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 퓨처랩(퓨처랩)이 ‘스마일게이트멤버십(SGM) 인디게임 부문’ 16기 모집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SGM 인디게임 부문은 창업 역량을 갖춘 인디게임 창작자를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인디게임 개발사 창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창업 경험이 있는 개발자 혹은 팀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퓨처랩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5월 16일까지 접수할 수 있다. SGM 인디게임 부문 16기는 1차 서류 심사 및 2차 인터뷰를 거쳐 선발된다. 선발된 팀은 오리엔테이션, 오픈베타데이 피어러닝 프로젝트 등을 거쳐 올해 버닝비버에 참석할 수 있다. 수료식은 올해 12월 13일로 예정돼 있다. 올해 기수부터 참가자들이 2~3개 팀의 게임을 함께 체험 하면서 리뷰를 제공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는 ‘피어러닝 프로젝트’를 처음 도입했다. 참가자들은 피어러닝 프로젝트를 통해 함께 게임을 개발하는 동료들의 시선에서 개발중인 게임을 분석하고 고도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퓨처랩은 SGM 인디게임 부문 16기 참가자들에게 다채로운 혜택을 제공한다. 우선 창작 지원금(1인당 200만원, 팀당 최대 4인까지 지원)과 개발에 몰두할 수 있는 공간을 지원한다. 오픈 베타데이 기간 동안 유저들의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또 인디게임·컬처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4에 참여해 부스를 차릴 수 있는 특전도 마련했다. 황주훈 퓨처랩 팀장은 "2010년에 첫 선을 보인 SGM은 청년 창작자들이 자신의 콘텐츠를 완성하고, 창업까지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마일게이트의 대표적인 창작 프로그램이"이라며 "프로젝트를 완성할 때까지 네트워킹, 유저 피드백 등 다양한 혜택을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 새롭게 동료와 함께하는 피어러닝 프로젝트도 신설돼 인디게임 창작자들의 많은 지원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4-04-17 08:39:04[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은 언리얼 엔진 교육 프로그램 ‘언씬’ 2기 교육생을 오는 21일까지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언씬은 스마일게이트와 에픽게임즈 코리아가 언리얼 엔진 프로그래머 양성을 위해 공동으로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게임 개발에 대한 기초 지식을 갖춘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교육 기간은 약 3개월이다. 언씬은 언리얼 엔진 관련 기초 지식 뿐만 아니라 실무 중심으로 커리큘럼이 구성됐다. 교육생들은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직접 게임 프로젝트를 기획, 개발할 수 있다. 또 교육 기간 동안 현업 개발자의 멘토링을 받아 실무 감각을 익힐 수 있다. 교육생들 간 페어 프로그래밍(협업 개발 방식)과 코드 리뷰를 통해 피드백을 공유하며 상호 학습도 경험할 수 있다. 교육생에게는 다양한 혜택도 주어진다. 교육생은 전액 무료로 프로그램을 들을 수 있으며, 교통비와 식사비 등 지원금도 지급 받는다. 우수한 프로젝트를 선보인 수료자는 스마일게이트 인턴십에 참가할 수 있다. 퓨처랩 오숙현 실장은 "교육생들이 짧은 기간에 기술 역량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심층 멘토링 및 학습 커뮤니티를 더욱 강화했다”라며 “자신만의 게임을 직접 개발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싶은 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01-03 08:54:00[파이낸셜뉴스] 유지형 제네시스랩 AI연구랩장이 '진짜 사람' 같은 디지털 휴먼(인공지능(AI) 휴먼)을 완성하기 위한 인터랙티브 도메인 활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유지형 랩장은 21일 파이낸셜뉴스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동주최로 서울 여의도 콘래드서울 호텔 파크볼룸에서 열린 제14회 퓨처ICT 포럼에서 "인간의 인식능력 단계와 같이 AI 휴먼도 단순 학습을 넘어 분석(analyze), 평가(evaluate), 생성(create) 분야를 가미하는 것이 제네시스랩이 생각하는 인터랙티브 AI와 닮았다"고 강조했다. 이날 디지털휴먼 쇼케이스에 나선 유 랩장은 인터랙티브 도메인을 기반으로 제네시스랩이 만든 AI 휴먼을 소개했다. 인간의 질문, 대화에 대해 상호작용하며 질문에 대답하는 것을 넘어 손짓이나 표정까지 표현하는 디지털휴먼이다. 제네시스랩은 이 같은 기술을 기반으로 AI·디지털 면접관(영상면접)을 넘어 향후 정신건강 전문가, 크리에이터 등으로 AI휴먼 영역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그는 "인터랙티브 AI 기반의 디지털휴먼은 시선 처리 등에 따라 인간 소통 기술을 분석할 것이다. 마치 사람 면접관이 사람을 평가하듯이 전인격적 평가가 가능해지는 방식"이라며 "인터뷰에 쓰이는 것을 넘어 플레이어가 건네는 손짓, 고갯짓, 대화를 받아들이고, 이를 기반으로 반응 생성하고 표현하는 반복이 가능해진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정원일 기자
2023-06-21 14:11:36[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이 인디게임 개발 장학팀 2기를 선발했다. 장학팀은 퓨처랩과 인디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가 함께 선발하며, 인디게임 창작자들이 장학팀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이뤄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번 인디게임 개발 장학팀 선발 경쟁률은 5:1로 창작자들이 높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선발된 장학팀은 앞으로 2개월 간 스스로 세운 목표와 계획에 따라 팀 단위로 인디게임 개발 관련 자율 스터디를 진행할 예정이다. 스터디에서 학습한 내용은 스터디 일지 형태로 스토브인디 커뮤니티에 공유된다. 장학팀 참가자들에게는 리프레시데이 지원금도 2회 지급된다. 리프레시데이에 팀원들끼리 함께 식사를 하거나 게임 관련 전시를 관람하는 등 팀워크를 다지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다. 2개월 간 프로그램을 수료하면 소정의 장학금이 제공되고 장학증서도 발급된다. 스토브인디는 스마일게이트의 인디게임 오픈 플랫폼이며, 게임 개발부터 런칭 이후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그동안 창작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인디게임 창작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오숙현 퓨처랩 실장은 "인디게임 개발 장학팀은 다양한 스터디를 진행하며 창작자로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라며 "향후 퓨처랩의 창작자 지원 노하우와 스토브인디의 플랫폼을 활용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3-03-29 10:32:29[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 퓨처랩(퓨처랩)이 언리얼 엔진 교육 프로그램 언씬(UNSEEN)을 실시한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언씬'은 스마일게이트와 에픽게임즈 코리아가 공동 기획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실력 있는 언리얼 엔진 개발자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사는 지난 1월 업무협약(MOU) 맺고 '언씬' 프로그램 기획을 추진했다. 이번 커리큘럼에는 25명의 교육생이 선발됐다. 경쟁률은 12:1이었다. 프로그램은 오는 7월 중순까지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진행된다. '언씬'에서는 언리얼 C++ 역량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래밍 커리큘럼, 교육생들의 상호 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언리얼 C++ 프로그래밍 이해(1단계) △언리얼 엔진 게임플레이 프레임웍의 이해(2단계) △언리얼 엔진에서의 데이터 기반 설계 기법(3단계) △언리얼 엔진 멀티플레이어 게임 제작(4단계) 등이 포함됐다. 오숙현 퓨처랩 실장은 "'언씬'은 수강생 스스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실제 응용 가능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스마일게이트와 에픽게임즈 현업 개발자와 공인 인증 강사가 멘토로 참여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3-03-15 16:14:34인공지능(AI)과 자율주행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체험·교육 공간인 '서울퓨처랩'이 7일 서울 마곡동에 개관한 가운데 아이들이 로봇 플레이존을 체험하고 있다. 이 센터는 AI 로봇을 활용한 방탈출게임, 로봇코딩, 실내 드론비행, 자율주행 배달로봇, 미래직업 가상현실(VR) 체험 공간 등을 갖췄다. 사진=김범석 기자
2023-03-07 18:09:16[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이 미국 메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 국제과학기술협회(MISTI)와 공동으로 국제교류 프로그램 'GTL 2022-Creators Studio(창작자의 작업실)'을 개최했다. GTL(Global Teaching Lab) 2022는 사회, 경제적 취약 계층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수도권에 비해 교육 기회가 적은 지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창의 학습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GTL에서 MIT 재학 중인 멘토 학생들이 참가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스마일게이트 제공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2022-01-24 10:40:49[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은 지난 25일 진행된 스마일게이트멤버십(SGM) AI(인공지능) 부문 1기 수료식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29일 밝혔다. SGM AI 부문은 퓨처랩이 올해 신설한 프로그램이다. 창작자들이 AI 산업에서 성장을 모색할 수 있는 커뮤니티 조성을 위해 기획됐다. 개발 역량을 가진 창작자들이 AI 콘텐츠를 창작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뒀다는 설명이다. SGM AI 부문 참여 창작자들은 지난 4개월간 퓨처랩과 스마일게이트 AI 센터가 지원하는 △프로젝트 활동비 500만원 △학습비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고성능 PC 및 전용 공간 △1대1 전문 멘토링 등을 지원 받았다. 이번 수료식에는 SGM AI 부문 참여자들이 프로그램 기간 중 진행한 프로토타입 시연이 진행됐다. 특정인의 옷 이미지를 입력 받아 선호하는 옷 스타일로 변환해주는 AI 기술, 텍스트를 분석해 상황에 맞게 우리말 속담을 추천해주는 AI 기술 등이 포함됐다. 한편, 이번 SGM AI 부문 1기에는 AI를 연구하는 대학원생부터 기술 기반 스타트업 설립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가 등 7팀, 약 30명이 참여했다. 백민정 스마일게이트 퓨터랩 상무는 "SGM AI는 인공지능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제시하는 기존의 경진대회 방식에서 벗어나 자신의 아이디어로부터 시작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창작자들의 탐구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개선하고, 새로운 시도를 하며 스스로 성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수습기자
2021-11-29 10:49:52[파이낸셜뉴스] 액셀러레이터 퓨처플레이는 HR 테크 스타트업 ‘태니지먼트랩’을 인수하고, ‘휴먼 액셀러러레이션(Human Acceleration)’ 영역 선도를 위한 신규 조직을 출범했다고 29일 밝혔다. 태니지먼트랩은 2018년 창업한 인재 경영 솔루션 ‘태니지먼트’를 개발한다. 개인이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강점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진단 및 커리어설계 도구를 개발하고 있다. 태니지먼트 솔루션을 통해 개인은 자신만의 비즈니스 강점을 발견하고, 성공적인 커리어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또 기업에게는 구성원의 강점을 기반으로 적절한 인재 채용, 최적의 팀 구축, 조직 몰입, 리더십 개발 등의 인재 동력(Talent Engine) 공급을 통한 인재경영을 돕고 있다. 태니지먼트 솔루션은 네이버, 카카오, 클래스101 등 성장하는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삼성, LG, SKT 등의 기업들에서도 리더십 개발 및 인재 경영에 활용하고 있다. 퓨처플레이도 태니지먼트랩의 고객사 가운데 하나로 실제 퓨처플레이 구성원들의 강점 개발을 위한 테스트 진행을 통해 인연을 맺게됐다. 퓨처플레이는 신규 조직인 ‘휴먼 액셀러레이션 그룹’을 출범했다. 퓨처플레이의 휴먼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은 비즈니스 트렌드 및 기술 수요에 부합하는 인재들을 선제적으로 발굴, 육성, 연결한다. 개인 강점 기반의 직무 및 직군 추천, 실무 트레이닝(인턴십 등)을 통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할 전망이다. 류중희 퓨처플레이 대표는 "투자수익이 노동수익을 압도하고, 4차산업혁명으로 사라지거나 급변하는 직업들이 늘고 있어 많은 MZ세대들이 직업과 성장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며 "퓨처플레이는 단순히 스타트업을 찾고 투자하는 기존의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에서, 스타트업을 직접 만들거나 스타트업에서 일할 수 있는 인재들을 찾고 키우는 휴먼 액셀러레이터로 사업의 영역을 확장하려 한다. 태니지먼트랩 인수는 이런 역량을 갖추기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퓨처플레이는 총 6개(인베스트먼트, 비즈니스, 휴먼 액셀러레이션, 뉴 이니셔티브, 파이낸스, 오퍼레이션) 그룹으로 재편됐다. 현재까지 170여개의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최근에는 297.5억원 규모의 ‘퓨처플레이혁신솔루션펀드’를 클로징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2021-11-29 08:47:34[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퓨처랩(퓨처랩)은 미국 메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 미디어랩 미첼 레스닉 교수가 이끄는 연구그룹과 ‘퓨처 러닝 콜렉티브(FLC)’를 발족한다고 18일 밝혔다. 퓨처랩과 MIT 미디어랩은 FLC를 통해 글로벌 창의교육 환경 조성에 나설 예정이다. 권혁빈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이사장은 FLC 최고전략책임자를 맡는다. FLC는 아동청소년이 자기중심을 지키며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5가지 핵심 철학을 제시했다. △아이들이 생각하는 방식에서 배운다 △호기심을 갖고 문제를 해결한다 △시행착오의 힘을 믿는다 △기술 숙련보다 창의적 활용을 중시한다 △경험의 공유 및 새로운 문화를 구축한다 등이다. FLC는 또 첨단기술(Technology), 교육자(Educator), 대외공감대 조성(Advocacy) 등 총 3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실천기반 연구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전문가 그룹들과 교육관계자들이 함께 협업 커뮤니티를 만들어 갈 방침이다. 향후 FLC가 본격 운영되면 MIT 미디어랩이 개발 중인 코딩 앱 ‘피코플레이(Pico Play)’ 사전 그룹 테스트를 국내 이용자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MIT 교육자 온라인 연수 사이트도 국내 학습 환경에 맞춰 선보일 계획이다.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권혁빈 이사장( 사진)은 “창의적인 배움과 성장은 자기만의 호기심에서 출발해 꿈을 발견하고 열정을 갖고 앞으로 나가는 과정을 즐길 때 자연스럽게 일어난다”면서 “FLC 협의체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자기 관심을 발견하고 협업과 공유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창의학습 환경 조성 방법을 찾아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MIT 미디어랩 미첼 레스닉 교수는 “평생유치원이 추진해온 일과 퓨처랩 비전이 맞닿아 있다”면서 “교육이 단지 학교 안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든 가능하다는 점에서 FLC가 앞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변화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2021-08-18 14: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