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뷰티 >

진흙 속에 숨겨둔 건강 비책

혈액순환과 신진대사 도와 피부 미용과 탈모 예방에 효능 보이는 연근

진흙 속에 숨겨둔 건강 비책
Unsplash


[파이낸셜뉴스] 7월과 8월은 연꽃이 만개하는 계절입니다. 연꽃은 진흙 속에 뿌리를 내리고 수면 위까지 굳세게 자라 청아한 꽃을 피워내죠. 이러한 이유 덕에 연꽃을 속세에 찌들지 않는 ‘군자의 꽃’이라 일컫기도 합니다. 연꽃은 보기에도 아름답지만 잎과 뿌리, 씨앗까지 남김없이 사용할 수 있는 알찬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특히 연꽃의 뿌리인 연근은 비타민과 망간을 풍부하게 함유했습니다. 뼈와 골격이 형성되는 것을 돕고 피부 미용과 탈모 방지에 효능을 보이는 등 항산화 효과를 선사합니다.

연근은 성질이 따듯하고 맛이 달아 허약한 몸을 보양하기에 좋습니다. 연근에는 망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공하는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연근 생것 100g에는 1일 영양성분 기준치대비 63%의 망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망간은 콜레스테롤과 탄수화물 대사에 필수적으로 작용하며 망간에 의해 활성화되는 효소들은 다시 단백질, 지질 대사에 관여해 뼈와 연골 등 골격이 형성되는 것에 기여합니다. 피부를 탄력 있고 윤기 있게 가꾸어주며 손발톱과 모발이 탄탄하게 유지되도록 만들어줍니다. 망간은 유해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대사를 활성화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같은 함량의 연근에는 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12%의 비타민 B2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리보플라빈이라고도 불리우는 비타민 B2는 에너지를 발생하는 데 관여합니다.
비타민 B2는 소변을 통해 배설되므로 다량 섭취해도 부작용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연근 100g에는 수분이 80g을 차지할 정도로 수분이 풍부해 피부 미용과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식품올바로 정보에 따르면 연근에는 인지질인 레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레시틴은 세포 속 수분을 조절해 두피를 포함한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며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moasis@fnnews.com 김현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