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

우리 기술로 해외서 바이오디젤 만든다

핵융합에너지연구원, 미 기업과 기술실시 계약
국내 플라즈마 기술 우수성 인정

우리 기술로 해외서 바이오디젤 만든다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플라즈마기술연구소(군산) 전경. 핵융합에너지연구원 제공


[파이낸셜뉴스]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석동찬 책임연구원팀이 개발한 플라즈마 기술이 미국 바이오디젤 생산 기업에 기술이전돼 바이오디젤 생산에 활용된다. 이는 국내 플라즈마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것으로 글로벌시장 진출 가능성을 확인한 셈이다.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은 미국 미네소타에 위치한 '플라즈마 블루'사와 '액상 매질 플라즈마 방전 발생장치' 기술에 대한 기술실시계약을 체결했다.

29일 핵융합에너지연구원에 따르면, 플라즈마 블루사는 이 기술을 활용해 친환경 연료로 주목받고 있는 바이오디젤 생산 시 원료를 가공하는 플라즈마 처리 장치 개발에 활용할 예정이다.

핵융합에너지연구원은 이 기술에 대한 국내 및 미국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기술실시계약을 통해 플라즈마 블루사에 미국 지역에 한 해, 바이오에너지 분야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비독점적 기술 실시권을 제공하게 된다.

기술 발명자인 석동찬 책임연구원은 "플라즈마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기업에서 이번 기술을 활용하게 돼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플라즈마 기술이 국내외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더욱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플라즈마는 원자핵과 전자가 서로 분리된 이온화된 기체 상태로 주로 기체에 전극을 연결하여 높은 전압을 가해 방전을 일으켜 발생시킨다. 일반 기체와는 다른 전기적·광학적 특성 등으로 인해 물질의 네 번째 상태로 불리며 반도체를 비롯한 환경, 의료, 농업 등 다양한 산업에 관련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반면, '액상 매질 플라즈마 방전 발생 기술'은 기체가 아닌 액체 내에서 플라즈마를 발생시키는 방식의 일종으로, 각각 분리돼 있는 액체가 전극 역할을 해 플라즈마를 발생시킨다. 이는 적은 전력량으로도 높은 전기장을 인가시킬 수 있고, 전극이 액체에 직접 닿지 않아 부식이 적어 경제적으로도 효율적이다. 또한, 매질 역할을 하는 액체의 종류도 제한이 없어 응용 분야가 무한한 것도 특징이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