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서울 관내 북한 발 오물풍선이 1833건 발견된 가운데 지하철 1~9호선 차량기지와 역사 등에서도 발견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이경숙 시의원이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부터 10월 말 기준 차량기지와 역사 등에서 발견된 오물풍선은 56건에 달했다. 발생한 곳은 △도봉 차량기지 17건 △군자 차량기지 13건 △창동 차량기지 10건 △방화 차량기지 3건 △신내 차량기지 2건 △천왕 차량기지 2건 △신정 차량기지 1건 △9호선 1단계 차량기지 1건 △7호선 장암역 4건 △6호선 신당역 1건 △6호선 마포구청 기술관리소 1건 △용답구어린이집 1건이다. 오물풍선에서 발견된 이물질은 가축 분뇨와 종이, 유리 조각 등 각종 쓰레기였다. 낙하물에 따른 피해 상황은 없었다. 서울교통공사는 오물풍선 발견 시 경찰과 지역 군부대 등에 신고 후 즉각 대응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화재 위험성이 있는 오물풍선이 달리는 열차나 선로에 떨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공사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
2024-11-11 10:57:51[파이낸셜뉴스] 경북 구미시의 한 동네 놀이터 미끄럼틀에서 깨진 유리병이 발견된 가운데, 지역 주민들은 아이들을 다치게 만들기 위한 고의적 범행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7일 구미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구평동 별빛공원 미끄럼틀에서 발견했어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 A씨는 "방금 지나가다 무심코 미끄럼틀 안을 봤더니 깨진 유리 조각이 있었다"며 "비가 와서 아이들이 놀이터에 안 나오겠지만 혹시나 해서 치웠다"고 했다. A씨가 공개한 사진을 보면, 원통형으로 되어있는 미끄럼틀 마디 틈에 깨진 유리병 조각이 박혀 있다. 또 미끄럼틀 하단과 맞닿은 바닥 주변에도 유리 조각이 널브러져 있다. A씨는 "미끄럼틀 앞에도 조각이 있었는데 그건 손 베일 것 같아서 치우지 못했다"며 "혹시 아이들이 놀이터에 가게 된다면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유리 조각이 발견된 이 미끄럼틀은 아파트 3층 높이인 8m에 달하는 초대형 미끄럼틀로 지역에서 유명하다. 평소 스릴을 즐기려는 어린아이들은 물론, 중고등학생들로 붐빈다. 다행히 유리 조각이 발견된 날에는 비가 내려 피해는 없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해당 사연을 접한 누리꾼들은 "무조건 고의성이 있다", "범인을 꼭 잡아야 한다", "아이들 다쳤으면 어쩌려고", "양이 상당하다", "아이들 다칠까 무섭다", "이젠 미끄럼틀도 마음 편히 못 태우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구미시 관계자는 한국일보에 "글이 올라온 직후 공원 미화원이 유리 파편 청소를 완료했다"며 "공원 인근 폐쇄회로(CC)TV를 분석해 고의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수사 의뢰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2024-05-08 17:18:28[파이낸셜뉴스] 미국의 한 주립공원에서 한 남성이 유리조각으로 알고 주운 물체가 4.87캐럿의 다이아몬드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26일(현지시간) 아칸소주 공원·유산·관광부에 따르면 아칸소 레팬토 주민인 남성 제리 에번스는 지난 봄 '다이아몬드 분화구 주립공원'(Crater of Diamonds State Park)을 방문했을 당시 자신이 주운 보석이 4.87캐럿의 진짜 다이아몬드라는 사실을 최근 알게 됐다. 당시 여자친구와 함께 이 공원을 방문한 에번스는 공원에 도착한지 10분 만에 투명한 색깔의 작은 돌조각을 발견했다. 에번스는 해당 물체를 공원에서 주운 다른 돌들과 함께 주머니에 넣고 집에 돌아갔다. 지난 1972년 주립공원으로 지정된 아칸소주 다이아몬드 분화구 주립공원은 37에이커(약 15만㎡) 규모의 들판은 화산 분화구의 침식된 표면으로 독특한 지질학적 특성으로 인해 다이아몬드 외에도 자수정과 석류석 등 보석들이 발견된다. 다이아몬드 분화구 주립공원 방문객은 입장료를 내고 공원에 들어온 뒤 이곳에서 주운 보석을 가져갈 수 있다. 이 돌이 단순히 유리가 아니라 보석일 수 있다고 생각한 에번스는 정체를 확인하기 위해 미 보석연구소로 보내 감정을 의뢰했다. 에번스는 몇 주 후 이 돌이 다이아몬드로 판명됐다는 소식을 듣게 됐다. 그는 해당 소식을 듣고 주립공원을 다시 방문해 이곳에서 발견한 다이아몬드로 공식 등록했다. 에번스는 "돌이 너무 투명해서 유리 조각인 줄 알았다"며 "(다이아몬드인 줄은) 정말 몰랐다"고 당시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공원 측은 "에번스가 주운 다이아몬드는 2020년 이후 이 공원에서 발견된 다이아몬드 중 가장 크다"고 전했다. 이어 "올해 이곳 방문객들이 발견한 다이아몬드는 매일 평균 1∼2개였다"며 "연간 총량은 798개, 125캐럿이 넘는다"고 부연했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2023-12-27 07:26:04터너상 수상자인 토니 크랙(74·사진)은 현존하는 영국의 대표적인 조각가다. 그는 안소니 곰리나 아니시 카푸어 등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영국 조각'의 흐름을 선도해왔고, 2000년대 중반부터는 독일로 활동 무대를 옮겼다. 그는 헨리 무어로부터 시작된 영국 모더니스트 조각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지난 30여년간 미술사의 흐름에 발맞춰 자신만의 독립적인 세계를 구축하기 위해 상반된 조각의 흐름 사이에서 줄다리기를 해왔다. 그는 개념적으로는 전통적인 조각과 차용한 오브제의 영역 사이에서, 목재나 청동의 전통적인 재료와 유리나 유리 섬유 등의 공예적인 재료 사이에서 줄다리기를 해왔다. 오브제 설치와 비조각적 조형물 사이에서 당시 미술계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북쪽에서 본 영국'(1981)과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스펙트럼'(1983)은 리처드 롱의 유명한 '걸어서 만들어진 선(A Line Made by Walking)'(1967)에 대한 젊은 조각가의 도전장이었다. 롱의 조각은 1970년대 초 '어스 아트'의 부분으로서 주어진 재료의 물질성과 상징적인 의미에 최대한 충실히 하려고 했다는 점에서 조각에서의 모더니즘을 계승한다. 이에 반하여 벽면이나 바닥에 놓인 크랙의 설치는 일상적인 공구나 장난감으로 이뤄져 있다. 색상이 덧입혀진 플라스틱은 물건의 고유 재료나 물질을 부정한다. 게다가 물건의 표면에 칠해진 화려한 색상은 조각과 회화의 경계도 허문다. 벽에 밀착하거나 전시장 바닥에 흩어져 있는 '북쪽에서 본 영국'과 '스펙트럼'은 공간을 점유하고 직립하는 전통적인 조각의 전시 방식에 반한다. 실제로 1980년대 초 설치 작업에서 작가는 컵, 접시, 삽의 물건을 접합하거나 변형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전시했다. '물건'들은 전체 설치의 부분으로서 독립해서 존재한다. 석고, 청동, 나무, 돌과 같은 소조(틀로 짜서 부어 형태를 만드는)나 조각(재료를 깎는)의 공정을 거치지 않는다. 이를 계기로 공산품으로 된 거대 설치가 등장하게 됐다. 재료의 측면에서도 크랙은 1960년대 후반에 예술가로 전향하기 이전 유기화학 실험 연구실에서 근무했었고 이를 바탕으로 유리와 유리 섬유의 재료를 적극적으로 개발해왔다. 이때 작가는 유리병 자체를 오브제처럼 사용하기도 했고 유리 재료로 물건을 새로 제작하기도 했다. 이는 재료에 관한 작가의 탐구 정신과 일상적인 물건이나 가벼운 재료를 사용해서 전통적인 조각으로부터 탈피하려는 작가의 이중적인 목표를 보여준다. 구상과 추상 조각 사이에서 2010년부터 크랙은 인물 조각으로 회귀했다. 그런데 움직이는 신체를 표현한 '불특정한 존재들' 시리즈는 추상적이면서도 구상적이다. 재료의 측면에서도 크랙의 조각은 복합적이다. 청동과 나무 등의 전통적인 재료를 사용한 복고적인 작업이지만 합판을 켜켜이 쌓아 올렸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목조 조각의 제작방식을 따르지 않는다. 얼핏 보기에는 나무나 청동으로 만든 것과 같이 보이지만 실은 유리 섬유를 사용해서 모방 효과를 낸 것이다. '달리는 사람'에서 넘실거리는 곡선은 인간이 전속력으로 뛰어가는 순간적인 움직임을 표현한다. 이때 인간의 신체적인 움직임이 조각의 윤곽선을 통해서도 암시되지만 두 개의 조각이 겹치게 되면서 사이 빈 공간이 만들어내는 외곽선도 신체의 곡선을 연상시킨다. 멀리서 보면 추상적으로 보이지만, 각각의 조각을 가까이에서 관찰하면 얼굴의 옆모습처럼 보이기도 한다. 즉 관람객의 시점에 따라 다양한 신체의 부분이 암시되고 이에 따라 관객의 입장에서는 구상적이면서도 추상적으로 보인다. 게다가 얼핏 보기에 재료는 부드럽고 따듯한 나무를 연상시키지만 유리 섬유의 매끈한 표면 효과는 기계적인 인상을 준다. 이처럼 1980년대 조각의 모더니즘과 반모더니즘의 이분법에 대항해 벽과 바닥에 일상적인 물건을 나열하면서 당시 조각계에 도전장을 내밀었던 크랙은 모더니즘 조각과 설치, 추상과 구상, 유기적인 형태와 기계적인 효과 등의 전혀 다른 특징과 영역 사이에 다리를 놓아왔다. 이를 통해 크랙은 지난 40여년간 그야말로 다양하고 풍부한 작품 세계를 선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김구림 작가가 자신의 개인전에서 던진 질문이 떠오른다. "왜 한 작가가 같은 스타일을 평생 고수해야 하는가?" 고동연 미술평론가·이화여대 겸임교수
2023-11-09 18:14:04[파이낸셜뉴스] 기내에서 제공된 커피를 마시던 승객이 날카로운 유리 조각을 삼킬 뻔한 아찔한 소동이 벌어졌다. 1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 1일 중국 광저우발 대한항공을 타고 인천공항으로 귀국하던 A씨는 기내식을 먹고 후식으로 아이스커피를 마시던 중 이물감을 느끼고 이물질을 뱉었다. '유리 이물질' 중대사안이라더니 사과전화 한통 없는 항공사 A씨의 이와 입술 사이에 껴있던 이물질은 길이 0.5cm, 두께 0.1cm 이상 돼 보이는 날카로운 유리 조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이미 유리 조각을 삼켰을 가능성이 있어 승무원의 안내에 따라 화장실에서 먹은 음식물을 모두 토해냈다. 다행히 그는 입국 후 별다른 건강상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승무원이 이를 확인한 결과 커피를 담은 유리잔이 깨진 것으로 파악됐다. A씨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기내 화장실에서 음식물을 토해내면서 죽는 줄 알았다"며 "옆자리에 탑승한 다른 승객도 아주 걱정스러워했고, 집에 돌아와 이틀간 계속 헛구역질을 했다"고 당시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항공기 사무장이 중대 사안이라 회사에 직접 보고하겠다고 밝혔지만 이후 항공사 측에서 사과 전화 한 통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커피라서 한 모금씩 마시다 유리 조각을 발견했지만 아마 음료수였으면 벌컥 마시다 삼켰을지도 모른다"고 지적하며 "경각심 차원에서 대한항공 대표이사에게도 문제를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내용증명을 발송했다"고 말했다. 안전대책 세우랬더니.. 치료비와 10만원 할인권 제공 안내만 A씨는 보상이나 치료비도 원하지 않고 있으며, 추석 연휴 등을 앞두고 해외 여행객들이 늘어나는 시기여서 항공사의 안전의식 제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이번 사건을 언론에 알리고 예방책을 마련하라고 대한항공 측에 요구했다. 그러나 대한항공 측은 A씨의 '언론 공개'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치료비와 10만원 전자 우대 할인권 제공 등만 안내했다는 게 A씨의 주장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승객에게 사과와 함께 필요시 치료비와 전자 우대할인권 제공 등 보상에 대해 안내해드렸다"며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기내식 공급업체에 경위 조사를 진행하고 기내식 기물 파손 여부에 대한 검수 절차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객실 기내 음료 서비스 전에는 맨눈으로 추가 검수 후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2023-09-18 07:45:06[파이낸셜뉴스] 함안 말이산 고분군 유리조각들이 삼국시대에 유입된 로마양식 유리용기 '로만글라스' 제품으로 확인됐다. 26일 문화재청에 따르면 지난 2021년 발굴조사된 함안 말이산 고분군 75호분에서 5세기 무렵 제작된 중국제 연꽃잎무늬 청자그릇 1점이 출토됐다. 그 주변에서는 일반적으로 '로만글라스'라 불리는 둥글게 말린 장식이 달린 감청색 유리조각이 아라가야 권역에서는 처음으로 수습됐다. 이와 비슷한 유리조각이 경주 금관총, 사천왕사지 등 신라권역과 김해 대성동 고분군 91호분, 합천 백암리사지 등 가야권역에서도 발견된 사례가 있어 이 유리조각은 아라가야가 주변국과 교류했음을 보여준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는 유리 생산지 확인을 통해 유입 경로를 파악하고자 함안 말이산 고분군 출토 유리조각 2점과 김해 대성동 고분군과 경주 사천왕사지에서 출토된 유리조각 각 1점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유리조각 4점은 칼슘(라임)의 함량이 높고 알루미나 함량이 낮아 로만글라스라 부르는 소다-라임 유리로 확인됐다. 로만글라스는 소다 원료를 기준으로 다시 로마유리 또는 사사니아유리로 분류된다. 유리조각 4점을 소다 원료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로마유리 또는 사사니아유리의 분류 범주를 벗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천마총, 황남대총 등 신라 고분에서 출토된 로만글라스가 전형적 로마유리 또는 사사니아유리 범주에 포함된다는 점과 비교할 때 분명한 차이점이 확인됐다. 문화재청은 "이로 미뤄 보아 4점의 유리 용기 조각은 제작과정에서 기존 로만글라스와는 다른 제작원료를 사용하였고, 제작 집단 또한 상이했을 가능성을 보여준다"며 "로만글라스 형태의 유리 용기 조각이 영남권역에서만 발견되는 점을 볼 때 제작지와 제작 원료가 다양한 로만글라스가 고대에 한반도 영남지역을 중심으로 유통됐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는 오는 29일 한국문화재보존과학회에서 함안 말이산 고분군에서 수습된 고대 유리 용기 조각에 대한 과학적 분석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2023-04-26 11:15:47롯데칠성음료가 판매하는 '비타파워' 제품에 유리조각이 혼입돼 판매중단 회수조치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제조·가공업체인 롯데제과(주)건강사업본부가 제조하고 유통전문판매원인 롯데칠성음료(주)가 판매한 '비타파워' 제품에서 약 8㎜ 크기의 유리조각 이물이 제조 과정에서 혼입된 것으로 확인돼 해당 제품을 판매중단 및 회수조치 한다고 21일 밝혔다. 회수 대상은 유통기한이 2018년 5월 18일인 제품 24만9700병이다. 식약처는 관할 지자체에 해당 제품을 회수하도록 조치했으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판매 또는 구입처에 반품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hsk@fnnews.com 홍석근 기자
2017-07-21 17:34:06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제조·가공업체인 삼진지디에프(주)가 제조하고 동화메디칼(판매원)이 유통한 '웅녹정골드' 제품에서 약 7㎜ 길이의 유리조각 이물이 제조 과정에서 혼입돼 해당 제품을 판매중단 및 회수한다고 10일 밝혔다. 회수 대상은 유통기한이 2017년 12월 21일인 제품이다. 식약처는 관할 지자체에 해당 제품을 회수하도록 조치했으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판매 또는 구입처에 반품해 줄 것을 당부했다. hsk@fnnews.com 홍석근 기자
2016-10-10 17:45:34클럽에서 넘어져 유리조각에 중상을 입었다면 치료비는 누가 책임져야 할까. 법원은 안전관리에 소흘한 업소에 70%의 책임을 물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69단독 최성보 판사는 A씨가 서울 강남의 B클럽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클럽 운영자들의 과실로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에 손해배상 책임이 인정된다"며 B클럽측이 1억880만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재판부는 "취한 손님들이 위험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운영자는 손님 수를 제한하고 안전요원을 충분히 배치하면서 바닥에 깨진 유리잔 등 위험한 물건을 즉각 제거할 주의의무가 있다"고 판시했다. 지난해 7월 일행 2명과 함께 강남의 잘 나가는 B클럽을 찾은 A씨는 누군가와 부딪치며 넘어졌고 이로 인해 손 기능 장애를 입자 소송을 냈다. 당시 바닥에는 깨진 샴페인 잔 등 유리조각이 있었고 이를 짚으며 넘어진 A씨는 오른손목의 혈관, 신경, 힘줄을 다친 것이다. 전치 8주 진단을 받고 손 기능 장애가 생긴 A씨는 클럽 운영자 2명을 상대로 1억2690만원을 배상하라고 주장했다. 당시 손님이 유리잔을 바닥에 던지는 위험한 행동을 했지만 안전요원들이 통제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재판부는 전체 배상액을 1억5000여만원으로 산정, 운영자들의 책임을 70%로 한정했다. 당시 A씨도 술을 2잔 마신 상태였고 깨진 유리가 바닥에 있는 붐비는 클럽에서 스스로 일어서 춤을 춘 과실이 있다고 본 것이다. hiaram@fnnews.com 신아람 기자
2015-12-25 17:33:04클럽에서 넘어져 유리조각에 중상을 입었다면 치료비는 누가 책임져야 할까. 법원은 안전관리에 소흘한 업소에 70%의 책임을 물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69단독 최성보 판사는 A씨가 서울 강남의 B클럽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클럽 운영자들의 과실로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에 손해배상 책임이 인정된다"며 B클럽측이 1억880만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재판부는 "취한 손님들이 위험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운영자는 손님 수를 제한하고 안전요원을 충분히 배치하면서 바닥에 깨진 유리잔 등 위험한 물건을 즉각 제거할 주의의무가 있다"고 판시했다. 지난해 7월 일행 2명과 함께 강남의 잘 나가는 B클럽을 찾은 A씨는 누군가와 부딪치며 바닥에 넘어졌고 이로 인해 손 기능 장애를 입자 소송을 냈다. 당시 바닥에는 사람들이 흥에 겨운 끝에 바닥에 던져 깨뜨린 샴페인 잔 등 유리조각이 있었고 이를 짚으며 넘어진 A씨는 오른손목의 혈관, 신경, 힘줄을 다친 것이다. 전치 8주 진단을 받고 손 기능 장애가 생긴 A씨는 클럽 운영자 2명을 상대로 1억2690만원을 배상하라고 주장했다. 당시 손님이 유리잔을 바닥에 던지는 위험한 행동을 했지만 안전요원들이 통제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재판부는 전체 배상액을 1억5000여만원으로 산정, 운영자들의 책임을 70%로 한정했다. 당시 A씨도 술을 2잔 마신 상태였고 깨진 유리가 바닥에 있는 붐비는 클럽에서 스스로 일어서 춤을 춘 과실이 있다고 본 것이다. jiany@fnnews.com 연지안 신아람 기자
2015-12-25 13:5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