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는 주베트남한국문화원으로부터 한국과 베트남 간의 문화 교류 증진에 기여한 공로로 감사장을 받았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난 8월 말 베트남 하노이에서 진행된 ‘CFS 썸머 챔피언십 2024 베트남'(CFS 썸머 챔피언십) 대회의 성공에 따른 결과다. 주베트남한국문화원은 스마일게이트가 베트남 내 이스포츠 문화 정착과 한-베 양국 간의 문화적 유대 강화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하며 감사장을 전했다. 감사장 수여식은 ‘CFS 썸머 챔피언십’이 진행된 하노이 테이호 체육관에서 진행됐다. 감사장은 최승진 주베트남한국문화원장이 직접 참석해 전달했다. 스마일게이트 여병호 실장은 "앞으로도 베트남을 포함한 다양한 국가에서 이스포츠와 게임 문화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최승진 주베트남한국문화원장은 “베트남은 게임인구가 4000만명에 이르고 이스포츠에 대한 열기가 뜨거운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라며 “앞으로 베트남에 더 많은 한국 게임과 한국 이스포츠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CFS 썸머 챔피언십’은 크로스파이어 이스포츠 국제 대회 최초로 베트남 팀 울프 엠파이어가 우승했다. 플레이오프가 치러진 하노이 테이호 체육관에는 관중이 지난해 보다 2배 이상 방문했다. 대회 시청률 역시 증가, VTC 온라인이 베트남에서 크로스파이어를 서비스한 이래 최고 수치인 동시 시청자수를 기록했다. 하노이 인기 쇼핑몰 이온 몰 하동에서 대회 기간 중 열린 CFS 팝업 이벤트 존에는 약 5000명 이상이 방문하며 크로스파이어 이스포츠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09-06 11:40:31[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는 글로벌 메가 히트 FPS 게임 ‘크로스파이어’를 기반으로 한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크로스파이어 애니메이션은 미국 아마존 산하의 프라임 비디오와 넷플릭스 화제작 ‘러브, 데스+로봇’ 제작사로 유명한 애니메이션 제작사 블러 스튜디오가 만든 옴니버스 애니메이션 ‘시크릿 레벨’의 15개 에피소드 중 한편으로 제작된다. ‘시크릿 레벨’의 총괄 프로듀서는 ‘데드풀’,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 등을 연출한 팀 밀러 감독이 맡았다. ‘크로스파이어’편은 원작 게임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15분 분량의 단편 애니메이션으로, 오는 12월 10일 프라임 비디오에서 론칭 예정이다. 한국 게임 IP 중에는 유일하게 ‘시크릿 레벨’의 에피소드로 선정된 크로스파이어는 게임에서 검증된 IP 파워를 기반으로 드라마, 테마파크, 영화, e스포츠 등 다양한 영역으로 IP를 확장하는 중이다. 크로스파이어는 현재 전 세계 80여개 국에서 서비스되며, 10억 명의 유저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2020년 7월 텐센트 비디오에서 공개된 ‘크로스파이어’ 기반의 드라마 ‘천월화선: 크로스파이어’는 20억뷰 이상을 기록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스마일게이트 관계자는 “크로스파이어는 한국 게임 IP 중에는 유일하게 선정된 작품으로 게임의 이용자 및 시청자들에게 흡입력 있는 세계관과 내러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08-21 10:05:09[파이낸셜뉴스] 스프링캠프는 엑스플로인베스트먼트(GS건설 CVC),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와 함께 디지털 전환을 통한 수목 데이터 수집 및 유통 스타트업 '루트릭스(Rootrix)'에 투자했다고 19일 밝혔다. 앞서 루트릭스는 2022년 퓨처플레이와 소풍벤처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누적 투자유치 규모는 16억원이다. 2021년 11월 설립된 루트릭스는 파편화 돼있는 전국 600개 이상의 수목농장과 수목정보를 수집 및 데이터화하여 고객이 원하는 수목을 더 편리하고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다. 수십가지 품목에 대한 견적을 24시간 이내 제공하고, 직거래를 통한 최소한의 수수료로 고객이 원하는 품질의 수목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작업 및 유통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투자를 통해 수목 유통 거래량을 늘려 유통 시스템 구축 자동화를 하고, 수요 및 생산 예측을 통한 가격 기준을 마련한다. 나무를 심는 조경기업들이 탄소상쇄제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ESG적인 연구에도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안정록 루트릭스 대표는 "조경산업의 정보비대칭을 해결해 투명한 수목 거래의 혁신을 이끌어가겠다"며 “가장 아날로그인 조경산업의 디지털 전환으로 더 건강한 유통구조를 만들어, 아름다운 자연의 감동을 더 많은 대중들에게 전하겠다”고 말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2024-08-19 07:18:33[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가 오는 8월 13일 대전 드림 아레나에서 ‘2024 유스 이스포츠 페스티벌’(Youth e-Sports Festival)을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취약계층 아동과 청소년들이 이스포츠를 체험하고, 게임 산업에서 진로를 탐색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희망스튜디오는 넥슨재단, 카카오게임즈,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빅픽처인터렉티브, (사)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여러 게임사 및 기관과 협업해 이번 행사를 진행한다. 넥슨재단은 이스포츠 대회 개최를 위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지식재산권(IP)과 우승 장학금을 제공하고,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운영을 지원한다. 올해 처음 참여한 카카오게임즈는 수상 아동 및 기관 장학금을 지원하고, 카카오 IP 관련 굿즈를 후원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후원을 지속한다. 다자간의 파트너십을 통해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희망스튜디오가 추구하는 ‘콜렉티브 임팩트’ 플랫폼 모델의 사회공헌 방식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상호 협력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만들어 가는 것을 뜻한다. 2024 유스 이스포츠 페스티벌은 학부모와 교육 현장 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해 아이들이 진로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이스포츠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온라인 진로 교육 프로그램 ‘유스 이스포츠 스쿨’이 진행된다. 이날 유튜브 라이브로 실시되며 인기 게임 스트리머 이녕의 사회로 프로게이머, 이스포츠 리그 기획자 등이 참여해 ‘게임 및 이스포츠 산업 전문가의 현업 이야기’를 주제로 멘토링을 선보인다. 오는 7월 11일부터 19일까지 전국 128개의 지역아동센터 소속 1730명의 아이들이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게임으로 토너먼트를 펼치는 ‘유스 챔피언스’가 열린다. 지역 예선을 거친 최종 16개 팀은 8월 13일 열리는 유스 이스포츠 페스티벌에서 우승을 두고 치열한 접전을 펼칠 예정이다. 현장에는 콘텐츠 창작 및 이벤트를 경험해 볼 수 있는 다양한 부스도 마련된다. 권연주 희망스튜디오 이사는 “미래세대의 진로 탐색과 이스포츠 문화 체험을 위해 넥슨재단, 카카오게임즈 등 여러 게임사 및 공공기관과 협력할 수 있게 돼 기쁘다”라며 “다자간 파트너십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모델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플랫폼이 되겠다”라고 전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4-07-10 08:44:22[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는 올클래스 MMORPG '로드나인'의 웹소설 '정오의 전쟁'을 카카오페이지에서 정식 연재한다고 4일 밝혔다. 로드나인의 매력적인 세계관에 몰입할 수 있는 웹소설 ‘정오의 전쟁’은 이날 자정부터 카카오페이지에서 구독할 수 있다. ‘정오의 전쟁’은 로드나인 게임 IP(지식재산권)의 주요 배경인 ‘엘세라 대륙’에서 펼쳐지는 9명 로드들의 세력 간 전쟁 이야기를 담았다. 로드나인 예비 이용자들은 게임을 플레이하기 앞서 웹소설을 통해 주요 캐릭터들의 매력적인 서사를 확인하고 방대한 세계관에 몰입할 수 있다. 스마일게이트와 카카오페이지는 웹소설 ‘정오의 전쟁’의 카카오페이지 연재를 기념해, 오는 10일까지 구독자 대상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카카오페이지 내 ‘정오의 전쟁’의 첫 5화를 열람한 구독자 대상으로 카카오페이지에서 사용 가능한 100 캐시를 지급한다. 또 ‘정오의 전쟁’을 읽고 게임에 대한 기대평과 응원 메시지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1000명에게 2000캐시를 지급한다. 이외에도 웹소설 연재를 기념해 사전등록 이벤트를 진행한다. 웹소설 연재가 시작되는 4일 당일에 한해, 카카오페이지 내에서 로드나인 사전등록에 참여하는 이용자 중 100명을 추첨해 1만캐시를 지급한다. 한편, 로드나인은 뛰어난 비주얼 그래픽과 함께 극강의 육성 자유도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전투 및 성장 시스템이 특징인 MMORPG이다. 오는 12일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PC와 모바일로 플레이할 수 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07-04 16:15:31[파이낸셜뉴스] 헌옷 수거 스타트업 '리클'은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25일 밝혔다. 리클은 모바일 헌옷 수거 및 온, 오프라인 빈티지 스토어를 운영 중인 스타트업이다. 이번 투자에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세마인베스트먼트, 젠티움파트너스 그리고 기존 투자사 빅베이슨캐피탈이 참여했다. 리클은 지난 2022년 더벤처스, 뉴본벤처스, 빅베이슨캐피탈, MYSC 등 국내외 액셀러레이터(AC), 벤처캐피털(VC)로부터 투자받은 바 있다. 2023년 10월 Pre-A 브릿지 투자도 유치했다. 약 6개월 만에 신규 자금 조달을 마무리한 셈이다. 리클은 이번 투자금을 통해 효율적인 물류 처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개발자 채용, 거점 물류 센터 오픈, 오프라인 스토어 확장 등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예정이다. 리클은 ‘비대면 온디맨드’ 모델로 중고의류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소비자가 불필요해진 옷을 문 밖에 내놓으면 방문 수거해가는 간편한 방식, 보낸 옷에 대한 전문적인 검수와 재판매를 통해 높은 수준의 보상을 받는 것 등이다. 서울, 경기, 인천 수도권을 중심으로 부산, 강원, 대전 등 전국 15개 시·도에서 수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누적 사용자는 약 400만명 이상으로 2023년에만 총 8억벌 이상을 수거했다. 양수빈 리클 대표는 “중고의류 시장은 연평균 10% 이상 고속 성장하는 산업”이라며 “중고의류 시장하면 가장 먼저 리클이 떠오를 수 있도록 판매 소비자도, 구매 소비자 모두에게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2024-04-25 09:59:09[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 퓨처랩(퓨처랩)이 ‘스마일게이트멤버십(SGM) 인디게임 부문’ 16기 모집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SGM 인디게임 부문은 창업 역량을 갖춘 인디게임 창작자를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인디게임 개발사 창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창업 경험이 있는 개발자 혹은 팀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퓨처랩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5월 16일까지 접수할 수 있다. SGM 인디게임 부문 16기는 1차 서류 심사 및 2차 인터뷰를 거쳐 선발된다. 선발된 팀은 오리엔테이션, 오픈베타데이 피어러닝 프로젝트 등을 거쳐 올해 버닝비버에 참석할 수 있다. 수료식은 올해 12월 13일로 예정돼 있다. 올해 기수부터 참가자들이 2~3개 팀의 게임을 함께 체험 하면서 리뷰를 제공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는 ‘피어러닝 프로젝트’를 처음 도입했다. 참가자들은 피어러닝 프로젝트를 통해 함께 게임을 개발하는 동료들의 시선에서 개발중인 게임을 분석하고 고도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퓨처랩은 SGM 인디게임 부문 16기 참가자들에게 다채로운 혜택을 제공한다. 우선 창작 지원금(1인당 200만원, 팀당 최대 4인까지 지원)과 개발에 몰두할 수 있는 공간을 지원한다. 오픈 베타데이 기간 동안 유저들의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또 인디게임·컬처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4에 참여해 부스를 차릴 수 있는 특전도 마련했다. 황주훈 퓨처랩 팀장은 "2010년에 첫 선을 보인 SGM은 청년 창작자들이 자신의 콘텐츠를 완성하고, 창업까지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마일게이트의 대표적인 창작 프로그램이"이라며 "프로젝트를 완성할 때까지 네트워킹, 유저 피드백 등 다양한 혜택을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 새롭게 동료와 함께하는 피어러닝 프로젝트도 신설돼 인디게임 창작자들의 많은 지원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4-04-17 08:39:04[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디 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에 출시된 게임 타이틀 수가 1000개를 넘어섰다. 21일 스마일게이트에 따르면 올해로 서비스 5년차에 접어든 스토브인디는 국내 게임사에서 운영하는 유일한 인디 게임 플랫폼이다. 지난 2019년 오픈 당시 4개에 불과했던 입점 게임은 2022년 ‘러브인로그인’과 같은 비주얼 노벨 히트작을 비롯 스토브인디 한글화로 선보인 ‘던전오브나흘벅’, ‘귀곡팔황’등이 유저들의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지난해는 더욱 다양한 게임들이 주목을 받은 해였다. ‘스테퍼 케이스’, ‘리프 인 부트스트랩’ 등의 국내 우수한 인디 게임을 비롯 ‘갓 오브 웨폰’, ‘당신과 그녀와 그녀의 사랑’, ‘화산의 딸’ 등 스토브 한글화 작품도 다양성을 더했다. 플랫폼으로서 기념할만한 성과도 있었다. 스토브인디의 다양한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이 인디 개발사들의 큰 지지를 받으며 출시 타이틀 1000개를 돌파했다. 스토브인디 1000번째 출시작은 귀여운 그림체로 사랑받는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 ‘화산의 딸’이다. 스토브인디의 입점을 희망하는 개발사도 늘었다. 2023년 스토브인디를 통해 게임을 출시한 창작팀은 22년 대비 215% 증가했다. 창작팀들이 받은 정산 금액 또한 두배 가까이 늘어났다. 스토브인디가 창작자와 함께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이 밑받침됐기 때문이다. 스스토브인디는 크라우드 펀딩을 준비 중인 개발사를 지원하는 ‘펀딩팩’, 유저들의 피드백이 필요한 개발사를 위한 ‘슬기로운 데모생활’ 등 다양한 인디 게임 창작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최근에는 인디 게임 창작자들이 좋은 게임을 개발하여 출시하고 창업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워크숍 형태의 프로그램 ‘창작자 성장 튜토리얼’을 론칭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인디 게임 개발자들이 게임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심의를 받기 위한 행정 처리 과정 제반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3년 한 해 스토브인디가 심의를 지원한 게임은 총 568개로 이전해 보다 205% 증가했다. 또 스토브인디는 지난 1년 동안 36명의 파트너 크리에이터와 함께 380만 뷰에 달하는 콘텐츠 마케팅도 지원했다. 유저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23년에만 신규 회원이 40만 명을 넘어섰으며, 방문 유저는 160만 명 이상을 기록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02-21 11:09:23[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가 히트 비주얼 노벨 게임 ‘러브인 로그인’이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 참가한다고 7일 밝혔다. ‘스팀 넥스트 페스트’는 6일부터 13일까지 전자소프트웨어 유통망(ESD) 게임 플랫폼 스팀에서 실시간 게임 스트리밍과 출시 예정 타이틀을 미리 플레이해 볼 수 있도록 하는 프리뷰 행사다. 매년 세 차례에 걸쳐 개최되는 ‘스팀 넥스트 페스트’는 스팀 계정만 있다면 누구나 수 백개의 체험판 게임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온파이어게임즈가 개발한 히트 비주얼 노벨 게임 ‘러브인 로그인'의 글로벌 공식 배급사로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 처음으로 참가한다. ‘러브인 로그인’은 180만 뷰를 기록한 노벨피아의 웹소설 ‘게임 폐인 동거녀와 순애는 어떠신가요’를 원작으로 한 비주얼 노벨 게임이다. 국내 비주얼 노벨 중 가장 도전적인 컴퓨터그래픽(CG)과 스토리로 스마일게이트 게임 플랫폼 스토브 스토어를 통해 2022년 12월에 첫 출시되며 이용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2023년도 인디게임 시상식 '스토브인디 어워즈'의 '2023 올해의 게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번 ‘스팀 넥스트 페스트’를 통해 스토브에 이어 스팀에서도 ‘러브인 로그인’을 즐길 수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스팀 넥스트 페스트' 기간 동안 ‘러브인 로그인’ 위시 리스트 스트레치골 이벤트를 진행한다. 상점 페이지 위시 리스트의 등록 수에 따라 ‘스팀 프로필 이미지’ 및 ‘트레이딩 카드’를 출시하며, 스페셜 일러스트 DLC를 최대 4종까지 구매자 전원에게 무료로 배포한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4-02-07 10:55:38[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가 최근 3년간 기부 플랫폼 ‘희망스튜디오’를 통해 총 3만7600여회 가량의 기부 캠페인과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1월 31일 스마일게이트에 따르면 3년간 희망스튜디오가 진행한 기부 캠페인은 총 84회로 이용자들이 기부에 참여한 횟수는 3만485회(중복 포함)에 달한다. 기부금은 희망스튜디오 재단의 기부 참여 금액까지 포함, 85억원이 조성됐고 사각지대 아동 청소년 등 취약계층 5만7600여 명을 지원하는 데 사용됐다. 같은 기간 한 명의 이용자가 가장 많이 기부에 참여한 횟수는 261회나 됐다. 봉사 콘텐츠는 65회로 확인됐다. 이용자들이 봉사 활동에 참여한 횟수는 7115회(중복 포함)이며 총 봉사 활동 시간은 2만2122시간에 달했다. 지난해만 5390회, 1만6074시간의 봉사 활동 참여가 이뤄졌다. 이는 2022년(봉사 참여 1286회, 봉사 활동 4298시간) 대비 약 4배 가량 증가한 규모로 코로나 팬데믹 종료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희망스튜디오의 지난 3년간 누적 성과는 희망스튜디오 기부 플랫폼을 사용하는 이용자들과 정보기술(IT)·게임 업계의 파트너사들이 함께 만들어낸 것이다. 희망스튜디오는 데브시스터즈 등 게임 회사 및 안랩 등 IT 기업과 총 78종의 IP를 활용한 기부 및 봉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아울러 희망스튜디오는 사각지대 지원사업 ‘스마일하우스’, 창의 커뮤니티 ‘팔레트’, 기부와 봉사를 아우르는 ‘사회 참여 프로그램’의 사회적 효과를 수치화한 ‘사회성과 창출 배수’도 공개했다. 2020~2022년 3년간 주요 사업별 사회성과 평균 창출 배수는 2.4로 집계됐는데, 이는 100만원의 사업비 투입 시 240만원의 사회성과가 창출됐다는 뜻이다. 권연주 희망스튜디오 실장은 ”희망스튜디오는 미래세대에게 희망을 확산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게임 업계 최초 게이미피케이션 기부 플랫폼을 론칭 하는 등 기부 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재단으로 성장했다”며 “앞으로도 희망스튜디오는 다양한 주체와 함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4-01-31 14:1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