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아는 검사들 말로는.." 박주민 전한 뜻밖의 검찰 내부 상황

"아는 검사들 말로는.." 박주민 전한 뜻밖의 검찰 내부 상황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1.1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 =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검찰 내부 갈등 논란에 대해 "아는 검사들이 있어서 내부 이야기를 들어보면 처음에 우려했던 것처럼 많은 검사들이 반발한다든지, 불안해한다든지 이런 것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일축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BBS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서 "검찰 내부에서 조직적으로 뭔가 움직임이 있거나 이런 것은 들은 바가 없다"며 "검찰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다. 검찰이 하나의 조직인 것처럼, 하나의 의견만 있는 것처럼 생각하는 것 자체가 오히려 위험하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박 의원은 민주당 검찰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다. 그는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이날 검찰 중간급 간부 인사를 단행하는 것에 대해서는 "예정대로 하실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찰 개혁의 당위성도 강조했다. 박 의원은 "검경 수사권 조정을 경찰의 권한이 커지게 됐는데 이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경찰 역시 바꿔야 될 부분이 있다"며 "패스트트랙 지정 당시 논의했던 것처럼 경찰도 개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자치경찰 확대와 함께 수사와 행정 부서 분리, 또 경찰대 출신이 너무 많이 내부를 장악한다는 부분을 바꿔야 한다고 얘기하는 상황"이라며 "경찰대 출신이 주로 요직을 맡으니 인사 적체 문제 등이 계속 지적됐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경찰대 폐지안도 나오고 있으나, 폐지만이 답이라고 얘기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며 "20대 국회가 얼마 남지 않아 경찰개혁은 불가능하지 않냐는 지적도 있는데, 과거에도 총선이 끝나고 중요한 법을 통과시킨 예가 있다. 시간이 없는 것만도 아니다"고 판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