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류호정 "민주당은 비겁하고 이낙연은 해괴…내로남불 부끄러워하길"

류호정 "민주당은 비겁하고 이낙연은 해괴…내로남불 부끄러워하길"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30일., 서울과 부산시장 무공천은 민주당의 약속이자 의무라며 이를 깨려는 민주당을 향해 "부끄러움을 알라"고 질타했다. (페이스북 갈무리) © 뉴스1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21대 국회 최연소 의원인 류호정 정의당 의원(28)은 30일, 내년 4월 재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한 더불어민주당과 이낙연 대표를 싸잡아 비난했다.

류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민주당은 내년 4월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사실상 결정했다"며 "서울과 부산의 보궐선거는 민주당 소속 단체장의 ‘성추행’ 파문으로 사유가 발생한 곳"임을 지적했다.

류 의원은 "민주당 당헌 제96조 제2항은 이런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며 그런데도 공천을 강행하려는 "더불어민주당은 비겁하다"고 질타했다.

또 "이낙연 대표는 '후보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게 책임 있는 공당의 도리'라고 말했는데 해괴한 말이다"며 이 대표 스스로 부끄러움을 알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류 의원은 "선거에 출마할 당원을 추천하는 정당의 권리로 민주당은 그 권리행사에 오류가 있는 경우 공천하지 않을 ‘의무’를 스스로 부여했다"고 상기시킨 뒤 "'공당의 도리'는 공천할 권리의 행사가 아니라, 공천하지 않을 의무의 이행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류 의원은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대표 시절, 당시 자유한국당의 같은 행태를 '후안무치'라 비난한 바 있다"며 그럼에도 후보를 내려는 것은 "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다의 전형이다"고 맹비난했다.

나아가 류 의원은 "대통령이 코로나와 경제 위기 극복에 혼신의 힘을 다하고, 법무부장관이 검찰개혁에 사활을 거는 동안, 집권당은 두 전직 대표의 책임정치를 곡해하고 '내로남불'의 덫에 제 발로 들어가는 것이냐"며 민주당의 아픈 구석을 찾아 찔렀다.

그러면서 "비겁한 결정을 당원의 몫으로 남긴 민주당은 비겁하다"며 "그래도 '부끄러운 줄'은 알아야 한다"고 민주당을 매섭게 몰아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