)과 크고 작은 것이 모두 극진해서 빠진 것이 없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선덕(宣德) 8년(1433년) 6월 통정대부 성균관 대사성 직수문 전지제 교 신하 권채는 삼가 서문을 씁니다.”라는 식의 내용이었다. 권채가 쓴 서문을 보면 ‘인(仁)’이란 단어가 나온다. 인(仁)은 어질다는 말이다. 권채는 서문에서 당연히 주상인 세종이 인(仁)하고, 세종이 어진 길인 인도(仁道)를 행한다는 말을 하고 싶었겠지만, 권채의 붓끝에서 인(仁)이란 단어가 쓰여졌다는 것에 대해 신하들은 혀를 끌끌 차면서 고개를 갸우뚱했다. 이로부터 6년 전의 이야기다. 당시 형조판서 노한(盧閈)은 길을 가다가 우연히 한 노복이 어떤 물건을 지고 가는 것을 보았다. 언뜻 보니 등에 이고 있는 짐은 사람의 형상을 띠었고 가죽과 살은 모두 말라 살에 붙어 있었으며 마치 미라와 같았다. 노한은 깜짝 놀라 물었다. “지금 등에 지고 있는 것은 무엇이냐?” 노복은 “집현전 응교 권채의 가비(家婢)입니다.”라고 했다. 노한은 다시 “아니 그런데 어떻게 된 것이냐? 이것은 이미 오래전에 죽은 것 같은데, 사실대로 고하라?”라고 호통을 쳤다. 노복은 권채의 후한이 두려웠지만, 권채보다 권세가 높아 보이는 관리가 묻기에 벌벌 떨며 사실대로 말했다. “권채 대감은 이 여종이 도망한 것을 미워하여 광에 가둬서 이 지경이 되었습니다.”라고 답했다. 노한은 ‘권채가 어찌 이토록 잔인할 수 있을까?’하고 말을 이을 수 없었다. 노한은 길에서 본 사건을 세종에게 고했다. 사실 권채는 세종의 총애를 받는 신하였기에, 권채의 실체에 대해 반드시 고해야겠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러나 형조에서 이미 조사를 시작했지만 방해가 심해서 조사를 마무리하지 못해 미처 계달(啓達)하지 못했다고 했다. 세종은 “나는 권채가 품성이 편안하고 세심한 배려를 하는 사람으로 여겼는데, 그가 그렇게 잔인했더란 말이냐. 반드시 어떤 연유로 그렇게 된 것인지 끝까지 조사하여 고하도록 하라.”라고 명했다. 의금부에서는 왕의 명을 받아 다시 조사를 시작했다. 그 사건의 내막은 이렇다. 1427년 경, 집현전 학자인 권채는 일찍이 여종 덕금을 첩으로 삼고 있었다. 덕금은 어느 날 병든 조모를 문안하고자 하여 휴가를 청했다. 권채는 허락하는 듯했으나, 권채의 아내 정씨는 허락하지 않았다. 그러나 덕금은 조모가 위독하다니 잠시 다녀올 요량으로 집을 나섰다. “덕금이 있느냐?”라고 정씨 부인이 덕금을 찾았다. 그러나 덕금이가 눈에 보이지 않았다. 정씨는 몰래 집을 나선 덕금이 괘씸하다 여기고 대감에게 “덕금이가 방금 전 다른 남자와 간통하고자 하여 도망갔습니다.”라고 거짓말을 했다. 부인 정씨는 덕금이 첩인 것에 질투심이 있었고 항상 미웠던 것이다. 덕금이 돌아오자 권채는 부인이 시키는 대로 덕금의 머리털을 자르고 매질을 했다. 그리고 왼쪽 발목에는 고랑을 채워서 광 속에 가뒀다. 자초지종도 없이 당하는 터라 덕금은 뭐라 변명도 못했다. 부인 정씨는 그래도 분이 풀리지 않았다. 그래서 덕금을 죽여버려야겠다고 생각했다. 어느 날 밤 정씨가 부엌에서 식칼을 가지고 와서 광에 들어가려고 하자, 여종 녹비가 부인을 막아서며 “마님, 만약 덕금이의 목 베신다면 여러 사람이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럼 마님은 살인자라는 오명 쓰게 됩니다. 그러니 고통을 주어 저절로 죽게 하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라고 했다. 덕금은 그날 죽는 것이 차라리 나았을지도 모른다. 덕금은 발목에 쇠사슬이 채워져 있어서 밖을 나올 수가 없었고, 대소변은 어떨 수 없이 광의 구석에서 해결해야 했다. 부인 정씨는 물과 음식은 죽지 않을 정도로만 주면서 핍박했다. 심지어 덕금이 싸 놓은 오줌과 똥을 먹게 했다. 한번은 덕금이 똥에 구더기가 생겨 먹지 않으려 하자 정씨는 침으로 덕금의 항문을 찔렀다. 온 집안에 덕금의 비명소리가 들렸다. 덕금은 고통을 견디지 못하여 똥과 구더기까지 억지로 삼켰다. 부인 정씨의 침학(侵虐)은 수개월 동안 이어졌고, 그 잔인함을 이루 말할 수 없었다. 권채는 이를 익히 알면서도 묵인하고 있었다. 덕금은 결국 고문을 당하면서 거의 먹지 못해 피골이 상접한 상태로 죽었다. 그러자 죽은 덕금을 노복이 등에 지고 묻으러 가다가 길에서 형조판서를 만난 것이다. 의금부에서는 이와 같은 조사결과를 왕에게 고하면서 “원컨대, 권채의 직첩(職牒)을 회수하고 그 부인 정씨와 함께 모두 잡아 와서 국문(鞫問)하여 징계할 것입니다. 형률에 의거하면 권채는 곤장 80대, 부인 정씨는 곤장 90에 해당합니다. 윤허하여 주시옵서서.”라고 고했다. 그러자 세종은 “그들의 잔인 포학함이 이 정도니 어떻게 그를 용서하겠는가. 그렇게 하도록 하라.”라고 하면서 윤허했다. 그러나 의금부에 끌려온 권채는 자신은 모르는 일이고 모두 부인이 자행한 일이라고 하면서 변명으로 일관했다. 덕금의 고문을 부인 정씨가 주도했다고 하지만 권채 또한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었다. 그러나 권채는 집현전 동료 학자들에게 탄원서를 올려 자신의 죄를 감해 줄 것을 요청하도록 부탁까지 했다. 세종은 결국 권채의 관직을 박탈하는 선에서 죄를 가볍게 묻고, 부인 정씨는 곤장을 때리도록 했고 정씨는 곤장을 맞다가 죽었다. 그런데 권채는 얼마 후 다시 관직에 복직했다. 관직박탈 또한 없던 일이 된 것이다. 조선 최고의 성군(聖君)이라고 칭송되는 세종이 잔인한 사건에 연루된 권채를 다시 복직시켰다는 것을 보면 그만큼 그를 특별하게 생각했음을 알 수 있다. 심지어 세종은 권채에게 '향약집성방'의 서문까지 쓰도록 명했다. 신하들은 ‘권채는 글을 배울 줄은 알아도 부끄러움은 알지 못한다’고 수근거렸다. 권채가 서문에서 인(仁)이란 단어를 쓴 것은 어쩌면 자신에게 죄를 가볍게 물었던 세종의 인자함을 의미했는지도 모른다. 권채는 서문을 쓴 이후 4년 후, 만 40세의 나이로 죽었다. * 제목의 ○○은 권채(權採)입니다. ■오늘의 본초여담 이야기 출처 < 향약집성방> 鄕藥集成方序. 전략. 臣採切念컨대 君上之道는 莫大於仁하고 而仁道至大에 亦有幾多般乎아 今我主上殿下가 以盛 德으로 興至治하사 守位發政에 全體此道之大하사 至如醫藥濟民之事히 拳拳若此하시니 可見仁政本末巨細가 兼盡而無遺矣라. 중략. 宣德八年六月 日通政大夫 成均大司成 直修文殿知製 敎 臣 權採는 謹序하노라. (향약집성방 서문. 전략. 저 권채가 간절히 생각건대, 임금의 도는 인보다 큰 것이 없고 인도가 지극히 큼에 또한 얼마나 많은 종류가 있는가? 지금 우리 주상전하께서 성대한 덕으로 지극한 정치를 펴서 자리를 지켜 정사를 발함에 인도의 큰 것을 온전히 체득하시어 의약으로 백성을 구제하는 일과 같은데 이르러서도 정성스러움을 이와 같이 하시니 어진 정치의 본말과 크고 작은 것이 모두 극진해서 빠진 것이 없음을 알 수가 있다. 중략. 선덕 8년 1433년6월 일 통정대부 성균관 대사성 직수문 전지제 교 신하 권채는 삼가 서문을 쓰다.) < 세종실록(세종9년·1427년)> 刑曹判書盧閈啓曰: “臣路見一僕負一物, 稍似人形, 而皮骨相連, 憔悴莫比, 駭而問之, 曰: 集賢殿應敎權採家婢也. 採疾其逃亡囚之, 以至於此。 本曹覈之未畢, 未卽啓達, 其殘忍之甚, 不可勝言.” 上曰: “予以權採爲安詳人也, 其殘忍如是乎? 此必受制於妻而然也, 須窮覈之.” (형조판서 노한이 계하기를, “신이 길에서 한 노복이 무슨 물건을 지고 있는 것을 보았는데, 사람의 형용과 비슷은 하나 가죽과 뼈가 서로 붙어 파리하기가 비할 데 없으므로 놀라서 물으니, 집현전 응교 권채의 가비인데, 권채가 그의 도망한 것을 미워하여 가두어서 이 지경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본조에서 이를 조사했으나 마치지 못하여 즉시 계달하지 못했사오니, 그의 잔인이 심한 것은 이루 다 말할 수 없겠습니다.”하니 임금이 말하기를, “나는 권채를 성질이 안존하고 자세한 사람으로 여겼는데, 그가 그렇게 잔인했던가. 이것은 반드시 그 아내에게 제어를 받아서 그렇게 된 것이니 모름지기 끝까지 조사하라.”라고 하였다.) 刑曹啓: “集賢殿應敎權採, 曾以其婢德金作妾, 婢欲覲病祖母, 請暇不得而潛往. 採妻鄭氏訴於採曰: 德金欲姦他夫逃去. 採斷髮榜掠, 加杻左足, 囚于房中. 鄭礪劍擬斷其頭, 有婢祿非者曰: 若斬之, 衆必共知, 不如困苦, 自至於死. 鄭從之, 損其飮食, 逼令自喫溲便, 溲便至有生蛆, 德金不肯, 乃以針刺肛門, 德金不耐其苦, 幷蛆强呑, 數月侵虐. 其殘忍至於此極, 乞收採職牒, 與其妻幷拿來, 鞫問懲.” 依允而以判府事卞季良, 提學尹淮, 摠制申檣之啓, 遂改命除收職牒, 下義禁府鞫. (형조에서 계하기를, “집현전 응교 권채는 일찍이 그 여종 덕금을 첩으로 삼았는데 여종이 병든 조모를 문안하고자 하여 휴가를 청하여 얻지 못하였는데도 몰래 갔으므로, 권채의 아내 정씨가 권채에게 호소하기를, ‘덕금이 다른 남자와 간통하고자 하여 도망해 갔습니다.’하니, 권채가 여종의 머리털을 자르고 매질하고는 왼쪽 발에 고랑을 채워서 방 속에 가두어 두고 정씨가 칼을 갈아서 그 머리를 베려고 견주니 여종 녹비란 자가 말하기를, ‘만약 이를 목 벤다면 여러 사람이 반드시 함께 알게 될 것이니, 고통을 주어 저절로 죽게 하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하므로, 정씨가 그 말대로 음식을 줄이고 핍박하여 스스로 오줌과 똥을 먹게 했더니, 오줌과 똥에 구더기가 생기게 되므로 덕금이 먹지 않으려 하자 이에 침으로 항문을 찔러 덕금이 그 고통을 견디지 못하여 구더기까지 억지로 삼키는 등, 수개월 동안 침학하였으니, 그의 잔인함이 이 지경에 까지 이르렀습니다. 원컨대 권채의 직첩을 회수하고 그 아내와 함께 모두 잡아와서 국문하여 징계할 것입니다.”하니 그대로 윤허했는데, 판부사 변계량, 제학 윤회, 총제 신장의 계에 의하여, 드디어 고쳐 명령하여 직첩은 회수하지 말게 하고 의금부에 내리어 국문하도록 하였다.) / 한동하 한동하한의원 원장 pompom@fnnews.com 정명진 의학전문기자
2023-05-04 17:16:52[파이낸셜뉴스] 본초여담(本草餘談)은 한동하 한의사가 한의서에 기록된 다양한 치험례나 흥미롭고 유익한 기록들을 근거로 이야기 형식으로 재미있게 풀어쓴 글입니다. <편집자 주> 먼 옛날 김씨 집안에는 젊은 부인이 있었다. 부인은 권세가 있는 관리 집안에서 시집을 왔는데, 그래서인지 결혼 전부터 자기 고집대로 하고 싶은 대로 하면서 살아왔다. 성격이 유별나고 까탈스럽고 별일도 아닌 일에 화를 잘 내서 하녀들이 편할 날이 없었다. 먹는 것도 맵고 열이 많고 기름진 음식을 즐겨 먹으면서도 식이를 계절이나 때에 따라 조절하는 법이 없었다. 그러더니 언제부터인가 가슴과 옆구리가 결리고 횡격막이 답답하다고 하면서 자주 구토를 했다. 그럴 때마다 임시방편으로 좀 쉬거나 신경쓰는 일이나 화를 줄이고 음식을 담백하게 조리하여 먹으면 좋아졌다. 그런데 어느 늦가을, 심한 구토를 하더니 전처럼 조리를 해도 줄어들 기미가 없었고, 거의 이틀 동안 구토를 하니 탈진을 해서 거의 죽을 것처럼 인사불성이 되었다. 시집간 딸이 병져 누웠다는 소식이 친정에 알려지자 권세 높은 관리인 친정아버지는 당대 최고의 명의를 보내 왕진하도록 했다. 친정에서 보낸 의원이 시댁에 도착해 보니 벌써 몇몇의 의원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있었다. 의원은 말없이 부인의 진맥을 시작했다. 주위 의원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니 이미 여러 처방을 써봤던 것 같았다. 한 의원은 “벌써 쓸만한 약은 다 처방해 봤는데, 입에 들어가기만 하면 토하니 더 쓸만한 처방이 없소이다. 적방(敵切)이라면 위까지 들어가도 토하지 않을턴데, 그 처방이....”라며 말끝을 흐렸다. 더이상 자신이 없는 듯했다. 이때 옆에 있던 다른 노령의 의원은 자신의 긴 수염을 쓰다듬으면서 “이렇게 기진맥진하니 독삼탕(獨蔘湯)이 아니면 살릴 수 없을 것이요. 내 전에 이런 환자를 독삼탕으로 살린 적이 있소.”라고 했다. 독삼탕은 인삼만을 1~2냥을 다려서 두 번 정도에 걸쳐 나눠서 마시는 탕이다. 한냥이 37.5그램이기 때문에 2냥이면 대략 75그램이나 되는 양으로 그 기운이 상당해서 적중하면 기사회생하지만 증에 맞지 않으면 비명횡사할 수 있어 경험이 부족한 의원은 함부로 투약하지도 못하는 처방이다. 친정에서 보낸 의원이 부인의 진맥을 하는 도중 옆에서 독삼탕을 투약해 보면 어떠냐는 이야기를 듣고서는 벌떡 일어나 “아니~ 사람을 죽일 셈이요? 이 부인에게 독삼탕은 독이 될 것이요.”라고 큰 소리를 냈다. 그러나 노령의 의원은 “경악전서에 보면 독삼탕은 보통 기허(氣虛)나 기탈(氣脫)에 주로 치료하면서 동시에 반위구토(反胃嘔吐)나 죽을 것처럼 숨이 찬 증상, 죽(粥)이나 탕(湯)이 위에 들어가면 바로 토하는 것을 치료한다고 적혀 있거늘. 나에게 모욕을 주는 것을 보면 자네의 의술이 장경악보다 뛰어나단 말인가?”라고 핀잔을 주는 듯하면서 무시했다. 경악전서는 중국 명나라 때 장경악이란 의사가 지은 당대 이후 최고의 의서 중 하나였다. 친정에서 온 의원은 노령의 의원이 경악전서를 들먹임에도 전혀 동요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차분하게 말했다. “어르신은 혹시 부인을 진맥해 보셨습니까? 부인의 맥은 난삭(亂數)해서 어지럽고 아주 빠르게 뛰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인의 입술과 입안은 바짝 말라 있고 혀를 보면 선홍색으로 열(熱)이 가득 차 있습니다. 또한 얼굴은 붉고 가슴을 답답해하면서 어쩔 줄 몰라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필시 양명(陽明)의 화(火)가 원인일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어찌 이런 맥상과 증상을 보이겠습니까? 이것은 한마디로 구토의 원인이 화(火)와 열(熱)이라는 것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양명(陽明)이란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경락을 지칭하는 것으로 양명(陽明)의 화(火)라는 것은 바로 위(胃)에 화(火)가 있다는 것이다. 사실 미리 와 있던 의원들은 단지 부인이 구토를 심하게 하고 기진맥진하다는 말만 듣고 증상만 봤지 진맥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런 대꾸를 할 수가 없었다. 친정에서 보낸 의원은 부인에게 물었다. “혹시 지금 갈증이 있는가?” 그러나 부인은 “입술과 혀뿐만 아니라 목구멍 곳까지 깊숙한 곳까지 마치 가뭄의 논바닥처럼 갈라지고 흙먼지가 날리는 것 같습니다.”라고 작은 목소리로 대답했다. 그러나 의원은 다시 “그럼 찬물이 좋겠는가?”라고 물었다. 부인은 말없이 고개를 끄덕이며 얼굴이 후덥지진하다는 듯 손으로 자신의 얼굴에 부채질을 했다. 부인은 의원을 잠시 빤히 쳐다보는 것이 뭘 그렇게 당연한 것을 물어보냐는 듯한 눈빛이었다. 의원은 하녀에게 지금 당장 우물에서 찬물을 길러오게 해서 시원한 물 반 사발을 주자, 구역감을 느끼는 듯하면서 다 마시더니 이 물만은 토하지 않았다. 부인은 다 마신 물사발을 몇 번이고 들어서 마시는 시늉을 하는 것을 보니 물이 약간 부족한 것 같아서 이제는 한사발을 주자 모두 마시고 갈증이 약간 안정이 되는 듯했다. 다행스럽게 물을 토하지 않았다. 친정에서 온 의원은 “저는 부인에게 태청음(太淸飮)을 처방하겠습니다.” 그러자 주위의 의원들이 “아니 부인은 지금 상한병(傷寒病, 감기에 의한 열병)도 아니고, 지금은 늦가을로 날씨도 이렇게 차갑고 서늘한데, 부인이 감당할 수 있겠소?”라면서 이구동성으로 말도 안된다는 식으로 반대의견을 냈다. 태청음(太淸飮)은 석고(石膏)를 군약으로 해서 지모, 석괵, 목통이 배합된 처방으로 위화(胃火)로 인한 번열과 광증(狂症), 피부발진, 구토 등을 치료하는데, 당시로서 열독(熱毒)을 치는 백호탕(白虎湯)과 쌍벽을 이루는 처방이었다. 그러나 이 처방 역시 변증이 잘못되면 증상은 순식간에 악화되고, 그나마 호롱불 끝에 달린 실낱같은 불씨까지 꺼뜨려 버릴 수 있는 처방이었다. 만약 위허(胃虛)에 잘못 사용되면 설사까지 주룩주룩해서 생사를 넘나들게 될 것이다. 가만 보니 이미 부인의 주치의는 암묵적으로 친정에서 보낸 의원이 되어 버렸다. 찬물을 먹임으로써 구토를 하지 않게 한 것을 보고서는 다른 의원들의 기세가 꺾인 것이다. 이제는 죽어도 친정에서 보낸 의원의 책임이요, 살리는 것도 그의 몫이었다. 친정에서 온 의원은 태청음을 조제해서 급하게 달인 후 차갑게 해서 부인에게 약을 먹도록 했다. 부인은 토하지 않고 다행히 약을 천천히 마시더니 얼굴의 붉은 기운이 약간 가신 채로 반나절 동안이나 곯아 떨어졌다. 물론 잠을 자는 동안에도 토하는 것은 없었다. 이 광경을 지켜보던 노령의 의원이 친정 의원에게 물었다. “보통 구토는 위가 허(虛)하거나 한(寒)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흔한데, 그대는 어찌 위화(胃火)가 원인이라고 그렇게 자신할 수 있었던 것이오?” 그러자 친정에서 온 의원은 “병을 치료함에는 환자의 외증(外證)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의원된 자라면 환자의 내증(內證)을 더욱 중시해야 할 것입니다. 환자의 외증이라면 눈에 보이거나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일 것이고, 내증이라면 진맥(診脈)이나 설진(舌診)인 것입니다. 만약 부인의 맥이 허(虛)하고 느리며 무력했다면 어르신의 독삼탕이 적중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부인의 맥은 열로 인한 빠른 삭맥(數脈)이었습니다. 또한 <황제내경>에 보면 ‘모든 위로 거스르고 위로 치받치는 것은 모두 화에 속한다’ 또는 ‘제반 구토와 신물을 넘기는 것은 모두 열에 속한다’고 했습니다. 구토의 원인이 위가 찬 것인 경우가 많지만, 의원들이 의서에 적힌 병기(病機)만을 한번이라도 떠 올렸다면 구토에 화열(火熱)이 원인일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요즘 의원들이 의서를 읽지 않는 것이 개탄스럽습니다.”라고 답했다. 주위에 있던 다른 의원의 얼굴이 붉어졌다. 그때 한 의원이 용기를 내어 물었다. 이왕 이렇게 된 것 자존심을 버리고 배움이라고 청하고자 한 것이다. “보통 민간요법에 보면 구토나 헛구역질에 생강(生薑)이 특효라고 해서 많이들 달여 먹기도 하고, 입에 넣어 씹어 먹기도 합니다. 심지어 임신 중 입덧에도 사용하고, 시집갈 때 가마멀미나 뱃사람들 배멀미에도 사용합니다. 심지어 의원들조차 생강을 사용하라고 처방으로 알려주기도 하는데, 그렇다면 생강은 아무 때나 사용하면 안되는 것입니까?”라는 질문이었다. 당시 생강은 구토나 오심에 특효로 알려진 약초였다. 그러자 친정에서 온 의원은 “구토의 원인에는 한열(寒熱)이 구분이 있습니다. 요즘 보면 구토나 오심에 무작정 생강(生薑)이 최고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생강은 맛이 맵고 기운이 뜨거워 화열증(火熱症)에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생강은 단지 평소 손발과 배가 차고 찬물을 싫어하는 사람의 구토에 특효할 것입니다. 구토에는 마땅히 냉증(冷症)과 열증(熱症)이 있으니 냉증 구토는 얼굴이 푸르고 손발이 차며 먹은 지 오래되어 토하는 것이고, 열증 구토는 얼굴이 붉고 손발이 뜨거우며 먹고 나서 바로 토합니다. 구토할 때 그 소리와 기세가 용맹하고 맥이 홍삭(洪數)하며 증에 번열(煩熱)이 많은 경우는 대부분 화열이 원인이 많았으니 반드시 구별해야 합니다.”라고 했다. 그러자 다시 “생강은 냉증 구토에 좋다면, 열증 구토에는 무엇이 좋습니까?”라고 묻자, “열증 구토에는 매실이 좋습니다. 청매실을 불에 구운 오매(烏梅)나 청매실을 소금물에 담갔다가 햇볕에 말리기를 반복해서 만든 백매(白梅), 청매실을 한번 쪄서 금매(金梅)로 만들었다가 이것을 다시 햇볕에 바짝 말려 두었다가 끓여 먹으면 특별한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라고 설명해 주었다. 그러자 의원들보다도 주위에서 듣고 있는 김씨 집안의 하인들이 감탄을 하면서 ‘냉에는 생강, 열에는 매실이래~’라고 수군덕대면서 고개를 끄덕였다. 친정에서 온 의원은 이후 며칠 동안 자음(滋陰), 청량(淸凉)하는 처방으로 부인을 조리했고 이로써 부인의 구토는 완치가 되었다. 그러면서 부인에게 성정(性情)을 완만하게 하고 너무 화를 내지 말 것, 맵고 뜨거운 성질의 음식은 자제할 것을 당부하고 그래야 다시 구토가 재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면서 자신의 약방으로 되돌아갔다. ■ 오늘의 본초여담 이야기 출처 < 경악전서> 一金宅少婦, 宦門女也, 素任性, 每多胸脇痛, 及嘔吐等症, 隨調隨愈. 後於秋盡時, 前症復作, 而嘔吐更甚; 病及兩日, 甚至厥脫不省如垂絶者. 再後延予, 至見數醫環視, 僉云 “湯飮諸藥, 皆不能受, 入口卽吐, 無策可施”; 一醫云 “惟用獨蔘湯, 庶幾可望其生耳”. 余因診之, 見其脈亂數甚, 而且煩熱躁擾, 莫堪名狀. 意‘非陽明之火, 何以急劇若此?’, 乃問 “其欲冷水否”. 彼卽點首, 遂與以半鍾, 惟此不吐. 且猶有不足之狀, 乃復與一鍾, 稍覺安靜. 余因以太淸飮投之, 而猶有謂 “此非傷寒, 又値秋盡, 能堪此乎?” 余不與辯. 及藥下咽, 卽酣睡半日, 不復嘔矣, 然後, 以滋陰輕淸等劑, 調理而愈. 大都嘔吐多屬胃寒, 而復有火證若此者, 經曰 諸逆衝上, 皆屬於火, 卽此是也. 自後凡見嘔吐, 其有聲勢湧猛, 脈見洪數, 症多煩熱者, 皆以此法愈之, 是又不可不知也.(김씨 집안의 젊은 부인은 관리 집안의 여식인데, 평소 제멋대로 생활하여 늘 흉협통 및 구토 등의 증상이 많아 그때그때 조리해서 나았다. 나중에 가을 끝 무렵에 전에 있던 증상이 다시 생겼는데, 구토가 더욱 심해 이틀이 되자 거의 죽을 듯이 탈진하고 인사불성하였다. 나중에 나를 불러 도착해보니, 의사 몇 명이 환자를 둘러서서 모두 “여러 약을 모두 받아들이지 못해 입에 들어가면 바로 토하니 쓸 만한 방법이 없다”고 하였고, 어떤 의사는 “오직 독삼탕만이 살릴 수 있다”고 하였다. 내가 진찰하니 맥은 어지럽고 아주 빠르면서도 번열하고 어쩔 줄 몰라 하니 뭐라고 설명할 수 없을 정도였다. ‘양명의 화가 아니라면 어떻게 이렇게 급극한가?’고 생각하여 “찬물을 먹고 싶은가?”고 물었다. 그녀가 고개를 끄떡여 반 사발을 주자, 이것만은 토하지 않았다. 그래도 부족한 듯 보여 또 한 사발을 주자 다소 안정되었다. 이에 태청음을 투여하자, “이는 상한도 아니고 지금은 가을 끝 무렵인데, 이를 감당할 수 있겠는가?”란 말이 있었지만 대꾸하지 않았다. 약을 넘기자 반나절 동안 곯아떨어지더니 다시는 구토하지 않았고, 후에 자음청량 등의 처방으로 조리해서 나았다. 구토는 대부분 위가 찬 것이 원인이지만 이처럼 화증이 있는 것도 있으니 내경의 제반 거스르는 것과 위로 올라가는 것은 모두 화에 속한다고 한 것은 이 경우이다. 이후로는 구토할 때 그 소리와 기세가 용맹하고 맥이 홍삭하며 증상이 번열이 많은 경우는 모두 이 법으로 고쳤으니, 이 또한 반드시 알아야 한다.) < 동의보감> 寸口脉數, 其人卽吐. 寸口脉細而數, 數則爲熱, 細則爲寒, 數爲嘔吐. 중략. 陽脉緊, 陰脉數, 其人食已卽吐.(촌구맥이 삭하면 토한다. 촌구맥이 세삭할 때, 삭한 것은 열이고 세한 것은 한이니 삭하면 구토한다. 중략. 양맥이 긴하고 음맥이 삭한 사람은 음식을 다 먹은 후에 토한다.) < 본초유함요령> 諸嘔吐逆衝上, 皆屬於火. 중략. 當分冷熱, 冷者, 面靑, 手足冷, 食久乃吐. 熱者, 面赤, 手足熱, 食已卽吐. 若常吐淸水, 或冷涎涌上者, 亦脾熱所致也.(구토하고 거슬러 오르며 위로 치받쳐 오르는 것은 모두 화에 속하는 증상이다. 중략. 마땅히 냉증과 열증으로 나누는데, 냉증은 얼굴이 푸르고 손발이 차며 먹은 지 오래되어 토한다. 열증은 얼굴이 붉고 손발이 뜨거우며 먹고 나서 바로 토한다. 항상 맑은 물을 토해내거나 차가운 침이 솟아오르는 것은 모두 비장의 열 때문이다.) /한동하 한동하한의원 원장 pompom@fnnews.com 정명진 의학전문기자
2022-11-17 18:2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