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안철수 "국방부 장관, 민간인으로 임명"…尹 겨냥 "'광화문 공약' 베껴"

안철수 "국방부 장관, 민간인으로 임명"…尹 겨냥 "'광화문 공약' 베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서울=뉴스1) 김민성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29일 '국방개혁 1호' 공약으로 국방부 장관을 민간인으로 임명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우리 군은 정권과 친분이 있는 일부 장성급 군인들이 군 내 특정 보직들을 엘리트 코스처럼 독점하여 이수하면 전역과 동시에 국방부 장관으로 영전하는 관행이 자리 잡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후보는 "민간인 국방부 장관을 임명하면 군 내부의 불필요한 인맥 형성과 알력 싸움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고, 육·해·공군 출신에 따른 '자군 이기주의'와는 무관한 제대로 된 국방개혁을 추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인 국방부 장관 임명 법률'을 추진해 군 출신이라면 전역한 7년 뒤에 장관으로 임명할 수 있고 국방부 개방형 직위인 국·실장의 경우에도 전역 후 3년이 지난 뒤 임명이 가능하도록 바꾸겠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는 그러면서 "세계에서 빈번하게 전쟁을 치르는 미국도 국방장관은 민간인으로 임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며 "국가안전보장법을 통해 국방장관은 반드시 민간인이 맡도록 명시하고 있고 군 출신이더라도 제대 후 일정 기간(7년)이 지나야 임명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안 후보는 아울러 "지난 25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진짜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여는 새로운 대통령의 상(像)을 말씀드렸더니 많은 분들이 공감해 주셨다"며 "그래서인지 제 공약을 거의 그대로 베껴 발표한 후보도 계신다"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