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與 "文대통령 민심 수용..박준영 사퇴 불가피"

與 "文대통령 민심 수용..박준영 사퇴 불가피"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자진 사퇴했다.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고영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에 대해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장관 관련 문제들에 대한 의견 수렴을 했고 그것을 대통령께 전달드리고 소통해왔다"고 전했다.

13일 고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 지도부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임혜숙·박준영·노형욱 장관 후보자 모두를 임명하기엔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전달했고, 문 대통령이 이 의견을 수용했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후보자도 이런 어려움 끝에 사퇴했고 대통령도 고심 끝에 결정하신 것으로 안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후보자의 경우 본인의 공직수행 중 도자기 그릇 관련 판매 행위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고 불가피하게 물러날 수 밖에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께서도 고심 끝에 결정하신 걸로 안다"며 "야당은 우선 오늘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표결 인준에 적극협조해주고 향후 청문회 제도 개선 관련 논의에 임해달라"고 촉구했다.

박 후보자 사퇴 이전 당과의 소통에 대해선 "(송 대표가)그런 내용을 알고 계셨다"며 "이 문제와 관련해서는 장관 후보자보다는 계속 청와대와 여러 경로로 소통을 해왔다. 안타깝지만. 오늘 본회의 표결에 협조해주고 청문회 제도 개선에 협조를 해달라"고 재차 말했다.

당초 세 명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 기류가 선회한 것에 대해선 "이미 당내에 여러 의견이 있었다"며 "박 장관 본인의 후보 사퇴로 나갔지만 인사권자인 대통령이 받았기에 대통령의 민심 수용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다른 두 명의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당에서는 3인 중 1인은 낙마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전달됐고 그 결과로 이어졌다"며 추가 낙마 불가 입장을 전달했다.

특히 임 후보에 대해선 "인청문위원회 견해는 문제제기 있었지만 소명된 부분도 많고 아직 논의되는 부분도 장관직 수행하는 결격사유로 보기는 어렵다는 인청위원의 몇 번에 걸친 주장이 있었다"고 답했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