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김건희 여사 트위터에 '실버마크' 따낸 외교부?.."도용 방지 차원"

트위터 "정부기관장만 주는 마크" 거부하자
"질 바이든도 달았다" 수차례 요청해 획득

김건희 여사 트위터에 '실버마크' 따낸 외교부?.."도용 방지 차원"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7월 11일(현지시간) 리투아니아 빌뉴스 미콜라스 로메리스 대학교(MRU) 내 세종학당을 방문해 리투아니아 공화국 헌법 책 중 한국어로 번역된 부분을 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외교부는 정부 기관 관계자 등에게만 부여하는 트위터 '공식 인증 마크'를 김건희 여사 계정에도 붙여달라고 요청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도용 방지를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지난 13일 "대통령과 영부인의 트위터 계정은 여러 도용 위험에 노출되어 있어 공식 인증 마크가 필요하다고 판단돼 외교부는 관련 절차에 따라 진행한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한국일보는 대통령실이 지난 5월 김 여사의 트위터 계정을 만들면서 외교부에 ‘계정 도용의 위험이 있으니 회색 공식 인증마크가 필요하다’라는 협조 요청을 했다고 보도했다.

트위터가 부여하는 인증마크는 파란색(블루), 노란색(골드), 회색(실버)로 3가지다. 블루 체크마크는 유료 서비스 구독자에게, 골드 체크마크는 기업과 광고주 계정에, 실버 체크마크는 정부 기관과 기관장 혹은 유엔 같은 국제기구와 그 관계자들에게 주어진다. 트위터에 따르면 국가 원수나 국가 부수반, 국가급 내각 구성원, 행정부처의 주요 공식 대변인이나 국회의원 등이 실버 마크를 받을 수 있다.·
당초 트위터 측은 "김 여사는 어디에도 해당하지 않는 민간인 신분이라 해당 마크를 부여할 수 없다"라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자 외교부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부인 질 바이든 여사의 계정을 언급하며 김 여사에게도 실버 마크를 줄 것을 여러 차례 요청해 결국 김 여사 계정에 실버 마크가 부여됐다고 매체는 보도했다.

이에 대해 외교부 관계자는 "예전에 박진(외교부) 장관의 페이스북도 도용된 적이 있었다. 트위터 코리아 측에서 '도용 가능성이 있으니 관련 절차에 따라 하겠다'라고 해서 실버 라벨을 붙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트위터 코리아 쪽에서도 한국일보 해당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도용 가능성 때문에 실버 라벨을 붙인 것’이라고 설명했다는데 기사에는 반영되지 않았다”라고 덧붙였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