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n번방 호기심' 발언 與 "몰지각"…黃 "무관용 입장"(종합)

'n번방 호기심' 발언 與 "몰지각"…黃 "무관용 입장"(종합)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0.4.1/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서울=뉴스1) 정상훈 기자,박승희 기자 =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일 '텔레그램 n번방 사건'과 관련, 호기심에 들어왔다 나간 사람은 신상을 공개하기 적절하지 않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기본적인 이해도 갖추지 못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황교안 통합당 대표는 이 같은 논란에 "n번방 사건 가해자 및 참여자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철저한 수사와 단호한 처벌이 필요하다는 확고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앞서 이날 진행된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텔레그램 n번방 사건 가입자 신상 공개 문제에 대해 "호기심 등에 의해 방에 들어왔는데, 막상 적절하지 않다 싶어서 활동을 그만둔 사람들에 대해선 판단이 다를 수 있다고 본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황 대표의 n번방 사건에 대한 몰지각한 '호기심' 발언이 국민들 분노를 자아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n번방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암호화폐를 이용해 최대 200만원 가량의 입장료를 내야 한다. 유료회원 모집을 위한 무료방도 초대를 받거나 접속링크를 받는 식으로 비밀스럽게 운영된다"면서 "단순 호기심으로 들어갈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황 대표는 n번방 가입을 단순한 호기심으로 치부하고 끔찍한 범죄 가해자에게 관용을 베풀고 싶은 것이냐"며 "황 대표는 제1야당 대표 자격을 갖추려면 n번방 사건을 비롯한 디지털성범죄의 심각성을 제대로 이해하는 노력부터 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황 대표는 n번방이 호기심에 들어가 볼 수 있는 공간으로 보이냐"며 "그 범죄 소굴에 오래 머문 사람만 처벌하면 되고, 상대적으로 잠깐 있었던 사람은 처벌은 면하게 해주자는 게 통합당 입장이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있었던 황 대표의 발언은 매우 문제적이다. 국회로부터의 응답을 기다리는 국민들은 묵묵부답인 국회 앞에 절망까지 느낄 것"이라며 "(황 대표는) 당장 국민 앞에 사과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비례대표 정당인 열린민주당도 여성 후보 명의의 성명서에서 "황 대표는 자신이 한 말이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나 있는지 묻고 싶다"며 "황 대표가 과연 지속적으로 성범죄에 대한 강력한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밝혔다.

반면 황 대표는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개별적인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린 부분은 법리적 차원에서 처벌의 양형은 다양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일반론적인 얘기를 했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황 대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n번방 사건의 26만 가해자 및 관련자 전원은 이런 일반적 잣대에도 해당될 수 없다"면서 "용서 받을 수도 없고 용서해서도 안 되는 극악무도한 범죄행위를 저질렀다.
이들 전원이 누구인지 무슨 짓을 했는지 국민들 앞에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이번 사건은 무관용 원칙이 철저히 적용돼야 한다. 이와 관련 국회에서의 특별법 제정에 통합당이 앞장서겠다"면서 "피해 입은 어린 여학생의 입장과 여성 인권보호 차원에서 디지털성범죄는 이 땅에서 완전하게 사라지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