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당신?” “야 어디 감히” 설전에 野 “민주당-정의당 오십보백보”

문정복 민주당 의원-류호정 정의당 의원 설전에
국민의힘 "애먼 감정 싸움에 국민들 한숨 깊어져
민주당은 오만과 독선, 정의당 또한 오십보백보"

“당신?” “야 어디 감히” 설전에 野 “민주당-정의당 오십보백보”
지난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문정복 의원이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의 의사진행발언에 대해 항의하자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문 의원에게 맞 대응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당신? 우리 당이 만만한가"(류호정 정의당 의원),"야! 어디라고 감히···"(문정복 더불어민주당 의원)
☞ "애먼 감정 싸움, 민주당-정의당 오십보백보" (국민의힘)
지난 1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벌어진 문 의원과 류 의원의 설전에 대해 국민의힘이 "민주당과 정의당의 애먼 감정 싸움에 국민들이 짜증이 나기는 매한가지"라며 15일 양 당을 모두 비판했다. 특히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향해 "또다시 오만과 독선으로 의회 민주주의를 짓밟았다"고 맹비난했다.

황규환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과 정의당은 애먼 감정싸움으로 국민들의 한숨을 더욱 깊어지게 하고 국회의 품격을 스스로 추락시키며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1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문정복 민주당 의원은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 자리를 찾아가 '외교 행낭을 통한 도자기 밀수'라는 배 원내대표 발언에 문제를 제기했다. 이 과정에서 문 의원과 류 의원은 "당신?", "야 어디서 감히"라는 말을 주고 받으며 말싸움을 벌여 파장이 커졌다.

황 부대변인은 이를 두고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은 또다시 오만과 독선으로 협치와 타협의 의회민주주의를 짓밟았다"고 일갈했다. 이어 "다른 당 의원의 발언에 대해 반론이 있다면 정당한 절차를 거치면 될 일"이라며 "회의 도중 다른 당 의석을 찾아 대뜸 항의하는 문 의원의 모습 역시 오만함의 단편"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문 의원을 향해 "나이 어린 다른 당 의원을 얕잡아 보며 “야”, “감히”라며 속내를 드러낸 것은 더욱 옳지 못하다"고 꼬집었다.

황 부대변인은 정의당을 향해서도 "상대 의원의 발언에 대한 전후 맥락도 파악하지 않은 채, 애먼 자격지심으로 다른 당까지 언급하며 발끈한 쪽 역시 오십보백보(五十步百步)"라고 비판했다. 문 의원이 "아니, 당신이 (국정 운영에) 부담이 될까봐"라는 취지로 말한 것에 대해, 류 의원이 전후 맥락은 파악하지 않은 채 "당신"이라는 말에 발끈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문 의원은 "당신"은 제 3자를 지칭하는 표현으로, 박준영 당시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를 가리키는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은 "설령 두 의원의 감정이 상했다 한들, 지금이 국민들 앞에서 잘잘못을 따지며 삿대질을 할 때인가"라며 "스스로 입법부이기를 포기한 민주당은 부끄러워하고 야당인 정의당은 분연히 일어나도 모자랄 판에, 국민들 눈살 찌푸리게 하는 감정싸움만 이어가고 있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이 정권은 또다시 청문보고서 채택도 없이 의회를 무시하고 국민을 기만하며 단독으로 31번째 장관임명을 밀어붙였다"며 "앞으로도 국민의힘은 모두가 방기하는 입법부의 역할을 묵묵히 수행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신?” “야 어디 감히” 설전에 野 “민주당-정의당 오십보백보”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14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국민의힘은 김부겸 총리와 임혜숙, 노형욱 장관의 임명을 강행한 여당과 청와대를 규탄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뉴시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