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비스와 크린앤사이언스, 코오롱글로텍이 함께 개발한 저온 멜트 블로운 방사공정을 이용한 살균감소율 99.9% 이상을 가지는 CuS 나노소재 기능성 필터소재가 특허출원 및 공인시험성적 인증을 받으며 상용화 확대에 나섰다.
CuS 나노소재 기능성 필터소재는 항균 및 항곰팡이 물질이 함유된 폴리프로필렌 마스터 배치 및 그의 제조방법 등 2개의 특허출원과 CuS 사이즈 및 분산지수, 살균감소율, 항균내구성, 항곰팡이 등에 대한 공인시험성적서를 받았다.
클래비스와 크린앤사이언스, 코오롱글로텍은 3차년에 걸친 연구 끝에 클래비스는 MI 400 이상을 가지는 고분산 CuS 나노소재 기능성 Master Batch 개발, 크린앤사이언스는 260 ℃ 이하의 Melt Blown 방사 공정을 이용한 기능성 필터 개발, 코오롱글로텍은 기능성 Staple Fiber 양산화 공정 확보 및 사업에 성공했다.
현재 재활용 PET Staple Fiber 양산화를 진행 중이다. 친환경 재활용 칩을 적용해 CuS 기능성 Staple Fiber 방사, Blue 안료 적용을 통한 색상 및 디자인 변화도 시도하고 있다. 또한 CuS 나노소재 기능성 제품 적용을 위해 항바이러스 평가를 통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PET CuS 기능성 제품의 시제품을 제작해 양말, 안대, 마스크 등의 제작을 시도하고 있다.
CuS 나노소재 제품 적용 분야는 향후 포장재나 손잡이, 표면처리제, 천연가죽과 인조가죽 등 다양하게 확대될 수 있으며 공조기 및 공기청정기 제조사, 패션 브랜드, 병원 안전바, 필터 제조사 등 다양한 기업과 더불어 사업화가 가능하다.
이러한 클래비스, 크린앤사이언스, 코오롱글로텍의 성과 뒤에는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다. 나노기업과 수요기업의 필요를 파악하고 기술교류를 돕는 한편 상용화를 뒷받침하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