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프랑스 명품 브랜드 발렌시아가(balenciaga)가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등 가상자산을 결제 수단으로 수용하기로 했다. 이달 초 구찌(GUCCI)가 미국 일부 소매점에서 비트코인, 시바이누 등 가상자산 결제를 허용하기로 한데 이어 명품 브랜드들이 속속 가상자산 결제에 나서고 있다. 23일(현지시간) 비즈니스투데이에 따르면 발렌시아가는 6월부터 공식 웹사이트 발렌시아닷컴(balenciaga. com)과 미국 내 일부 오프라인 매장에서 가상자산 결제를 허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현재 가상자산 결제 서비스 업체를 선정중이다. 발렌시아가는 가상자산 결제 초기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결제수단으로 활용하고 점차 결제용 가상자산 종류를 늘려갈 계획이다. 이와관련 미디어는 "전문가들은 명품 브랜드의 가상자산 활용은 도미노 효과가 있어, 점차 다른 부문에서도 가상자산을 광범위하게 활용하도록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프랑스 명품 브랜드 발렌시아가(balenciaga)가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등 가상자산을 결제 수단으로 수용하기로 했다. 이달 초 구찌(GUCCI)가 미국 일부 소매점에서 비트코인, 시바이누 등 가상자산 결제를 허용하기로 한데 이어 명품 브랜드들이 속속 가상자산 결제에 나서고 있다. /사진=뉴스1 외신화상
게임스탑 "가상자산·NFT 지갑 서비스 출시할 것"
미국 비디오게임 유통사 게임스탑(GameStop)이 이더리움 기반의 가상자산, 대체불가능한토큰(NFT)을 보관하고 전송할 수 있는 지갑 서비스를 출시하겠다고 발표했다. 23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게임스탑은 게임 이용자가 게임을 통해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자산이나 NFT를 획득했을 때 이를 보관하고, 전송할 수 있는 지갑서비스를 개발, 상반기 중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모바일앱 서비스도 내놓을 계획이다. 한편 게임스탑은 올 상반기 중 NFT 마켓플레이스 출시 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게임스탑은 가상자산 지갑서비스를 NFT마켓플레이스와 통합 운용할 계획이다.
미국 비디오게임 유통사 게임스탑(GameStop)이 이더리움 기반의 가상자산, 대체불가능한토큰(NFT)을 보관하고 전송할 수 있는 지갑 서비스를 출시하겠다고 발표했다. /사진=뉴시스 외신화상
美 연준 "202년, 미국 성인 12%가 가상자산 사용"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성인의 12%는 가상자산을 보유하거나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Fed는 '2021년 미국 가정 경제적 웰빙 보고서'를 통해 미국 성인의 12%가 가상자산을 보유했거나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발표했다. Fed가 가상자산 이용 행태를 조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 성인의 11%는 가상자산을 투자에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상자산을 투자에 이용한 사람 중 46%는 연소득10만달러(약 1억2645만원) 이상의 고소득자였으며, 은행계죄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3%는 가상자산을 결제 또는 송금에 사용했다고 응답했는데, 이들 중 13%는 은행계좌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전체 성인 인구 중 은행계좌가 없는 비중이 6%선인 것을 감안하면, 가상자산 결제를 이용하는 이유 중 하나가 금융서비스 소외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Fed는 '2021년 미국 가정 경제적 웰빙 보고서'를 통해 미국 성인의 12%가 가상자산을 보유했거나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발표했다. Fed가 가상자산 이용 행태를 조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cafe9@fnnews.com 이구순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