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대한민국 국토대전' 국토교통부장관상 수상작으로 서울특별시에서 출품한 '서울경관기록화사업'이 선정돼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고대 백제시대로부터 이천년 유구한 역사의 숨결이 살아있는 서울특별시는 여러모로 사례를 비교하기 어려운 특별한 도시입니다.
서울은 풍부한 역사의 단층이 극적으로 공존하고 있으며 사회변동과 경제발전 그리고 문화양태를 그 도시현실 속에 압축시켜 나타내고 있는 도시입니다. 또한 천혜의 경관인 한강과 남산, 고궁·도성과 고층 빌딩 숲의 스카이라인, 아파트와 저층 주택이 어우러져 도시경관을 만들어 내는 대한민국의 대표 도시입니다.
이러한 서울의 도시경관은 그것을 만들어낸 우리의 가치와 열망을 담아내고 있으며, 우리가 누구인가를 드러내는 자화상이자, 아끼고 가꾸어야 할 대상입니다.
서울경관기록화사업은 그동안 빠른 도시 성장 속에서 서울의 변화하는 좌표를 확인하고 서울의 변해가는 모습을 소중히 간직하기 위한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시도한 도시경관 기록사업입니다.
이러한 경관기록대상은 인터넷 검색창 키워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과 서울시민의 설문조사를 통해 시민과 함께 대표장소를 정하여 기록해오고 있습니다. 이번 수상은 서울의 아름다운 도시경관에 대한 기록을 대외적으로 알리고 꾸준한 기록의 중요성을 지지받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