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민주당 워크숍, 최대 화두는 李 전대 등판... 불출마 압력 속 침묵하는 李

민주당 워크숍, 최대 화두는 李 전대 등판... 불출마 압력 속 침묵하는 李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오후 충남 예산군 스플라스 리솜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개회식에 참석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는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의 패인을 분석하고 오는 8월 전당대회 운영을 포함한 당 쇄신 방향과 함께 최근 민생 문제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재명 책임론', '세대교체론', 전당대회 룰(rule) 등을 둘러싼 다양한 목소리가 분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2.6.23/뉴스1 /

민주당 워크숍, 최대 화두는 李 전대 등판... 불출마 압력 속 침묵하는 李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충남 예산군 덕산 리솜리조트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에 참석하며 취재진의 지문에 답하고 있다. 2022.06.23.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전당대회를 두 달여 앞두고 23일부터 이틀간 열린 더불어민주당 워크숍에서 이재명 의원에 대한 '불출마 압력'이 거세지고 있다.

친문(親文)계 유력 주자였던 전해철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데다 각 의원 그룹에서 이 의원에 대한 '2선 후퇴'를 압박하고 있어서다. 각 진영 중진들에 대한 '불출마 촉구' 여론이 워크숍을 통해 모아지면서 유력 주자들이 거취를 결단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0.5선'으로 참석한 이재명 의원은 전당대회 출마 여부에는 침묵을 지켰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날부터 1박 2일간 진행되는 민주당 워크숍에서는 '이재명 출마 여부'가 최대 이슈다. 유력 후보였던 전 의원이 전날 돌연 불출마를 선언한 직후라서 이 의원에 대한 압박이 더욱 커지는 모양새다.

신현영 대변인은 이날 워크숍 중간 브리핑을 통해 "초선 모임 더민초에서는 이번 지선에서 송영길, 이재명 후보를 선출하는 것에 대해, 후보를 내기로 하기까지 의사결정 과정이 적절했는지에 대한 비판이 있었다"며 "그 적절성에 대한 결과가 선거결과로 평가된 것이 아니냐는 의견을 냈다"고 전했다.

재선 그룹에서도 문재인 정부와 대선·지선 패배에 책임있는 사람들에 대한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날 재선을 대표해 발표한 정춘숙 의원은 70년대생·90학번, 이른바 97세대가 당 중심에 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 내 연구모임 더좋은미래에서도 "이재명 후보가 왜 대통령 후보가 돼야 했는지, 그 비전과 가치를 제시하는데 부족했다"는 의견을 냈다.

초선과 재선 의원 그룹에서는 "세대교체든 무엇이든 다 해야 한다"며 세대교체론에 힘을 실었다.

종합해보면 민주당 각 그룹에서는 "고인 물 대신 새 인물이 나서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

당 대선 후보였던 이재명 의원을 포함해 친문계 중진 홍영표 의원, 86그룹 이인영 의원에도 사실상 불출마를 압박한 셈이다.

다만 이재명, 홍영표 의원 등 유력 주자들은 침묵 모드를 지켰다.

이 의원은 워크숍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대 출마 여부에 대해 "의견을 계속 듣고 있다. 아직 어떤 걸 결정할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의원님을 포함해 당원, 국민들의 의견을 낮을 자세로 듣고 있다"고 답했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