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SKT-NTT도코모, vRAN 기술백서 발간

관련종목▶

사업자 핵심 고려사항 제시

SKT-NTT도코모, vRAN 기술백서 발간
19일 서울 중구 SK텔레콤 본사에서 류탁기 SKT 인프라기술담당(왼쪽)과 타케히로 나카무로 NTT도코모 최고표준화책임자(CSO)가 공동 백서를 최종 완성한 것과 관련한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SKT 제공
[파이낸셜뉴스] SK텔레콤은 일본 통신기업 NTT도코모와 가상화 기지국(vRAN) 도입 및 발전 과정에서 통신 사업자가 핵심적으로 요구하는 사항을 담은 기술 백서를 공동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오프랜(개방형 무선접속망)의 핵심 요소로 꼽히는 vRAN은 5세대(5G) 이동통신 고도화와 6세대(6G) 이동통신 표준 수립 과정에서 언급되는 기술이다. 기지국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제조사가 일치하지 않아도 범용 서버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기술 구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기존 기지국 대비 용량·소모전력 등 일부 영역에서의 성능 개선 필요성이 지적돼 왔다.

이번 백서는 사업자 관점에서 고민한 가상화 기지국의 핵심 고려사항들을 오픈랜 생태계 내 다양한 글로벌 제조사 및 사업자들에게 공유하기 위한 차원에서 기획됐다.

SKT와 NTT도코모는 이번 백서에서 하드웨어 가속기 기술 진화, 가상화 특화 기술 개발, 전력 절감 기술 개발, 가상화 기지국 구성 요소 사이의 통합 개선, 6G 네트워크 진화에 대한 고려 등을 고려 사항으로 제시했다.

아울러 양사는 가상화 기지국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하드웨어 가속기 기술이 가속기 내장형 중앙처리장치(CPU), 인라인 가속기 등 여러 방향으로 진화하며 가상화 기지국의 셀 용량 및 소모전력을 개선할 것으로 전망했다.

SKT와 NTT도코모는 다가오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에서 이번 백서에 담긴 내용을 기반으로 글로벌 오픈랜 생태계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류탁기 SKT 인프라기술담당은 "사업자 관점에서 오픈랜의 핵심 영역 발전에 대한 현실적인 고민과 노력을 담은 의미있는 백서"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사업자들과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오픈랜 생태계를 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