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기자수첩] 日 약탈문화재 반환 움직임, 정부는 모르쇠

[기자수첩] 日 약탈문화재 반환 움직임, 정부는 모르쇠
일제강점기에 빼앗긴 한국 문화재들을 두고 일본의 일부 고등학교가 교재를 통해 반환의식을 고취시키자 국내 문화·사학계가 환영하고 있다. 국제사회의 문화재 반환 여론에 발맞춰 빼앗긴 우리 문화재 모두를 돌려받아야 한다는 주장이 학계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는 것이다.

앞서 일본 교과서와 교재를 만드는 도쿄 호레이출판사는 올해 일본 고교생 역사 종합교재인 '질문으로 시작하는 역사 종합'에 약탈문화재 반환 문제를 실었다. 일본 학생의 역사교재에 약탈문화재 반환 문제를 실은 것은 이 출판사가 처음이다. 해당 교과서에는 반환 문제뿐만 아니라 반환 의식을 고취하는 내용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그간 우리 정부는 1962년 한일회담 당시 일본 정부에 4479점의 약탈문화재 리스트를 작성해 반환을 요구했지만 돌아온 것은 3분의 1에도 못 미치는 1326점에 불과했다. 일본에 빼앗긴 보물급 문화재만도 수만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은 그간 자신들의 약탈행위를 부정하고 식민지배의 불법성을 인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일본이 약탈행위를 반성하는 기류로 흐르자 반환요구를 강력히 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는 것이다.

다만 문제는 정부가 대책 등을 적극적으로 내놓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의 역사 관련 산하기관 등은 문화재 반환요구 대책을 논의 중이지만 정부 부처가 모르쇠로 일관하면서 대응 시점을 놓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한 향토사학자는 "학술단체나 산하기관에서만 문화재 반환 대책을 논의 중이고, 정부 자체적으로 논의를 하거나 대책을 내놓지 않는 실정"이라면서 "일본이 우리 문화재를 돌려주겠다는 마음이 있는데, 이런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는 정부가 안타까울 뿐"이라고 전했다.

우리의 옛 속담에 '물 들어올 때 노를 저어라'라는 말이 있다. 그간 파렴치하게 침략역사를 부정하고 왜곡한 일본이기에 문화재 반환요구 시점을 놓치면 우리 문화재를 돌려받는 길이 요원할 수 있다.


국제사회에서도 빼앗긴 문화재를 해당 국가에 돌려줘야 한다는 여론이 퍼지고 있다. 망설일 이유가 전혀 없다. 정부의 현명한 정책을 고대할 뿐이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문화스포츠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