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온라인게임의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해 개발된 모바일게임이 꾸준히 인기를 얻는 가운데 새롭게 개발된 게임들이 주목을 끌고 있다. 넥슨이 지난 14일 선보인 모바일게임 '액스'는 온라인게임 '리니지'의 IP를 활용한 ''리니지M'과 '리니지2 레볼루션'의 틈새를 노리며 새롭게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게임빌이 조만간 선보일 '로열블러드' 역시 자체개발작으로 '별이되어라' 이후 게임빌의 대표 모바일 게임으로서 글로벌 시장 공략의 첨병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장르에서 이들 신작이 얼마나 많은 이용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지 관심이 간다. ■넥슨, 액스로 모바일게임 한(恨) 푼다넥슨이 지난 14일 국내 양대 애플리케이션(앱) 마켓(장터)에 선보인 '액스'는 '히트' 이후 최고의 성적을 기록하면서 주목을 끌고 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최고 매출 1위를 기록한데 이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도 '리니지2 레볼루션'을 밀어내고 최고 매출 2위를 달성한 것이다. 최근 넥슨이 내놓은 모바일게임의 초기 성적으로는 단연 압도적이다.넥슨의 자회사 넥슨레드가 개발한 '액스'는 오픈 필드에서 펼쳐지는 연합국 갈라노스와 신성제국 다르칸 사이의 대립과 경쟁을 주요 소재로 하고 있다. 이용자는 양 진영 가운데 하나의 진영을 선택해 스토리를 진행한다. 20레벨 이후에 만날 수 있는 분쟁지역에서는 다른 진영의 이용자들과 5대5로 승부를 겨루는 콜로세움도 즐길 수 있다.넥슨은 '액스' 마케팅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넥슨은 '액스' 광고모델로 배우 김희선을 캐스팅해 대대적인 홍보에 나서고 있다. 넥슨이 그동안 모바일게임에 역량을 집중하면서 물량공세를 폈지만 '히트' 다음으로 이른바 대박 작품이 없다는 설움을 '액스'로 어느정도 씻어낼 것으로 보인다. ■게임빌, '로열블러드'로 글로벌 공략게임빌도 자체개발 MMORPG인 '로열블러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로열블러드'는 해외에서 인기를 얻으며 실적을 견인한 '별이되어라' 이후 이렇다 할 성공작을 내놓지 못한 게임빌이 2년 넘게 공들이고 있는 게임다. 자체개발에만 100명이 넘는 인력이 투입된 만큼 기대가 크다.올해 중으로 국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로열블러드'는 중세 판타지 기반의 MMORPG로 왕족 혈통의 스토리를 담고 있다. 특히 '로열블러드'는 국내 MMORPG 최초로 이벤트 드리븐 방식의 돌발 임무 콘텐츠를 채택해 게임의 자유도를 높였다. 기존 MMORPG가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레벨업을 하는 방식이라면 돌발 임무는 필드에서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이벤트에 이용자가 참여 여부를 결정해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한다. 여기다 '로열블러드'는 100대 100의 대규모 진영전투 콘텐츠도 포함하고 있다. '로열블러드'는 오는 25일부터 비공개테스트(CBT)를 진행한다. 이에 앞서 '로열블러드'는 유나이트 LA 2016, 유나이트 서울 2017, 유나이트 유럽 2017, 게임스컴 2017 등 유명 행사에서 잇따라 소개되며 국내외의 시선을 끌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2017-09-15 17:40:17올해 8월 NHN에서 게임부문 분할로 홀로서기에 들어간 NHN엔터테인먼트는 모바일게임 시장 적극 공략에 나섰다. 이은상 NHN엔터테인먼트 대표는 최근 이전한 경기 성남 판교 신사옥 플레이뮤지엄에서 가진 첫 기자간담회에서 "자체개발 게임과 함께 양질의 콘텐츠 라인업을 확보해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국내외 모바일게임 시장을 전방위적으로 공략할 것"이라고 천명한 바 있다. 국내시장에서 지난해부터 올 초 출시돼 롱런게임으로 자리잡은 '피쉬아일랜드'와 소셜네트워크게임(SNG) '우파루마운틴'이 각각 모바일메신저 '라인'과 모바일게임 플랫폼 '그리'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 본격 출사표를 던진다. 두 게임은 NHN엔터의 개발력을 입증한 대표 게임이며 우수한 게임성으로 1년 동안 흥행을 유지할 만큼 인기작이어서 해외 성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NHN엔터의 모바일게임 개발 자회사 오렌지크루에서 선보이는 '라인도저'와 '라인체이서' 등 라인 캐릭터를 활용한 전용 게임도 올해 말부터 내년 초까지 해외에 출시된다. 국내에서는 지난 8월 말에 출시한 SNG '드래곤프렌즈'가 지속적인 이용자·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NHN엔터는 '드래곤프렌즈'의 경우 해외 판권도 확보한 상태여서 국내 인기를 발판으로 해외시장 공략에도 적극 나선다. 최근 카카오 게임플랫폼에 선보인 '신나는게임파티'는 앱스토어 전체 무료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앱) 2위, 무료게임 1위를 기록하며 국민게임 등극의 시동을 걸고 있다. 특히 '애니팡'과 같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게임 장르여서 의도하지 않은 즐거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빅히트작 '퍼즐앤드래곤'을 넘어서며 일본에서 '라인게임'으로 출시돼 화제를 끈 바 있는 '포코팡'도 곧 국내에 선보일 예정이다. 이 밖에 영화 같은 그래픽과 연출력이 돋보이는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레벨업' 등 라인업 가세로 하반기 국내 모바일게임시장 공략은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2013-09-16 03:03:21올해 8월 NHN에서 게임부문 분할로 홀로서기에 들어간 NHN엔터테인먼트는 모바일게임 시장 적극 공략에 나섰다. 이은상 NHN엔터테인먼트 대표는 최근 이전한 경기 성남 판교 신사옥 플레이뮤지엄에서 가진 첫 기자간담회에서 "자체개발 게임과 함께 양질의 콘텐츠 라인업을 확보해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국내외 모바일게임 시장을 전방위적으로 공략할 것"이라고 천명한 바 있다. 국내시장에서 지난해부터 올 초 출시돼 롱런게임으로 자리잡은 '피쉬아일랜드'와 소셜네트워크게임(SNG) '우파루마운틴'이 각각 모바일메신저 '라인'과 모바일게임 플랫폼 '그리'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 본격 출사표를 던진다. 두 게임은 NHN엔터의 개발력을 입증한 대표 게임이며 우수한 게임성으로 1년 동안 흥행을 유지할 만큼 인기작이어서 해외 성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NHN엔터의 모바일게임 개발 자회사 오렌지크루에서 선보이는 '라인도저'와 '라인체이서' 등 라인 캐릭터를 활용한 전용 게임도 올해 말부터 내년 초까지 해외에 출시된다. 국내에서는 지난 8월 말에 출시한 SNG '드래곤프렌즈'가 지속적인 이용자·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NHN엔터는 '드래곤프렌즈'의 경우 해외 판권도 확보한 상태여서 국내 인기를 발판으로 해외시장 공략에도 적극 나선다. 최근 카카오 게임플랫폼에 선보인 '신나는게임파티'는 앱스토어 전체 무료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앱) 2위, 무료게임 1위를 기록하며 국민게임 등극의 시동을 걸고 있다. 특히 '애니팡'과 같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게임 장르여서 의도하지 않은 즐거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빅히트작 '퍼즐앤드래곤'을 넘어서며 일본에서 '라인게임'으로 출시돼 화제를 끈 바 있는 '포코팡'도 곧 국내에 선보일 예정이다. 이 밖에 영화 같은 그래픽과 연출력이 돋보이는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레벨업' 등 라인업 가세로 하반기 국내 모바일게임시장 공략은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2013-09-15 16:36:13안드로이드폰에서 인기를 끌며 하루 1300만회의 대결이 벌어지는 카카오톡 게임 '활'이 iOS 버전으로 출시되자 27일 앱스토어 게임 1위를 차지했다. 네시삼십삼분이 만든 '활'은 중력센서를 이용하는 실시간 대전게임으로 30~40대 남성의 대표게임으로 자리잡았지만 그동안 iOS버전이 없어 아이폰에서 이용할 수 없었다. 하지만 iOS버전이 나오자마자 단박에 앱스토어 게임 전체 1위를 차지하며 게임의 새 역사를 쓰고 있다. '활'은 친구를 초대해 언제든지 대전을 신청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과 대전을 벌이는 실시간 네트워크 게임이다. '활'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출시 1주일 만에 무료게임 인기순위 5위에 진입했으며, 출시 2주만에 인기순위 1위, 매출 2위를 차지한 바 있다. 네시삼십분은 iOS버전 출시로 안드로이드에서 일으켰던 돌풍을 다시 한번 아이폰에서 이어가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네시삼십삼분 소태환 대표는 "이제서야 아이폰 버전을 내놨는데 많은 사랑을 받아 책임감이 막중해 진다"며 "더욱 진화하는 게임 시스템과 다양한 이벤트로 보답할 것"이라고 밝혔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활, 애플 앱스토어 게임 1위
2013-03-27 16:08:31모바일 콘텐츠 업체 둡의 리듬액션게임 '빅뱅 셰이크'가 출시 이틀 만에 다운로드 20만건을 넘어서며 세계 15개국 앱스토어 음악 게임부문 1위를 석권했다. 빅뱅의 새 앨범 'ALIVE' 전곡을 수록한 '빅뱅 셰이크'는 출시와 동시에 사용자들의 높은 관심으로 한국, 홍콩, 덴마크 등 세계 15개국 애플 앱스토어 음악게임부문 무료 다운로드 1위에 올랐다. 또 게임 내 인앱결제 매출은 출시 첫날 1만7000달러를 돌파해 24개국 앱스토어 음악게임 카테고리 매출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둡은 빅뱅 셰이크의 다운로드 매출이 첫달 20만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빅뱅 셰이크의 게임 콘텐츠 다운로드는 캐나다, 미국 등 미주 지역에서 가장 높았으며 유럽과 남미, 아시아까지 모든 지역에서 고르게 나타나고 있다. 둡의 뮤직 비즈니스부문 김성훈 부문장은 "빅뱅 셰이크가 아시아뿐만 아니라 미주, 유럽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는 만큼 국내 콘텐츠 산업이 세계 전역에서 인정을 받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추가적인 업데이트로 인기를 이어갈 예정" 이라고 설명했다. 임광복 기자
2012-05-21 11:41:47게임빌의 인기 야구게임이 애플 앱스토어에 등록된 지 이틀 만에 2개 장르에서 1위를 했다. 게임빌은 자사의 간판 야구게임인 ‘베이스볼슈퍼스타즈2011’이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된 지 이틀 만에 2개 장르에서 1위를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이 게임은 애플 미국 앱스토어의 유료 게임 ‘스포츠’와 ‘역할수행게임’(RPG) 장르에서 동시 1위를 기록했으며, ‘매출순위’(Top Grossing)에서도 5위에 올랐다. 특히 ‘스포츠’와 ‘RPG’ 장르 Top 10에 오른 대부분의 게임이 0.99달러의 낮은 가격인 데 비해 이 게임은 4.99달러의 고가에도 불구하고 좋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별점도 4.5점(5점 만점)을 받으며 실제 게임을 구매한 사용자들로부터도 좋은 평을 얻고 있다. 게임빌 마케팅실의 우상진 팀장은 “출시 전부터 기대를 모았던 이 게임이 전작의 명성에 이어 해외 오픈마켓에서 ‘게임빌 야구게임’의 브랜드 인지도를 확고히 다지고 있다”고 말했다. 게임빌의 간판 야구게임이 국내를 넘어 세계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이유는 캐주얼한 고유의 스타일에 자신만의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는 시스템의 조화로 분석되고 있다. /hong@fnnews.com홍석희기자
2010-11-09 00:13:12게임빌의 인기 야구게임이 애플 앱스토어에 등록된 지 이틀 만에 2개 장르에서 1위를 했다. 게임빌은 자사의 간판 야구게임인 ‘베이스볼슈퍼스타즈2011’이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된 지 이틀 만에 2개 장르에서 1위를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이 게임은 애플 미국 앱스토어의 유료 게임 ‘스포츠’와 ‘역할수행게임’(RPG) 장르에서 동시 1위를 기록했으며, ‘매출순위’(Top Grossing)에서도 5위에 올랐다. 특히 ‘스포츠’와 ‘RPG’ 장르 Top 10에 오른 대부분의 게임이 0.99달러의 낮은 가격인 데 비해 이 게임은 4.99달러의 고가에도 불구하고 좋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별점도 4.5점(5점 만점)을 받으며 실제 게임을 구매한 사용자들로부터도 좋은 평을 얻고 있다. 게임빌 마케팅실의 우상진 팀장은 “출시 전부터 기대를 모았던 이 게임이 전작의 명성에 이어 해외 오픈마켓에서 ‘게임빌 야구게임’의 브랜드 인지도를 확고히 다지고 있다”고 말했다. 게임빌의 간판 야구게임이 국내를 넘어 세계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이유는 캐주얼한 고유의 스타일에 자신만의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는 시스템의 조화로 분석되고 있다. /hong@fnnews.com홍석희기자
2010-11-08 17:55:53모바일 게임업체 게임빌은 미국 웹진 포켓 게이머(Pocket Gamer)가 선정한 ‘애플 앱스토어 3분기 퍼블리셔 평점 순위’에서 1위에 올랐다고 17일 밝혔다. 게임빌에 이어 IUGO(8.28점)와 게임로프트(Gameloft·7.89점), EA모바일(7.85점)이 뒤를 이었다. 평점 순위 10권 안에 든 한국업체는 게임빌이 유일하다. 게임빌은 올해 3분기 ‘베이스볼 슈퍼스타2010’과 ‘하이브리드’를 애플의 온라인 애플리케이션 장터인 앱 스토어에 출시해 10점 만점에 8.69점을 얻는 호평을 받았다. 포켓 게이머는 퍼블리셔 평점 결과를 공개하며 “게임에 대한 평점은 게임의 우수성을 나타내지만 퍼블리셔의 평점은 출시한 모든 게임들에 대한 게임성의 깊이를 나타낸다”고 설명했다. 심충보 게임빌 해외제작본부 이사는 “이번 결과는 게임빌 게임들이 해외 시장에서 얼마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라며 “앞으로도 전세계인들이 열광할 수 있는 게임을 선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2009-11-17 10:25:58국내 게임사들이 잇따라 외자 판호를 발급받아 중국 시장 공략에 가속페달을 밟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가신문출판서는 최근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M', 시프트업의 '승리의 여신: 니케' 등 15종 게임에 외자판호를 발급했다. 외산 게임업체들은 외자 판호를 받아야만 중국에서 영업할 수 있다. 리니지2M은 샤오밍타이지, 니케는 샤오미의 자회사 미구 콰이유, 텐센트가 중국 현지 서비스를 맡을 예정이다.이번 판호 발급은 시프트업과 엔씨의 실적 반등에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엔씨는 최근 연이은 신작 부진 등으로 실적이 바닥을 찍으며 12년 만에 희망퇴직을 받을 정도로 좋지 않은 상황이다.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중국 시장에서 흥행 신화를 일구고 있는 상황에서 엔씨가 불황을 타개할 최적의 활로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업계 판단이다. 리니지2M은 출시 후 꾸준한 매출을 이어온 엔씨의 대표 지식재산권(IP)이다. 리니지2M은 최근 업데이트로 게이머들을 다시 끌어모아 모바일 시장 터줏대감 자리에 복귀했다. 지난 9월 매출 133억원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매출순위 6위를 차지했다. NH투자증권 안재민 연구원은 "리니지2M의 판호 발급은 예상치 못했던 좋은 소식"이라며 "이미 판호를 받은 '블소2'가 연내 중국에서 출시될 예정이라 이 성과에 따라 리니지2M에 대한 기대감도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니케'의 판호 발급도 시프트업에 호재다. 국내 대표 서브컬처 게임인 니케는 국내와 일본에서 이미 대성공을 일궜다. 세계 게임 시장 1위인 중국에서 성공 신화를 이어간다면 시프트업의 위상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다. 지난 6월 기업공개(IPO) 이후 규모를 키웠지만 니케와 '스텔라 블레이드'를 이을 신작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안 연구원은 "중국 시장 내 서브컬처 장르의 인기가 올라가고 있고 퍼블리셔인 텐센트 역시 신경을 쓰고 있는 게임이라는 점에서 초기 앱스토어 매출순위 15위 정도는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내년 1·4분기 중 중국 시장에 출시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펄어비스도 '검은사막 중국'의 오픈베타테스트(OBT)를 시작하며 출시 막바지 단계에 돌입했다. 검은사막은 지난 24일부터 OBT를 시작했는데, 현재 중국 게임 플랫폼 '위게임'의 신규 게임 인기순위 1위, 가장 많은 팔로우 1위를 기록하며 긍정적 분위기다. 중국 게임 시장은 올해 3·4분기 매출액 917억6600만 위안(약 17조6576억원)으로 최고치를 찍었다. 전년 동기 대비 8.95%, 전분기 대비 22.96%가 늘어난 수치다.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 매출액은 656억5800만위안(약 12조633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1% 늘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10-28 18:28:39이 뉴스는 파이낸셜뉴스의 원본 기사 '"이번엔 엔씨, 시프트업이다!" 中 판호 발급에 숨통 트인 국내 게임 업계'를 AI로 알기 쉽게 풀어 쓴 기사입니다. 국내 게임사들이 중국 시장 공략에 다시 박차를 가하고 있어. 엔씨소프트와 시프트업 모두 지난주에 외자 판호를 획득하면서 중국 내 영업 허가를 받은 건데, 이 성과가 두 회사의 실적 반등에 큰 터닝포인트가 될 거라고 해. 외산 게임업체가 중국에서 영업을 하려면 판호를 받아야 해. 중국은 자국 게임사에겐 '내자 판호'를 주고, 해외 게임사에겐 '외자 판호'를 주지. 한때 중국이 국내 게임사에 판호를 내주지 않아서 국내 게임사들이 힘들어했던 적이 있었어. 최근에는 거의 매년 서너개의 한국 게임이 판호를 받고 있어. 그 와중에 엔씨 입장에선 정말 기분 좋은 소식이지. 최근엔 실적도 안좋아서 고전하고 있었으니까 말야. 리니지2M, '던파'같은 성공 나올까먼저, 엔씨소프트는 최근 신작들의 부진으로 실적이 크게 하락해서, 12년 만에 희망퇴직을 받을 정도로 경영난에 빠져 있어. 이 와중에 ‘리니지2M’이 중국 파트너 샤오밍타이지와 함께 외자 판호를 받아 중국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라 업계에서는 큰 기대를 걸고 있지. 특히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중국 시장에서 대성공을 거두고 있는 만큼, 엔씨도 비슷한 흥행을 목표로 하고 있어. ‘리니지2M’은 이미 한국에서 꾸준한 매출을 이어온 엔씨의 대표 IP야. 최근 업데이트 이후로 유저들을 다시 끌어모으며 지난 9월 매출 133억 원을 기록했어. NH투자증권의 안재민 연구원은 이번 판호 발급에 대해 예상치 못한 좋은 소식이라며, 연내 중국에서 출시될 ‘블소2’의 성과에 따라 ‘리니지2M’의 성과도 좌우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어. '니케'의 판호 발급도 시프트업에 단비같은 소식이야 시프트업도 국내 대표 서브컬처 게임인 ‘니케’가 외자 판호를 발급받으며 중국 시장에 진출할 준비를 마쳤어. 일본과 국내에서 이미 큰 성공을 거둔 ‘니케’가 중국에서도 인기를 이어간다면 시프트업의 입지가 크게 강화될 수 있어. 안재민 연구원에 따르면, 중국에서 서브컬처 게임에 대한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있어서 '니케'가 중국 앱스토어 매출 순위 15위 안에 들 가능성이 크다고 해. 내년 1분기 중 중국에서 출시될 전망이니, 그 성과를 지켜보면 흥미로울 것 같아. 펄어비스의 '검은사막'도 중국 오픈베타테스트(OBT)에 돌입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지난 24일 시작된 OBT에서 중국 '위게임' 플랫폼에서 신규 게임 인기 순위 1위와 팔로워 수 1위를 기록하며 긍정적인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어. 중국이 왜 중요하냐고? 여긴 한국과 차원이 달라 중국 게임 시장도 크게 성장 중이야. 올해 3분기 기준 매출액이 917억6600만 위안(약 17조6576억 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찍었고, 중국 내 모바일 게임 매출 역시 12조 6332억 원을 기록하며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특히 중국에서 자체 개발한 게임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20% 이상 매출 증가를 보였는데, 대표적인 사례가 '검은신화:오공'이야. '오공'은 출시 3일 만에 중국 내 1000만 장이 팔리고, 글로벌 플랫폼 '스팀'에서도 2100만 장이 판매되는 등 대성공을 거뒀지. 이는 중국 게임 기술이 이제는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받고 있어. 짧게 요약해줄게국내 게임사들이 중국 시장 외자 판호를 얻으면서 새로운 활로를 모색 중이야. 엔씨소프트와 시프트업은 각각 ‘리니지2M’과 ‘니케’를 중국에 진출시키며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고, 중국 게임 시장의 성장세 역시 가파르다는 분석이야. 효자게임 리니지2M과 니케가 중국까지 판로를 넓혔다는 내용은 분명 좋은 소식이야. 물론 실제로 대박을 터뜨리려면 원활한 현지 서비스가 가장 중요하겠지? 정말 잘 될지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해. #엔씨소프트 #시프트업 #중국시장 #외자판호 #리니지2M #니케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10-28 17:1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