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사진, 병력 트럭 관측... 10월 행사를 준비하는 듯
북한이 '전승절'(6··25전쟁 정전협정기념일) 70주년인 지난 2023년 7월 27일 저녁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병식을 개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사진은 전승절 70주년 열병식에 등장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조선중앙통신 캡처
[파이낸셜뉴스] 북한 평양에 있는 미림기지에서 북한 군인들이 열병식 훈련을 시작한 것으로 보이며, 이는 오는 10월 북한 노동당 창당 80주년을 겨냥한 열병식 준비 정황으로 관측된다.
16일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 노스는 최근 북한 군인들이 미림기지 내 열병식 훈련장에 집결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이며 오는 10월 열병식 계획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계속 쌓이고 있다고 플래닛 랩스 위성 사진 분석을 인용해 보도했다.
다가오는 열병식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한미를 대상으로 억지력을 보여주기 위해 '기하급수적'인 핵탄두 생산 능력을 과시하고, 최신 장거리 핵미사일 투발 수단과 새로운 드론 및 기타 다양한 무기를 과시할 기회로 삼을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은 최근 러시아에 북한군 용병 파병과 대규모 추가 병력 파병을 준비하며 무기 수출 등 군사적 밀착, 협력 강화를 통해 러시아로부터 최신 무기체계와 기술 등을 이전받아 재래식 전력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평양 김일성광장 동쪽에 사동구역 미림동에 위치한 군공항인 미림기지는 과거에는 정규 군공항으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미림승마구락부와 스카이다이빙 클럽 등 다양한 시설이 들어서 있으며 공항 기능은 거의 상실된 상태로 알려졌다.
이 장소는 김일성광장과 유사한 시설을 설치해 주요 행사를 앞두고 열병식 훈련 장소로 사용되며 북한은 통상 3~4개월 이전부터 열병식을 준비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위성에 포착된 이미지 분석에 의하면 지난 4월 25일 플래닛 랩스 위성 사진에는 미림 기지 내에 약 80대 정도의 병력을 태운 트럭이 처음 등장했다. 그러다 지난 9일에는 최대 150대의 트럭이 더 늘어난 것으로 관측됐다. 군인들은 완벽한 싱크로나이즈 행진을 위해 수개월 동안 연습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의 정황으로 미루어 북한은 군사 퍼레이드를 준비하는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몇 주 안에 더 많은 트럭이 도착하고 수천 명의 병력과 무기 발사 차량이 대형을 이루며 훈련을 진행하는 징후가 포착될 것으로 예상된다.
군사전문가들은 북한 관영 매체들는 아직 군사 퍼레이드 계획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지만, 최근 몇 달 동안 미림 훈련 기지에서 시설에 대한 리모델링과 같은 다양한 준비 징후가 이미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지난 1995년 이래 5년 주기 10월 10일을 이른바 꺾어지는 '정주년'이라며 조선노동당 공식 창당기념일을 기념하는 대규모 열병식을 개최해 왔으며, 북한 관영 선전 매체는 이를 대내외 홍보 기회로 삼아왔다.
북한은 김정은 정권 들어 지난 2020년부터 7차례의 열병식을 벌였다. 특히 지난 2023년에는 3번의 열병식을 감행했다. 가장 최근의 대규모 열병식은 그해 7월 진행됐으며 같은해 9월의 마지막 행사는 규모를 축소한 준군사적 행사로 관측됐다.
한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5월 모스크바를 방문해 열병식을 관람했다. 이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오는 9월 3일 베이징에서 열리는 대규모 열병식에서 답방 형식으로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중러 두 지도자 모두 김정은이 주최하는 오는 10월 열병식에 참석할지는 아직 불확실하다.
북한은 오는 10월 당 창건기념일 행사의 일환으로 준비 중인 열병식 외에 2020년 이후 처음으로 선전쇼의 일종인 '대중게임'을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김일성광장 동쪽에 위치한 미림기지에서 지난 9일 포착된 위성사진, 병력 수송차와 비슷한 모습의 군집이 광장 중앙에 더 가깝게 나타났는데, 이는 추가 병력 수송차가 도착했음을 암시한다. 플래닛 랩스·NK뉴스
김일성광장 동쪽에 위치한 미림기지에서 지난 6월 23일 포착된 위성사진, 트럭 군집이 어떻게 보이는지 보여준다. 플래닛 랩스·NK뉴스
김일성광장 동쪽에 위치한 미림기지에서 지난 6월 22일 병력을 수송하는 것으로 보이는 5대의 트럭으로 구성된 10개의 줄과 서쪽 끝에 4~5대의 트럭으로 구성된 7개의 추가 줄이 포착됐다. 플래닛 랩스·NK뉴스
wangjylee@fnnews.com 이종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