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무대 삼면을 활용한 미니멀한 무대. 머리와 허리를 숙인 무용수들이 마치 땅속 씨앗처럼 웅크리고 있다. 세상이 멈춘 듯한 미세한 정지. 그러다 아주 천천히, 조금씩 싹을 띄우듯 움직인다. 사위는 동트기 전 새벽처럼 여전히 어둡고, 무용수의 움직임이 뒤편 산 위로 일렁일렁 그림자를 만들어낸다. 현대무용 대표주자 김재덕과 한국무용 대가 국수호가 장르와 세대를 초월해 한 무대서 만났다. 세종문화회관 서울시무용단의 ‘국수호·김재덕의 사계’ 공연을 통해서다. 지난 10월 31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 초연의 막을 올린 이 공연은 김재덕의 프롤로그로 시작을 열었다. 국수호와 김재덕의 공동 작업으로 탄생한 이 작품은 계절을 소재로 인간과 자연의 움직임을 무용으로 풀어냈다. 서로 창작을 보완하며 대본, 연출, 음악 등 전 과정을 함께 구상했다. 그렇게 김재덕은 봄과 여름, 국수호는 가을과 겨울의 안무를 맡았다. 이번 공연은 영상 등 미디어 장치를 최대한 배제했다. 무용수의 의상 역시 흰색 등 단색으로 색을 자제했다. 국수호가 연출한 가을과 겨울로 가면 한복에 은은한 색이 더해진다. 가을과 겨울은 봄과 여름에 비해 한국적 색채가 짙고 음악 역시 역동적으로 변화한다. 가을의 정령과 함께 풍성함을 노래하며 삶의 즐거움을 표현하는 남녀들의 모습이 눈에 띈다. 그러면서도 작품 전체의 미니멀한 기조는 유지된다. 부채춤을 추는 무용수의 춤사위는 한국무용이라기보다 한국적 현대무용처럼 보인다. 이어 소매 부분에 길고 검은 천이 달린 남자 무용수들의 몸동작에선 한국화를 그리는 붓이 연상되는데, 이 역시 현대적 세련미를 선사한다. 계절의 변화가 형형색색 색채로 표현되지 않은 점은 아쉽다. 몸의 움직임만으론 계절의 변화를 느끼기엔 다소 지루하다는 인상을 준다. 두 안무가의 색깔이 나뉜다는 점에서 '같은 주제를 자신만의 색채로 풀어낸' 더블빌 공연이라는 느낌도 든다. 국수호는 앞서 “춤이 고여 있지 않길 바라며, 더 젊어지고 싶어서 이 작업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김재덕은 “이번 작품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밸런스”라며 “현대적인 것과 한국적인 것, 서사와 추상, 유형과 무형 등 국수호 선생님과 저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했다”고 말했다. 11월 3일까지 세종M씨어터.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11-01 11:25:58세종문화회관 서울시무용단은 가을 시즌을 맞아 '국수호·김재덕의 사계' 공연을 오는 10월 31일부터 11월 3일까지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 전통 한국춤의 대가 국수호와 현대무용가 김재덕의 공동 작업으로 탄생한 이번 작품은 계절을 소재로 인간과 자연의 움직임을 무용으로 풀어낸다. 세대와 장르, 안무 스타일이 뚜렷하게 다른 국수호와 김재덕은 서로의 창작을 보완하며 대본, 연출, 음악 등 전 과정을 함께 구상한 협업 공연을 완성했다. 김재덕은 봄과 여름, 국수호는 가을과 겨울의 안무를 맡아 각각의 계절을 표현함으로써 시간의 영원성과 반복되는 순환의 의미를 담아냈다. 동양철학의 근본 원리인 '무형에서 유형', '양에서 음'으로 이어지는 순환의 원리를 바탕으로, "사계의 시간은 자연이자 인간의 몸”이라는 메시지에 초점을 맞췄다. 또한 이번 공연은 영상 등 미디어 장치를 최대한 배제해 신체 움직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3면을 활용한 미니멀한 무대 미장센으로 여백의 미를 극대화했다. 무대 디자인은 연극, 뮤지컬, 오페라, 무용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하는 박동우가, 의상은 홍콩 출신 패션디자이너 영친이 맡았다. 음악은 서울시무용단 '일무'에 참여해 주목받은 안무가 김재덕이 맡았다.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은 "이번 '국수호·김재덕의 사계'는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는 특별한 무대"라며 "국내외 최고의 예술가들이 참여한 만큼 한국 무용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공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n1302@fnnews.com 장인서 기자
2024-10-02 10:12:261999년 법인화 이후 23년만에 세종문화회관(사장 안호상· 사진)이 자체 수입 200억원을 넘겼다. 2023년도 예산결산에 따르면 공연 관람료, 대관료, 임대수입 등으로 이뤄진 자체 수입은 전년 대비 18%(34억원) 증가한 219억원으로 집계됐다. 공연 수입과 대관 수입이 전년대비 12% 증가한 112억원, 후원금·매장 임대수입 등 기타수입은 23% 증가한 107억원이었다. 이중 소속 예술단 중심의 공연 수입이 전년 대비 14% 증가한 76억원에 이른다. 지난 2022년 '제작극장' 선언 이후 세종문화회관은 소속 6개 예술단(서울시국악관현악단·극단·무용단·뮤지컬단·오페라단·합창단)의 공연 품질 개선에 집중했다. 그 결실이 숫자로도 증명된 것이다. 2023년 세종문화회관의 유료 관람객 수는 49만5537명으로 코로나19 전인 2019년(49만7320명) 수준을 완전히 회복했다. 소속 예술단 전체 관람객 수는 8만6275명으로 2022년(5만9222명) 대비 46% 증가했다. 예술단 공연 수입은 2022년 21억원에서 2023년 33억원으로 전년 대비 57% 상승했다. 예술단 공연 매진 사례도 이어졌다. 서울시무용단 '일무', 서울시오페라단 '투란도트', 서울시뮤지컬단 '다시, 봄', 서울시합창단 '가곡시대', 서울시극단 '키스' 등이 화제를 모았는데, '일무'는 특히 뉴욕 링컨센터에 진출해 공연 전회차를 매진시켰다. 올해는 세계 정상급 오페라 디바 안젤라 게오르규가 출연하는 푸치니 오페라 '토스카'와 한국무용 거장 국수호와 김재덕이 손잡은 신작 '국수호, 김재덕의 사계' 등 예술단 중심의 29개 작품 229회 공연을 선보인다. 안호상 사장은 앞서 '2024 세종시즌' 라인업을 공개하며 "단체(예술단) 제작을 늘리려고 했다"며 "극장의 자체 콘텐츠 제작은 시대적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또 야외공연, 싱크넥스트24 등을 통해 문화예술에 대한 시민들의 거리감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 펼칠 예정이다. 안호상 사장은 "법인화 이후 처음으로 자체 수입 200억원을 넘긴 것은 광화문광장 개장과 함께 세종문화회관 1층을 활짝 열어 시민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구축한 것도 주효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예술 콘텐츠를 제공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최고의 예술공간으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01-29 18:20:44[파이낸셜뉴스] “백화점과 호텔이 소비재가 아니라 경험재를 파는 곳으로 거듭나면서 극장의 새로운 경쟁자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세종문화회관을 차별화된 경험과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예술단 중심의 제작극장’ 비전을 제시한지 3년차에 접어든 세종문화회관이 9일 오전 사업발표회를 통해 2024년 사업 청사진을 발표했다. 안호상 사장은 이날 “코로나19이후 공연시장이 회복돼 2023년 세종문화회관의 유료관람객수는 49만5537명으로 코로나19 전인 2019년(49만7320명) 수준을 완전히 회복했다”고 밝혔다. 또 2023년 세종문화회관 산하 6개 예술단 전체 관람객수가 8만6275명으로 2021년(3만9383명)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2022년은 5만9222명이다. 하지만 뮤지컬과 클래식, 대중공연이 공연시장 매출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순수예술과 전통문화 중심의 세종문화회관으로선 이러한 한계를 극복해야 하는 게 숙제다. 또 백화점과 호텔이 극장의 새로운 경쟁자로 부상하면서 또 다른 도전과 혁신을 요구받고 있는 실정이다. 안호상 사장은 "차별화된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만들어 새로운 극장 경험을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 제작극장 비전 계속된다 세종문화회관은 2022년 2월, 대관 중심 극장에서 벗어나 제작 극장으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다. 안호상 사장은 "1980년대에는 (해외 공연 콘텐츠) 유통이 트렌드였다면, 이제는 자체 콘텐츠 제작의 시대이자 우리의 고유성을 담은 차별화된 콘텐츠를 만들수 있는 시대가 됐다"고 변화를 짚었다. 그는 지난해 서울시무용단 ‘일무’의 뉴욕 링컨센터 진출, 서울시오페라단 ‘투란도트’와 서울시뮤지컬단의 ‘다시, 봄’ 매진 등의 성과를 언급하며 “제작극장 선언 2년차에 큰 성과를 거두면서 힘을 얻었다”고 자평했다. 관객수를 봐도 고무적이다. 산하 6개 예술단 전체 관람객수가 2021년 약 4만명, 2022년 약 6만명, 2023년 약 8만6000명대로 꾸준히 증가세다. 올해는 서울시예술단 중심 29개 작품(229회)으로 구성된 시즌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세계적 수준의 아티스트와의 협업으로, 정상급 오페라 디바 안젤라 게오르규가 오는 9월 서울시오페라단(단장 박혜진) ‘토스카’를 통해 한국 관객과 만난다. 독일 바이로이트 페스티벌의 주역으로 활동하며 유럽 무대에서 인정받은 사무엘 윤이 함께 출연한다. 지난해 7월 뉴욕 링컨센터 전석 매진으로 찬사를 받은 서울시무용단의 ‘일무’는 오는 5월 완결된 4막 구성의 뉴욕 버전을 국내에서 처음 선보인다. 10월에는 한국 무용계의 살아있는 전설 국수호와 한국 현대무용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평단의 기대를 받고 있는 김재덕이 신작 ‘국수호, 김재덕의 사계’를 선보인다. 고선웅 단장이 직접 각색·연출하는 서울시극단의 신작 ‘욘 John’과 ‘퉁소소리’를 비롯해 주목받는 신진 창작자, 연출가들의 신작인 서울시뮤지컬단(단장 김덕희)의 ‘더 트라이브 THE TRIBE’ (작가 전동민, 작곡가 임나래)와 서울시극단의 ‘연안지대’(연출 김정), ‘트랩’ (연출 하수민)도 기대를 모은다. 서울시합창단(단장 박종원)은 ‘낭만’을 주제로 하이든과 브람스('M 컬렉션 시리즈-고전과 낭만'), 슈만('M 컬렉션 시리즈-낭만적인 낭만')의 유려한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을 들려준다. 5월 해리 포터 필름콘서트 다섯 번째 시리즈 ‘해리 포터와 불사조 기사단 인 콘서트’와 10월 안토니오 파파노 지휘, 피아니스트 유자 왕이 협연하는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 내한공연’도 눈길을 끈다. 공간 재정비를 통해 편의성을 높이고, 광화문 광장을 극장에 포함시키는 시도도 이어진다. 안호상 사장은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을 리노베이션하고, 콘서트홀을 리빌딩하여 1800석 규모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또 광화문 광장 개장 효과도 언급하며 “접근성이 개선되고 극장과 문화예술에 대한 시민들의 거리감이 확연히 줄었다. 야외 공연 등을 통해 세종문화회관의 영토를 광장으로 확장하겠다”고 설명했다. 기존 사회공헌사업은 새로운 브랜드 ‘모든누구나’로 통합하고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기존 '천원의 행복'은 누구나 클래식으로 명명하는 등 누구나 꿈나무오케스트라, 누구나 예술로 동행, 누구나 세종썸머페스티벌 등을 통해 “서울시민 누구나 예술을 누리고, 누구나 예술가가 될 수 있는” 가치를 실현할 계획이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01-09 14:4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