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에 빼앗긴 한국 문화재들을 두고 일본의 일부 고등학교가 교재를 통해 반환의식을 고취시키자 국내 문화·사학계가 환영하고 있다. 국제사회의 문화재 반환 여론에 발맞춰 빼앗긴 우리 문화재 모두를 돌려받아야 한다는 주장이 학계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는 것이다. 앞서 일본 교과서와 교재를 만드는 도쿄 호레이출판사는 올해 일본 고교생 역사 종합교재인 '질문으로 시작하는 역사 종합'에 약탈문화재 반환 문제를 실었다. 일본 학생의 역사교재에 약탈문화재 반환 문제를 실은 것은 이 출판사가 처음이다. 해당 교과서에는 반환 문제뿐만 아니라 반환 의식을 고취하는 내용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그간 우리 정부는 1962년 한일회담 당시 일본 정부에 4479점의 약탈문화재 리스트를 작성해 반환을 요구했지만 돌아온 것은 3분의 1에도 못 미치는 1326점에 불과했다. 일본에 빼앗긴 보물급 문화재만도 수만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은 그간 자신들의 약탈행위를 부정하고 식민지배의 불법성을 인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일본이 약탈행위를 반성하는 기류로 흐르자 반환요구를 강력히 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는 것이다. 다만 문제는 정부가 대책 등을 적극적으로 내놓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의 역사 관련 산하기관 등은 문화재 반환요구 대책을 논의 중이지만 정부 부처가 모르쇠로 일관하면서 대응 시점을 놓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한 향토사학자는 "학술단체나 산하기관에서만 문화재 반환 대책을 논의 중이고, 정부 자체적으로 논의를 하거나 대책을 내놓지 않는 실정"이라면서 "일본이 우리 문화재를 돌려주겠다는 마음이 있는데, 이런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는 정부가 안타까울 뿐"이라고 전했다. 우리의 옛 속담에 '물 들어올 때 노를 저어라'라는 말이 있다. 그간 파렴치하게 침략역사를 부정하고 왜곡한 일본이기에 문화재 반환요구 시점을 놓치면 우리 문화재를 돌려받는 길이 요원할 수 있다. 국제사회에서도 빼앗긴 문화재를 해당 국가에 돌려줘야 한다는 여론이 퍼지고 있다. 망설일 이유가 전혀 없다. 정부의 현명한 정책을 고대할 뿐이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문화스포츠부 기자
2023-03-16 18:35:52[파이낸셜뉴스] 일제 강점기 때 빼앗긴 한국 문화재들을 두고 일본의 일부 고등학교가 교재를 통해 반환 의식을 고취시키자 국내 문화·사학계가 환영하는 모양새다. 국제사회의 문화재 반환 여론에 발맞춰 빼앗긴 우리 문화재 모두를 되돌려 받아야 한다는 주장이 지배적이다. '약탈 문화재 반환' 가르치기 시작한 일본 16일 문화·사학계 등에 따르면 학계는 일본 등 타 국가의 문화재 반환 의식이 점차 고조 되자 빼앗긴 문화재 반환을 요구하는 정책을 내야 한다고 판단 중이다. 앞서 일본 교과서와 교재를 만드는 '도쿄 호레이' 출판사는 올해 일본 고교생 역사 종합 교재인 '질문으로 시작하는 역사 종합'에 약탈 문화재 반환 문제를 실었다. 일본 학생 역사 교재에 약탈 문화재 반환 문제를 실은 것은 이 출판사가 처음이다. 해당 교과서에는 반환 문제 뿐만 아닌, 반환 의식을 고취시키는 내용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일본에 빼앗긴 보물급 문화재만 수만여점 최근 학계는 '유네스코 조약' 등을 근거로 정부 차원에서 일본과 프랑스 등 타 국가에 의해 약탈된 문화재 반환 요구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1970년 제정된 유네스코 조약은 전쟁과 식민지 지배, 도난 등을 통한 문화재를 반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한국은 이 조약에 1983년 가입한 바 있다. 김동현 향토 사학자는 "일본 등 다른 나라가 한국 문화재 반환에 동조하는 분위기가 있을 때 정부가 강력히 반환을 요구 해야만 한다"며 "일본 등에 빼앗긴 국내 문화재가 샐 수 없이 많은 만큼 후손을 위해 모두 되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는 1962년 한일회담 당시 일본 정부에 4479점의 약탈문화재 리스트를 작성해 반환을 요구했지만 돌아온 것은 1/3에도 못 미치는 1326점에 불과했다. 일본에 빼앗긴 보물급 문화재 만도 수만여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런 상황에서 그간 일본은 자신들의 약탈 행위를 부정하고, 식민 지배의 불법성을 인정하지 않아왔다. 일본 정부의 이 같은 기조에 비춰볼 때 최근 문화재 반환 분위기는 고무적이라는 게 학계의 반응이다. 현재 문화재청 등 역사 기관들은 일본 등 타 국가의 문화재 반환 분위기를 반기며, 반환 요구 대책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역사 기관 관계자는 "일본 자체가 약탈 행위에 대해 인정하지 않아왔는데, 최근 문화재 반환 의식은 여러모로 놀라울 따름"이라며 "여러 기관에서 반환 대책 등을 활발히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2023-02-16 15:01:35"자료기증 약속 이후 삶의 마지막 시간들을 보람되고 즐겁게 보낼 수 있어 참 행복했다. 지금도 한국에서 추사학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직접 확인해 자료 기증에 더욱 큰 보람을 느낀다."('추사 자료의 귀향' 중 후지쓰카 아키나오 병상 인터뷰 ) 추사 김정희의 '세한도'를 돈 한푼 받지 않고 한국에 돌려준 아버지(후지쓰카 지카시)에 이어 추사 유묵과 수많은 문집, 사료를 조건 없이 과천문화원에 기증한 후지쓰카 아키나오(1912~2006년) 부자의 결단은 더없이 감동적이며 기품 넘치는 선행이었다. 자신이 아무리 소중히 여기는 문화재라 해도 그 고국에서 더 값지고 빛나는 유산으로 존중받는 것이라면 내려놓을 수 있다는 모범을 보였기 때문이다. 아키나오씨에게 우리 정부가 국민훈장 목련장을 수여하고 공로를 기렸지만 이들 부자가 한국의 문화·학술계에서도 널리 존경받는 것은 고귀한 문화재 사랑과 결단이 다른 이들의 귀감이 되고도 남아서다. 외침(外侵)과 전란(戰亂)의 역사가 되풀이된 탓에 우리 문화재는 약탈 및 파괴의 아픔을 유독 많이 겪었다. 임진왜란과 식민지배로 우리 땅을 짓밟은 일본은 문화재 약탈에 어느 나라보다 열을 올리며 마음껏 욕심을 채웠다. 한국의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일본에 현재 6만6824점의 문화재가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을 정도다. 도자기, 불상은 물론 석탑, 비석, 도서 등 종류를 가리지 않고 이웃의 문화 유산을 닥치는 대로 삼킨 결과다. 일본 정부가 일제강점기의 한반도 반출 문화재 목록을 갖고 있으면서도 한국의 반환 요구를 우려해 이를 장기간 은폐한 것으로 확인됐다. 1965년 국교 정상화 과정에서 문화재를 선별, 한국이 요구한 반환 대상 품목의 32% 정도인 1431점만 반환하고 귀중 문화재는 빼놓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술 더 떠 문서를 공개할 경우 국익에 손상을 입을 수 있다고 일본 정부가 발뺌하자 도쿄 고등법원은 최근 비공개 결정을 내렸다. 행정, 사법부가 한통속임을 보여주는 행태다. 약탈 문화재는 우리 문화재청이 "외교부와 협의해 환수 관련 문제들에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혀 한·일 마찰의 새 불씨로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한국 문화재 사랑을 행동으로 보여준 후지쓰카 부자가 살아 있었다면 오늘의 일본 정부에 어떤 말을 들려주었을지 궁금하다. 강제로 삼켰다가 억지로 내놓은 독도를 아직 자국영토라고 우겨댈 만큼 뻔뻔스러운 일본 정치인들의 귀에는 진실의 소리가 들릴 리 없겠지만. tanuki2656@fnnews.com 양승득 논설주간
2014-07-29 16:58:37[파이낸셜뉴스] 우리나라 절도범들에 의해 일본에서 국내로 반입된 고려시대 불상 ‘금동관음보살좌상’의 소유권이 일본에 있다는 대법원의 판단이 나왔다. 대법원 1부(주심 오경미 대법관)는 26일 대한불교조계종 부석사가 대한민국 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유체동산(불상) 인도청구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 앞서 지난 2012년 우리나라 절도범들은 일본 대마도 소재 관음사에서 금동관음보살좌상을 절취해 국내에 밀반입하다 검거됐다. 이들의 유죄가 확정되면서 불상은 몰수돼 대전 국립문화재연구소에 보관 중이다. 해당 불상에서는 1330년 고려시대 사찰 서주(현 충남 서산) 부석사에서 제작됐다는 결연문이 발견됐는데 부석사 측은 이를 근거로 불상의 소유권을 주장했다. 반면 일본 측은 우리나라 정부에게 불상의 반환을 요구하며 맞섰다. 그러면서 “1953년부터 10년 또는 20년 동안 이 사건 불상을 점유함으로써 취득시효에 의해 불상 소유권을 취득했다”고 강조했다. 취득시효는 권리자가 아니라도 일정 기간 재산을 점유하면 취득하게 되는 민법상의 제도다. 이에 대해 1심과 2심의 판단은 엇갈렸다. 1심은 불상이 과거 왜구에 의해 도난이나 약탈당한 것으로 판단하고 부석사 측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나 2심은 일본 관음사에 불상을 돌려줘야 한다고 봤다. 2심 재판부는 서산 부석사가 고려시대 서주 부석사와 동일한 종교단체라는 점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봤다. 또 동일한 종교단체라고 보더라도 이미 일본 민법에 따른 취득시효가 완성돼 소유권이 넘어갔다고 봤다. 이날 대법원은 “원고가 서주 부석사와 같은 지역에서 독립한 권리주체성을 가진 전통 사찰로서 오랫동안 존재해 왔고 같은 지역에 ‘부석사’라는 명칭을 가진 다른 사찰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며 서주 부석사와 서산 부석사는 동일하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소유권에 대해서는 취득시효가 완성된 만큼, 부석사가 불상 소유권은 상실됐다고 판단했다. 옛 섭외사법(현 국제사법)에 따라 소유권의 판단을 내리기 위한 근거가 되는 준거법이 일본의 민법이라는 이유에서다. 옛 섭외사법에 따르면 준거법은 취득시효 기간이 만료하는 시점에 불상이 소재한 곳의 법이 돼야 한다. 결국 대법원은 "원심판결에 사찰의 실체와 동일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있지만 원고(부석사)의 청구를 기각한 원심판결 결론은 정당한 것으로 수긍할 수 있다"며 부석사의 상고를 기각했다. one1@fnnews.com 정원일 기자
2023-10-26 11:03:45【파이낸셜뉴스 광양=황태종 기자】"부처님오신날, 선각국사 도선 따라 광양사찰여행 떠나요" 전남 광양시가 대체공휴일 적용으로 연휴가 이어지는 '부처님오신날'에 천년의 역사와 문화를 찾아 떠나는 광양사찰여행을 제안했다. 27일 광양시에 따르면 광양지역에는 성불사, 중흥사, 옥룡사지, 운암사 등 수려한 풍광을 즐기며 마음을 정화하고 치유할 수 있는 고즈넉한 산사와 절터가 많다. 특히 선각국사 도선이 광양 대부분의 사찰을 창건하고 옥룡사에서 35년간 주석하며 제자를 양성하고 입적한 탓에 광양의 사찰들은 도선과 깊은 관련성을 갖고 있다. 지난해 전통사찰로 지정된 성불사도 도선국사가 창건한 사찰로 임진왜란 때 소실돼 터만 남았던 것을 지난 1965년 무현선사가 초암 3칸을 지어 수행 정진하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전각으로 대웅전과 관음전, 극락전, 오층석탑, 범종각 등이 있으며, 수려한 산세와 2km에 달하는 성불계곡은 성불사에 이르기 전부터 마음을 정화시켜 준다. 화엄사 말사인 중흥사는 도선이 운암사로 창건했는데, 둘레 4km에 이르는 중흥산성 안에 위치하면서 중흥사로 불리게 됐다. 중흥사는 쌍사자석등(보물 제103호), 삼층석탑(보물 제112호), 석조지장보살반가상(전라남도유형문화재 제142호) 등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을 품고 있는 고찰이다. 이중 쌍사자석등은 서로 가슴을 맞댄 암수 두 마리 사자가 앞발과 입으로 무거운 석등 불집을 받들고 있는 형상으로 역동적인 조형성과 균형감을 자랑하는 걸작이다. 다만 일제의 반출 기도로 1918년 경복궁으로 옮겨진 후 경무대, 덕수궁, 국립중앙박물관 등을 전전하다 현재 국립광주박물관에 전시돼 있을 만큼 숱한 부침을 겪었다. 정구영 광양시 관광과장은 "문화재 약탈시대에서 반환시대로 전환되는 세계적 조류에 비춰보지 않더라도 쌍사자석등이 애초에 세워진 중흥사에 있을 때 가장 빛나는 것은 자명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몇 개의 주춧돌로 남은 고요한 옥룡사지도 부처님오신날에 찾아볼 만한 곳이다. 옥룡사는 선각국사 도선이 중수해 35년간 제자를 양성하고 입적한 곳으로, 지금은 터만 남아 빽빽한 동백나무와 함께 비움과 채움의 미학을 보여준다. 옥룡사동백나무숲 오솔길이 끝나는 곳에 있는 운암사는 창건의 기록도 남기지 않은 채 소실된 것을 지난 1993년 종견스님이 다시 일으켰다고 전해진다. 절 마당에는 40m에 달하는 황동약사여래입상이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웅장하게 서서 아우라를 자아낸다. 이 밖에 전통사찰로 지정된 대한불교 조계종 백운사, 보광사 등도 부처님오신날에 빠트리기 아까운 사찰들이다. 정구영 광양시 관광과장은 "깊은 산속에 있는 사찰로 가는 길은 보이지 않는 내면으로 들어가는 철학적 길이며 종교를 초월해 역사와 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공간"이라면서 "수려한 풍광 속에서 저마다의 이야기를 품고 있는 광양의 사찰을 방문해 바쁜 일상에 지친 내면을 치유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또 "부처님오신날에 연출되는 형형색색의 연등 행렬도 놓치기 아까운 볼거리"라고 덧붙였다. hwangtae@fnnews.com 황태종 기자
2023-05-27 09:23:10[파이낸셜뉴스] 프랑스의 프랑스 국립도서관이 1973년 전시회 이후 약 반세기만에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인쇄본인 직지심체요절(직지)의 하(下)권을 대중에 공개했다. 도서관은 직지의 경우 약탈 문화재가 아니라며 한국을 포함해 국외 반출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국립도서관은 11일(현지시간) '인쇄하다! 구텐베르크의 유럽' 전시회 개막을 하루 앞두고 언론 초청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전시회는 4월 12일부터 7월 16일까지 약 3개월 동안 열린다. 도서관은 이번 전시회에서 직지 하권을 일반 대중에게 공개했으며 수장고에 보관중인 해당 서적을 이처럼 공개한 것은 1973년 '동양의 보물' 전시회 이후 처음이다. 프랑스 국립도서관의 로랑스 앙젤 관장은 이날 오후 한국의 문화재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앙셀은 이전부터 한국 기관과 협업해 직지를 물리적, 화학적으로 분석하는 작업을 진행했다며 이를 프랑스 국립도서관이 보관중인 또 다른 한국 자료와 비교·대조하는 연구를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앙젤은 "공동의 역사인 직지의 중요성, 그리고 당시 기술을 더 잘 이해하는데 직지의 역사를 인지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과학적인 작업을 국제적인 지평에서 장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직지의 정확한 명칭은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이다. 승려인 백운 경한(1298∼1374) 스님이 역대 여러 부처와 고승의 대화, 편지 등에서 중요한 내용을 뽑아 편찬한 책으로 고려 우왕 3년(1377년)에 충북 청주 흥덕사에서 금속활자로 간행됐다. 직지 하권은 조선 주재 프랑스 공사를 지냈던 콜랭 드 플랑시가 1880~1890년 사이 조선에서 구입해 프랑스에 가져갔다고 알려졌다. 이후 1911년에 골동품 수집자인 앙리 베베르가 해당 서적을 경매로 낙찰 받은 뒤 보관하다 1952년에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기증했다. 직지는 세계 인쇄사에서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는 구텐베르크 성서(1455년)보다 78년 앞선 인쇄본이다. 직지는 상·하 2권으로 간행된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 상권은 전하지 않고 하권만 남아있다. 앙셀은 직지를 한국에서 전시할 수 있는지 묻는 질문에 희귀 고서는 해외 전시를 하지 않고 있다며 “현재는 더 할 말이 없다”고 밝혔다. 앞서 프랑스 국립도서관은 지난 2011년에 보유하고 있던 ‘외규장각 의궤’를 영구 대여 방식으로 한국에 건넸다. 해당 문서는1866년 병인양요 당시 프랑스군이 강화도에서 약탈한 것이다. 그러나 직지는 반출 경로가 이에 비해 명확한 편이며 국제적으로 반환을 요구하기 어렵다. 그동안 한국 정부는 직지의 한국 전시를 위해 여러 번 대여를 요청했으나 프랑스 국립도서관은 한국이 직지를 압류하지 않겠다는 법적인 안전장치를 먼저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2023-04-12 08:52:41[파이낸셜뉴스] 20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태극기 피켓을 내건 것을 두고 신경전이 이어지며 개의 5분만에 파행했다. 이후 여야 간사는 위원 본인의 질의 시간에만 태극기 부착을 하기로 합의하면서 회의가 속개됐다. 민주당 위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문체위 전체외희에서 회의실 책상에 놓인 노트북에 '역사를 팔아서 미래를 살릴 수는 업습니다' 문구가 담긴 태극기 피켓을 달았다. 최근 한일정상회담을 비판하는 취지에서다. 국민의힘 위원들은 이에 여야 합의 없이 유인물을 부착했다며 반발했다. 여당 간사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태극기는 대한민국에서 자존심이고 어떤 이유로든 정치적으로 이용되거나 활용돼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야 간사 간 합의 없이 이런 전례가 없었다"며 정회를 요청했다. 그러자 임종성 민주당 의원은 "태극기가 정치 쟁점화된다는 건 듣도보도 못한 얘기"라고 맞섰다. 임 의원은 "이 문구는 너무 좋은데 왜 정치 쟁점화가 된다고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여당 간사님도 태극기 사랑하시지 않나. (이 문제로) 정회한다면 태극기를 싫어한다는 것밖에 더 되냐"고 주장했다. 여야 간 신경전이 이어지자 홍익표 문체위원장은 여야 간사 간 협의를 요청하며 개의 5분 만에 정회를 선포했다. 여야 간사는 논의 끝에 발언 시간에만 태극기를 부착하기로 합의하고 정회 23분 후 회의를 속개했다. 현안 질의에서도 야당 위원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 외교에 질타를 이어갔다. 이개호 민주당 의원은 박보균 문화체육부 장관이 방일 결과에 대해 '미래를 위한 결단이었다'고 답하자 "미래로 나가기 위해서는 과거사에 대한 가해자의 반성과 사과가 전제되어야 하는 것 아니겠냐. 가해자가 사과를 안 했는데도 그냥 다 덮어놓고 미래로 나아가자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박 장관이 "한일 정상회담 내용을 보면 김대중-오부치 회담을 계승하고 확장하는 것"이라고 하자 이 의원은 일본 측에선 관련 선언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고 강조하며 "반성과 통렬한 사죄가 없다면 공허한 얘기"라고 맞받아쳤다. 같은당 이병훈 의원도 "우리나라의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취하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수출규제와 관련된 화이트리스트 재조정이 전혀 없다. 성의 있는 호응을 어느 곳에서 찾아볼 수 없다"고 했다. 또 "대일외교에 있어 문체부 차원에서 약탈문화재 환수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뤄야 한다"고 덧붙였다. stand@fnnews.com 서지윤 기자
2023-03-20 17:20:19[파이낸셜뉴스] 고려 말 일본에 약탈됐다가, 문화재 절도범에 의해 국내로 밀반입 된 ‘고려시대 금동관음보살좌상(불상)’에 대해 2심 재판부가 “일본에 돌려줘야 한다”고 결론 내렸다. 1심에서 승소한 충남 서산 부석사는 즉각 상고하기로 해 대법원에서 최종 소유권 주체가 결정될 전망이다. 대전고법 민사1부(부장 박선준)는 1일 대한불교조계종 부석사가 대한민국 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유체동산(불상) 인도 청구소송 항소심에서 소유권이 부석사에 있다는 1심 판결을 파기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했다. 2심 재판부는 “1330년 서주(서산의 고려시대 명칭)에 있는 부석사가 해당 불상을 제작했다는 사실관계를 인정할 수 있고, 왜구가 약탈해 불법 반출했다고 볼 만한 증거도 있다”면서도 “당시 서주 부석사가 현재의 부석사와 동일한 종교단체라는 점이 입증되지 않아 소유권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어 “1527년 조선에서 불상을 양도받았다는 일본 간논지(관음사) 측 주장 역시 확인하기 어렵지만, 1953년부터 불상이 도난 당하기 전인 2012년까지 60년간 해당 불상을 점유한 점이 인정된다”고 설명했다. 전후 사정 파악은 어렵지만 이미 20년인 민법상 취득시효를 채운 만큼 소유권이 일본 사찰에 있다는 것이다. 다만 재판부는 “민사소송은 단지 소유권의 귀속 여부만 판단할 뿐”이라며 “문화재 반환 문제는 최종적으로 유네스코 협약이나 국제법에 따라 결정돼야 한다”고 여지를 남겼다. 부석사 관계자들은 항소심 판결에 불복해 상고를 결정했다. 부석사 측 변호사는 “소송 과정에서 부석사의 동일성을 입증하기 위해 수많은 자료를 제출했고, 서산시에서 지표조사까지 했는데, 같은 절이 아니라는 재판부의 결론은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전 부석사 주지 원우 스님은 “필요하면 발굴 조사를 해서라도 반드시 증거를 찾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대마도 관음사(觀音寺)에 있던 이 불상은 2012년 10월 문화재 절도범들이 훔쳐 국내로 반입했다. 그러나 세관에 걸려 절도 사실이 드러났다. 이후 대검찰청은 “불상이 불법 유출된 증거가 없다”며 이를 일본에게 반환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그러나 서산 부석사 측이 이에 반발하며 부석사와 대한민국 검찰, 대마도 관음사 간의 소유권 분쟁이 시작됐다. 이 불상은 현재 대전 국립문화재연구소 수장고에 보관돼 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쓰시마 소재 사찰 간논지가 소유하고 있던 고려시대 금동관음보살좌상(불상)의 조기 반환을 한국 정부에 요청하겠다고 1일 밝혔다.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작년 6월 심리에서 쓰시마 간논지 주지가 참고인으로 출석해 간논지가 불상의 소유자라고 주장한 것으로 안다”며 “오늘 한국 대전고법의 판결이 나옴에 따라 불상이 조기에 반환될 수 있도록 한국 정부에 요청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2023-02-01 20:20:26【파이낸셜뉴스 광양=황태종 기자】"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전남 광양에 있는 천년 고찰에서 마음을 정화하고 치유하세요" 전남 광양시가 오는 8일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중흥사, 성불사, 운암사 등 천년의 역사와 문화가 깃든 고찰을 찾아 떠나는 광양사찰여행을 제안했다. 7일 광양시에 따르면 지난 2018년 우리나라 7곳의 사찰이 '한국의 산사(山寺), 한국의 산지승원'으로 묶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면서 우리나라 불교문화의 가치가 새롭게 인정을 받고 있다. 광양에는 중흥사, 성불사, 운암사, 옥룡사지 등 아름다운 풍광을 즐기면서 마음을 정화하고 치유할 수 있는 고즈넉한 산사와 절터가 많다. 특히 풍수지리의 대가 선각국사 도선이 옥룡사에서 35년간 주석하고 입적하면서 광양의 사찰들은 도선과 깊은 관련성을 갖게 됐다. 화엄사 말사인 중흥사는 도선이 운암사로 창건했는데, 둘레 4km에 이르는 중흥산성 안에 위치하면서 훗날 중흥사로 불리게 됐다. 중흥사는 쌍사자석등(보물 제103호), 삼층석탑(보물 제112호), 석조지장보살반가상(전라남도유형문화재 제142호) 등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을 품고 있는 고찰이다. 다만 쌍사자석등이 일제의 반출 기도로 1918년 경복궁으로 옮겨진 후 경무대, 덕수궁, 국립중앙박물관 등을 전전하다가 현재는 국립광주박물관에 전시돼 있다. 쌍사자석등은 서로 가슴을 맞댄 암수 두 마리 사자가 앞발과 입으로 무거운 석등 불집을 받들고 있는 형상으로, 역동적인 조형성과 균형감을 자랑하는 걸작이다. 김성수 광양시 관광과장은 "문화재 약탈 시대에서 반환 시대로 이행하고 있는 국제적 움직임이 아니더라도 일제의 약탈 기도 이후 수많은 부침을 겪어온 쌍사자석등은 원래 세워졌던 그곳에 있을 때 가장 빛이 난다"고 말했다. 또 "지금은 쌍사자석등이 그 터에 없지만, 제자리에 서 있는 석등을 상상하고 다시 돌아오길 바라는 간절함으로 머물러 보는 일은 의미 있는 순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백운산 도솔봉 아래 위치한 성불사 역시 신라말, 도선국사가 창건한 사찰로 임진왜란 때 소실되고 터만 남았던 것을 1960년 초가삼간으로 복원하고 불사를 시작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대웅전과 관음전, 극락전, 오층석탑, 범종각 등의 전각들이 있으며, 수려한 산세와 2km에 달하는 깊고 맑은 성불계곡은 성불사에 이르기도 전에 마음을 정화시켜 준다. 몇 개의 주춧돌로 남은 평온한 옥룡사지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찾아볼 만한 곳이다. 옥룡사는 선각국사 도선이 중수해 35년간 제자를 양성하고 입적한 곳으로, 지금은 터만 남아 빽빽한 동백나무와 함께 비움과 채움의 미학을 보여준다. 옥룡사 동백나무숲 오솔길이 끝나는 곳에 있는 운암사는 창건의 기록도 남기지 않은 채 소실된 것을 1993년 종견스님이 다시 일으켰다고 전해진다. 절 마당에는 40m에 달하는 황동약사여래입상이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의연하게 서서 특유의 아우라를 자아낸다. 김 과장은 "깊은 산속에 있는 사찰로 가는 길은 보이지 않는 내면으로 들어가는 철학적 길이며, 종교적 차원을 초월해 역사와 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공간이다"며 "수려한 풍광 속에서 저마다의 이야기를 품고 있는 광양의 사찰을 방문해 일상에 지친 내면을 치유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hwangtae@fnnews.com 황태종 기자
2022-05-07 09:30:11[파이낸셜뉴스] 문화재청은 2019년 미국에서 환수한 19세기 ‘국새 대군주보’를 보물로 지정했다. 또 1946년 일본에서 환수한 대한제국기 ‘국새 제고지보’, ‘국새 칙명지보’, ‘국새 대원수보’ 등 4과, 고려 시대 금속공예 기술의 절정을 보여주는 ‘서울 영국사지 출토 의식공양구 일괄’을 비롯해 조선 초기 음식조리서인 ‘수운잡방’, 불경 ‘예념미타도량참법 권1~5’ 등 총 7건을 보물로 지정했다. ‘국새 대군주보’ 등 4과는 모두 국내로 돌아온 환수문화재로서, 보물로서의 역사적 상징성과 조형성을 인정받았다. 국새 대군주보는 1882년(고종 19년) 7월 1일 제작된 것으로, 높이 7.9cm, 길이 12.7cm 크기로 은색의 거북이 모양 손잡이(귀뉴)와 도장 몸체(인판)로 구성된 정사각형 형태의 인장이다. 보면(寶面)에는 구첩전(九疊篆)으로 대조선국의 대군주라는 의미를 지닌 ‘大君主寶(대군주보)’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다. 외교, 고위 관원 위임장, 사령장, 대군주의 명으로 반포되는 법령 등에 날인한 국새로, 2019년 12월 미국의 재미교포로부터 기증받아 환수됐으며 지금은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보관하고 있다. ‘국새 대군주보’가 만들어진 배경에는 19세기 말 급변하던 국제정세와 이에 대응하기 위한 조선왕실의 고민이 함께 담겨 있다. 당시 고종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을 앞두고 고종은 국가의 상징물인 국기(國旗)와 국새(國璽)를 함께 만들도록 명했으며, 무위영(고종대 궁궐 수비를 맡은 관청)에서 호조의 예산을 지원 받아 완성했다. 이 국새는 고종이 대외적으로 국가의 주권을 표시하는 용도로 국가 간 비준이나 공식 문서에 자주독립국을 지향하는 의미로 사용하기 위해 제작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당시 총 6과의 국새가 만들어졌지만 이 ‘국새 대군주보’만 유일하게 지금까지 전하고 있다. ‘국새 대군주보’는 이처럼 갑오개혁을 전후한 국제정세의 변화와 이에 대한 조선의 대응방식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유물이다. 또한, 서체, 형태 재질, 주물방식 등 대한제국 이전 고종 대 국새제작 방식이 담겨진 현재로서는 유일하게 알려진 유물이라는 점에서 보물로 지정해 보존할 가치가 충분하다. 함께 지정된 ‘국새 제고지보’, ‘국새 칙명지보’, ‘국새 대원수보’는 모두 대한제국기(1897~1910)에 제작된 것으로, 한일강제병합이 이루어진 6개월 후인 1911년 3월 약탈되어 일본 궁내청(宮內廳)으로 들어간 수모를 겪기도 했다. 광복 후 1946년 8월 15일 미군정이 궁내청에서 환수해 총무처(1940~1960년대 국무총리 소속 아래 설치되었던 중앙행정기관)에 인계한 후 1954년 6월 28일 총무처가 국립중앙박물관으로 다시 인계하면서 오늘날까지 전해오고 있다. yccho@fnnews.com 조용철 기자
2021-08-24 09: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