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인디밴드계의 유명 기획사로 알려졌던 파스텔뮤직과 소속 가수 간 저작권법 분쟁이 기획사의 승리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음반제작자가 마스터권리와는 별개로 저작인접권(복제·배포 등을 할 권리)을 갖는다고 대법원이 판단하면서다. 대법원 1부(주심 노태악 대법관)는 3일 음반제작자 파스텔뮤직이 가수 겸 작곡가 차세정씨를 상대로 “저작인접권 등 침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하라”며 낸 소송의 상고심에서 원고 패소 판결한 원심을 깨고 사건을 서울서부지법으로 돌려보냈다. 파스텔뮤직은 2014년 8월 차씨와 전속계약을 체결했다. 이 기간 중 파스텔뮤직이 개발한 콘텐츠는 파스텔뮤직에 귀속되고 차씨에게는 저작인접권을 인정한다는 내용이었다. 이들은 계약 기간 동안 음반 5장을 제작했다. 파스텔뮤직은 2016년 11월 음원 유통사이트 ‘벅스’와 자신이 보유한 마스터 권리를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에는 차씨와 제작한 음반을 포함 총 1688곡이 포함돼 있었다. 마스터 권리는 음반제작자가 방송·공연·스트리밍 등을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차씨와 파스텔 뮤직은 2016년 11월 계약을 해지하면서 저작권법상 복제·배포·대여권 등인 파스텔뮤직에 귀속되고, 지적재산권과 음원에 대한 저작·공연권 등은 차씨가 갖도록 하는 합의서를 썼다. 차씨는 파스텔뮤직이 보관하고 있던 MR파일 일체를 복제해 갔다. 차씨는 이듬해 ‘2017 서울 페스티벌’ 등에서 파스텔뮤직과 계약기간 중 제작한 노래를 불렀다. 이에 파스텔뮤직은 “MR파일을 허락 없이 복제·공연하는 등 음반제작자의 권리가 침해돼 손해를 입었다”며 소송을 냈다. 차씨는 “벅스에 마스터권리를 양도한 파스텔뮤직에 권리가 없고, 본인에겐 정당한 복제권이 있다”고 반박했다. 1·2심은 파스텔뮤직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1심은 벅스와 마스터권리를 양도하는 계약을 맺었기 때문에, 음반과 음원 이용해 제작된 파일에 대한 저작인접권 일체를 벅스에 양도한 것으로 판단했다. 2심은 파스텔뮤직에 MR파일에 대한 권리는 있지만, 손해가 생겼다거나 생길 우려가 없다고 봤다. MR파일이 복제됨으로써 파스텔뮤직의 저작인접권이 침해됐는지 여부와 손해가 발생했는지 여부가 쟁점으로 꼽혔다. 대법원은 음반제작자로써의 권리를 인정했다. 대법원은 “MR파일은 저작권법이 정한 음반에 해당하고, 음반제작자의 저작인접권은 그 음을 음반에 고정한 때부터 생긴다”며 “파스텔뮤직은 음반·MR파일 제작을 전체적으로 기획·책임이 있는 음반제작자로, 저작인접권을 갖는다”고 판시했다. 이어 “차씨가 비록 MR파일 등에 수록된 음악의 저작재산권자이지만, 저작인접권자인 파스텔뮤직의 허락 없이 음반을 복제한 이상 복제권을 침해했다고 볼 수 있다”며 “이에 따라 파스텔 뮤직이 손해를 입었다고 볼 여지가 있다”고 덧붙였다. jihwan@fnnews.com 김지환 기자
2021-06-03 11:09:24차세정 (사진=방송캡처) 에피톤 프로젝트 차세정이 데뷔 이후 방송에 첫 출연했다. 지난달 31일 오후 방송된 KBS 2TV ‘유희열의 스케치북’에는 신곡 ‘각자의 방’으로 돌아온 에피톤 프로젝트 차세정이 데뷔 이후 처음 방송에 출연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날 방송에서 MC 유희열은 “그동안 방송 출연하지 않은 이유가 뭐냐. 생각보다 안 못 생겼다”라고 물었다. 이에 차세정은 “자신감의 문제였던 것 같다. 공연은 좀 멀리서 하는데..여기는 좀 부담스럽기도 하다. 라이브 문제도 있었고..”라고 말할 뒤 “어쨌든 나오게 됐다”라고 답했다. 또한 차세정은 “앨범을 발표하고 시원하기도 하고 아쉽기도 했다”라며 “창업 박람회를 가봐야 되나 싶었다. 음악을 내가 계속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라고 고백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이날 방송에는 서태지가 출연해 자신이 음악을 시작하게 된 배경을 밝혔다. /파이낸셜뉴스 스타엔 hyein4027@starnnews.com김혜인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starnnews.com
2014-11-01 01:29:03▲ 사진=인터파크엔터테인먼트 제공 가수 에피톤프로젝트가 새 앨범을 준비하고 있다. 소속사 인터파크엔터테인먼트 측 관계자는 2일 fn스타에 "에피톤프로젝트가 신곡 작업을 준비 중인 건 맞지만 컴백 일정은 미정"이라고 전했다. 에피톤프로젝트는 지난 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쉬는 동안 스물 몇 곡을 썼고, 정규 앨범에는 열 한두 곡 정도를 담아낼 생각이에요. 참 오래 걸렸습니다. 늦어서, 늦어져서 기다려주신 많은 분들에게 더 좋은 노래로 답하고 싶습니다. 곧 녹음 시작해요"라며 컴백을 직접 예고하기도 했다. 차세정이 이끄는 1인 밴드 에피톤프로젝트의 정규앨범은 지난 2014년 9월 '각자의 밤' 이후 4년여 만이라 더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에피톤프로젝트는 지난해 3월 자우림, 국카스텐, 안녕하신가영 등이 소속된 인터파크엔터테인먼트와 전속계약을 체결했다. /hostory_star@fnnews.com fn스타 이호연 기자
2018-02-02 10:08:40▲ 오늘 한글날오늘 한글날 오늘 한글날을 맞아 음악 페스티벌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2015(이하 GMF 2015)’가 특별 포스터를 선보였다. 지난 8일 ‘GMF 2015’ SNS 공식 계정을 통해 공개된 특별 포스터에는 페스티벌 타이틀은 물론 출연 라인업과 주요 정보까지 모두 한글로 구현했다.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을 ‘거대 박하 잔치’로 바꾼 것을 시작으로, 스테이지 이름인 클럽 미드나잇 선셋을 ‘단체 한밤중 해넘이’, 장소인 올림픽 파크를 ‘오륜공원’, 주최인 민트페이퍼를 ‘박하종이’, 한글 표현이 어려운 예매처 인터파크는 ‘표 사는 곳 : 싸니까 믿으니까’라는 익숙한 광고 카피로 표기했다. 출연 아티스트에게도 예외는 없었다. 10cm를 길이를 뜻하는 순 한글 ‘약 세치’로 표기한 것을 시작으로 새벽(데이브레이크), 후추음빛깔(페퍼톤스), 서 있는 달걀(스탠딩 에그), 격자무늬(글렌체크), 낭만주먹(로맨티펀치), 해결책(솔루션스), 얼쑤 달콤함(랄라스윗), 양갈래머리소녀악단, 곁들임 일등 한국인(삐삐밴드 feat. 넘버원코리안) 등이 한글로 표현됐다. 또 차세정(에피톤 프로젝트), 홍준섭(빌리어코스티)처럼 한글 번역이 애매한 몇몇 아티스트들은 아예 포털사이트에서나 검색되는 본명을 표기했다. 이번 포스터를 기획한 민트페이퍼의 한 관계자는 “그저 새롭고 재밌는 페스티벌 포스터를 만들어보고 싶었다”며 “친구나 연인끼리 오리지널 포스터와 비교하며 퀴즈대회를 해도 재밌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GMF 2015’는 오는 17일과 18일 양일간 올림픽공원에서 펼쳐진다. 오늘 한글날 특별 포스터에 누리꾼들은 "오늘 한글날, 대박이다." "오늘 한글날, 센스 만점이네." "오늘 한글날, 재미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fnstar@fnnews.com fn스타
2015-10-09 17:20:02▲ 오늘 한글날오늘 한글날 오늘 한글날을 맞아 음악 페스티벌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2015(이하 GMF 2015)’가 특별 포스터를 공개했다. 지난 8일 ‘GMF 2015’ SNS 공식 계정을 통해 공개된 특별 포스터에는 페스티벌 타이틀은 물론 출연 라인업과 주요 정보까지 모두 한글로 구현했다.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을 ‘거대 박하 잔치’로 바꾼 것을 시작으로, 스테이지 이름인 클럽 미드나잇 선셋을 ‘단체 한밤중 해넘이’, 장소인 올림픽 파크를 ‘오륜공원’, 주최인 민트페이퍼를 ‘박하종이’, 한글 표현이 어려운 예매처 인터파크는 ‘표 사는 곳 : 싸니까 믿으니까’라는 익숙한 광고 카피로 표기했다. 출연 아티스트에게도 예외는 없었다. 10cm를 길이를 뜻하는 순 한글 ‘약 세치’로 표기한 것을 시작으로 새벽(데이브레이크), 후추음빛깔(페퍼톤스), 서 있는 달걀(스탠딩 에그), 격자무늬(글렌체크), 낭만주먹(로맨티펀치), 해결책(솔루션스), 얼쑤 달콤함(랄라스윗), 양갈래머리소녀악단, 곁들임 일등 한국인(삐삐밴드 feat. 넘버원코리안) 등이 한글로 표현됐다. 또 차세정(에피톤 프로젝트), 홍준섭(빌리어코스티)처럼 한글 번역이 애매한 몇몇 아티스트들은 아예 포털사이트에서나 검색되는 본명을 표기했다. 이번 포스터를 기획한 민트페이퍼의 한 관계자는 “그저 새롭고 재밌는 페스티벌 포스터를 만들어보고 싶었다”며 “친구나 연인끼리 오리지널 포스터와 비교하며 퀴즈대회를 해도 재밌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GMF 2015’는 오는 17일과 18일 양일간 올림픽공원에서 펼쳐진다. 오늘 한글날 특별 포스터에 누리꾼들은 “오늘 한글날, 센스 만점이다.” “오늘 한글날, 빨리 17일이 왔으면..” “오늘 한글날, GMF 완전 기대 중.” 등의 반응을 보였다. /fnstar@fnnews.com fn스타
2015-10-09 14:53:28▲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2015 한글포스터국내 대표 음악 축제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2015(이하 GMF2015)’가 한글날을 기념한 특별 포스터를 공개했다. 8일 오전 SNS 공식 계정을 통해 공개한 특별 포스터에는 페스티벌 제목은 물론 출연자 목록과 주요 정보까지 모두 한글로 구현했다.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을 ‘거대 박하 잔치’로 바꾼 것을 시작으로, 스테이지 이름인 클럽 미드나잇 선셋을 ‘단체 한밤중 해넘이’, 장소인 올림픽 파크를 ‘오륜공원’, 주최인 민트페이퍼를 ‘박하종이’, 한글 표현이 어려운 예매처 인터파크는 ‘표 사는 곳 : 싸니까 믿으니까’라는 익숙한 광고 카피글로 표기했다. 출연자들에게도 예외는 없었다. 10cm를 길이를 뜻하는 순 한글 ‘약 세치’로 표기한 것을 시작으로 ‘새벽’(데이브레이크), ‘후추음빛깔’(페퍼톤스), ‘서 있는 달걀’(스탠딩 에그), ‘격자무늬’(글렌체크), ‘낭만주먹’(로맨티펀치), ‘해결책’(솔루션스) 등으로 바꿔놓았다. 아울러 ‘차세정’(에피톤 프로젝트), ‘홍준섭’(빌리어코스티)처럼 한글 번역이 애매한 몇몇 아티스트들은 아예 본명을 표기했고, 활동명 자체가 본명이거나 한글인 이승환, 장기하와 얼굴들 등의 가수들은 표기가 바뀌지 않았다. 팬들의 반응은 ‘누구도 예상치 못한 신선한 아이디어’, ‘GMF를 기다리는 팬들에게 즐거운 선물’이라는 댓글들과 함께 패러디물까지 등장했다. 이번 포스터를 기획한 민트페이퍼의 한 관계자는 ‘그저 새롭고 재밌는 페스티벌 포스터를 만들어보고 싶었다’는 얘기와 함께 ‘친구나 연인끼리 오리지널 포스터와 비교하며 퀴즈대회를 해도 재밌을 것’이라는 너스레를 떨었다. 한글날을 기념해 깜짝 이벤트를 마련한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2015는 오는 17일과 18일 양일간 올림픽공원에서 펼쳐지며, 자세한 정보는 민트페이퍼(www.mintpaper.com)와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페이스북 페이지(facebook.com/GrandMintFest)에서 확인할 수 있다. /news@fnnews.com 온라인편집부
2015-10-08 21:28:46에피톤 프로젝트(본명 차세정)가 정규 3집 ‘각자의 밤’을 발매했다. 16일 정오 전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에피톤 프로젝트의 정규 3집 ‘각자의 밤’이 발표됐다. 이는 2012년 발표한 ‘낯선 도시에서의 하루’ 이후 2년 만에 선보이는 새 앨범으로 그동안 섬세하고 감성적인 음악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 온 그는 다양한 ‘밤’의 모습을 담은 이번 앨범을 통해 감성뮤지션의 독보적인 위치를 다시 한 번 입증해낼 예정이다. 1인 프로젝트 그룹으로서의 정체성을 되새기며 객원보컬 체제로 복귀를 선언한 이번 앨범은 이제껏 에피톤 프로젝트의 음악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새로운 리듬과 멜로디 등 사운드적인 면모와 함께 다양한 변화를 모색한 흔적이 역력하다. 타이틀곡 ‘미움'은 미워하는 마음이 생성되기 이전부터 소멸된 후까지 감정의 흐름을 절제된 시선으로 따라가는 곡으로, 에피톤 프로젝트 특유의 아련한 감성에 보컬을 맡은 신인 손주희의 묵직한 목소리가 더해져 이별의 쓸쓸함을 한껏 북돋운다. 피아노, 14인조 스트링, 콘트라베이스 등 수준 높은 사운드를 들려주는 이 곡은 가을밤의 낭만적인 정취와 함께 많은 이들의 심금을 울리는 발라드곡으로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다른 객원보컬 ‘홍대괴물’ 선우정아와 호흡을 맞춘 ‘환상곡’에서는 셔플리듬과 일렉트로닉 사운드, 오르간 등을 이용해 기존 에피톤 프로젝트의 음악에서 만나볼 수 없었던 변화를 시도하였으며, ‘플레어(Flare)’에서는 파스텔뮤직의 신예 아진(Azin)이 보컬로 참여해 멜랑콜리하면서도 몽환적인 분위기의 색다른 사운드를 들려준다. 이 외에도 이국적인 선율의 ‘친퀘테레(Cinque Terre)’, 도입부의 섹션 브라스가 강렬한 인상을 자아내는 ‘시월의 주말’ 등 12개의 정규 트랙과 차세정 보컬 버전의 ‘미움’을 보너스 트랙으로 수록하며 음반구매자들을 위한 특전을 마련하는 등 ‘각자의 밤’은 최근 보기 힘든 정규 음반으로서의 소장가치를 100% 발휘해내고 있다. 또한 이번 앨범은 함춘호, 홍준호, 박주원, 신석철, 송영주 등 국내 최정상의 세션들과 호흡을 맞춰 청자들의 귀를 더욱 즐겁게 할 전망이다. 특히 CD와 LP 동시 발매라는 이례적인 기록을 앞두고 세계적인 마스터링 스튜디오인 영국 메트로폴리스 스튜디오(Metropolis Studio)의 스튜어트 혹스(Stuart Hawkes)와 마스터링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LP 프레싱 작업 역시 재즈의 명가 블루노트(Blue Note), 롤링 스톤스(Rolling Stones), 스티비 원더(Stevie Wonder), 밥 딜런(Bob Dylan), 아케이드 파이어(Arcade Fire) 등 해외 유명 뮤지션들의 LP를 제작한 미국 RTI에서 제작하는 등 심혈을 기울여 역대급 퀄리티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에피톤 프로젝트는 16일 정오 앨범 수록곡 온오프라인 공개와 동시에 타이틀곡 ‘미움’의 뮤직비디오를 공개한다. 오는 27일과 28일에는 부산 센텀시티 소향씨어터 롯데카드홀에서, 10월 3일부터 5일까지는 서울 올림픽공원 88호수 수변무대에서 앨범 발매 기념 단독콘서트를 개최하고 팬들과 만날 계획이다. /fn스타 윤효진 기자 news@fnnews.com
2014-09-16 13:21:08ANM 에피톤프로젝트 자전거 에이모션은 패션자전거인 'ANM 에피톤 프로젝트 자전거'를 오는 10월 5일 공개한다. 이번 자전거 모델은 자전거 제조업체인 에이모션이 감성 뮤지션의 대표주자인 '에피톤 프로젝트 차세정'이 협업해 만든 자전거다. 제품 공개는 오는 10월 5일부터 열리는 에피톤 프로젝트의 첫 장기 소극장 공연 '시월의 주말'에서다. 에이모션 정문위 대표는 "젊은 층을 위한 감성자전거를 추구하고 있는 에이모션은 '라이더 아트' 1차 프로젝트에선 고태용 디자이너와 함께 유쾌하고 발랄한 젊은 감성을 반영했으며, 에피톤 프로젝트와 진행한 이번 프로젝트에선 잔잔하고 클래식한 젊은 감성을 이끌어냈다"며 "ANM 자전거는 앞으로도 일상 속에서 나만의 아이템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자전거를 제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공개되는 'ANM 에피톤 프로젝트 자전거'는 블랙 컬러를 위주로 브라운, 오렌지 컬러를 입혀 총 4가지 종류로 제작됐다. 심플하고 모던한 디자인에 실용성을 살린 이 자전거는 컬러 배합에서부터 디자인까지 에피톤 프로젝트가 직접 참여했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2013-10-01 14:58:37루시아와 인피니트의 우현이 함께 한 ‘선인장’이 음원차트 상위권에 올랐다. 27일 정오 공개된 ‘선인장’은 공개와 동시에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에 등장한 데 이어 멜론 등 주요 음원사이트에서 비스트와 악동뮤지션 등 쟁쟁한 노래들을 제치고 상위권을 기록하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선인장’은 서정적인 멜로디와 감성어린 가사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곡으로 원곡은 이승기의 미니앨범 ‘숲’을 프로듀싱하며 ‘되돌리다’를 음원차트 정상에 올려놓은 에피톤 프로젝트의 차세정 버전과 루시아 버전 두 가지로 발표됐다. 루시아는 음원 공개 직후 트위터를 통해 “많은 칭찬과 실시간 검색어 1위 감사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좋아하는 노래를 다시 한 번 부를 수 있어서 기뻤고 함께 하는 작업도 재미있었습니다. 거듭 감사드립니다”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선인장’의 뮤직비디오는 28일 공개될 예정이며 루시아는 올해 상반기 새로운 앨범으로 다시 한 번 가요계를 찾을 예정이다. /파이낸셜뉴스 스타엔 gagnrad@starnnews.com최현정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starnnews.com
2013-02-27 15:29:58우현(사진=로엔엔터테인먼트) 인피니트 우현과 루시아(심규선)가 만나 새롭게 재탄생된 ‘선인장’이 발매된다. 오는 27일 정오를기해 각 음원 사이트에는 기획앨범 ‘re;code’의 두 번째 프로젝트인 우현과 루시아의 ‘선인장’이 전격 공개된다. 앞서 긱스와 씨스타의 소유가 의기투합해 발표한 ‘Officially Missing You, Too’로 음원 차트의 대이변을 일으키며 ‘언더와 오버의 이상적인 조화’라는 트렌드를 제시했던 ‘re;code’프로젝트가 ‘Episode II’의 주인공으로 루시아와 우현의 조합을 선보인다. ‘Episode II’의 수록곡 ‘선인장’은 스트링 선율이 주가 되고 있는 편곡으로 에피톤 프로젝트 차세정이 부른 곡과 어쿠스틱한 편곡의 루시아가 부른 두 가지 버전의 곡이 발매 된 바 있다. 특히 이별의 아픔을 갖고 있는 자아를 선인장이란 사물에 비유한 서정적이고 공감할 수 있는 가사로 매니아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선인장’이 인피니트의 메인 보컬인 우현과 루시아가 과연 어떤 모습으로 탄생시켰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실제로 우현은 이번 곡에서 담백하면서도 서정적인 보이스와 속삭이는 듯한 창법을 선보여 아이돌 가수로서 드물게 다양한 장르의 음악 소화할 수 있는 면모를 과시했고, 루시아와의 화음도 잘 어우러졌다는 평이 뒤따라 더욱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re;code’ 앨범을 기획한 로엔엔터테인먼트의 최재우 매니저는 “에피톤 프로젝트의 음악은 이미 완성도 높은 음악으로 많은 매니아들에게 인정받고 있어 원곡보다 더 나은 재창조를 위해 가창자 결정에 심혈을 기울였다”며 “수차례의 편곡 수정을 통해 이 곡을 완성했다”라고 전했다. 한편 ‘re;code’ 프로젝트는 추후 Episode III, IV의 발매 계획이 있어 실력 있는 아티스트들의 명곡들을 신선한 편곡과 함께 접해볼 수 있을 것이다. /파이낸셜뉴스 스타엔 gagnrad@starnnews.com최현정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starnnews.com
2013-02-25 11:2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