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여주시, '2025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최대 3억원 지원

생활 속의 불편사항, 주민 손으로 해결

여주시, '2025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최대 3억원 지원
【파이낸셜뉴스 여주=장충식 기자】 경기도 여주시는 오는 4월까지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 편성'을 위한 제안사업 공모를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도란 시민이 지방정부의 예산운용 전체 과정에 직접 참여할 권리를 갖도록 보장하는 대표적인 참여민주주의 제도이다.

여주시는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제안사업을 연중 상시 접수할 예정이다.

집중 접수 기간은 지난 19일부터 4월 30일까지로, 접수된 사업은 2025년에, 이후 접수된 사업은 2026년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여주시에 주민등록을 둔 여주시민이거나 여주시에 소재하는 기관·단체·기업·학교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해 일상생활 속 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사업이나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행사 및 프로그램을 제안할 수 있다.

주민참여예산 공모 사업의 총 규모는 20억원으로 일반사업 건당 최대 3억원, 행사 및 프로그램 건당 최대 5000만원까지 신청할 수 있다.

제안된 사업은 담당 부서의 사업성 검토를 거쳐 온라인 투표를 통한 우선순위 30%와 여주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우선순위 결정 70%를 합산하여 10월 중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사업제안을 희망하는 시민은 주민참여예산 사업제안서를 작성해 여주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거나, 시청 기획예산담당관실·행복민원과 또는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으며, 이메일과 우편으로도 신청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여주시청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여주시 기획예산담당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