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스전자는 스팟 조명의 광원으로 사용되는 발광다이오드(LED)모듈 '포티모 LED SLM(Fortimo LED Spotlight Module)'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돔(Dome)형 제품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되는 포티모 LED SLM 돔형은 전원공급장치인 드라이버가 내장되어 있는 통합형 모듈로써, 기존 제품에 비해 광효율이 향상되었으며, 깔끔하고 일관된 조명 설치가 가능하도록 3가지의 배색표준편차(SDCM) 색상 제어 옵션을 제공해 제품의 신뢰도를 높였다. 또한, 에너지 효율이 높아 기존 할로겐 조명 대비 최대 60%의 전력을 절감할 수 있다. 포티모 LED SLM 돔형은 주로 매장 내 쇼윈도, 박물관, 갤러리, 극장, 기타 전시공간 등에 사용되며, 2000~3000루멘(lm)의 밝기와 2700~4000켈빈(K)의 색온도를 가진 다양한 성능의 제품으로 구성돼 있다. 포티모 LED SLM 돔형은 기존의 등기구 디자인 및 설계를 변경할 필요 없이 성능이 향상된 LED모듈만 교체하여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퓨쳐프루프(Future Proof) 기술'이 적용됐고, 수명은 약 5만 시간으로 길어 잦은 광원 교체에 따른 전체 유지관리 비용을 줄여준다. 포티모 LED SLM 돔형은 물체 본연의 색상을 얼마나 잘 표현하는가를 나타내는 연색성(CRI) 지수가 최대 95로 빛 품질이 우수하고 빛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열과 자외선 및 적외선의 방출이 적어 식품 매장은 물론 여러 상업공간과 전시공간에서의 효과적인 디스플레이와 근접 조명의 연출이 가능하다. 필립스 조명사업부 김윤영 부사장은 "포티모 LED SLM은 상업공간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할로겐 스팟 조명을 대체할 수 있는 저렴하고 품질 좋은 LED 광원"이라며 "필립스는 앞으로도 국내 업체들이 쉽고 빠르게 LED 등기구를 제작할 수 있도록 이와 같은 양질의 LED제품을 꾸준하게 생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2012 경향하우징페어(2.22~2.26, 일산 킨텍스)'에서는 '동명전기(www.dmlight.co.kr)'가 필립스 포티모 LED SLM을 활용한 다양한 등기구 제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yccho@fnnews.com 조용철 기자
2012-02-21 10:37:20아시아 최대 콘텐츠전송네트워크(CDN)서비스 전문 기업 씨디네트웍스는 사용자가 체감하는 성능과 장애 현황을 분석·보고하는 서비스등급관리(SLM) 플랫폼 서비스를 국내 대표 온라인 게임업체 넥슨에 공급했다고 5일 밝혔다. 씨디네트웍스의 SLM 플랫폼 서비스는 ‘사이트체커’라는 툴을 통해 인터넷 사업자의 온라인 서비스를 최종 사용자 관점에서 모니터링하고 리포팅 해 주는 솔루션이다. 넥슨의 김수연 팀장은 “웹서비스 모니터링 및 장애 관리를 위해 SLM 플랫폼 서비스를 도입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의 장애 발생 시 빠른 대처를 할 수 있게 됐고 사용자 환경의 성능 측정과 비교가 가능해 졌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지난달 출시된 씨디네트웍스의 SLM 플랫폼 서비스는 넥슨 뿐 아니라 옥션, 인터파크, GS이샵, 교보문고, 하나투어, CJ인터넷, 버디버디 등 쇼핑몰, 온라인 게임·여행사 등 다양한 기업들이 잇달아 도입했다. 씨디네트웍스 마케팅 본부장 박상우 상무는 “최근 영업 호조를 보이는 SLM 플랫폼 서비스는 씨디네트웍스가 향후 토탈 IT 서비스 관리 전문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win5858@fnnews.com김성원기자
2008-03-05 11:19:25[파이낸셜뉴스] 마이크로소프트가 지난 4월 출시된 소형언어모델 파이3(Phi-3)) 모델의 최신 버전인 파이 3.5 시리즈를 공개했다고 27일 밝혔다. 파이3은 언어, 추론, 코딩, 수학 등 다양한 부분에서 우수한 성능과 비용 효율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새롭게 공개된 파이 3.5 미니, 파이3.5 비전, 파이3.5-MoE 모델은 더욱 다양한 기능과 최적화된 고성능 옵션을 갖췄다. MS에 따르면, 파이3.5 미니는 38억 개의 파라미터로 긴 문서 요약, 정보 검색 등에서 탁월한 기능을 발휘한다. 12만 8000개의 컨텍스트 길이를 지원해 긴 문서나 회의록 처리에 강한 성능을 보여준다. MS 측은 "파이 3.5 미니는 영어 및 다양한 언어에서 고성능을 유지하며 특히 아랍어, 네덜란드어, 핀란드어 등의 언어에서 성능이 크게 개선됐다"고 전했다. 파이 3.5 비전은 멀티 프레임 이미지 이해와 추론 능력을 강화한 모델이다. 이미지 및 비디오 데이터 처리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며 슬라이드와 비디오 요약, 이미지 스토리텔링 등의 작업에서 높은 정확도와 효율성을 보여준다. 파이 3.5-MoE는 전문가 혼합(Mixture of Experts) 모델로, 총 420억 개의 파라미터 중 66억 개의 활성 파라미터를 사용한다. 보안이 강화됐고 다국어 지원을 통해 대형 모델을 능가하는 성능을 제공한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08-27 18:35:57인공지능(AI)이 게임 시장에서 영향력을 갈수록 확대하면서 국내 게임업계의 AI 기술도 빠르게 성장 중이다. 게임 캐릭터의 음성 제작 전반에 활용 가능한 생성AI 기술을 비롯해 AI를 통해 게임 유저와의 보다 유연한 상호작용도 가능해졌다. ■구글, 게임엔진 대체할 AI기술 선봬 11일 업계에 따르면 구글 딥마인드가 생성AI를 이용한 게임엔진을 선보인 가운데,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등 국내 대형 게임사들이 AI를 도입한 게임 개발에 나서고 있다. 생성형AI 기술은 향후 5년~10년 내 게임 개발의 핵심 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베인앤드컴퍼니는 보고서를 통해 오는 2030년까지 전체 게임 개발 프로세스의 절반 이상에 AI가 활용될 것이라고 짚었다. 구글 딥마인드는 AI 모델 만으로 복잡한 3D 게임을 실시간으로 구현하는 '게임엔젠(GameNGen)'을 최근 공개했다. 게임엔젠은 지난 1993년 출시된 3D 슈팅 게임 '둠'을 초당 20프레임 이상의 속도로 실시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데, 기존 게임 엔진을 대체하는 기술로 평가된다. 생성 AI로 제작한 인기 게임 'GTA' 트레일러 영상도 최근 화제가 됐다. 미국 인터넷 커뮤니티 '레딧'에 사용자가 올린 영상임에도 실사 수준에 근접한 완성도로 입소문을 탔다. ■크래프톤 AI로 게임 개발 국내 주요 게임사들의 AI 기술도 갈수록 정교해지고 있다. 크래프톤이 대표적이다. 크래프톤 산하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렐루게임즈는 AI 게임 제작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마법소녀 루루핑'은 3명으로 구성된 개발진이 AI 기술로 한 달 만에 개발했고, 내년 3월 출시 예정인 신작 '인조이'는 3D 프린터 기술과 모션 생성 등 다양한 AI 기술이 활용됐다. 크래프톤은 게임 유저와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참여형 캐릭터(CPC)도 개발중이다. 정해진 행동만 하게 돼 있는 비플레이어캐릭터(NPC)와 상황에 따라 달리 행동하고 한층 유연한 상호작용이 가능해진다. 크래프톤은 게이밍 소형언어모델(SLM)도 개발해 새로운 차원의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다. 크래프톤은 최근 열린 3·4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 문자-음성전환(TTS) 기술을 선보여 AI 기술을 과시하기도 했다. 지난 2022년 딥러닝본부를 설립한 크래프톤은 자연어 처리(NLP), 비전&애니메이션, 음성 인식(STT/TTS), 강화 학습(RL) 등 다양한 AI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유명 AI 학회에 다수의 논문을 등재하는 성과를 냈다. 최근 AI 연구조직을 분사한 엔씨소프트도 게임 음성제작 과정 전반에 적용되는 AI 기술 TTS를 공개한 바 있다. 엔씨의 멀티버스 TTS는 3초 분량 프롬프트 음성 만으로도 다양한 스타일의 음성과 다국어 음성 제작이 가능하다. 엔씨는 '멀티버스 TTS'를 시작으로 연내 100종의 게임 캐릭터 음성을 제작하고, NPC의 성격과 상황에 맞춰 음성을 제작하는 조절 기능을 지속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넥슨도 AI 연구 및 연구개발을 담당하는 인텔리전스랩스를 통해 게임에 AI 기술 활용도를 키우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들어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는 단순한 NPC 알고리즘 설계를 뛰어넘은 생성AI 기술 적용이 두드러지고 있다"며 "새로운 기회 창출과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게임 산업에서 AI의 활용은 필수 요소가 됐다"고 말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11-11 18:19:33크래프톤이 올해 누적 매출 2조원을 넘어서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배틀 그라운드 지식재산권(IP)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가 매출과 트래픽 등 모든 부문에서 성장세를 이끌었다. 크래프톤은 7일 3·4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매출 7193억원, 영업이익 324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분기 사상 최대 매출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59.7%(2690억 원)가, 영업이익은 71.4%(1351억원)이 증가한 수치다. 올해 3분기까지의 누적 매출은 2조 922억 원으로, 창사 이후 처음으로 매출 2조 원을 돌파했다. 누적 영업이익 또한 9670억 원으로 신기록을 세웠다. 배동근 크래프톤 CFO는 "꾸준한 투자와 연구를 통해 개발한 AI 기술이 구현 단계에 접어들어, 인조이를 비롯한 여러 서비스를 통해 본격적으로 선보일 준비가 됐다"고 말했다. 크래프톤의 효자 IP '배틀그라운드(사진)'는 탄탄한 글로벌 팬덤을 유지하며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3분기에도 맵 업데이트, 신규 모드 도입, 다양한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글로벌 트래픽과 수익성이 더욱 향상됐다. PC/콘솔 부문에서는 7월 람보르기니 컬래버레이션이 단일 상품으로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크래프톤은 인조이(inZOI), 다크앤다커 모바일, 서브노티카 2, 프로젝트 아크, 딩컴 투게더 등의 신작을 준비 중이다. 크래프톤은 신규 IP 발굴을 위해 3분기에는 개발사 지분 투자, 세컨드파티 퍼블리싱 확보, 라이선스 계약 등 총 5건의 투자도 실시했다. 대표적으로 올해 출시 이후 글로벌 인기를 얻은 팰월드 IP의 모바일 라이선스를 확보했으며, PUBG 스튜디오에서 이를 기반으로 한 '팰월드 모바일'을 개발 중이다. 특히 인공지능(AI) 사업 강화도 주목된다. 크래프톤은 지난 2022년에는 딥러닝본부를 설립해 자연어 처리(NLP), 비전&애니메이션, 음성 인식(STT/TTS), 강화 학습(RL) 등 다양한 AI 핵심 기술을 확보했으며, 그 결과로 뉴립스, ACL, COLT 등 세계적인 AI 학회에 다수의 논문을 등재하는 성과를 이뤘다. 올해는 그동안 쌓아온 AI 기술을 실제 게임에 적용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인조이에 게임업계 최초로 3D 프린터 기술을 도입했고, 소형 언어 모델(SLM) 기반 챗봇 기능과 모션 생성 기술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게임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조윤주 기자
2024-11-07 18:51:16[파이낸셜뉴스] 배동근 크래프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7일 올해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내년 '배틀그라운드' 지식재산권(IP) 성과와 관련 "트래픽을 잘 유지하고 심지어 높여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향후 1년의 서비스 계획들을 세워놓고 진행하고 있는데, 예정된 콘텐츠를 봤을 때는 내년에도 여러 모드나 맵 업데이트, 콜라보 등으로 성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배틀그라운드 IP 프랜차이즈가 점차 본격화, 고도화되면서 프로덕트별 시너지 또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 CFO는 "배틀그라운드는 출시된지 7년이 됐지만, 유저와 트래픽이 증가했고 그 추세를 1년 이상 유지하고 있다"면서 "지난 7월 ‘람보르기니’ 콜라보에 힘입어 출시 후 단일 상품으로는 가장 높은 매출을 달성했다. 태이고 월드 업데이트와 신규 모드 추가로 9월 동접자 89만명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인도 시장에서의 사업도 강화한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신규 이용자를 확장하고 현지화 콘텐츠로 트래픽 상승을 꾀한다. 또 퍼플리싱을 맡은 데브시스터즈 '쿠키런'의 인도 현지화 버전도 연내 출시할 계획이다. 배 CFO는 "인도 시장에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BGMI)'의 성공적인 신규 이용자 확장과 현지화 콘텐츠로 트래픽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추가 언어들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대규모 이스포츠 대회를 새로운 지역에서 개최해 신규 이용자들의 접근성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쿠키런 관련해서는 "인도에 특화된 '쿠키런' 버전을 개발 중이며 11월 중순부터 사전예약을 시작해 연내 출시가 목표"라며 "쿠키런은 게임 난이도가 높지 않고 직관적이며 저사양 디바이스에서 원활하게 플레이 가능하기 때문에 긍정적 반응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신작 인조이는 내년 3월 28일로 출시일이 확정됐다. 배 CFO는 "게임스컴을 통해 서구권 유저들의 좋은 반응과 높은 기대감을 확인했다"면서 "유튜브 누적 조회수는 2억300만뷰를 기록했고, 게임스컴에 맞춰 출시했던 캐릭터 스튜디오 캔버스엔 20만건 이상의 유저 창작물과 73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고 전했다. 이어 "출시일까지 지속적으로 개발 완성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했다. 인공지능(AI) 사업 강화와 관련해서는 소규모언어모델(SLM) 개발을 강조했다. 크래프톤은 지난 2022년 딥러닝본부 설립 이후 자연어 처리(NLP), 비전&애니메이션, 음성 인식(STT/TTS), 강화 학습(RL) 등 다양한 AI 핵심 기술을 확보했다. 올해는 그간 쌓은 AI 기술을 실제 게임에 적용하는데 주력하는 중이다. 이강욱 크래프톤 딥러닝본부장은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SLM 개발 이유로 "대규모언어모델(LLM)과 달리 SLM은 게이머 클라이언트에 구동 가능하다. 이를 통해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네트워크를 통하지 않고 클라이언트에서 직접 AI가 가동하기 때문에 빠른 응답 보장하며 오프라인 게임에서도 이용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배동근 CFO는 "몇년 전 P2E 열풍이 불 때 우리는 AI를 선택했다"며 "크래프톤은 단기 실적에 급급해서 장기적으로 잘못된 결정을 내리지 않도록 멀지 않은 미래에 계단식 성장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11-07 17:11:10[파이낸셜뉴스]크래프톤이 올해 누적 매출 2조원을 넘어서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배틀 그라운드 지식재산권(IP)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가 매출과 트래픽 등 모든 부문에서 성장세를 이끌었다. 효자 IP '배틀그라운드 효과'크래프톤은 7일 3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매출 7193억원, 영업이익 324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분기 사상 최대 매출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59.7%(2690억 원)가, 영업이익은 71.4%(1351억원)이 증가한 수치다. 올해 3분기까지의 누적 매출은 2조 922억 원으로, 창사 이후 처음으로 매출 2조 원을 돌파했다. 누적 영업이익 또한 9670억 원으로 신기록을 세웠다. 배동근 크래프톤 CFO는 "꾸준한 투자와 연구를 통해 개발한 AI 기술이 구현 단계에 접어들어, 인조이를 비롯한 여러 서비스를 통해 본격적으로 선보일 준비가 됐다"고 말했다. 크래프톤의 효자 IP '배틀그라운드'는 탄탄한 글로벌 팬덤을 유지하며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3분기에도 맵 업데이트, 신규 모드 도입, 다양한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글로벌 트래픽과 수익성이 더욱 향상됐다. PC/콘솔 부문에서는 7월 람보르기니 컬래버레이션이 단일 상품으로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크래프톤은 인조이(inZOI), 다크앤다커 모바일, 서브노티카 2, 프로젝트 아크, 딩컴 투게더 등의 신작을 준비 중이다. AI 기술 게임 적용에도 주력크래프톤은 신규 IP 발굴을 위해 3분기에는 개발사 지분 투자, 세컨드파티 퍼블리싱 확보, 라이선스 계약 등 총 5건의 투자도 실시했다. 대표적으로 올해 출시 이후 글로벌 인기를 얻은 팰월드 IP의 모바일 라이선스를 확보했으며, PUBG 스튜디오에서 이를 기반으로 한 ‘팰월드 모바일’을 개발 중이다. 특히 인공지능(AI) 사업 강화도 주목된다. 크래프톤은 지난 2022년에는 딥러닝본부를 설립해 자연어 처리(NLP), 비전&애니메이션, 음성 인식(STT/TTS), 강화 학습(RL) 등 다양한 AI 핵심 기술을 확보했으며, 그 결과로 뉴립스, ACL, COLT 등 세계적인 AI 학회에 다수의 논문을 등재하는 성과를 이뤘다. 올해는 그동안 쌓아온 AI 기술을 실제 게임에 적용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인조이에 게임업계 최초로 3D 프린터 기술을 도입했고, 소형 언어 모델(SLM) 기반 챗봇 기능과 모션 생성 기술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게임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11-07 16:11:37코난테크놀로지가 4일 막을 올린 ’SK AI 서밋 2024’서 앞선 인공지능 기술력을 알린다고 밝혔다. ‘SK AI 서밋’은 SK그룹 차원에서 연례 개최해오는 행사로, 여러 인공지능(AI) 분야의 글로벌 대가들이 모여 범용인공지능(AGI) 시대의 공존법을 논의하고 생태계 강화 방안을 도모한다. 코난테크놀로지는 SKT의 K-AI 얼라이언스 멤버사로서 양일간 주요 AI 서비스와 기술을 공개하고 발표 세션에도 참가한다. AI 기술 공개·발표 첫 번째 전시 항목은 ‘AI기반 화력운용 시스템’이다.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방부가 AI 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협력 차원에서 공모한 과제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추진하고 육군교육사령부와 사업을 수행했다. 다양한 전장 환경에서 의사결정 속도 및 정확성을 높여 효과적인 화력 지원을 하기 위해 연구개발 됐다. 이번 전시에서는 드론, 무인기 등의 감시자산으로부터 획득한 영상에서 적 객체를 인식할 수 있는 객체 인식 서비스와 피아 식별 정보를 활용해 최적의 타격 효과를 추천하는 강화학습 기반 화력 추천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으며 최신화된 영상도 시연될 예정이다. 코난테크놀로지는 국방부와 육군교육사령부와 긴밀히 협력하며 미래 전투 환경에 적합한 선진 기술력으로 국방 AI구축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코난 온디바이스 AI'도 선보인다. 코난테크놀로지는 지난 6월 음성인식, 추론 및 답변, 음성발화 기술을 ARM 및 AMD 기반의 저전력 프로세서에 탑재해 인터넷 연결 없이도 실시간으로 사용자 명령에 반응하는 온디바이스 AI를 처음으로 선보인 뒤 고도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스마트폰 외에도 카메라, 센서, 드론, 웨어러블 기기, 내비게이션, 자율주행 보조장치 등 다양한 기기에 적용 가능해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한편 발표는 ‘생성형 AI 트렌드와 발전 방향에 대한 고찰’을 주제로 임완택 전략기획본부장이 맡는다. GPT 모델의 발전 과정과 그 의미 그리고 SLM, RAG, 온프레미스 AI와 같은 기술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 나눌 계획이다. 발표는 5일 오후 4시 20분부터 행사장 205호에서 진행된다. 김영섬 코난테크놀로지 대표이사는 “국방과 온디바이스, 생성형 AI까지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SK서밋에서 공유하게 돼 뜻깊다”며 “앞으로도 얼라이언스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2024-11-04 09:22:37[파이낸셜뉴스] 네이버가 다음달 12일부터 16일까지 열리는 세계 최고 권위 자연어처리학회 'EMNLP(Empirical Methods in Natural Language Processing)'에서 검색 기술 관련 논문이 채택됐다고 18일 밝혔다. 올해로 28회차를 맞은 EMNLP는 자연어처리 분야에서 글로벌 최고 인공지능(AI) 학회로 꼽힌다. AI 번역, 챗봇, 기계 독해 등 인간의 언어를 기계를 이용해 묘사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구현하는 자연어처리 분야에 대한 연구를 다룬다. 네이버는 이번에 채택된 논문 4건의 연구 성과를 실제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 활용해 서비스 가치 창출과 연구의 실효성 측면에서 의미를 더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인 '큐(CUE):'에 적용된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 논문이 채택됐다. 해당 연구는 SLM(Small Language Model)을 사용해 유해 질의를 탐지하고 적절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다룬 연구다. 네이버는 연구 성과를 서비스에 적용해 범죄·유해 등 불법정보나 저작권법 및 사생활 침해, 개인정보유출, 욕설·비속어 등과 관련한 질의를 판별하여 무분별한 답변이 제공되지 않도록 안전한 생성형 AI 검색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통합검색 결과 상단에 검색어와 연관된 주요 정보를 요약해서 제공하는 '지식스니펫' 서비스에서 정보를 추출할 때, 텍스트 뿐만 아니라 목록과 표 등 복잡한 형태의 스니펫(정보)까지 AI가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기술을 제안했다. 해당 기술은 내년 상반기 지식스니펫 적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실시간으로 제공해야 하는 검색 서비스에서 속도 저하 없이도 LLM(초거대 생성형 언어모델, Large Language Model) 만큼 품질을 낼 수 있는 기술을 고안해 제안하기도 했다. 네이버는 최근 사용자의 검색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강화된 컴퓨팅 파워를 기반으로 웹 검색 색인 규모를 50% 확대하고, 신뢰도 높은 콘텐츠를 AI 기반으로 강조하는 등 기술과 인프라를 지속 고도화하고 있다. wongood@fnnews.com 주원규 기자
2024-10-18 10:07:56[파이낸셜뉴스] KT는 고객 보호를 위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보이스피싱 종합 탐지 기술 ‘보이스피싱 탐지 AI 에이전트’와 ‘AI 보이스피싱 의심번호 알림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보이스피싱 탐지 AI 에이전트는 통화 음성을 실시간으로 텍스트로 바꾸고 이를 AI 소형언어모델(sLM)이 금융 사기와 연관된 문맥을 신속히 탐지하는 기술이다. 통화 내용 중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정황이 발견하면 고객에게 즉시 알려준다. 기존 보이스피싱 탐지 방식은 키워드나 패턴을 검색하는 방식에 그쳐 정확도가 다소 떨어졌지만, 이 기술은 신분증, 비밀번호, 금전 요구 등 다양한 위험 상황을 입체적으로 확인한다.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도 분석 데이터를 외부로 보내지 않는 ‘온디바이스’ 방식으로 작동해 정보 유출 우려를 차단했다는 것이 장점이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보이스피싱 탐지 AI 에이전트 개발을 위해 KT 측에 보이스피싱 스크립트를 익명 처리한 데이터를 제공했다. KT는 이를 활용해 음성 인식 기술과 AI sLM을 최적화했다. KT는 향후 국과수와 지속적으로 협력하며 보이스피싱 탐지를 위한 AI 기술력을 높인다. 보이스피싱 탐지 AI 에이전트는 현재 KT 사내 전문가들에게 베타 서비스 중이다. 10월 중 600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브이피의 스팸 차단 앱 ‘후후’에 탑재돼 공식 출시된다. AI 보이스피싱 의심번호 알림 서비스는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전화번호를 AI 모델로 사전 탐지해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경찰청이 제공한 보이스피싱 연루 전화번호의 특징을 ‘AI 분류 모델’로 학습해 피싱이 의심되는 번호를 탐지한다. 만약 의심 번호로부터 전화가 오면 고객이 받기 전 주의 문구와 함께 경고 동영상이 재생된다. 고객이 이미 전화를 수신했다면 안내 전화를 통해 한 번 더 알려준다. 고객이 의심 번호로 전화를 걸 때도 동일한 방식으로 안내한다. AI 보이스피싱 의심번호 알림 서비스는 현재 임직원 대상 테스트 중이다. 향후 KT 고객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부가서비스 형태로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KT 네트워크연구소 이종식 상무는 “지능화되고 있는 보이스피싱에 노출된 고객의 피해 예방을 위해서 AI 기술연구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2024-10-08 09:2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