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한은 기준금리 4연속 동결, 이달 한미금리차 2%p 확대 전망

한은 금통위 기준금리 3.50%로 4연속 동결
美연준 추가 금리인상시 금리차 2%p 확대
물가상승폭 둔화로 '금리인상 사이클 종료' 기대감

한은 기준금리 4연속 동결, 이달 한미금리차 2%p 확대 전망
사진공동취재단 =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7월 금융통화위원회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3.07.13.

한은 기준금리 4연속 동결, 이달 한미금리차 2%p 확대 전망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13일 기준금리를 3.5%로 동결했다. 지난 2월부터 네 차례 연속 동결이다.

한은 기준금리 4연속 동결, 이달 한미금리차 2%p 확대 전망

[파이낸셜뉴스] 한국은행이 13일 기준금리를 3.50%으로 동결했다. 지난 2, 4, 5월에 이어 4회 연속 동결이다. 미국이 오는 25~26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정책금리를 0.25%p 인상할 가능성이 커 이달 한미금리차는 2.00%p로 확대될 전망이다. 다만 미국도 물가상승률 둔화로 이달 이후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금리인상 사이클 종료'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부에서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갖고 기준금리를 현재의 3.50%로 유지키로 결정했다.

금통위는 "주요국의 통화정책, 가계부채 흐름 등도 지켜볼 필요가 있는 만큼 현재의 긴축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면서 "추가 인상 필요성은 대내외 정책 여건의 변화를 점검하면서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금통위는 물가경로에 불확실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 흐름을 이어가고 있지만 8월 이후에는 다시 3% 내외로 높아지는 등 상당기간 목표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근원물가상승률에 대해서는 "누적된 비용인상 압력, 양호한 서비스 수요 지속 등으로 금년중 연간 상승률이 지난 전망치(3.3%)를 소폭 상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향후 정책방향에 대해서는 '긴축기조를 상당 기간 이어나갈 것'이라며 매파적 발언을 이어갔다.

금통위는 "국내경제는 성장세가 점차 개선되는 가운데 물가상승률이 상당기간 목표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고 정책 여건의 불확실성도 높은 만큼 물가안정에 중점을 두고 긴축 기조를 상당 기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인플레이션 둔화 속도 △금융안정 리스크 △성장 하방위험 △그간 금리인상 파급효과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등을 점검하면서 추가 인상 필요성을 판단하겠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미국의 금리인상 사이클이 종료되면서 코로나19 이후 약 2년간 이어졌던 금리인상 시대가 저물 것이란 기대감도 나오고 있다.

현재 미국 정책금리는 5.00~5.25%인데 이달 FOMC에서 0.25%p 인상 후 동결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실제 미국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3.0%에 그치며 7월 이후 금리동결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12일(현지시간) 미 노동부에 따르면 6월 CPI는 전년동월 대비 3.0%, 전월 대비 0.2% 증가했다. 전년 동월비 상승률은 2021년 3월 이후 2년 3개월 만에 최저치이며 전문가 예상치 3.1%를 밑도는 수준이다. 월별 변동성이 큰 에너지·식료품을 제외한 물가지수인 근원 CPI도 양호했다. 5월에 비해 0.2%, 지난해 6월에 비해서는 4.8% 올랐다. 시장에서는 각각 0.3%, 5% 상승을 예상했다.

CPI 상승폭이 예상치를 밑돌면서 연준의 금리인상이 강화될 가능성은 낮아졌다. 컨설팅회사 EY의 그레고리 다코 수석이코노미스트는 "7월 이후 추가 금리인상을 예상하지 않는다"며 "이번 금리인상기의 마지막 인상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집리크루터의 수석이코노미스트 줄리아 폴락 역시 "연준이 7월의 마지막 인상 후 금리인상을 멈추고 내년에는 점진적으로 인하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내다봤다.

한은에서도 물가상승률이 2%대로 잡힌다는 확신이 있으면 금리인하를 논의할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창용 총재는 "물가상승률이 둔화되고 있지만 근원물가상승률이 여전히 높다. 또 가계부채가 어떻게 될지 등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금리인상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는 게 금통위의 견해"라면서도 "물가상승률이 목표인 2%로 수렴하고 있는 과정에 도달했다는 확신이 들 때 (금리인하를)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홍창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