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하나생명, 'AI 보험 추천 서비스' 출시

하나생명, 'AI 보험 추천 서비스' 출시
[파이낸셜뉴스] 하나생명은 개인별 적합한 보장을 인공지능(AI)로 설계해 주는 'AI 보험 추천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AI 보험 추천 서비스'는 다양한 데이터를 AI 기반으로 분석해 개인별 최적화된 특약의 조합 구성과 추천의 근거가 되는 콘텐츠를 모아 손님에게 제공한다.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보험 현황, 건강 상태 및 사회 트렌드에 따라 손님에게 필요한 보험 상품을 설계하고 부족한 담보에 대해 데이터 분석을 통해 특약을 조합해 제공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

맞춤형 조합 구성을 추천하는 기능은 손님의 계약 현황과 자사에 축적된 데이터 및 활용 가능한 외부 데이터를 머신러닝 기반으로 정밀 분석한 것으로, 손님의 상황에 맞도록 보장별 중요도를 산출한다.

보험료 시뮬레이션 기능도 탑재해 손님이 희망하는 보험료 수준을 입력하면 목표 금액에 맞게 특약별 가입 금액이 세부적으로 재조정된 설계안을 받아볼 수 있도록 했다.
보험료 증액이나 감액을 원할 때에도 보험료 조정액에 따라 일정 비율로 특약 가입 금액이 변동되는 것이 아니라, 손님에게 필요한 보장별 가중치로 특약의 조합과 최적의 가입 금액 및 합계 보험료를 추천하여 제시한다.

손님이 추천받은 보장을 쉽고 명확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경량화 대규모 언어 모델(sLLM)을 활용해 AI 추천 보장에 관한 사유를 뒷받침하는 통계 현황, 뉴스 기사, 동영상 등을 손님 맞춤형으로 요약하여 제공한다.

한편 하나생명의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이 서비스는 특약 조합을 추천하는 기술, 보험료 시뮬레이션 및 sLLM을 활용한 콘텐츠 제공의 기술적 독창성과 실용성을 바탕으로 특허청에 특허 출원 중이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