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전설적인 록밴드 비틀스의 존 레넌을 쏜 총에서 나온 총알 한 개가 경매에 나와 화제가 되고 있다. 25일(현지시간) 영국 BBC 등 외신에 따르면 영국 뉴캐슬의 경매업체 '앤더슨 앤드 갈런드'는 오는 29일 존 레넌을 암살한 마크 데이비드 채프먼이 43년 전 사건 당시 쏜 총알이 경매에 나온다. 앞서 존 레넌은 지난 1980년 12월8일 미국 뉴욕 맨해튼 소재의 아파트 앞에서 마크 채프먼이 쏜 총탄에 맞아 숨졌다. 이번 경매는 전직 경찰관 브라이언 테일러의 가족 의뢰로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1984년 9월 경찰관 지망생들을 인솔하고 뉴욕 경찰(NYPD)을 방문한 테일러는 비무장 상태로 순찰차를 타고 이동하던 중 총격 사건에 휘말렸다. 당시 뉴욕 경찰은 사과의 의미로 그를 과학수사 부서에 있는 박물관에 데리고 갔다. 뉴욕 경찰은 비틀스 팬이었던 테일러에게 마크 채프먼이 범행에 사용한 총을 사용할 수 있게 허락해 주고 총알도 선물로 줬다. 이후 영국으로 돌아간 테일러는 마크 채프먼의 권총을 들고 있는 자신의 사진과 함께 총알을 액자에 넣어 사무실에 걸어뒀다. 고인이 된 테일러의 가족들은 경매업체를 통해 "존 레넌의 또 다른 진정한 팬이 역사적 유물을 소장할 때가 됐다"고 전했다. 경매 관계자들은 "독특한 경로로 입수된 레넌 관련 유물이 어떤 가치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 아직은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고 BBC는 전했다. 앤더슨 앤드 갈런드는 총알 가격을 1500∼2000파운드(약 253∼338만원)로 감정했다. 앤더슨 앤드 갈런드 프레드 와일리-버치(Fred Wyrley-Birch) 이사는 "열광적인 비틀스 팬층이 있고 비틀스에 관해 모든 것을 판매하는 시장이 있다"며 "이번처럼 독특한 경우는 드물다. 흥미로운 비틀스 기념품"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종신형을 선고받고 68세인 현재까지 복역 중인 존 레넌 암살범 마크 채프먼은 가석방 불허 기간 20년이 지난 뒤 2000년부터 2년마다 가석방을 신청하고 있지만 모두 기각됐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2024-02-26 11:09:13‘팝의 황제’로 불리는 마이클 잭슨과 역대 가장 성공한 작곡가로 평가받는 비틀스 출신의 폴 매카트니는 친구였던 사이가 음악저작권으로 인해 한순간에 서로 원수가 된 대표적인 사례다. 잭슨은 지난 1981년 매카트니의 새 앨범에 들어갈 듀엣곡 녹음을 위해 영국 런던으로 날아갔다. 매카트니와 그의 부인은 자택에 머무르던 잭슨과 만찬을 마친 후 소유하고 있는 음악저작권 명단이 담긴 책자를 보여준다. 전년도에만 4000만달러를 벌었다며 “판권을 보유하는 것이 음악세계에서 돈을 가장 확실히 버는 방법”이라고 가르쳐줬다. 매카트니는 자신이 몸담았던 전설의 그룹 비틀스의 노래에 대한 저작권을 소유하지 않아 여기서 수입이 전혀 들어오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알린다. 귀가 솔깃해진 잭슨은 “언젠가 내가 당신의 노래들을 소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으나 매카트니는 농담으로 여기고 웃으며 넘어갔다. 그러나 잭슨의 말은 농담이 아니었다. 1985년 잭슨은 비틀스 음악저작권을 4750만달러에 사들였으며 이에 배신감을 느낀 매카트니와의 우정은 영원히 금이 갔다. 1985년 어느날 호주 기업인 로버트 홈즈아코트는 ATV뮤직퍼블리싱이라는 기업을 매각한다고 발표한다. 이 기업이 보유한 음악저작권 약 4000곡 중에는 비틀스의 노래 250곡도 포함됐다. 매카트니는 4000만달러에 인수 제안을 받았으나 가격이 높다며 거절했다. 이때 메가급 히트 앨범 ‘스릴러(Thriller)’로 전성기를 보내고 있던 잭슨은 ATV뮤직이 매물로 나왔다는 사실을 알고 자신의 변호사에게 아무리 비싸도 매입할 것을 지시했다. 잭슨은 변호사 수백명을 동원해 미국 의회 도서관에서 4000곡의 가치를 조사했으며 10개월간 협상을 마치고 4750만달러에 ATV를 인수하기로 합의하면서 1985년 10월 잭슨은 마침내 비틀스 음악저작권의 주인이 됐다. 비틀스의 명곡 ‘예스터데이(Yesterday)’를 사용하도록 허가할 때마다 사용료의 절반을 챙기게 됐다. 잭슨이 비틀스 노래 ‘레볼루션(Revolution)’을 스포츠 용품업체 나이키가 광고에 사용하도록 허가하자 매카트니는 곡을 상업적으로 이용한 것에 분노했지만 소유자가 아닌 그는 손을 쓸 수가 없는 처지가 됐다. 1995년 일본 소니는 잭슨에게 9500만달러를 제시하며 ATV뮤직과 합병을 제안해 잭슨이 수락하면서 소니ATV뮤직이 탄생했다. 잭슨은 비틀스 음악저작권 인수 가격으로 지불했던 액수의 약 두 배를 챙겼다. 지난 2009년 잭슨이 돌연 사망하자 비틀스 음악저작권의 향방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다. 소니뮤직은 2016년 소니ATV로부터 7억5000만달러에 잭슨이 소유하던 비틀스 음악 카달로그를 매입했다. 1976년 제정된 미국 저작권법에 따라 작곡가는 노래 공개 56년 뒤에 저작권을 가질 수 있게 돼 매카트니는 2017년에 1962년 이전에 자신이 작곡한 32개 비틀스 곡의 주인이 됐으며 2026년에 나머지 노래를 소유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음악전문지 '빌보드'는 설명했다. 현재 비틀스 노래의 총 가치는 10억달러(약 1조4307억원)가 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2022-10-23 01:32:07방탄소년단(BTS)이 미국 남성지 에스콰이어가 선정한 역대 최고 10대 그룹에 올랐다. 에스콰이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공개한 역대 최고 10대 최고 그룹에 BTS를 비틀스, 퀸과 같은 거물급 밴드와 함께 포함했다. 순위없이 선정된 10대 그룹에는 BTS와 퀸, 비틀스 외에 슈프림스와 플리트우드맥, 아바, 슬라이 앤 패밀리스톤, 데스티니스 차일드, 비치보이스, 템테이션스 등 60년대부터 2000년대에 이르는 아티스트들이 고루 포함됐다. 에스콰이어는 K팝이라는 장르가 상당기간 인기가 이어져왔지만 BTS는 이 부문을 세계적으로 성공시킨 개척자임이 분명하다고 전했다. 또 BTS가 전세계에 ‘아미(ARMY)’로 불리는 불리는 팬들을 두고 있으며 보이밴드의 개념을 새로 정립했다고 설명했다. 이 잡지는 BTS가 ‘다이너마이트’와 ‘라이프 고즈 온’에서 팝과 힙합, 디스코, R&B를 혼합시켰으며 기억하기 쉬운 멜로디에 가사도 사회적인 메시지가 담겨있다고 전했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2021-02-01 07:31:00[파이낸셜뉴스] 1960년대 비틀스의 명반 등을 제작하며 세계 팝음악의 역사를 다시 썼던 전설적인 음반 프로듀서 필 스펙터가 81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교정당국은 17일(현지시간) 발표에서 스펙터가 전날 오후 6시 35분에 병원 밖에서 사망했으며 샌와킨 카운티 보안 당국이 사망 원인을 검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국은 스펙터가 자연사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영국 데일리메일은 그가 4주 전에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으며 이후 샌와킨 카운티 스톡턴의 감옥에서 인근 병원으로 이송되었다고 보도했다. 데일리메일은 스펙터가 감옥으로 돌아갈 정도로 회복되었으나 갑자기 호흡곤란을 호소하며 건강이 악화되었고 결국 코로나19 관련 합병증으로 사망했다고 전했다. 미 음반 제작자인 스펙터는 1961~1965년 사이 주요 히트곡들을 쏟아내며 비틀스, 티나 터너 등 당시 유명 가수들의 음반을 제작했다. 그는 비틀스 해체 이후 존 레넌 등의 음반을 제작하는 등 1970년대까지 팝 음악사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스펙터는 지난 2003년 2월 여배우 라나 클랙슨을 클럽에서 만난 지 수시간 뒤에 총기로 살해한 혐의로 체포되었으며 당시 보석금을 내고 석방되었으나 결국 2급 살인죄가 인정되어 19년~종신형을 선고받았다. 스펙터는 재판 과정에서 줄곧 클랙슨이 자살했다고 주장했고 2009년 6월 5일부터 수감 생활을 시작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2021-01-18 01:55:50영국의 전설적인 록그룹 비틀스 멤버였던 폴 매카트니가 자신이 방탄소년단(BTS)의 팬이라며 그들의 동영상을 즐겨본다고 밝혔다. 지난달 30일 채널뉴스아시아(CNA)는 매카트니가 지난 24일 팟캐스트 프로그램인 스마트레스(Smartless)에 출연해 “나는 그들의 노래를 따르부르지는 못하지만 그들을 좋아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매카트니는 비틀스처럼 진정한 예술을 보여주는 오늘날의 뮤지션 중 누구를 듣냐는 질문에 BTS를 가리키며 “이들 젊은이들이 거쳐가는 과정을 보는 것이 즐겁다. 나는 그들이 훌륭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답했다고 CNA는 전했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2020-12-01 17:06:36전 비틀스 멤버 존 레논을 총으로 쏴 숨지게한 범인이 발생 40년만에 미망인 오노 요코에게 사과했다. 22일(현지시간) BBC에 따르면 마크 데이비드 채프먼은 가석방 신청 심사 중 자신의 ‘영광’을 위해 레논을 살해했으며 사형선고를 받았어야 마땅했다고 밝혔다. 채프먼은 ‘비열한 행위’를 항상 생각한다며 레논 암살로 “오노 요코에게 고통을 안겨준 것에 사과한다”고 말했다. 오노는 지난 2015년 한 언론과 가진 인터뷰에서 채프먼이 가석방된다면 자신이 위협을 받을 것이라며 불안감을 드러냈다. 열한번째인 채프먼의 가석방 요청은 거부됐다. 채프먼은 지난 1980년 12월 오노와 함께 뉴욕 맨해튼의 아파트로 들어가던 레논에게 권총 4발을 발사해 숨지게해 당시 팝음악계에 큰 충격을 줬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2020-09-23 08:08:40[파이낸셜뉴스] 그룹 방탄소년단이 세계적 가수 7위에 올랐다. 국제음반산업협회(IFPI)가 2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글로벌 아티스트 차트 2019’를 공개했다. 미국의 팝가수 테일러 스위프트가 1위를 차지한 가운데 방탄소년단은 퀸(5위), 아리아나 그란데(6위)에 이어 7위에 호명됐다. 레이디 가가(9위), 비틀스(10위)보다 높은 순위다. 2위는 에드 시론, 3위 포스트 말론, 4위 빌리 아일리시 순이다. 국제음반산업협회는 “2019년은 케이팝 메가스타인 방탄소년단의 커리어에 새로운 정점을 보여준 해”라며, “첫 그래미 어워즈 참석을 비롯해 SNL에서의 TV 퍼포먼스, 기록을 새롭게 쓴 월드 투어와 ‘MAP OF THE SOUL : PERSONA’가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앨범에 등극했다”고 설명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한국가수 최초로 ‘글로벌 아티스트 차트 2018’에서 2위를 기록했다. 한편 ‘글로벌 아티스트 차트(Global Artist Chart)’는 국제음반산업협회가 매년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실물 앨범 판매량을 비롯해 디지털 음원 다운로드, 오디오 및 비디오 스트리밍 수치를 합산해 순위를 매기는 차트이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0-03-03 09:39:47"팬들은 BTS는 BTS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지금 세대는 전혀 비틀스와 BTS를 비교하지 않는다." K팝 대표그룹으로 꼽히는 방탄소년단(BTS)이 전 세계적으로 활동범위를 넓히며 영향력을 키우자 과거 영국 팝그룹 비틀스와 비교하는 시선도 늘고 있다.그러나 홍석경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사진)는 이 같은 비교에 대해 "BTS를 비틀스와 비교하는 것은 이전 세대 생각"이라고 단언했다.1960년대 세계적인 팝그룹이던 비틀스는 이전 세대에, 2019년 현재는 세계적인 팝그룹으로 BTS가 활동하고 있을 뿐 두 그룹을 비교하는 것은 의미없다는 지적이다.대중문화 연구를 전담하는 홍 교수는 5일 서울 소공로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경남중·고 재경동창회 조찬모임 덕형포럼에서 'BTS 현상과 의미, 시사점'이란 주제로 가진 강연에서 "BTS를 비틀스와 비교한 것은 서구 언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홍 교수는 "1년에 빌보드 차트에서 1위를 세 번한 팝그룹은 BTS와 비틀스 이 두 팀밖에 없다"며 "비틀스는 냉전시기에 활동했고, BTS는 신자유주의 시대에 나타난 작은 영웅이다. 이 둘을 비교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홍 교수는 BTS가 큰 인기를 끄는 요인 중 하나로 멤버들의 노력과 성장을 꼽았다.시골 출신임을 내세운 BTS가 비주류의 벽을 뚫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팬들이 공감하고 자극을 받는다는 것이다.홍 교수는 "BTS의 이야기는 작은 영웅들의 이야기다"라면서 "'어려움을 겪고 꿈이 없어도 괜찮아' '하고 싶은 게 없어도 괜찮아'라는 그런 위로가 있어 많은 부분에서 팬들이 위로를 받는다"고 설명했다.이어 "전혀 작곡하지 못하던 멤버들이 이젠 작사·작곡을 하면서 활동기간 7년간 이들은 모두 성장하고 있다"며 "실패했던 사람들에게 굉장한 희망의 메시지를 주는 것이다. 성장하는 게, 능력의 상승이 보인다는 게 노력의 결과라는 점에서 감동적"이라고 강조했다.무엇보다 홍 교수는 BTS 멤버들에 대해 "잘나지 않았는데 노력하고 있다"며 "전 세계 다문화,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청년들에게 좀 더 적극적으로, 긍정적으로 변하게 하는 재료를 많이 제공하고 있다"고 분석했다.3대 주류 기획사가 아님에도 기존 미디어가 아닌 다른 접근방식으로 성공해 새로운 아이돌 문화의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팬덤 문화는 공고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홍 교수는 "BTS 멤버들에게 자율성을 많이 줬고, 이들은 자기들의 이야기를 써냈다"며 "자기들의 표현력이 앞에 있어야 한다는 것으로, 그게 중요한 특성이 돼 멤버들이 자발적인 소통을 한다. 어디까지가 기획이고 어디까지가 자발적인지 모른다"고 말했다.또 홍 교수는 BTS의 이야기에 주목했다.'공식음악과 영상' 'BTS 멤버 일상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2차 산물' '자연인 7명 멤버 스토리' 등 세 단계의 특성을 가진다는 것이다.홍 교수는 "이 사람들의 이야기 월드와 팬들이 교섭하고 있다. 노래 속에 이야기가 관통한다"며 "7명의 멤버들이 힘든 상황을 뚫고 어떻게 길을 만들어가는지가 노래와 영상에 녹아 있다"고 설명했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와 같은 세계관을 확장시키는 대중문화 콘텐츠가 BTS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고 강조한 홍 교수는 "앨범이 시리즈다. 몇년간 끌고갈 이야기를 구성해놓고 있다"며 "픽션 캐릭터들마다 삶이 있다. 팬들이 조각난 이야기 사이를 메우고, 팬들로 하여금 못 헤어나게 굉장히 많은 새로운 내용을 만들어낸다"고 부연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2019-09-05 20:25:07[파이낸셜뉴스] "팬들은 BTS는 BTS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지금 세대는 전혀 비틀스와 BTS를 비교하지 않는다." K팝 대표그룹으로 꼽히는 방탄소년단(BTS)이 전세계적으로 활동 범위를 넓히며 영향력을 키우자 과거 영국 팝그룹 비틀스와 비교하는 시선도 늘고 있다. 그러나 홍석경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사진)는 이같은 비교에 대해 "BTS를 비틀즈와 비교하는 것은 이전 세대 생각"이라고 단언했다. 1960년대 세계적인 팝그룹이던 비틀스는 이전 세대에, 2019년 현재 세계적인 팝그룹으로 BTS가 활동하고 있을 뿐 두 그룹을 비교하는 것은 의미없다는 지적이다. 대중문화 연구를 전담하는 홍석경 교수는 5일 서울 소공로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경남중·고 재경동창회 조찬모임 덕형포럼에서 'BTS 현상과 의미, 시사점'이란 주제로 가진 강연에서 "BTS를 비틀스와 비교한 것은 서구 언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홍 교수는 "1년에 빌보드 차트에서 1위를 세번 한 팝그룹은 BTS와 비틀스 이 두팀 밖에 없다"며 "비틀스는 냉전시기에 활동했고 BTS는 신자유주의 시대에 나타난 작은 영웅이다. 이 둘을 비교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홍 교수는 BTS가 큰 인기를 끄는 요인 중 하나로 멤버들의 노력과 성장을 꼽았다. 시골 출신임을 내세운 BTS가 비주류의 벽을 뚫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팬들이 공감하고 자극을 받는다는 것이다. 홍 교수는 "BTS의 이야기는 작은 영웅들의 이야기다"라면서 "'어려움을 겪고 꿈이 없어도 괜찮아', '하고 싶은게 없어도 괜찮아'라는 그런 위로가 있어 많은 부분에서 팬들이 위로를 받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혀 작곡하지 못하덴 멤버들이 이젠 작사 작곡을 하면서 활동기간 7년간 이들은 모두 성장하고 있다"며 "실패했던 사람들에게 굉장한 희망의 메시지를 주는 것이다. 성장하는게, 능력의 상승이 보인다는게 노력의 결과라는 점에서 감동적"이라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홍 교수는 BTS 멤버들에 대해 "잘나지 않았는데 노력하고 있다"며 "전세계 다문화,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청년들에게 좀더 적극적으로, 긍정적으로 변하게 하는 재료를 많이 제공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3대 주류 기획사가 아님에도 기존 미디어가 아닌 다른 접근 방식으로 성공해 새로운 아이돌 문화의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팬덤 문화는 공고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홍 교수는 "BTS 멤버들에게 자율성을 많이 줬고, 이들은 자기들의 이야기를 써냈다"며 "자기들의 표현력이 앞에 있어야 한다는 것으로, 그게 중요한 특성이 돼 멤버들이 자발적인 소통을 한다. 어디까지가 기획이고 어디까지가 자발적인지 모른다"고 말했다. 또 홍 교수는 BTS의 이야기에 주목했다. '공식음악과 영상' 'BTS 멤버 일상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2차 산물' '자연인 7명 멤버 스토리' 등 세단계의 특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홍 교수는 "이 사람들의 이야기 월드와 팬들이 교섭하고 있다. 노래 속에 이야기가 관통한다"며 "7명의 멤버들이 힘든 상황을 뚫고 어떻게 길을 만들어가는지가 노래와 영상에 녹아있다"고 설명했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와 같은 세계관을 확장시키는 대중문화 콘텐츠가 BTS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고 강조한 홍 교수는 "앨범이 시리즈다. 몇년간 끌고갈 이야기를 구성해놓고 있다"며 "픽션 캐릭터들마다 삶이 있다. 팬들이 조각난 이야기 사이를 메우고, 팬들로 하여금 못 헤어나게 굉장히 많은 새로운 내용을 만들어낸다"고 부연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2019-09-05 15:08:22영국 BBC방송이 '21세기 비틀스'로 명명한 그룹 방탄소년단(사진)이 영국의 전설적인 그룹 비틀스 이후 처음으로 1년 안에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에 앨범 3개를 올린 그룹이 됐다. 방탄소년단이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통산 세 번째 정상을 차지했다. 빌보드는 21일(현지시간) 방탄소년단의 새 앨범 '맵 오브 더 솔 : 페르소나'가 '빌보드 200' 4월 27일자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5월(2018년 6월 2일자 차트) 정규 3집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 지난해 9월(2018년 9월 8일자 차트) 리패키지 앨범 '러브 유어 셀프 결 앤서'로 정상을 차지했으며 11개월 만에 다시 1위에 올랐다. 1년 안에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에 앨범 3개를 올린 그룹은 비틀스 이후 방탄소년단이 처음이다. 비틀스의 '앤솔로지' 1·2·3 앨범은 11개월 1주(1995년 12월 9일~1996년 11월 16일) 만에 모두 1위에 올랐다. 방탄소년단은 11개월이 채 걸리지 않아 11개월 1주의 기록을 가지고 있는 비틀스의 기록을 앞섰다. 방탄소년단은 1967년 9개월 3주 만에 3개의 앨범 1위를 달성한 몽키스 이후, 가장 빠른 기간 내 동일한 성적을 낸 그룹이 됐다. 지난 1년 비(非)영어권 앨범 중 '빌보드 200' 1위를 차지한 4개 앨범 중 3개 앨범이 방탄소년단의 앨범이라는 점도 주목된다.방탄소년단의 새 앨범은 4월 12일 발매 이후 4월 19일까지 미국에서 23만장에 해당되는 앨범 판매량을 기록했다. 발매 첫 주 앨범 판매량으로는 방탄소년단 자체 최고기록을 경신했다. 올해 그룹으로는 두 번째, 전 세계 아티스트로서는 네 번째로 높은 기록이다. 4월 27일자 최신 차트는 23일 빌보드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된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19-04-22 17:3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