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트럼프, 인권침해 혐의있는 중국 관리 비자 제한


트럼프, 인권침해 혐의있는 중국 관리 비자 제한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 정부에 대한 추가 조치를 취했다. 인권 침해 혐의에 관여한 중국 관리들의 비자를 제한한 것이다.

22일 외신 등에 따르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은 "이민·국적법 제212조에 따라 종교 실천가, 반체제 인사, 인권 옹호자 등 평화적 시위자를 억압하기 위한 정책이나 행동에 책임이 있거나 연루됐다고 여겨지는 중국 관리들에 대한 비자 제한을 발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어 “중국의 권위주의적인 통치자들은 표현·종교·결사·평화로운 집회의 자유를 제한하고 있다”며 "미국은 이와 같은 인권 유린 행위자들이 환영받지 못한다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조치는 중국 관리들과 더불어 그들 가족의 비자도 제한받을 수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 공산당에 책임을 묻겠다는 미국 정부의 결의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비자 제한 조치가 기존 제재에 추가적으로 적용될 것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다만 비자 제한을 받은 이들의 명단 등은 공개되지 않았다.

한편 외신들은 폼페이오 장관의 성명과 관련해 미중 관계가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와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 등 미국과 중국이 대립하면서 지난 1년 동안 양국 관계가 악화됐다는 것이다.

jihwan@fnnews.com 김지환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