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민주 워크숍서 "팬덤정치 한계 극복해야" "이재명 계양 출마가 문제"

민주 워크숍서 "팬덤정치 한계 극복해야" "이재명 계양 출마가 문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박홍근 원내대표 등 민주당 의원들이 23일 오후 충남 예산군 스플라스 리솜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개회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2022.6.23/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민주 워크숍서 "팬덤정치 한계 극복해야" "이재명 계양 출마가 문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오후 충남 예산군 스플라스 리솜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개회식에 참석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는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의 패인을 분석하고 오는 8월 전당대회 운영을 포함한 당 쇄신 방향과 함께 최근 민생 문제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른바 '이재명 책임론', '세대교체론', 전당대회 룰(rule) 등을 둘러싼 다양한 목소리가 분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2.6.23/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예산=뉴스1) 정재민 기자,윤다혜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충남 예산군의 한 리조트에서 1박2일간 워크숍을 열고 연이은 선거 패배의 후유증을 극복하고 최근 당내 갈등을 봉합, 단합하기 위한 본격적인 토론에 돌입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4시쯤부터 24일 정오까지 충남 예산군의 덕산 리솜리조트에서 1박2일간 '새롭게 민주당, 민생·유능·혁신'을 슬로건으로 내세운 채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차기 당대표를 뽑는 전당대회 일정이 확정된 가운데 유력 주자로 꼽히는 이재명 의원은 이날 워크숍에 참석해 동료 의원들과의 첫인사는 물론 자신을 둘러싼 '책임론'을 경청한다는 계획이다.

이 의원은 이날 워크숍에 다른 의원들보다 30분가량 늦게 도착하며 기자들과 만나 당대표 출마와 관련해 "아직 어떤 결정할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의원님들 포함해 당원들과 국민 여러분 의견을 낮은 자세로 열심히 듣고 있는 중"이라고 했다.

또 당내 '불출마 요구', '전해철 의원의 불출마 선언' 등을 묻는 말에는 "천천히 생각해보겠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대선 패배 책임론에 대해선 "열심히 의견을 듣고 있다"며 "제일 큰 책임은 후보인 저에게 있다"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전체 토론에 앞서 초선(더민초)과 재선, 초·재선 모임, 민주당 내 최대 의원 모임 '더좋은미래'(더미래) 등 4개 그룹에서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 평가회 결과를 논의했다.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중간브리핑을 통해 "더민초는 대선과 지선의 평가에 있어 특정 인물 책임론으로 가면 안 된다는 말씀이 있었다"면서도 "이번 지선에서 송영길, 이재명 후보를 선출한 것에 대해 적절했는지에 대한 의견이 있었다. 팬덤 정치의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는 말도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재선 모임에선 통합형 집단지도체제로의 전환 제안과 함께 97그룹(90년대 학번, 70년대생)의 전당대회 출마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팬덤 정치 극복을 위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단 말이 있었다"고 했다.

더미래를 대표해 송갑석 의원은 "우리가 이전 이회창의 길, 태극기 부대를 등에 업은 황교안의 실패 사례도 참고해야 한다"며 "팬덤 눈치 보기를 지양하고 이재명 의원뿐 아니라 더 많은 의원이 당을 끌고 나갈 수 있는 다양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진 자유토론에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 20명의 의원이 '이재명 책임론'을 비롯한 다양한 의견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한 회의 참석자는 "화기애애하지만 할 말은 다 하는 분위기"라며 "이 의원에게도 '출마하면 안 된다'고 얘기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의원은 비공개 발언에서 "이 의원이 계양을에 출마한 것도 문제"라며 "송영길 서울시장 출마도 문제고 이를 관여한 지도부도 문제다. 국민 앞에 나와서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대변인은 "선거 당시 지도부와 선거를 이끈 사람에 대한 책임을 우리가 같이 져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밝혔다.

또 "야당으로서의 역할을 위해 빠른 원구성이 필요하고, 국회의장단을 우선 구성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다"며 "이후 순차적으로 상임위원회를 구성하면서 협상을 통해 야당으로서 견제·감시할 수 있는 역할을 제대로 해야 한다는 말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의원들은 자유토론 후 분임 토론장으로 이동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주제로 팀별 토론에 나선다.


이중 이 의원은 친문 핵심이자 강력한 당권 주자로 꼽히는 홍영표 의원과 한 조에 편성돼 토론을 펼친다.

한편 민주당은 다음날 오전 팀별 토론 결과를 종합발표하고 의원 전원이 서명한 결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워크숍 인사말을 통해 "하루가 지나면 달라져 있는 민주당, 해볼 수 있겠다는 희망이 넘치는 민주당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며 "여러분의 치열한 토론과 끈끈한 동지애가 민주당을 다시 살릴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