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에서 확률형 아이템을 구매해 달성할 수 있는 일부 등급이 원천봉쇄된 사실이 밝혀지면서 '1등 없는 로또'라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실이 마비노기, 리니지에서도 이와 유사한 사례들을 발견했다고 16일 밝혔다. 하 의원실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리니지,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마비노기, 모두의마블에 대한 자체 조사를 마치고 그 결과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접수했다고 전했다. 앞서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등을 둘러싸고 여러 의혹이 제기되자 지난 5일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전격 공개했는데, ‘보스 몬스터 공격 데미지 증가’와 ‘몬스터 방어율 무시’ 등 일부 잠재능력 옵션이 총 3개 가운데 최대 2개까지만 설정되도록 설계돼 있었다. 넥슨은 “2011년 8월 일부 아이템의 잠재능력이 보스 사냥이나 추가 아이템 획득의 밸런스 기준점을 과도하게 초과하는 상황을 방지하려는 목적에서 그렇게 했다”고 해명했다. 너무 강한 아이템이 나와 게임성을 해칠 것을 우려해 일부러 막았다는 뜻이다. 문제는 이를 사전에 이용자들에게 알리지 않았다는 점이다. 하 의원실은 이와 유사한 사례로 △마비노기 세공 시스템·자이언트 종족 아이템 △ 리니지 숙련도 시스템을 꼽았다. 의원실 관계자는 “마비노기는 세공으로 아이템을 강화하면 추가적인 능력을 부여해준다”며 “이 때 최상위의 능력을 얻으려면 엄청난 돈을 투자해 뽑기를 해야 하는데, 한 게이머가 아이템별로 각각 1000회나 넘는 실험을 한 결과 최상위급 능력이 단 한 번도 나오지 않은 아이템은 9개 중 7개나 차지했다”고 말했다. 이어 “‘제로 확률’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 사건도 있었다”면서 마비노기 자이언트 종족 사례를 거론했다. 의원실은 “게이머의 구체적인 실험 결과로 압박이 심해지자 운영사는 자체 조사를 벌였고 의혹은 사실로 밝혀졌다”며 “또 다른 ‘제로 확률’의 대표적 사례였지만 당시는 확률 조작 문제가 불거지지 않아 그대로 넘어갔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 게이머가 600회에 걸쳐 리니지 숙련도 시스템을 실험한 결과 특정한 능력은 단 한 번도 나오지 않아 ‘제로 확률’이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하 의원실은 △확률 정보를 검색하지 못하도록 저화질 그림 파일로 제공 △링크를 홈페이지 최하단 작은 글씨로 배치해 확률 정보를 쉽게 확인하지 못하도록 하는 행위 등 확률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게 하는 소비자 권익 행위 21개를 유형별로 정리해 공정위에 고발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GSOK)와 넥슨, NC소프트, 넷마블 등에 자료를 협조 요청했으나 답변이 취합되지 않아 이번 조사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하 의원은 “국회도 게임업계가 법을 위반하면 확률적으로 처벌하고 그 확률을 공개하지 않도록 법을 통과시킨다면 과연 환영해줄지 의문”이라며 “그동안 산업 보호라는 허울 좋은 명분에 숨어 소비자를 우롱한 대가를 한꺼번에 치러야 한다”고 비판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2021-03-16 10:25:07마비노기 유저 간담회 ‘밀레시안 간담회’가 14시간 30분에 걸쳐 진행되면서 14일 오전 4시 30분께 종료됐다. 이번 행사는 넥슨이 지난 13일 오후 2시 경기도 판교 넥슨 코리아 사옥에 마비노기 유저들을 초청해 직접 소통한다는 취지로 열렸다. 하지만 유저들은 넥슨 측이 ‘검토하겠다’ ‘노력하겠다’ 등의 말만 반복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밀레시안 간담회'는 마비노기 유저들의 트럭 시위로 시작된 무제한 토론으로, 5인의 유저 대표와 민경훈 디렉터, 이경선 GM팀장, 김형선 콘텐츠 팀장, 최태환 기술팀장 등 마비노기 측 관계자가 참석해 생방송으로 진행됐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난 2월 18일부터 진행되었던 유저 설문 조사 결과 및 적용 계획 안내와 함께 성명문에 포함됐던 7가지 안건에 대한 질의 응답, 유저들이 직접 제출한 288건의 개선 희망안에 대한 '무제한 토론'이 이어졌다. 민경훈 디렉터를 포함한 마비노기 측 대표들도 긴 시간 속에서도 최대한 성심성의껏 답변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버그나 확률형 아이템 등 민감한 질문에도 숨기기보다는 잘못을 인정하고 최대한 빠르게 개선을 약속는가 하면 즉답이 곤란한 경우 최대한 빨리 논의해 공식 홈페이지 등 다른 창구를 통해 결과를 공지하겠다고 전했다. 다만 대부분의 답변이 “검토하겠다”, “고려하겠다”, “계획하겠다” 등의 내용이어서 유저들이 넥슨 측의 진정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288건의 개선 희망안을 3주 전에 사측에 전달했음에도 이에 대한 준비가 부족해 보인다는 비판도 잇따랐다. 네티즌들은 “소통의 기본도 안된 운영진과 말도 안 되는 시스템, 그럼에도 충성도 있게 임해준 유저들을 기만하듯 아무런 준비도 안 해온 것 같다”, “이 쯤 되면 마비노기 하는 유저가 이상할 지경”, “간담회에서 온라인 문의마냥 매크로 답변한다”, “끝장토론인 줄 알았더니 끝장회피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넥슨 관계자는 "간담회가 워낙 장시간 진행되면서 많은 항목을 답변하다 보니 어려운 점이 있었다"며 "288건 중 미처 답변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선 다음주 중에 공지하기로 유저 대표단과 합의했다"고 말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2021-03-14 12:55:20㈜넥슨은 ‘마비노기’에 신규 특성 5종 및 전투 콘텐츠 ‘테흐 두인 미션’을 업데이트 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달 19일 첫 선보인 ‘특성 시스템’은 캐릭터에 새로운 능력을 부여하는 신규 콘텐츠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시간 왜곡’, ‘원소 연마’, ‘연속 공격’, ‘급소 관통’, ‘쾌속’ 등 전투 속도와 공격력을 높여주는 5종의 특성을 추가했다. 이와 함께 신규 전투 콘텐츠 ‘테흐 두인 미션’을 오픈했다. ‘테흐 두인 미션’은 마왕 부활의 음모에 맞서는 ‘되살아난 허상’, 마법 안개 속 함정을 피해 탈출하는 ‘페스 피아다’, 오는 8월 23일 오픈 예정인 ‘일곱 번의 악몽’ 등 총 3종의 미션으로 구성된다. ‘G22’를 완료한 유저들이 참여 가능하며, 미션을 통해 캐릭터의 ‘특성’을 육성할 수 있다. 또 주어진 미션을 완료하면 ‘특성’의 육성에 필요한 ‘브리 결정’과 특성 강화 인챈트 ‘모래시계’, ‘철옹성’ 등 다양한 아이템을 제공한다. 넥슨은 이번 업데이트를 기념해 오는 23일까지 ‘테흐 두인 미션’을 모두 완료한 유저 전원에게 ‘특성 강화 장비 교환권’을 포함한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테흐 두인 미션 플레이 기념 상자’를 지급한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2018-08-02 14:48:56넥슨은 대만 지역 온라인게임 업체 가레나와 자사의 인기 액션 역할수행게임(RPG) '마비노기 영웅전'의 대만, 홍콩, 마카오 지역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 계약을 체결한 가레나는 최대 게임 소셜 플랫폼 '가레나 플러스(Garena+)'를 운영하며 넓은 유저풀을 보유한 유력 온라인 게임업체다. 현재 'FIFA 온라인 3', '몬몬몬' 등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들을 서비스하고 있다. 마비노기 영웅전은 '신 마비노기영웅전(新瑪奇英雄傳)'이라는 중문 타이틀로 현지에서 서비스되고, 8월 중 유저간담회를 통해 운영 방안이 공개될 예정이다. 해당 게임의 서비스를 총괄하는 넥슨 임덕빈 디렉터는 "RPG에 대한 현지 이용자들의 호응도와 이해도가 높아 호쾌한 타격과 액션을 제공하는 마영전이 이용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가레나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현지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가레나 대만 레티 리우 지사장은 "현지 이용자들이 마비노기 영웅전을 최적화된 환경에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운영과 서비스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마비노기 영웅전'은 소스 엔진을 기반으로 개발된 액션 RPG로, '2010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게임성을 인정 받았다. 2014년에는 국내 최고동시접속자수 11만명을 기록한 바 있다. 현재 한국을 비롯해 일본, 중국, 유럽, 북미 등 해외 지역에서 서비스 되고 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2015-06-23 15:48:05넥슨의 마비노기 영웅전이 북미시장에서 ‘스타크래프트2’와 ‘문명5’를 눕혔다. ㈜넥슨의 액션 역할수행게임(RPG) ‘마비노기 영웅전’(이하 ‘영웅전’:현지명 빈딕터스(Vindictus))이 북미 현지 게임 웹진에서 조사한 PC 게임 순위에서 4위를 기록 (지난 14일 기준)했다. 북미 유력 게임웹진 ‘게임스팟’에서 조사한 PC게임 인기 순위에 따르면 ‘스타크래프트 2(Starcraft Ⅱ)’가 5위, ‘문명 5(Sid Meier’s Civilization Ⅴ)’는 9위에 머문 반면 영웅전은 종합 순위 4위를 차지했다. 영웅전은 온라인 게임으로서 유일하게 종합 순위 TOP 10내에 진입한 타이틀이기도 하다. 이는 지난 10월 말 정식 서비스 시작 후 보름 여 만에 거둔 성과로, 영웅전을 플레이해 본 현지 유저들은 콘솔 수준을 뛰어넘는 그래픽과 게임성, 실감나는 전투와 물리엔진을 온라인으로 구현한 점 등에 대해 극찬했다. 영웅전은 오는 17일 열리는 대한민국게임대상 온라인 부문 후보에도 올라있다. /hong@fnnews.com 홍석희기자
2010-11-15 18:41:40마비노기 영웅전이 북미 시장에서 거센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넥슨은 자사의 액션 MORPG ‘마비노기 영웅전’(이하 ‘영웅전’:현지명 빈딕터스(Vindictus))이 지난달 27일, 북미 시장 내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게임성 및 완성도 면에 있어 현지 언론의 극찬을 받으며 좋은 출발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게임전문 웹진 IGN에 따르면 영웅전은 풍부한 액션성의 멀티플레이 온라인 게임으로, 부분 유료화 게임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세우며 혁명을 일으킬 게임이라 호평했다. 또한, 게임스팟에서는 흥미진진한 물리엔진과 하이 퀄티리 그래픽, 그리고 놀라울 정도로 실감나는 전투가 다른 온라인 게임들과 차별화되는 요소라고 기사화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부분 유료화 게임의 경우 리뷰가 잘 오르지 않는 미국 매체의 성향에도 불구하고, 현지 게임전문 웹진 게임존에서 영웅전은 100점 만점에 85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얻으며 북미 유저들의 높은 관심과 호평을 얻기도 했다. 영웅전 개발을 총괄하는 넥슨 라이브개발본부 이은석 디렉터는 “이번 북미 진출을 시작으로 중국, 일본 등 영웅전 해외 서비스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영웅전이 세계 시장에서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글로벌 콘텐츠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넥슨은 미국 법인인 넥슨 아메리카(대표 다니엘킴)를 통해 지난 9월 15일 첫 베타 테스트를 시작한 바 있으며, 10월 13일에는 공개 시범 테스트를 실시했고, 콘텐츠의 게임성 및 안정성을 검증한 후 바로 이어 10월 말 경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hong@fnnews.com 홍석희기자
2010-11-12 17:50:22㈜넥슨은 자사의 미국 법인 넥슨아메리카를 통해 액션 역할수행게임(RPG) ‘마비노기 영웅전(이하 ‘영웅전’)의 북미 시장 공개 시범(Open Beta) 테스트를 13일(미국 현지 시각) 시작한다고 밝혔다. 영웅전은 ‘빈딕터스(Vindictus)’라는 명칭으로 북미에서 서비스되며, 넥슨은 지난 8월과 9월 두 차례 비공개 시범(Closed Beta) 테스트를 마쳤다. 비공개 테스트에 참여한 유저들은 참신한 구성과, 높은 액션성, 그리고 풍성한 인터랙티브 작용에 대해 호평했고, 미국 게임 전문 웹진 mmohut(mmohut.com)의 유저 평가에서는 5점 만점에 4.31점을 받기도 했다. 영웅전은 올 해 개최된 E3, GDC, PAX 등 해외 유명 게임쇼를 통해 소개된 바 있다. /hong@fnnews.com 홍석희기자
2010-10-13 18:43:53‘마비노기 영웅전’이 중국 시장에 진출한다. ㈜넥슨(대표 서민·강신철)은 29일 중국 상해에서 열린 국제게임전시회 ‘차이나조이 2010’에서 중국 현지 파트너사 세기천성(대표 차오녠바오)을 통해 액션 역할수행게임(RPG) ‘마비노기 영웅전’(이하 영웅전) 중국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영웅전’의 중국 현지명은 ‘루오치 잉시옹쫘안’이다. 이번 마비노기 영웅전의 중국 진출은 북미 시장에 이은 넥슨의 두번째 해외 진출로 중국 파트너사 ‘세기천성’은 그동안 ‘카트라이더’, ‘마비노기’,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 ‘넥슨별’ 등 4개의 게임을 중국 시장에서 서비스 한 바 있다. 한편 이날 오후 한시(현지 시간) ‘차이나조이 2010 세기천성 부스’에서는 ‘영웅전’ 캐릭터로 분장한 모델들의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게임 동영상이 공개됐으며 성대한 중문 로고 제막식이 진행되는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졌다. 서민 대표는 “차이나조이를 통해 영웅전의 중국 진출 소식을 전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중국 시장에서의 게임 운영 노하우를 축척해 온 세기천성을 통해 서비스하게 된 만큼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hong@fnnews.com 홍석희기자
2010-07-29 15:34:03㈜넥슨(대표 서민, 강신철)은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는 자사의 인기 온라인 게임 ‘마비노기’ 챕터4 티저 사이트를 20일 공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오픈한 티저 사이트를 통해 유저들은 챕터4 에 대한 기본 정보, 스크린샷, 티저 영상 및 메이킹 영상 등을 접할 수 있다. 또한 티저 사이트에서는 지속적으로 챕터4와 관련된 새로운 스크린샷이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마비노기 개발 총괄 문성준 팀장은 “2년 만에 진행되는 챕터 업데이트인 만큼 많은 유저들의 기대에 부응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개발에 임해왔다”고 말했다. /hong@fnnews.com 홍석희기자
2010-07-21 16:35:48"플레이어 캐릭터가 움직이는 모션이 바로 제가 지금 하는 움직임이에요. 캐릭터 움직임에 제가 녹아 있는 거죠." 넥슨 마비노기 영웅전 팀의 리드 애니메이터인 김덕영씨(32)는 개발자가 직접 모션 캡처 슈트를 입고 캐릭터 움직임을 만든 이례적인 사례다. 모션 캡처란 사람이 특별히 개발된 센서가 달린 슈트를 입고 움직이면 공간 속 사람의 위치를 추적해 인체의 움직임을 데이터로 만들어내는 기술로 전문 연기자들이 촬영하는 것이 보통이다. 왜 개발자가 직접 나섰을까. "제가 몸을 움직이는 걸 워낙 좋아해요. 그리고 시간당 몇십만원 들여야 하는 전문 배우보다 오히려 머리에 이미지를 품고 있는 제가 '게임에서 바라는 움직임'을 더 잘 표현할 것 같았거든요. 실제로 이런 동작을 통해 어떤 의미를, 어떤 느낌을 나타내고 싶어하는지 아니까. 촬영 후에 데이터를 정리하는 작업도 수월해지고 시간도 단축되죠." 그가 연기한 플레이어 캐릭터들은 대부분 '몸짱'이다. 개발자라면 허약할 것이라는 '편견'과는 달리 김덕영씨는 초등학교 때부터 무술을 통해 몸을 단련한 근육질 몸매다. 실제로 그가 보유한 '단증'만 해도 태권도, 합기도, 검도 등 여러 가지다. 특히 복싱, 검술, 봉술 등 못하는 무술이 없을 정도인데다 탄탄한 몸매를 갖춰 액션게임의 캐릭터를 연기하기엔 적합했다고 한다. 본래 군인인 아버지를 본받아 경호원을 목표로 해왔다는 그는 대학교 재학 중 무릎 부상으로 인해 꿈을 바꿨고 그림을 좋아하던 성향을 살려 애니메이터의 길을 걷게 됐다고 했다. 넥슨에 입사한 것은 지난 2006년. 모션캡처는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했다. 마비노기 영웅전에서 그가 연기한 데이터는 리시타, 피오나 등 이용자들이 플레이하는 모든 캐릭터다. 영화 방식으로 게임 내 삽입된 프롤로그의 캐릭터들, 서 있을 때 숨을 몰아쉬고 주변을 둘러보는 게임 내 캐릭터를 바라보며 김씨는 "저게 사실은 나야 나"라는 뿌듯함을 느낀다고 했다. 그는 "게임의 재미 30% 이상은 저희 애니메이터들이 만든 캐릭터의 움직임과 손맛에서 나온다는 자부심이 있다"며 "캐릭터들이 앞으로 어떤 움직임을 보여줄지 기대해달라"고 말했다. /fxman@fnnews.com 백인성기자
2010-02-21 17:5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