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

"땡큐! 챗GPT"...타임폴리오 美나스닥100 액티브 ETF 성과 '방긋'

연초이후 성과 26%, 국내 상장 ETF중 마이크로소프트·엔비디아 비중 ↑

"땡큐! 챗GPT"...타임폴리오 美나스닥100 액티브 ETF 성과 '방긋'

[파이낸셜뉴스] 국내 헤지펀드 강자인 타임폴리오운용이 운용중인 미국 나스닥 액티브 ETF가 최근 챗GPT로 촉발된 인공지능(AI) 훈풍 수혜를 톡톡히 본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타임폴리오운용에 따르면 이 회사가 운용중인 TIMEFOLIO 미국나스닥100액티브 ETF는 지난 연말부터 불어닥친 인공지능 테마 관련 가장 큰 수혜를 받는 ETF로 분류된다. 이 상품은 글로벌 기술 메가 트렌드에 액티브 하게 투자하는 액티브 ETF로서 국내 상장 ETF 중, 마이크로소프트와 엔비디아에 가장 큰 비중으로 투자하고 있다. 여기에 페리온 네트워크, 마이크로스트라테지 등 주요 인공지능 관련 기업에 집중 투자하기 때문이다. TIMEFOLIO 미국나스닥100액티브 ETF는 지난 17일 종가 기준, 연초 이후 +26% 수준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1990년대 인터넷의 대중화 이후 가장 혁신적인 기술혁명으로 꼽히는 ChatGPT에 대한 열풍이 연초부터 지속되면서 관련 수혜주나 상품 찾기에 분주한 상황이다. IT분야를 넘어 서비스, 교육 더 나아가 금융까지 대부분의 실생활에 응용이 가능하다는 확장성에 이미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은 앞다투어 인공지능 관련 기능에 투자를 아끼고 있지 않다. 국내외 전문가들은 챗GPT 수혜주로 소프트웨어는 마이크로 소프트, 하드웨어는 엔비디아를 꼽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MS)는 ChatGPT의 개발사로 유명한 OpenAI에 이미 120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통해 실질적인 경영권 및 GPT-3 기술의 독점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사의 검색엔진인 빙 (Bing)과 오피스 프로그램 (코파일럿)에 인공지능 기능을 탑재 시키며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분야를 주도하고 있다.

엔비디아 (NVIDIA)는 인공지능 기술 실현에 가장 중요한 하드웨어 부분의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인공지능은 방대한 데이터 연산을 수행해야 하고 이를 위해선 여러 연산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고성능 GPU (그래픽처리장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엔비디아는 시스템 반도체인 GPU 1위 기업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인공지능 시대의 최고의 수혜주로 꼽고 있다.

두 기업의 연초 이후 주가를 보면 마이크로소프트 (+24.1%) 엔비디아 (90.4%) 가 상승하며, 동기간 각 7.8%, 19.6% 상승한 S&P500과 나스닥100 보다 우월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2023년 4월 16일 기준, 출처 Dataguide)
타임폴리오운용 관계자는 "ChatGPT로 시작된 메가트렌트 인공지능 산업을 주도하는 종목은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가 될 것이며 TIMEFOLIO 미국 나스닥100 액티브 ETF가 국내상장 ETF 중 두종목을 가장 많이 편입하고 있으며 운용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면서 “당 사는 앞으로 인공지능산업은 글로벌 테크 시장의 메가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본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 ChatGPT가 그 대중화의 시작일 것이라고 했다”라며 “기술력과 기업 가치가 검증된 트렌드 주도 기업을 엄선하여 투자할 수 있는 액티브 ETF를 시장에 꾸준히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